'미스틱'은 8인 공격대인 '어비스 레이드' 콘텐츠다. 미스틱은 총 세 개의 페이즈로 나뉘어 있으며, 각 페이즈별로 보상과 적정 레벨이 다르다. 지난 1페이즈 공략에서는 아이템 레벨 850, 안타레스 장신구 정도면 쉽게 공략이 가능했지만, 2페이즈부터는 안타레스 장신구는 기본에 무기 12강 이상의 파티원이 다수 있어야 안전한 공략이 가능하다.

미스틱 2페이즈는 8명의 공격대가 두 개의 파티로 나뉘어 따로 공략을 진행하게 된다. '균열의 하수인', '서리심장 골렘'이 있는 두 방의 공략 방법이 다를 뿐 아니라 사용하는 아이템, 스킬이 상이하기 때문에 미리 정해둔 두 파티가 1페이즈 클리어 후 배틀 아이템, 스킬을 교체하고 진행하게 된다.

☞ [1페이즈 공략] 즉사급 패턴만 4개?! 로스트아크 미스틱 1페이즈 공략
☞ [3페이즈 공략] 어비스 레이드 '미스틱' 3페이즈 공략, 공중 폭격에서 살아남아라!



■ 1페이즈 보상에 더해 2페이즈 보상 획득 가능! '미스틱' 2페이즈 기대 보상

'미스틱'은 각 페이즈별로 보상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1페이즈에서는 현자의돌과 약간의 재련 재료를 얻는 것이 보상의 대부분이었다면, 2페이즈부터는 1페이즈 보상에 더해 추가 안타레스 토큰, '고고한 안개' 장비 상자(확률 드롭), 무작위 신비의 돌, 용암의 숨결, 연마된 돌파석 등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미스틱' 2페이즈 기대 보상

'고고한 안개' 장비 상자
무작위 신비의 돌
미스트리움
우마늄, 갈라토늄,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등 재련 재료
우마르의 망치, 갈망의 파편, 돌파석
무작위 안타레스 토큰 2개
골드, 실링


▲ 1페이즈 보상을 함께 받기 때문에 확실히 더 쏠쏠하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공격대 구성 방법과 배틀아이템

8명의 공격대가 동시에 한 마리의 보스를 상대했던 미스틱 1페이즈와 달리, 2페이즈에서는 4인 파티가 두 명의 보스를 각각 상대한다. 움직임이 빠른 화산 지대, 무력화가 필요한 대신 움직임이 느린 얼음 지대의 두 지역에 시너지와 스킬 보유에 따라 두 파티가 나뉘어 공략하게 된다 .

체력을 맞춰 공략하는 보스인만큼 기존 레이드와 달리 보스의 남은 체력을 볼 수 있는데, 화산 지대 '균열의 하수인'은 4억 5천, 얼음 지대의 '서리심장 골렘'은 4억이다. 하지만 공격 기회가 적은 '서리심장 골렘' 쪽이 공략 시간이 긴 편이며, 대미지 부족도 대부분 얼음 지대에서 발생하게 된다.

1. 공격대 구성 방법

미스틱 2페이즈는 4인 파티로 진행되는 만큼 미리 공격대를 2페이즈에 맞게 구성해두면 좋다. 공격대 구성에서 주의할 점은 ① 파티 시너지가 겹치지 않을 것 ② 무력화, 스킬 효과를 고려할 것 두 가지다. 예를 들어, 치명타 확률 증가 파티 시너지를 지닌 '아르카나'와 '데빌헌터'를 같은 파티로 두지 않는다든가, 무력화 시너지를 가진 '인파이터'와 무력화 스킬이 많은 '워로드'를 '얼음 지대' 파티로 편성하는 식이다.

물론, 파티 시너지가 일정 부분 겹친다 해도 전체적인 구성이 괜찮다면 큰 문제는 없다. 8명의 파티원을 각기 다른 파티 시너지로 편성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서머너', '기공사', '워로드' 3개의 클래스는 '넬라시아의 기운', '내공 방출' 등으로 얼음 지대의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시너지와 관계없이 얼음 지대에 투입할 수 있다.


▲ 간단한 파티 구성 예시. 더 좋은 조합이 얼마든지 존재한다


2. 배틀아이템과 각인

미스틱 2페이즈에서는 필수적인 배틀아이템은 얼음 지대의 '무력화 수류탄'을 제외하고는 크게 존재하지 않는다. '강력한 도발 허수아비'로 파티 시너지를 극대화하거나, '화염병'이나 '특화 물약' 등 공격적인 배틀아이템을 사용해도 좋다.

