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비스 레이드의 첫 번째 보스 '미스틱'은 8인 공격대 던전으로 총 세 개의 페이즈로 나뉘어 있다. 마지막 페이즈의 적정 아이템 레벨은 일반 파티 기준으로 아이템 레벨 925 이상 + 이그렉시온 장신구 세트 또는 아이템 레벨 950 이상 정도로 추측되고 있다.

미스틱 3 페이즈는 본체인 미스틱과의 마지막 전투가 기다리고 있다. 1페이즈와 동일하게 기존 패턴을 사용하지만 '아티팩트', '저주의 안개' 등 공략을 방해하는 각종 필드 기믹이 추가된다. 특히,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는 '공중 폭격' 패턴은 많은 사망자가 나오는 주의 패턴이다. 해당 패턴을 안전하게 넘겨 부활 기회가 전부 소진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 [1페이즈 공략] 즉사급 패턴만 4개?! 로스트아크 미스틱 1페이즈 공략
☞ [2페이즈 공략] 낙하와 강력한 일격을 저지하라! 미스틱 2페이즈 - 얼음, 화산 지대 공략



■ 미스틱 3페이즈 기대보상 -'전리품 경매'와 함께 '흐르는 안개의 상자' 획득 가능

미스틱 3페이즈는 달성 시간을 기준으로 기존 페이즈의 강화된 최종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추가로 이전 페이즈에는 없던 '전리품 경매'가 추가된다. 직업별 2단계 각인서와 전설 '영원의 돌' 선택 상자, '고고한 안개' 장비 상자가 등장한다.

특히, 3페이즈에서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영웅 등급 장비인 '흐르는 안개' 장비 세트는 원정대 귀속으로 서브 캐릭터에게 넘겨줄 수 있으며, 영웅 단계 재련 최종 레벨인 725를 넘는 730레벨 장비다. 서브 캐릭터 육성에서 유용한 장비 세트 중 하나다.

'미스틱' 3페이즈 기대 보상

'고고한 안개' 장비 상자
'흐르는 안개' 장비 상자
직업별 2단계 각인서
전설 등급 영원의 돌 선택 상자
무작위 신비의 돌
무작위 영원의 돌
미스트리움
우마늄, 갈라토늄, 대지의 숨결, 용암의 숨결 등 재련 재료
우마르의 망치, 갈망의 파편, 돌파석
무작위 안타레스 토큰 3개
골드, 실링


▲ 직업 각인서, 어빌리티 스톤 등을 구할 수 있는 3페이즈 보상


■ 각종 패턴을 피해 브레이브 하트를 아끼자! '미스틱' 3페이즈 핵심 요소

미스틱 3페이즈의 핵심은 '브레이브 하트(부활 기회)'다. 3페이즈는 강력한 패턴이 많아 방심하면 공격대 전체 부활 기회가 금방 소진될 수 있다. 3페이즈 파티라면 1, 2페이즈에서도 캐릭터 사망에 주의하며 최대 부활 개수로 3페이즈에 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스틱 본체 자체는 1페이즈와 패턴이 크게 다르지 않아 공략만 숙지하면 초행이라도 간단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① 안개에서만 움직이세요! '저주의 안개' 기믹

3페이즈에 진입하면 '미스틱이 안개를 해방하여, 힘을 한층 더 강화시켰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미스틱 주변 작은 반경에 안개가 깔리게 된다. 3페이즈는 이 안개 안에서 공략을 진행하게 된다. 캐릭터가 안개 바깥으로 나갈 경우 '저주의 안개'라는 디버프가 걸리게 되며, 10 초 후에 캐릭터가 즉사한다.

저주의 안개 디버프의 남은 시간은 캐릭터의 체력 바 밑에 표시된다. 이 디버프는 안개 안에서는 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안개 안에서는 즉사를 방지할 수 있다. 물론, 공략 진행 중에는 '아티팩트'나 '속박 후 광역 폭발' 패턴 등 안개 바깥으로 나가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어쩔 수 없이 안개를 벗어난다면 10초의 남은 시간을 체크하며 빠르게 돌아오는 식으로 공략을 진행하게 된다.


