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과 같이 쐐기돌 던전이나 레이드를 플레이하다 보면 보이는 장판이 아군의 것인지 적의 것인지 종종 헷갈릴 때가 있다. 아군의 장판을 회피하기 위해 귀중한 이동기를 사용해 버리거나 생존기술을 피하는 바람에 큰 피해를 입는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플레이하지 않는 직업이라도 주요 장판 기술은 눈에 익혀두는 것이 좋다.

직업 기술은 전반적으로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크게 변하지 않았고 현재 소둠땅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나, 어둠땅 확장팩에서 볼 수 있는 신규 기술인 성약의 단 직업 능력은 눈에 익지 않은 만큼 보고 놀라기 쉽다. 하여 성약의 단 직업 능력을 포함해 헷갈리기 쉬운 아군의 장판 기술을 모아서 정리했다.


도움이 되는 아군의 장판 기술 - 치유, 피해 감소 등 밟고 있어야 이득!

■ 신의 권능: 방벽 - 수양 사제

10초 동안 대상 지역에 신성한 방벽을 소환하여 모든 아군을 보호합니다. 대상은 받는 모든 피해가 25%만큼 감소하고, 피해를 입어도 주문 시전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 정신의 고리 토템 - 복원 주술사

6초 동안 대상 위치에 토템을 소환합니다. 토템은 주위 10미터 반경 내의 모든 파티원과 공격대원이 받는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고리로 연결된 모든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1초마다 재분배되어, 같은 비율의 생명력을 지니게 조정됩니다.



■ 치유의 비 - 복원 주술사

대상 지역에 치유의 비를 내려, 10초에 걸쳐 최대 6명의 아군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대지의 벽 토템 (특성) - 복원 주술사

15초 동안 생명력을 지닌 토템을 소환합니다. 토템으로부터 10미터 내의 아군이 피해를 입을 때마다, 일정 피해가 토템에 이전됩니다.

▲ 테두리가 희미해서 눈에 잘 안들어오지만 피해를 막아주는 소중한 장판이다


■ 꽃피우기 - 회복 드루이드

대상 위치에 치유의 꽃을 피워, 10미터 내의 부상당한 아군 3명을 30초 동안 2초마다 치유합니다. 한 번에 하나의 꽃만 피울 수 있습니다.



■ 페이 지맥 울리기 - 수도사 (나이트 페이)

매섭게 지면을 강타해 30초 동안 페이 지맥을 노출시켜, 30미터 내에 있는 최대 5명의 적에게는 자연 피해를 입히고, 최대 5명의 아군을 치유합니다. 페이 지맥의 효과 범위 내에 있는 최대 5명의 적은 불의 숨결로 타오릅니다. 페이 지맥 위에서 싸우는 동안 능력 사용 시 6%의 확률로 페이 지맥 올리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평화의 고리 (특성) - 수도사

대상 위치에 5초 동안 평화의 고리를 형성합니다. 고리 안으로 들어선 적은 고리 밖으로 튕겨 나갑니다.



■ 어둠 - 파멸 악마사냥꾼

자신의 주위 8미터 반경 내에 어둠을 소환하여 아군 대상이 20%의 확률로 모든 피해를 회피할 수 있게 합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피할 필요 없는 아군의 공격 기술 - 쫄지마라, 아군의 기술이다!

■ 공명의 화살 - 사냥꾼 (키리안)

대상 위치에 공명의 화살을 발사하여 해당 지역 내의 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대상 지역을 메아리치는 령으로 가득 채웁니다. 메아리치는 령의 효과로 해당 지역 내의 적에 대한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30%만큼 증가하며, 공격 시 시야를 무시합니다. 메아리치는 령 지역을 벗어나더라도 사냥꾼은 4초 동안 시야를 무시하고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사냥꾼과 파티를 맺으면 자주 보게 되는데 넓은 범위에 놀라면 안 된다


■ 쇄도 (특성) - 야수 사냥꾼

자신의 주위에 전방으로 쇄도하는 동물 무리를 소환하여 12초 동안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타르 덫 - 사냥꾼

목표 위치로 타르 덫을 발사합니다. 적이 다가오면 반경 8미터의 타르 웅덩이가 30초 동안 생성되어 해당 지역 안에 있는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덫은 1분 동안 지속됩니다.