얼음 지대 한정으로는 '회오리 수류탄', '점토 수류탄' 등 무력화 수류탄이 필수적이다. 무력화 패턴 중 무력화 수류탄이 유용하기 때문이다. 또, 파티에 '워로드', '기공사' 등 상태 이상 해제 요원이 없다면 '성스러운 부적'을 이용해 디버프를 관리해야 한다.

파티의 각인 세팅은 공격적인 각인이 좋다. 숙련 파티라 할지라도 2페이즈에서는 여유 시간이 1~2분 내외로 많지 않다. 기믹 처리만큼이나 높은 대미지로 빠르게 보스를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얼음 지대에서는 무력화 수류탄과 성스러운 부적이
화산 지대에서는 공격적인 각인과 배틀아이템이 유용하다

▲ 1페이즈 종료 후 배틀아이템, 스킬 변경이 가능하지만 세팅중에도 공략 시간이 흐른다



■ 협동, 호흡이 중요! 4인 협동 기믹 '낙하 공격'과 '강력한 일격'

미스틱 2페이즈는 미스틱 본체 대신 4인의 파티원이 4명씩 나뉘어 각기 다른 보스를 상대하게 된다. '균열의 하수인'과 '서리심장 골렘' 두 보스는 패턴은 단순하지만, 협동 기믹이 존재하며 한쪽 방에서 기믹 처리에 실패하면 다른 쪽 방으로 디메리트가 넘어가게 된다.

예를 들어 화산 지대의 '균열의 하수인'은 50초마다 낙하 공격을 펼치는데, 이 낙하 공격을 지형 중앙 '그을린 지형'에 떨어뜨려야 한다. 이렇게 낙하 공격 방어에 성공하면 얼음 지대에 '고드름'이 생성되어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디버프를 일시적으로 해제할 수 있다.

반대로 얼음 지대에서는 '서리심장 골렘'이 약 1분 간격으로 시도하는 '강력한 일격'을 무력화 스킬로 저지해야 한다. 강력한 일격 차단에 성공한 경우, 화산 지대에 용암이 생성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렇게 양쪽 방에서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협동 기믹 처리를 통해 보스를 처치하는 식으로 공략이 진행된다.

실수로 기믹 처리에 실패한다면 바로 반대 지형에 피해가 발생한다. 화산 지대에서 낙하 공격 처리에 실패하는 경우 얼음 지대의 디버프로 인해 공격, 이동 속도가 지속해 감소하며, 5 중첩 이상이 되면 아예 동결 상태가 되어 버린다. 이렇게 되면 다음 차례인 '강력한 일격' 패턴을 넘기기도 어려워진다. 강력한 일격을 넘기지 못하면 화산 지대에 주기적으로 화염 피해를 주는 용암이 생성된다.


▲ 무력화 저지를 통해 화산 지대에 용암이 발생되는 것을 막는다

▲ 기믹 처리에 실패할 경우, 화산 지대에서는 용암 장판이
얼음 지대는 동결로 이어지는 디버프 중첩이 계속된다

보스에게 피해를 주면서도 이 '협동 기믹'을 처리해 반대 지형에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이외에도 '균열의 하수인'과 '서리심장 골렘'은 '환영의 생명체'라는 버프를 가지고 있다. 한쪽 보스를 처치하더라도, 다른 쪽 보스가 살아 있으면, 약 1억의 생명력을 가지고 부활하게 된다. 양쪽 보스를 10초 내로 동시에 쓰러뜨리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보스들은 체력이 1천만 이하가 되면 '서리심장 골렘이 쓰러지기 일보 직전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이 타이밍을 맞춰 보스를 공격하면 된다.


▲ 양 쪽 보스를 동시에 쓰러뜨려야 부활하지 않는다

▲ 타이밍이 어긋난 경우 무려 1억의 체력을 회복하고 다시 부활한다


※ '미스틱' 2페이즈 공략 브리핑

1) 8명의 공격대가 4명씩 나뉘어 '얼음 지대'와 '화염 지대'의 보스를 각각 상대한다.
2) 보스들이 50초~1분 간격으로 사용하는 '낙하 공격', '강력한 일격' 공격을 막아내지 못하면, 반대 지형에 피해가 가게 된다.
3) 보스들은 '환영의 생명체'라는 버프로 인해 10초 내로 동시에 처치해야 한다. 처치하지 못하면 약 1억의 생명력을 가지고 즉시 부활한다.


■ 미스틱 2페이즈 패턴 정리

미스틱 2페이즈는 두 개의 파티가 각각 다른 보스를 상대하게 된다. 단, 보스들의 대미지가 높지 않고, 협동 기믹을 제외하면 어려운 패턴도 없다. 오히려 대미지가 부족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협동 기믹을 안전하게 넘기고, 주요 공격 기회에서 파티 시너지를 모아 최대한 대미지를 넣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 균열의 하수인(화산 지대)

균열의 하수인은 점프와 돌진 두 개의 공격으로 이동이 잦으며, 움직임이 빠르다. 또, 균열의 하수인이 등장하는 '화산 지대' 외곽 화염 지대는 초당 1만이 넘는 마법 피해를 주기 때문에 무빙 중에 중앙 지역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주요 공격 기회는 낙하 공격 이후로, 한 번 포효하는 동작이 있기 때문에 시너지를 모으기 좋다.