▲ 미스틱 근처 반경 안에서 움직이지 않으면 10초 후 캐릭터가 즉사한다


② 빠르게 산개해서 파괴! '아티팩트'

'저주의 안개'가 생성된 뒤로 수초 뒤 미스틱의 주변에 6개의 '아티팩트' 몬스터가 소환된다. 시드급 몬스터인 아티팩트의 체력은 약 200만이며, 피격이상과 상태이상은 면역이다. 아티팩트를 방치하면 계속해서 투사체를 발사해 공격대를 괴롭히기 때문에 빠르게 처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체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아티팩트가 생성되기 전까지 공격 타임을 가진 뒤, 딜러 클래스를 중심으로 산개해 아티팩트를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아티팩트는 일정 주기로 다시 생성되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빠르게 파괴해야 한다.


▲ '아티팩트'는 체력이 높으니 딜러 클래스를 중심으로 1~2인이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 방치하면 원거리에서 강력한 공격을 해오는 '아티팩트' 몬스터


③ 생존이 중요... '공중 폭격' 패턴

미스틱 3페이즈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은 '공중 폭격'이다. 미스틱의 체력이 일정 수치까지 감소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사용하는 패턴으로, 미스틱이 공중에 날아오르며 9회에 걸쳐 공격대 전체를 폭격한다.

폭격의 별똥별 한 개가 캐릭터를 빈사 상태로 만들 정도 피해를 주며, 두 발에 겹쳐 맞을 경우 회복할 틈도 없이 캐릭터가 사망한다. 미스틱이 날아오름과 동시에 실드, 배틀 아이템을 사용하며 동선이 겹치지 않게 이동하며 최대한 생존해야 한다.


▲ 빠르게 이동하지 않으면 손쓸 틈도 없이 캐릭터가 사망한다


④ 무력화를 통해 제압! '강력한 공격' 패턴

미스틱의 체력이 일정 수치 이상 감소하면 미스틱이 중앙으로 날아가며 '미스틱이 강력한 공격을 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 시작합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채널링이 시작된다. 공격대 전체가 모여 무력화 스킬을 사용하면 이 공격을 저지할 수 있다.

미리 무력화용 배틀 아이템을 준비하거나 무력화 시너지 스킬 등을 이용하면 쉽게 공격을 저지할 수 있으며, 이후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체력이 일정 수치 이하로 감소하면 사용하는 '강력한 공격' 패턴


※ '미스틱' 3페이즈 공략 브리핑

1) 미스틱 3페이즈는 1페이즈의 모든 패턴을 사용하며 공략도 동일하다.
2) 보스 근처 반경에서 안개 구역이 생성되며 안개를 벗어나면 '저주의 안개' 디버프가 걸려 10초 후 캐릭터가 즉사한다.
3) 조우 후 수초가 지나면 미스틱 인근에 '아티팩트' 몬스터가 생성된다. 방치하면 강력한 공격을 해오니 우선해서 처리한다.
4) 미스틱의 '공중 폭격' 패턴은 대미지가 매우 강력하다. 최대한 생존에 신경 쓰며 공략을 진행하자.
5) 미스틱의 체력이 약 30% 이하로 감소하면 즉사급 공격인 '강력한 공격'을 시전한다. 무력화로 패턴을 저지할 수 있다.



■ 레이드 준비 단계 - 방어적인 배틀아이템과 각인 구비!

안전하게 생존하는 것이 중요한 페이즈니만큼 각인과 배틀 아이템 세팅도 중요하다. 어느 정도 공략에 익숙해진 유저라면 공격적인 세팅을 유지해도 상관없지만, 막 3페이즈에 입문한 유저라면 2페이즈 종료 후 세팅을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딜러 클래스라면 자주 착용하고 있을 '원한' 각인을 제거해서 공중 폭격 패턴의 별똥별 한 방에 사망하는 것을 방지해도 좋다. 초행자라면 '중갑 착용'이나 '위기 모면' 등 아예 방어 각인을 추천한다. 최근에는 '팔찌'로 방어 각인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팔찌를 구했다면 장비 교체를 통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배틀 아이템 또한 초행자라면 '정령의 가호'는 필수, 여기에 '강화 인내 물약'과 '보호의 부적'이 유용하다. 두 아이템을 모두 사용하면 미스틱의 공중 폭격을 2~3회 버틸 수 있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요리 또한 '꿈결바람 케이크'나 '별구름 카프레제'로 교체할 수 있다.