▲ 이동속도가 감소할 것 같은 느낌.. 어둠땅에서 바뀐 사냥꾼의 타르 덫 발동 모습


■ 힘의 전환 - 마법사 (나이트 페이)

발밑의 지면에서 힘을 끌어내어 18미터 내의 적에게 4초에 걸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4초에 걸쳐 마법사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만큼 감소합니다.

▲ 마법사와 파티를 맺으면 자주보게 되는 나이트 페이 능력


■ 마력의 룬 - 마법사

지면에 15초 동안 지속되는 마력의 룬을 그립니다. 마력의 룬 반경에 8미터 내에 서있는 동안 자신의 주문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추가로 신비의 마법 강화 시전 시 자신의 위치에 마력의 룬을 생성합니다.



■ 비전 보주 (특성) - 비전 마법사



■ 불기둥 - 화염 마법사

불기둥을 불러 일으켜 대상 지역 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이동 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 유성 (특성) - 화염 마법사

3초 후에 유성을 목표 위치로 떨어뜨려,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균등히 나누어 입힙니다. 또한 땅을 불태워 그 안에 있는 적에게 8.5초에 걸쳐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눈보라 - 냉기 마법사

대상 지역에 얼음 파편을 퍼부어, 8초에 걸쳐 냉기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눈보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얼어붙은 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 냉기 돌풍 - 냉기 마법사

전방 부채꼴 범위의 대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이동 속도를 70%만큼 감소시킵니다.



■ 얼어붙은 구슬 - 냉기 마법사

소용돌이치는 얼음 구슬을 전방으로 최대 40미터까지 발사하여 이동 경로 상의 모든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처음 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1회 충전됩니다. 얼어붙은 구슬에 피해를 입은 적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만큼 감소합니다.



■ 혜성 폭풍 (특성) - 냉기 마법사

대상 및 주변에 얼음 혜성 7개를 연속으로 떨어뜨려 충돌 지점 6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 서리 고리 (특성) - 냉기 마법사

10초 동안 대상 지역에 서리 고리를 소환합니다. 고리를 통과하는 적은 10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최대 10명의 대상에 영향을 줍니다. 행동 불가 효과가 만료되면 4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가 65%만큼 감소합니다.



■ 다가오는 대재앙 - 흑마법사 (벤티르)

대상 적을 향해 이동하는 혼돈의 령 구름을 불러내 경로 상의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령이 대상에게 접촉하면 폭발을 일으켜 무력화 저주 또는 언어의 저주를 걸고 주위의 모든 적에게 12초에 걸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불의 비 - 악마 흑마법사

지옥불 비를 불러내려 8초에 걸쳐 대상 지역 내의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담즙스컬지 폭격 (특성) - 악마 흑마법사

대상 위치 위에 황천으로 통하는 차원문을 강제로 엽니다. 이 차원문에서 다수의 담즙 스컬지가 쏟아져 나와 땅과 충돌하여 6초에 걸쳐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 대재앙 (특성) - 파괴 흑마법사

대상 지점에 대재앙을 만들어내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암흑불길 피해를 입히고 제물 효과를 부여합니다.




■ 지진 - 정기 주술사

대상 위치로부터 8미터 반경 내의 땅이 흔들리며 갈라져, 해당 범위 내의 적에게 6초에 걸쳐 물리 피해를 입히고, 때때로 적을 넘어뜨립니다.



■ 천둥폭풍 - 정기 주술사

번개를 불러내어 1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만큼 감소시킵니다. 피해를 입은 적은 뒤로 밀쳐집니다. 기절한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계의 분리 (특성) - 고양 주술사

주무기로 전방의 대지를 일자로 갈라 적에게 불길충격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모든 적을 2초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잿빛 신성화 - 성기사 (벤티르)

30초 동안 대상 지역을 신성화합니다. 해당 지역 내의 적에게는 암흑 피해를 입히고, 아군은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대상이 5명이면 효과가 감소합니다. 신성화 지역 내에서는 아무 대상에게나 천벌의 망치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레벤드레스 지역 던전에서 특히 헷갈리기 쉽다


■ 신성화 - 성기사

자신이 서 있는 땅을 신성화하여 그 지역에 들어오는 적에게 12초에 걸쳐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는 최대 1회만 발동합니다.



