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만레벨은 450이다. 다른 RPG 게임과 비교하면 레벨 수치가 높아 막상 시작하기 두려울 텐데, 조금만 게임하면 100레벨, 200레벨, 300레벨은 발 빠르게 넘어갈 수 있다. 왜냐하면 초반 레벨업 구간을 간소화시켜서 초보자나 복귀자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쉽게 패치했기 때문이다.

이제는 어느 지역에서 퀘스트를 밀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F5 퀘스트 창을 열어둔 다음 에피소드를 하나하나 따라가며 클리어하면 끝난다. 11까지 클리어하면 400레벨 언저리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후 에피소드 12는 장비 스펙이 따라줘야 하므로 여러 가지 콘텐츠를 통해 레벨업 한 다음 에피소드 12를 진행하면 된다.



Lv.1 ~ Lv.420
Episode 1부터 11까지 클리어

예전보다 레벨업이 쉬워졌다. F5를 눌러 퀘스트창을 연 다음, Episode 1부터 11까지 메인 퀘스트를 따라 쭉 진행하면 된다. 초반부터 몬스터만 쭉잡고 200까지 사냥하는 방법도 있지만, 수급되는 실버와 많은 경험치 카드, 특성포인트를 생각하면 퀘스트를 통한 레벨업이 조금 낫다.

초보자라면 클라페다 마을을 시작으로 퀘스트를 진행할 것이다. 중간중간 초록색 깃발 반복 퀘스트는 무시해도 되며, Episode 11까지 퀘스트를 깬다는 목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경험치를 받고, 완료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 카드 아이템도 받게된다. 인벤토리를 열어 경험치 카드는 아끼지 말고 쓰는 것을 추천하며, Episode 하나가 끝날 때마다 상자 아이콘을 눌러 추가 보상도 받자.

Episode 1-2, 2-2, 3-2, 4-2는 비활성화되어 있을 것이다. 해당 에피소드는 Episode 5 탑을 지키는 불(여신 가비야 퀘스트)을 클리어하면 활성화되는데, 오르샤 퀘스트 라인이다보니 굳이 낮은 레벨로 돌아가서 클리어할 필요는 없다. 추후 부캐릭터를 새로 육성할때 클리어하자.

Episode 11까지 모든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으면 경험치 카드는 물론이며 11강 10초월 무기 선택 상자 및 방어구 상자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장비를 받으면 보통 380~400레벨 사이일텐데, 이때 Epsiode 12 퀘스트는 잠시 미루자. 몬스터가 생각보다 엄청 강력하기 때문이다. 이시기엔 다른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 레벨을 올리면서 장비 스펙도 챙겨야 한다.


▲ 어느 지역가서 퀘 밀어야하나? 그냥 에피소드만 보고 밀면 끝.

▲ 에피소드 11까지 클리어하고 세비노스 장비를 받자.

▲ 잠깐! 에피소드 12는 진행이 힘드니 나중에 진행하자.


퀘스트 진행시 맵 탐사는 100%
마을의 바이보라 날개에게 보상받자

퀘스트를 진행하다가 M을 누르면 상단에 '탐사율'이라고 문구가 보일 것이다. 캐릭터가 해당 포인트 근처까지 다가가면 탐사율이 오르는데, 100%를 달성하고 마을에 있는 바이보라 날개 NPC에게 가서 경험치 카드를 받을 수 있다. 그래서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맵 탐사도 같이해주는 것이 레벨업에 큰 도움이 된다.

바이보라 날개는 레벨업이 어렵이 않도록 케도란 장비를 제공한다. 40, 75, 120, 170, 220, 270, 315, 350, 380, 400 등 적정 레벨마다 장비를 지원하므로 레벨이 될 때마다 장비를 착용해 퀘스트를 밀어두자.


▲ 맵을 돌면서 탐사율을 100%로 만들면.

▲ 클라페다 분수대 오른쪽에 있는 바이보라 날개에게 지역 정보를 보고하자.

▲ 보상은 지역 레벨에 맞는경험치 카드. 레벨업에 도움이 되며 모든 맵을 밝히고 보상을 받아도 된다.


하루 3회 레벨 던전을 돌자
330부터 던전 매칭을, 400이상일때 400 던전을!