끝으로 무력화가 부족한 클래스라면 '무력화'용 수류탄 아이템을, 무력화가 충분하다면 공격용 '화염병' 등을 추가하면 된다.


▲ 2페이즈 종료 후 스킬, 아이템 변경을 꼭 해주자

▲ 3페이즈는 딜부족보다 부활 기회 소진으로 실패하기 쉽다
초행자라면 방어적인 세팅으로 각인을 교체하자

▲ 미스틱의 공중 폭격 패턴을 버틸 때 유용한 두 배틀 아이템



■ 미스틱 3페이즈 패턴 정리

미스틱 3페이즈는 기본적으로 1페이즈와 같은 패턴을 사용한다. 공략 또한 동일하게 진행하면 된다. 단, 전장이 미스틱 근처 안개 구역으로 제한되며 '광역 폭발'과 '브레스' 패턴 등 일부 패턴에 차이가 있다. '공중 폭격' 등 추가된 패턴도 존재한다.


- 시작 : 공중 폭격

처음 3페이즈 진입 후 미스틱의 둥지를 향해 걸어가게 된다. 이 구역에 캐릭터가 처음 진입하면 미스틱이 공중 폭격을 시작한다. 공중 폭격은 표시된 범위에 수초 뒤 큰 피해를 주며 직선과 대각선, 랜덤 방향으로 공격해온다. 8명의 공격대가 전부 이동할 경우 무빙이 갈려 큰 피해를 받기 때문에 기동성이 뛰어난 클래스 한 명이 미스틱이 있는 곳까지 빠르게 돌파하게 된다.


▲ 8명이 전부 길을 따라가면 난장판이 벌어진다

▲ 기동성 좋은 클래스 1명이 전담해 이동하는 편이다


- 휘두르기, 연속 휘두르기

미스틱이 한 바퀴 돌며 전방 반경에 적들을 밀친다. 간단한 패턴이지만 안개 바깥으로 밀려나 '저주의 안개' 디버프가 걸릴 수 있다.




- 연속 별똥별

고개를 올린 뒤 별똥별을 떨어뜨린다. 1페이즈와 동일하게 어그로 대상자 2명에게 떨어지며 대미지가 높아 주의해야 한다.




- 회전 꼬리 공격

날개를 펼치는 전조 후 몸을 돌려 꼬리로 공격한다. 공격 범위가 넓으며 광범위하게 캐릭터를 띄워버린다. 안개 바깥에서 피격당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찍기 후 얼음 기둥

미스틱이 전방을 타격한 뒤, 세 갈래 방향으로 넓게 퍼지는 얼음 기둥을 소환한다.




- 찍기 후 성화 안개

찍기 공격 후 랜덤한 3명에게 성화 안개를 부여한다. 기존과 동일하게 성화 장판이 생성되면 공격이 빗나가는 디버프가 걸리며, 미스틱이 장판을 밟을 경우 광역 포효 공격을 하게 된다. 전장이 좁기 때문에 성화 안개가 걸린 팀원을 빠르게 파악하고 안개 범위 바깥에 성화 장판을 설치하고 돌아와야 한다.




- 꼬리치기 + 물기둥

미스틱이 하늘로 살짝 날아 착지하면서 꼬리를 내려친다. 직후 3~4개의 물기둥이 소환되며 꼬리로 휘두른 지역에는 '폭발하는 마력체' 디버프를 주는 구역이 생성된다.

1페이즈보다 전장이 좁기 때문에 '폭발하는 마력체' 디버프로 기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물기둥

미스틱이 날개를 펄럭이며 주변 대각선 반경에 물기둥 장판 공격을 한다. 맵 가장자리에서 싸우게 되는 1페이즈보다 물기둥이 넓게 퍼지기 때문에 회피에 집중하면 안전하다.






- 브레스 후 찍기

미스틱이 하늘로 날아 전방에 시계방향으로 브레스를 뿜은 뒤 착지한다. 착지에도 캐릭터를 띄우는 판정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범위가 넓어 안개 바깥으로 살짝 나갔다가 들어오는 식으로 회피하게 된다.