■ 별똥별 - 조화 드루이드

45미터 내의 적에게 별똥별을 연쇄적으로 떨어뜨려 8초에 걸쳐 천공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되어 있는 달빛섬광과 태양섬광의 지속 시간이 4초만큼 증가합니다.



■ 태양 광선 - 조화 드루이드

적 대상의 위치에 태양 광선을 소환하여 대상의 주문 시전을 방해하고, 태양 광선 안에 있는 모든 적을 침묵시킵니다. 8초 동안 지속됩니다.



■ 태풍 - 조화 드루이드

전방 20미터 안의 적들을 맹렬한 태풍으로 강타해 뒤로 밀쳐내고, 6초 동안 멍해지게 만듭니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죽음의 대가 (죽음과 부패 대체) - 나이트 페이 죽음의기사

대상 지면을 타락시켜 해당 지역 내에 있는 대상에게 10초에 걸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이 해당 지역 안에 머무르는 동안에는 심장 강타가 최대 3명의 추가 대상을 공격하고 12초 동안 죽음의 대가를 겁니다. 죽음의 대가는 적이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를 1%만큼, 최대 8%만큼 감소시키고 그 힘을 자신에게 이전시켜 같은 양만큼 힘을 증가시킵니다.



■ 모여드는 안개 - 죽음의기사 (벤티르)

자욱한 안개로 자신을 감싸 8초 동안 회피를 10%만큼 증가시킵니다. 10미터 내에 있는 적에게는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를 입힐 때마다 룬 마력을 3만큼 획득하여 최대 15만큼 획득합니다.

▲ 범위 기술은 아니지만 해제를 해야될 것 같은 모습. 힐러가 헷갈리기 쉽다


■ 죽음과 부패 - 죽음의기사

대상 지면에 부패를 유발하여 해당 범위 내의 적에게 암흑 피해를 10초에 걸쳐 입힙니다.



■ 서리고룡의 격노 - 냉기 죽음의기사

서리고룡을 소환해 시전자 전방 40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숨결을 내뿜어 냉기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 신드라고사의 숨결 (특성) - 냉기 죽음의기사

전방 부채꼴 범위 내의 적에게 룬 마력이 소진될 때까지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부가 대상에게는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 파멸 (죽음과 부패 대체) - 부정 죽음의기사

대상 지면에 파멸을 일으켜, 10초에 걸쳐 모든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의 파멸 안에 머무르는 동안에는 자신의 스컬지의 일격이 대상 주위에 있는 적 4명을 공격합니다. 적이 파멸 안에 서 있으면 1초마다 파멸의 크기가 커집니다.



■ 하늘의 칙령- 악마사냥꾼 (키리안)

지정한 위치에 2초 후에 발동하는 키리안 인장을 놓습니다. 인장은 폭발을 일으켜 적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영향을 받은 적은 영혼을 조각내 최대 3개의 하급 영혼 파편을 생성합니다.



■ 불꽃의 인장 - 복수 악마사냥꾼

대상 위치에 불꽃의 인장을 생성하고 2초 후 활성화시킵니다. 인장의 영향을 받는 모든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6초에 걸쳐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복수 악마사냥꾼과 함께할 일이 많은 만큼 눈에 익혀두는 것이 좋다


■ 불행의 인장 - 복수 악마사냥꾼

대상 위치에 불행의 인장을 생성하고 2초 후 활성화시킵니다. 인장의 영향을 받는 모든 적은 공포에 질려 제자리에서 떨게 되며, 20초 동안 방향 감각을 상실합니다.



■ 침묵의 인장 - 복수 악마사냥꾼

대상 위치에 침묵의 인장을 생성하고 2초 후 활성화시킵니다. 인장의 영향을 받는 모든 적을 6초 동안 침묵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