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던전 공략 시리즈는 신화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고, 와린이 분들이 추후 쐐기돌 등산까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생략되었으며, 중요한 요소는 최대한 짧게 서술하였다. 몬스터의 기술 설명 끝에 (O) 표기는 차단이 가능하나 (X) 표기는 차단이 안 되니 상태 이상 기술로 끊어야 한다. 보통 대형 몬스터는 상태이상 기술의 면역이다.


폐허가 된 역병의 의회 지하에는 말드락서스 역사를 통틀어 가장 파괴적인 병력이 기거하고 있다. 이러한 힘을 탐내는 자들은 역병으로 점철된 잔해를 헤집고 다니며 누구보다 먼저 병기를 독차지하려 한다. 누구든 이 보배를 손에 넣으면 어둠땅의 운명을 손아귀에 거머쥘 수 있게 될 것이다.


# 1. 역병 몰락지 - 던전 기본 정보


* 던전 이름 : 역병 몰락지 (Plaguefall)
* 던전 지역 : 말드락서스
* 요구 레벨 : 일반 54, 영웅 60, 신화 60
* 등장 보스 : ①점액살거수, ②의사 이커스, ③도미나 베놈블레이드, ④후작 스트라다마
* 성약의 단 : 강령군주 보너스
* 특이 사항 : 아군과 적 모두 피해를 입히는 폭발통 활용 가능
* 쐐기 타임 : 38분



# 2. 강령군주 보너스 & 점액, 수액

강령군주 성약의 단에 가입된 캐릭터는 3종류의 '점액' 시체로 [살덩이 창조]로 3분 동안 지속되는 '오라 버프'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캐릭터 주변에 있으면 아군도 함께 효과를 얻는다.

[쏟아져 나오는 점액 - 부식성 오라]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광역 피해
[역병 점액 - 신속한 감염] : 가속 +15%
[응결된 점액 - 응결된 오염] : 받는 피해 10% 감소

쏟아져 나오는 점액 (초록색) : 첫 우두머리 점액살거수 앞, 세 번째 우두머리 가는 길에 등장
역병 점액 (빨간색) : 두 번째 우두머리 가는 길, 두 번째 우두머리 전투에서도 등장
응결된 점액 (검은색) : 두 번째 우두머리 가는 길, 두 번째 우두머리 전투에서도 등장

이 외에 역봉몰락지 내 여러 종류의 점액과 수액 등장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밟으면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이 1%에 해당하는 [능축된 역병]이란 중첩되는 자연 피해를 받는다. 생각 없이 밟고 지나가다가 치유가 따라가지 못해 죽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니 주의해야 한다.



# 3. 일반 구간 1 - 왼쪽이나 오른쪽 일방향 진행

입구에서 계단 위로 가면 좌˙우 갈래 길이 나온다. 파티 조합이 강력한 범위 기술 위주의 구성이라면 왼쪽길로 가는 것이 좋다. 시전 차단 및 기절 연계가 좋다면 오른쪽 길로 가면 된다. 보통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양갈래 길을 선택하기에 앞서 [부패하는 살점 거인]이 로밍을 돌고 있다.

왼쪽 길 선택 시 [새끼벌레 둥지]에서 계속 몬스터가 나오므로 최우선으로 처치해야 한다. 오른쪽 길은 탱커 혼자 차단이 가능하지만, 차단이 불가능한 기술이 많으므로 순서에 따라 상태 이상 기술을 연계하는 것이 좋다.

① 부패하는 살점 거인 (144,180)
[맹독 웅덩이] : 1초마다 자연 피해 (X)
[징그러운 벌레] : 구더기 3마리 생성 (X)
[역병에 오염된 시체] : 피해를 받을 때 무작위 위치에 [맹독 웅덩이] 생성 (X)


② 곰팡이술사 (96,120)
[구속의 버섯] : 이동 불가 버섯 (X)
[경이로운 성장] : 동료 공격력 15% 증가 (O)


③ 버섯 번개술사 (64,080)
[진균 폭풍] : 주변 범위 공격 (X)

④ 진창 병사 (64,080)
[거센 휘두르기] : 대상 강력한 공격 (X)

⑤ 전염병 수확자 (96,120)
[포자 던지기] : 포자를 던져 12초 동안 자연 피해 및 이동 속도 50% 감소 (O)
[파멸의 버섯] : 주위에 생성된 버섯 폭발 (X)


⑥ 역병 트림꾼 (128,160)
[역병 내뿜기] : 전방에 자연 피해 (X)
[점액 부르기] : 점액 덩이 3마리 소환 (X)
[점액 덩이] : 주위 점액 덩이 흡수하여 생명력 회복 (X)

▲ 전멸할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애드에 주의하며 처리해야 한다


# 4. 첫 번째 우두머리 - 점액살거수 (560,700)

역병의 의회의 몰락과 함께 쏟아져 나온 역병과 수액의 정확한 본질은 밝혀진가 바 없다. 하지만 점액과 살점이 한 데 모여 탄생한 점액살거수는 보물을 열정적으로 수호한다.