- 순간이동

잠시 사라진 뒤 맵 외곽에서 나타난다. 이후 '브레스', '강력한 브레스', '회전 꼬리 공격' 등의 패턴을 사용한다.




- 브레스

고개를 든 뒤 전방 180도에 시계 방향 브레스를 뿜는다. 약간의 딜레이 후 폭발이 있기 때문에 미스틱 후방으로 파고들거나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야 한다. 주로 순간이동으로 이동한 후 사용한다.




- 반격

기존 반격과 동일하게 날개를 모은 뒤 일정 수치 이상 피해를 받으면 충격파와 함께 큰 피해를 준다. 3페이즈 전장이 좁기 때문에 미스틱 인근에 있으면 큰 피해를 받는다. 반격 패턴이 보인 순간 안전하게 물러나는 편이 좋다.




- 강력한 브레스

주로 순간이동 후 사용한다. 3페이즈는 안개 속박을 거는 대신 바로 브레스를 사용한다. 나머지는 기존 '속박 브레스'와 동일하게 표시된 범위에 즉사급 피해를 준다. 에너지를 모으고 브레스를 쏘는 시간이 길어 공격 기회를 잡기 좋다.




- 주의 패턴 : 안개 속박 후 광역 폭발

3페이즈에서는 1페이즈의 '광역 폭발' 패턴이 확정으로 등장하며, 패턴 개시와 동시에 인근 공격대에 '안개 속박'을 부여한다. 안개 속박에 걸리지 않은 팀원이 빠르게 나머지 팀원을 풀어줘야 하며, 이후 안개 바깥으로 이동해야 폭발에 휘말리지 않는다.

안개 속박은 1페이즈보다 요구 대미지가 낮아 혼자서도 충분히 해제가 가능하며, 여러 명이 협동하면 금방 모든 속박을 해제할 수 있다. 침착하게 속박을 해제하고 움직여도 늦지 않는다.

안개 외곽 지역에서 속박을 맞을 경우 '저주의 안개' 디버프로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풀려나더라도 일단 안개 지역에 들어가 저주의 안개 시간을 초기화시켜야 즉사를 피할 수 있다.



▲ 속박된 파티원을 풀어주고 빠르게 안개 바깥으로 물러나야 한다


- 주의 패턴 : 공중 폭격

미스틱의 체력이 일정 수치 이하로 내려가거나, 시간이 지나면 사용한다. 미스틱이 날개짓 후 공중에 날아올라 총 9회 공격대를 폭격한다. 공격대 근처에 떨어지는 별똥별 외에 미스틱이 지나간 궤적에도 대미지가 있으며, 2회만 피격당해도 사망할 만큼 강력하다.

별똥별은 무조건 캐릭터 근처로 떨어지기 때문에 지속해서 움직이며 도망가더라도 다른 캐릭터와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이동하는 편이 안전하다. '강화 인내 물약', '보호의 부적' 등 배틀 아이템과 실드, 대미지 감소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9회 포격 후에는 랜덤 파티원에 착지하는데, 착지 공격에도 대미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공중 폭격때는 흩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캐릭터끼리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하자.


- 주의 패턴 : 강력한 일격

미스틱의 체력이 일정 수치 이하로 내려가면(약 30% 추정) 중앙으로 순간이동 해 '강력한 일격' 패턴을 시작한다. 이후 일정 시간 후 즉사급 피해를 준다. 일반적인 무력화 채널링과 동일하게 공격대가 모여 무력화 스킬과 배틀아이템을 사용하면 공격을 저지할 수 있다.

패턴이 시작된 후 수초 뒤 미스틱 주변에 '미스틱의 환영'이 생성되며 브레스 공격을 시작한다. 가만히 있으면 브레스 공격에 피격당하기 때문에 미스틱 기준 7시 방향에서 시작해 12시 방향으로 조금씩 이동하며 무력화를 해야 한다.

무력화에 성공한 경우 미스틱이 넘어지는데, 대미지 감소 버프가 수초 더 유지된다. 먼저 스킬을 낭비하지 말고 대미지 감소가 사라진 것을 확인하고 파티 버프를 모아 공격해야 한다.



▲ 보통 11시까지 이동하면 무력화에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