- 돌진

균열의 하수인이 가슴을 치는 전조 뒤에 전방으로 돌진한다. 전방 부채꼴 범위에 피해를 주며 피격당한 캐릭터를 밀친다. 피해량이 높지 않고 피하기 쉬운 공격이지만, 외곽까지 밀쳐지면 화염 지대에 피해를 입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점프 공격

어그로 대상을 향해 크게 도약한다. 균열의 하수인 직선 범위에서 벗어나면 피할 수 있다. 직선 범위에 있는 경우 점프 뿐 아니라 후속 폭발 공격에 맞아 띄워진다. 또, 이 공격으로 균열의 하수인이 외곽 화염 지역까지 날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생각 없이 보스를 쫓다가 화산 지대에 피해를 볼 수 있다. 공격 후 균열의 하수인 후방 지역에 화염 장판이 생성된다.




- 돌 굴리기 2회

균열의 하수인이 한쪽 손을 땅에 집어넣는 전조 뒤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2회 돌을 굴린다. 돌 굴리기의 범위가 제법 넓고 경로의 모든 캐릭터를 다운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어그로 대상자가 파티원 반대 방향으로 무빙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 전방 할퀴기

균열의 하수인이 전방을 할퀸다. 위협적인 공격은 아니지만, 용암 뿌리기와 전조가 비슷해 주의가 필요하다.




- 용암 뿌리기

전방에 용암을 뿌려 바닥에 피해를 준다. 날아가는 거리가 제법 긴 편이지만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 피격당하지 않는다.




- 땅 찍기 1회 / 3회

균열의 하수인이 전방을 내려치며 잠시 후 폭발하는 화염 장판을 생성한다. 장판 공격에 맞으면 공중에 뜨게 된다. 최대 3회까지 공격할 수 있으며, 장판 공격도 3개 생성된다.





- 협동 기믹 : 낙하 공격

약 40~50초 주기로 사용하는 협동 패턴으로, 균열의 하수인이 양팔을 벌리며 포효하는 전조 뒤에, 어그로 대상을 향해 낙하한다. 이 낙하 공격을 화산 지대 중앙에 있는 '그을린 지형' 부분에 맞춰야 한다. 낙하 공격 전조가 나온 동시에 파티원이 중앙에 모이는 것이 안전하다. 보통 중앙 지역을 크게 벗어나지만 않으면 기믹을 성공시킬 수 있다.

협동 기믹에 성공한 경우 얼음 지대에서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는 '고드름'이 생성된다. 얼음 지대의 디버프는 공격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화산 지대에서 제때 고드름을 보내주지 않으면 사망자가 발생하거나 무력화 기믹에 실패해 공략 전체에 큰 피해를 주게 된다.

낙하 공격은 떨어지기 전 범위가 표시되는데, 이 원의 반경에 딱 붙으면 피해를 입지 않는다. 이 공격은 캐릭터를 멀리 날려버리기 때문에, 피격당한 경우 외곽 화염 지대에 피해를 입기 쉽다. 기상기가 없는 경우 주의해서 회피해야 한다. 일단 회피에 성공한다면 균열의 하수인이 다시 포효하는 모션이 있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그을린 지형에 낙하 공격을 맞춰야 한다
이 공격은 낙하 공격 범위 반경에 딱 붙으면 맞지 않는다

- 협동 기믹 : 용암 분출

얼음 지대에서 무력화 기믹 처리에 실패한 경우 나오는 패턴이다. 화산 지대 전체가 용암으로 뒤덮이며 체력에 비례해서 피해를 받는다. 체력이 빠르게 줄어들기 때문에 물약으로 버티는 데 한계가 있다. 단, 용암 피해는 증명의 전장의 화염 지대처럼 체력이 1이 되어도 사망하진 않기 때문에, 용암이 사라질 때까지 보호막 등을 사용하며 회피에 집중하면 패턴을 버틸 수 있다.



- 서리심장 골렘(얼음 지대)

서리심장 골렘 공략의 핵심은 '무력화'다. 서리심장 골렘은 1분마다 '강력한 일격' 패턴을 사용하는데, 이 패턴을 무력화 스킬을 이용해 저지해야 한다. 무력화만 안전하게 처리한다면 보스의 패턴이나 움직임이 느려 어렵지 않다. 서리심장 골렘의 패턴은 대부분을 후방에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보스가 방향을 돌릴 때마다 후방으로 이동해 뒤를 잡으면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다.