[점액의 물결] : 전방에 11,718 자연 피해. 피격 시 1초마다 2,929 자연 피해 및 6초 동안 이동 불가

[역병의 발구르기] : 모든 아군 7,031 물리 피해 및 뒤로 밀쳐내고 [쇠약의 역병] 부여
[쇠약의 역병] : 20초 동안 2초마다 1,025 자연 피해 및 이동 속도 30% 감소 (질병 해제)

[점액 부르기] : 점액 덩이(12,015) 3마리 소환
(신화) 점액 만찬(21,400) 1마리 소환
[점액 흡수] : 점액살거수가 점액 만찬, 점액 덩이의 남은 생명력 300% 회복

난이도가 매우 쉬운 우두머리로 [질병 해제] 직업이 있으면 받는 피해가 크게 낮아진다. [점액의 물결] 아군 대상 방향에 시전하므로 피할 시간이 충분하다. [점액 부르기]는 투사체가 날아가는 방향을 통해 [점액 덩이][점액 만찬]의 소환 위치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다. 점액의 이동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므로 탱커는 점액이 점액살거수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모든 딜러는 생성된 점액부터 제거한다.

[점액의 물결]은 아군 대상 방향에 부채꼴로 발사되니 시전 중에 피해야 한다

[점액 부르기]은 투사체가 날아가는 방향을 보고 [점액 덩이][점액 만찬] 소환 위치를 알 수 있다

[점액 덩이][점액 만찬]이 우두머리에 닿으면 생명력이 회복되므로 주의


# 5. 일반 구간 2 - 불완전한 보관통을 잘 활용할 것

중립 몬스터로 표기되는 [불완전한 보관통]을 터트리면 적과 아군 모두 피해를 받는다. 하여 무리를 몰아 보관통 옆에 붙여 두고 보관통을 먼저 파괴한다. 폭발이 일어나기까지 2초의 시간이 있으므로 광역 기절을 연계하고 폭발 범위에서 벗어나면 된다.

[역병 점액][응결된 점액]이 등장하므로 말드락서스 캐릭터가 있다면 가속 15% 또는 받는 피해 10% 감소 오라를 받을 수 있다. 꽤 많은 몬스터가 7미터 내 아군의 가속을 25% 감소시키는 오라를 사용하므로 가속 버프가 탱커, 근접 딜러에게 크게 도움을 준다.

① 불완전한 보관통 (144,180)
[대폭발] : 10미터 내 적&아군 5명에게 11,718 자연 피해 및 10초 동안 1초마다 4,687 자연 피해 (X)

② 역병 걸린 척추파괴자 (128,160)
[부패한 트림] : 전방 부채꼴 범위에 자연 피해 (X)
[톱니 척추] : 무작위 아군 발밑에 척추 소환. 피격 시 자연 피해 및 에어본 (X)


③ 폭발 준비된 역병빈대 (64,080)
[폭발] : 일정 시간 후 자폭 (X)

④ 역병결속자 (64,080)
[옭아매는 감염] : 무작위 아군에게 점액 던져 자연 피해 및 6초 동안 이동 불가 (O)
[전염병의 화살] : 대상에게 자연 피해 (O)


⑤ 역병 점액 (64,080)
[병원체 방울] : 전방에 방울 내뿜어 자연 피해 (O)

⑥ 점액 촉수 (87,400)
[분쇄의 포용] : 아군 대상 붙잡아 10초 동안 1초마다 물리 피해 (X)


# 6. 두 번째 우두머리 - 의사 이커스 (440,800)

역병의 의회는 파멸하였고 그 자취에는 분출하는 점액이 자리를 잡았지만, 자타공인 천재 의사 이커스의 광기 어린 실험은 멈추지 않았다.


[역병 폭탄] : 점액 웅덩이에 역병 폭탄 설치
[치명적인 폭발] : 모든 아군 26,364 자연 피해

[점액 급습] : 가장 먼 아군에게 도약 후 주변에 11,718 물리 피해 및 밀쳐냄
(신화) [돌발 수액] : 네 방향으로 오물 물결 발산하여 9,374 자연 피해

[점액 주입] : 8,788 자연 피해. 1분 동안 1초마다 1,758 추가 자연 피해. 효과 종료 시 [분출하는 수액] 중첩 수만큼 소환 (마법 해제)

