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신규 던전 몽환의 천수림이 등장했다. 몽환의 천수림의 가장 큰 특징은 초기 블소의 4인 던전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으로, 개발자 노트에 따르면 '순간의 대응에 높은 비중', '액션을 통한 공략과 그에 따른 보상감이 즉시 느껴질 수 있도록', '고정된 공략 패턴보다는 순간 대응을 통한 공략이 가능하도록 액션의 비중을 증가' 등을 주안점으로 꼽았다.

몽환의 천수림에서 얻을 수 있는 신규 전설 장비는 '천수장갑'과 '비호허리띠'다. 각각 태극 장갑, 전운/해운허리띠의 상위 등급 장비로 입문 난이도에서는 얻을 수 없으며 일반 난이도 이상에서 획득 가능한 몽환의 천수림 보물함을 개봉하여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 몽환의 천수림에서는 기존 던전에서 드랍되던 장비 다수도 얻을 수 있다. 보패는 설풍 보패 전 피스가 드랍되며, 천위반지, 멸진귀걸이, 뇌전목걸이, 해운허리띠, 태극장갑과 몽환의 천수림 팔찌 상자도 드랍된다. 장비의 등급으로 미루어보아 팔찌 상자는 검은 바람 동굴의 선왕 팔찌가 아닌 하위 던전의 극룡/극호/극황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예상되며, 이들 장비는 입문 난이도부터 얻을 수 있어 상대적으로 파밍이 용이하다.

▲ 신규 던전 몽환의 천수림은 4인 던전으로, 5~6인 파티시에는 입장할 수 없다


▲ 신규 장신구 외에도 입문 난이도부터 설풍 보패와 극왕티어 장신구들이 모두 드랍된다


신규 장신구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장갑은 특별한 것이 없다. 극왕-태극장갑 자체가 성장트리가 하나 뿐인 PVE 특화 장갑인 것과 마찬가지로 천수장갑 역시 베이스 아이템인 선왕으로 시작해 PVE에 특화된 천수장갑으로 성장하는 하나의 트리만 존재한다.

천수장갑은 태극장갑대비 발동 추가피해 비율이 900%에서 1000%로 증가하며, 천수효과 발동 시 치명피해, 공력, 항마 공격력 상승 비율이 태극장갑보다 더욱 높다. 또한 천수효과에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능력치인 '공력 피해율 10% 증가'가 새로 추가되는데, 이 때문에 태극 장갑 대비 높은 딜 상승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호허리띠는 전운/해운허리띠의 상위 등급으로 소개되었지만 사실상 해운허리띠의 상위 장비다. 기존의 허리띠와 달리 선왕 허리띠는 비호허리띠 한 종류로만 진화가 가능한데, 이는 해운허리띠와 마찬가지로 항마공격력/방어력 등 PVE에 특화된 옵션만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능력치는 크게 다를 것이 없어 항마방어력 증가나 회복, 일정 확률로 공격력 추가피해 효과는 수치만 증가하였으며, 이외 추가로 비호 효과 발동 시 항마방어력 증가와 함께 항마 공격력 증가 효과도 부여된다. 각성 단계 기준 항마공격력 +50으로 현 시점에 큰 폭의 변화는 아니므로 허리띠를 급하게 성장시킬 필요는 없어 보인다.

▲ 천수 장갑은 태극장갑 상위로, 공력 피해율 10%가 매력적이다


▲ 비호는 사실상 해운허리띠의 상위 티어인 PVE 특화 장비로, 항마공 +50 외 특이점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