또, 얼음 지대에서는 지속해서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감소한다. 중첩이 쌓이게 되면 패턴을 피하기 어려워질 뿐 아니라 5 중첩 시 10초간 동결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화염 지대에서 보낸 고드름을 이용하거나 '성스러운 부적' 배틀아이템을 이용해 버프를 해제해야 한다.

서리심장 골렘은 움직임이 느리기 때문에 대타출동, 돌진만 주의하면 공격 기회를 잡기 쉬운 보스다. 주요 공격 기회는 강력한 일격 저지 무력화 후 수초 뒤, 빙하 소환 패턴 도중이다.


▲ 무조건 뒤를 잡는 식으로 운영하면 대부분의 패턴을 피할 수 있다


- 돌진

서리심장 골렘이 달리기 자세를 취하는 전조 뒤에 전방으로 돌진한다. 서리심장 골렘 정면에 있을 경우 헬가이아의 돌진처럼 다단 히트 피해를 받으며 밀쳐진다. 피해가 높은 패턴이기 때문에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벽에 돌진하는 경우 후방에도 공격 판정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돌진 이후에는 서리심장 골렘이 잘 움직이지 않아 쉽게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땅 치기 / 전방 브레스

서리심장 골렘이 전방 부채꼴 범위를 내려치며 맞은 캐릭터를 밀친다. 브레스는 2~3회 연속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보스의 후방에 있을 경우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후방 브레스

서리심장 골렘이 웅크리는 전조 뒤에 후방 인근에 피해를 준다. 유일한 후방 공격 패턴으로, 서리심장 골렘의 후방에 포지션을 잡으며 해당 패턴이 나올 때만 물러나는 식으로 운영하면 좋다. 단, 전방 브레스, 돌진 등과 전조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빙하 소환 / 빙하 소환 후 측면 공격

서리심장 골렘이 에너지를 모은 뒤 전방 넓은 범위에 빙하를 소환해 공격한다. 에너지를 모으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쉽게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단, 보스의 측면에 위치한 경우 빙하 소환 후 양옆을 타격하는 추가 패턴에 맞을 수 있으니 안전하게 후방으로 이동해야 한다.





- 대타출동

서리심장 골렘이 분신과 바꿔치기를 시전한다. 본체는 무작위 방향에서 등장하며, 남은 분신은 2~3초 뒤에 폭발한다. 분신의 공격에 맞은 대상이 띄워지기 때문에 근처에서 물러나야 한다.




- 기절 공격

드물게 사용하는 패턴으로 서리심장 골렘이 양손을 벌려 전방을 타격하고, 맞은 대상을 기절시킨다. 파티원의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일정 중첩 이상 쌓인 경우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 광역 공격

무력화 패턴과 동일하게 에너지를 모으며, 수초 뒤에 주변 반경을 타격하며 큰 마법 피해를 준다.




- 협동 기믹 : 강력한 일격

약 1분 주기로 등장하는 협동 기믹으로, 서리 심장 골렘이 지면을 내려치며, 주변에 얼음 기둥을 소환한다. 이후 강력한 일격의 에너지를 모으기 시작한다. 무력화 공격을 통해 해당 패턴을 저지할 수 있으며, 저지에 성공한 경우 화산 지대의 용암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근거리 딜러라면 빠르게 얼음을 파괴하고 서리심장 골렘에 접근해야 한다. 인근에 있는 파티원과 함께 얼음부터 부수는 것이 안전하다. 무력화 스킬이 없거나 얼음 파괴용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이라면, '점토 수류탄'이나 '회오리 수류탄' 등 배틀아이템을 이용해 무력화를 지원하면 좋다.

무력화에 성공하면 서리심장 골렘이 그로기 상태에 빠지지만, 이 패턴 중 서리심장 골렘은 모든 피해를 크게 반감한다. 무력화 성공 후 수초 뒤에야 반감이 풀리기 때문에 공격 타이밍을 잘 체크해야 한다. 주력기 하나를 아껴 두었다가 반감이 풀린 후 활용하면 된다.




▲ 패턴 시전 중, 무력화 후 수초 동안은 대미지가 크게 반감된다


- 협동 기믹 : 고드름

화산 지대에서 낙하 공격을 성공했을 때 등장하는 패턴으로, 표시된 반경에 고드름이 떨어져 맞은 파티원의 디버프를 해제한다. 상태 이상 해제 스킬이나 배틀아이템이 없다면 고드름이 유일한 디버프 해제 수단이기 때문에, 고드름 반경으로 이동해 버프를 해제해야 한다.

'성스러운 부적', '성스러운 폭탄' 등을 이용하면 고드름 없이도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어, 상태 이상 해제 스킬이 없는 경우 반드시 지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