[분출하는 수액]
[폭발하는 수액] : 밟으면 5,858 물리 피해
[분출] : 모든 아군 4,934 자연 피해


[역병 쇄도] : 주위에 [응결된 점액] 소환

(신화) [응결된 점액]
[응결된 오염] : 7미터 내 동료 받는 피해 75% 감소
[옭아매는 오물] : 돌진 후 5미터 내 모든 아군 7,323 자연 피해 및 가속 45% 감소


[불타는 압박] : 근접 거리에 아무도 없으면 모든 아군에게 4,934 자연 피해 및 10초 동안 1초마다 879 자연 피해. 중첨됨 (O)

의사 이커스는 각 구역을 돌아다니며 굉장히 난잡한 패턴을 보이므로 각 역할에 따른 행동 우선순위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모든 딜러는 [역병 폭탄][응결된 점액]을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파티를 위험하게 만드는 것은 폭탄이 터지는 것이지만, [응결된 점액]은 주변 동료의 받는 피해를 75% 감소시키므로 가장 먼저 처리해야 딜과 힐이 밀리지 않는다.

탱커가 의사 이커스와 거리가 멀어지면 [불타는 압박]에 노출되므로 상황에 따라 [응결된 점액][역병 폭탄]에 잘 붙여서 묻딜이 조금이라도 더 들어가게 신경 써야 한다.

[점액 주입]은 해제가 가능하지만, 힐로 충분히 커버가 되므로 굳이 해제할 필요가 없다. 효과 종료 시 중첩 수만큼 [분출하는 수액]이 생성되는데 [응결된 점액] 소환 시기와 겹치면 매우 위험해질 수 있다. 도트 피해를 케어하기 어렵다면 [역병 폭탄][응결된 점액]가 없을 때 해제하는 것이 좋다.

[점액 급습] 착지 후 발사되는 오물 물결은 우두머리가 바라보는 방향을 보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역병 폭탄]은 처리 1순위이며 [옭아매는 오물] 대상자는 보라색 원형 테두리로 범위를 알 수 있다

[불타는 압박]은 근접 거리에 아군이 공격을 하고 있어야 사용하지 않는다


# 7. 일반 구간 3 - 불완전한 보관통을 잘 활용할 것

앞 구간과 비교하면 크게 어렵지 않다. [부패하는 살점 거인]이 소환하는 [징그러운 벌레]는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무리를 몰아 잡아야 하는데 벌레까지 더해지면 매우 위험하므로 생존 기술을 활용한다. [수 많은 눈의 수호병]은 받는 피해를 90% 감소하는 보호막을 펼치므로 기절로 끊거나 해당 범위에서 몬스터를 빼내야 한다.

① 부패하는 살점 거인 (71,130 = 50%)
[징그러운 벌레] : 벌레 3마리 소환 (O)
[역병에 오염된 시체] : 피해를 받을 때 무작위 위치에 [맹독 웅덩이] 생성 (X)


② 수 많은 눈의 수호병 (42,800 = 50%)
[말드락서스의 보루] : 주변 동료 받는 피해 90% 감소 보호막 (X)

③ 혈족 매복꾼 (72,090)
[매복] : 아군 뒤로 도약하여 7미터 내 아군 물리 피해 (X)
[휘감는 거미줄] : 아군 6초 동안 이동 불가 (X)

[말드락서스의 보루] 안에 있는 몬스터는 받는 피해가 90% 감소한다


# 8. 세 번째 우두머리 - 도미나 베놈블레이드 (560,700)

도미나 베놈블레이드는 몰락한 눈의 의회의 복수를 하는 데 필요한 도구가 역병 몰락지에 있다고 믿는다. 그 누구도, 심지어 과거의 동료조차 폐허에 숨겨진 무기를 물색하는 도미나 베놈블레이드를 막슬 순 없을 것이다.


[맹독칼날] : 근접 공격 시 879 추가 자연 피해

[세포독 베기] : 탱커 4,980 물리 피해 및 8초 동안 탱커가 받는 자연 피해 100% 상승 (독 해제)

[그림자 매복] : 징표 찍힌 아군 배후에 나타나 10미터 내 모든 아군 8,788 암흑 피해 및 3초 기절

(신화) [홀로 떨어진 먹잇감] : 6미터 이상 떨어진 아군에게 [거미줄 올가미]
[거미줄 올가미] : 파괴될 때까지 기절

[혈족 암살자] : [장막의 거미줄]로 은신하여 등장
[장막의 거미줄] : 은신 상태로 거미줄 발사해 아군 이동 속도 30% 감소
[암살] : 무작위 아군 1,025 피해 후 30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

도미나 베놈블레이드는 개인 간격을 잘 유지하여 [그림자 매복]을 혼자 맞고, 탱커가 걸리는 [세포독 베기]의 독 해제만 잘 된다면 쉬운 우두머리다. 모든 딜러는 최우선으로 [거미줄 올가미]를 파괴하여 아군을 구해야 한다. 탱커를 포함하여 2명이 동시에 걸린다.