던전은 330레벨 이상부터 매칭을 돌리는 것이 좋다. 클라페다 마을 기준으로 1시 방향 경비병 리엔에게 말을 걸고 레벨에 맞는 던전 매칭을 진행하자. 자동매칭을 누르면 대기 인원에 따라 알아서 조정되는데, 외침으로 330 같이 돌아달라고 말해도 된다. 330레벨은 굳이 5인에 맞게 가지 않아도 약한 곳이라 4인 이하 입장을 눌러 소수 인원으로도 충분히 클리어 가능하다.

400레벨 던전은 Episode 11 보상을 받은 세비노스 11강 10초월 아이템을 반드시 착용하고 돌자. 일반 몬스터는 물론 보스 몬스터의 스펙이 급격히 상승한 곳이라 장비가 제대로 안 갖춰지면 죽는게 일상이다. 던전에 입장하면 초보자, 혹은 뉴비라고 채팅으로 미리 양해를 구하면 다들 이해하고 던전을 돌아줄 것이다. 이때부터 경험의 서 x8를 사용하자.

400레벨 던전은 요일마다 맵이 바뀐다. 이 중 초보자가 가장 까다롭고 어려워하는 구간은 수요일 카타콤과 금요일 캐슬이다. 먼저 카타콤은 6, 9, 11, 12, 1, 3 총 6곳에 위치한 '소환서'와 '보스'를 잡아야한다. 소환서를 먼저 없애고 보스를 잡으면되는데 보스 잡기가 힘들 수 있다. 이때는 보스를 중앙으로 끌고 오거나, 아니면 '9시 방향 보스 못잡겠어요, 도와주세요'라고 채팅을 해주자. 뉴비 앞에서 딜을 뽐내고 싶은 고인물이 헐레벌떡 달려올 것이다. 그리고 카타콤은 보스를 잡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각 방향에 있는 소환서를 부수는 것이 핵심이니, 보스만 잡지 말고 소환서를 먼저 없애자.

캐슬 던전은 금요일에 열리는데 11, 12, 1, 5, 6, 7시 포인트마다 주사위와 큐브가 존재한다. 주사위를 집어든 후 큐브와 상호작용을 하면 되는데, 주사위가 생성된 장소의 큐브는 무조건 매칭이 안되므로 빠르게 다른 위치의 큐브를 찾아가자. 만약 12시의 주사위를 들고 6시 큐브와 상호작용이 성공했다면 파티 채팅으로 '12-6'이라고 외치자. 그러면 6시에서 주사위를 가져간 사람이 12시에 갈 것이며, 다른 사람들은 12와 6을 제외한 다른 포인트로 갈테니 던전 클리어 속도에 도움이 된다. 주사위와 큐브를 총 3번 매칭에 성공하면 '플록스케'가 등장하는데, 이때 모두 중앙에 모여 투닥투닥 싸우면 끝난다.

☞ 던전 가이드 [바로가기]


▲ 330 던전은 자동매칭을 누른 후 4인 이하 입장을 누르자. 금방 잡는다.

▲ 400 던전 캐슬은 주사위를 다른 위치에 있는 큐브와 매칭시켜야 한다.


프리 던전에서 필드 사냥을
실버는 바우바스 동굴, 경험치는 외성벽 지하수로

가끔은 스킬을 신나게 사용하며 필드 몬스터를 꾸준하게 잡고 싶을 것이다. 이럴 땐 프리던전에서 사냥하면 좋은데, 실버가 필요하면 바우바스 동굴, 적당한 경험치가 필요하면 외성벽 지하수로에서 사냥을 이어가자. 마을에서 포탈 상점을 통해 진입해도 되며, 바우바스 동굴은 모치아 숲 외성벽 수로는 외성벽 제 14구역과 이어져 있어 직접 뛰어가도 된다.

☞ 프리 던전 가이드 [바로가기]


▲ 프리던전은 유저들이 올린 포탈 상점으로 들어가면 된다.

▲ 필드에선 조심! 남이 잡고있는 몬스터를 치지 않는 매너가 필요하다. (위 스샷은 연출된 장면입니다)


자원 쟁탈전을 돌아보자
뉴비라고 민폐가 아니다, 참여만해도 이득!