[혈족 암살자]는 뒤편에서 등장한다. 바닥에 거미줄을 뿌리며 등장 후 은신을 한다. 원거리 진영에서 [그림자 매복]에 빠지기 위해 너무 뒤로 가면 소환된 암살자의 타겟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탱커는 [세포독 베기]에 걸린 상태에서 혈족 암살자의 [암살]에 계속 피격되면 매우 위험하다.

[그림자 매복] 대상자 범위는 보라색 원형 테두리로 알 수 있다

[그림자 매복]에 피격되어 3초 동안 기절 상태가 된 모습

[혈족 암살자]는 뒷편에서 바닥에 거미줄을 뿌리며 등장 후 은신한다


# 9. 마지막 우두머리 - 후작 스트라다마 (512,600)

후작 스트라다마는 그녀의 의회를 몰락시킨 폭발에 휩쓸려 동반 소멸했다는 것이 세간의 중론이었다. 그러나 진실은 다릅니다. 후작은 폭발로 인해 괴물이나 다름없는 형상으로 변모하고 말았으며, 이 과정에서 광기에 사로잡혔다. 오늘날에도 그녀는 쇠락한 역병의 의회 심장부에 남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역병 붕괴] : 무작위 방향으로 촉수를 휘둘러 21,970 자연 피해

[전염성 비] : 모든 아군 6초 동안 2초마다 1,758 자연 피해 및 추가 디버프
[추가 디버프] : 6초 동안 1초마다 293 자연 피해. 중첩됨 (질병 해제)

[악성 성장] : 악성 피조물 소환

[악성 피조물]
[점액의 손길] : 강타한 지면 4미터 내 5,859 자연 피해. 피격자 없으면 파티 전체 23,435 자연 피해

(신화) [역병결합 헌신자] : 쫄 3마리 소환 (우두머리 생명력 66%, 33%에 소환, 33% 이하 계속 소환)

[부식 역병] : 근접한 아군이 없으면 모든 아군 30초 동안 1초마다 중첩되는 1,465 자연 피해

후작 스트라마다 앞에 있는 중간 우두머리 2마리와 무리를 처치하면 우두머리 전투가 시작된다. 후작 스트라마다는 주기적으로 촉수를 소환하여 [역병 붕괴]로 공격한다. 초록불이 들어온 촉수는 3초 후에 정면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역병 붕괴]는 촉수로 동시에 공격하거나 순차적으로 공격하는 2가지 형태가 있다. 촉수의 초록불이 동시에 들어온다면 동시 공격, 순차적으로 불이 들어오면 순차 공격이다. 피격되면 딜러 기준 생명력이 50~70%가 그냥 날아가 버릴 정도로 매우 강력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악성 성장]으로 소환된 [악성 피조물][점액의 손길]로 지면을 강타한다. 5명의 파티원 중 1명은 무조건 해당 범위 내에서 피격되어야 한다. 만약 지면 강타 범위에 피격자가 없으면 파티 전체가 막대한 피해를 받는데 무려 [역병 붕괴]보다 더 큰 피해를 받는다. 보통 탱커가 맞는다.

[점액의 손길][역병 붕괴]를 동시에 이어질 때가 매우 위험하다. 딜러 기준 약 40% 정도의 대미지 감소 기술을 활용해도 사망할 수 있다. 스타라마다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전염성 비]에 의해 지속적인 자연 피해를 받기 때문이다. [전염성 비] 이후 걸리는 추가 디버프는 질병 해제가 가능하다.

스트라마다 생명력 66%, 33%에 [역병결합 헌신자] 3마리가 소환된다. 이동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평타 공격이 강력하다. 66%에 소환된 헌신자는 무리하게 처리할 필요 없이 [역병 붕괴]를 피하며 움직이면서 거리가 될 때 적당히 처리하면 된다. 33% 이후부터는 헌신자가 계속 소환된다.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리므로 상태 이상 기술로 버려두고 우두머리만 공격하여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느조스를 경험하지 못한 이들은 [역병 붕괴]를 대처에 어려울 수 있다. 간단하게 흰색 깃발 올리고 청색 깃발 내려 게임을 연상하며 '초록불'이 들어온 촉수가 있는 방향에서 떨어진다는 생각으로 피하는 것도 방법이다.

[점액의 손길] 범위는 초록색 원형 테두리라 잘 보이지 않으니 시전바를 보면 바로 인지할 수 있다

[역병 붕괴] 동시 공격 형태는 촉수가 없는 곳을 찾으면 된다


[역병 붕괴] 순차 공격은 한 방향(시계 또는 반시계 무작위)으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