매일 밤 9시 10분, 자원 쟁탈전이 열린다. 클라페다 기준으로 1시 방향 둥그런 포탈에서 진입할 수 있는데, 자원 쟁탈전은 광산 맵에서 동/서 팀으로 분류하여 모든 인원이 전투를 펼치는 PvP 콘텐츠다.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원석을 부숴 떨어지는 수정 원석을 모아 가장 많이 모으는 팀이 승리한다.

초보자라면 몬스터만 잡으면서 원석을 모아 NPC에게 반납하는 일꾼이 되어보자. 자원 쟁탈전은 못 해도 큰 민폐가 아니므로 원석을 모아서 안전하게 계속 반납해 팀의 승리를 가져다주자. 보상으로 경험치 카드도 지급하니 저녁에 시간 여유가 있다면 자원 쟁탈전을 즐기자.

☞ 자원 쟁탈전 가이드 [바로가기]


▲ 9시 10분부터 열리는 자원 쟁탈전, 뉴비도 참여 가능!


챌린지 모드로 레벨업을
솔로는 외성벽 제 15구역 5단, 파티는 서융거스 가도 & 비에니베 쉼터 5단

챌린지 모드는 디펜스 형태의 이벤트 던전이다. 혼자 또는 파티로 즐길 수 있으며 몬스터가 알아서 캐릭터 근처에 리젠되어 끊임없이 공격을 펼친다. 몬스터의 공격을 막아내고 보스까지 끝내면 단계 하나가 끝나며, 단계가 오를수록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한다. 챌린지 모드를 종료하면 단계에 비례해 보상이 주어진다.

그래서 에피 11을 막 끝냈다면 챌린지 모드를 돌아 실버를 획득 및 경험치도 챙겨야한다. 챌린지는 혼자서 진행할때 보통 외성벽 제 15구역에서 5단계까지 하는데, 380케도란 장비나 보상으로 받는 400제 세비노스 장비로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 15구역 챌린지에서 획득한 장비는 감정하지말고 전부 대장장이한테 분해하여 가루로 만들자.

서융거스 가도나 비에니베 쉼터는 파티로 진행하여 5단계까지 진행하면 된다. 단, 보상으로 받은 세비노스 장비로 진행하다가 4~5단에서 좌절할 수 있는데, 방어구 4부위에 고정 아이커를 장착하면 어느 정도 버틸 수 있고 딜링도 나와서 5단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아이커는 마켓 - 특수 장비 강화 소재에서 구입하고, '모링포니아 XX'로 시작되는 아이커를 구매한 다음 페디미안 대장장이에게 아이커를 장착하면 된다.

요새와 쉼터 챌린지 6단계는 바르나 장비에 세트 옵션, 고정 및 랜덤 아이커를 장착하고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새 및 쉼터 챌린지 7단계는 6단계 스펙에 보루타 인장 강화 3단계, 16강화 10초월 무기가 적당하다.

☞ 챌린지 모드 가이드 [바로가기]


▲ 챌린지를 돌면서 실버와 경험치를 얻자.

▲ 요새와 쉼터 5단부터는 아프다. 에피12도 깨야하니 방어구 고정 아이커를 구매해 장착하자.

▲ 추후에는 스키아클립스 바르나 방어구를 구한다음, 랜덤 아이커와 고정 아이커, 세트 옵션을 맞추자.

에피소드 12 퀘스트 진행
16레벨 경험치 카드 수급, 450레벨까지 달리자

방어구 4개에 고정 아이커를 장착했다면 몬스터가 덜 아플 것이다. 퀘스트 진행 적정 레벨은 420~430 구간이 좋으며 이때부터는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정말 힘들다면 주변에 도와줄 사람을 찾거나 같이 퀘스트를 밀어도 된다.

사냥시 중간중간 발생하는 돌발 퀘스트는 클리어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Episode 12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면 의뢰소 반복 퀘스트가 활성화되는데, 반복 퀘스트에 경험치 카드를 보상으로 주니 놓치지 말고 클리어하자. 중간에 만나는 보스 중 일부는 대미지가 엄청 쎌텐데, 점프를 계속 누르면서 전투하면 적의 공격을 회피하며 클리어할 수 있다.

☞ [정보] 반복 퀘스트와 인던 클리어가 핵심! 420~450 레벨업 가이드 [바로가기]


▲ 에피12 퀘스트들을 밀어 16레벨 경험치 카드를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