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니지2M에서 진행된 2주간의 서버 이전은 크로니클 Ⅴ와 함께 시작된 만큼 많은 변화가 예상됐다. 다수의 서버에서 막피와 다툼으로 시끄러웠고, 지난 서버 이전에 이어 이번 역시 서버 내 혼란이 극심한 것으로 보인다. 그로 인해 일부에서는 라인이 사라지거나 반대로 통제 수준이 크게 향상되기도 했다.



■ 서버별 통제 상황 모음

통제 상황 조사 기준 : 2021.04.08 ~ 2021.05.04
최근 캐릭터 서버 이전 : 2021.04.21 ~ 2021.05.03


크로니클 Ⅴ의 시작과 마스터 던전의 등장 등 서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요소가 곳곳에서 등장했고, 이는 최근 서버 이전에도 영향을 미쳤을 터. 많은 서버에서 막피 피해가 여전히 거론되고 있으며, 다수의 혈맹이 전쟁을 겪으면서 전보다 좀 더 통제가 심해진 서버들이 발견된다.

현재 많은 서버에서 다툼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통제 현황도 하루가 다르게 변하거나 제대로 정리되지 않는 서버가 많다. 특히 막피의 활동이 활발한 서버일수록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으며, 그로 인한 혼돈을 억제하기 위해 우선 통제 수준을 높여서 서버 내 규칙을 다잡으려는 것으로 여겨진다.


▲ 일부 서버는 사냥터 통제가 심해졌다.



게다가 지난달 추가된 콘텐츠 '사멸의 향로'때문에 향로를 사용할 수 있는 장소는 대체로 통제되는 중이다. 오렌에서는 산적 산채, 아덴은 고요한 분지에 각각 향로가 위치하고 있는데, 거의 모든 서버에서 당연하다는 듯 향로 통제를 진행되고 있다.

월드에서는 공통적으로 오만의 탑 3층에서 6층까지 통제가 이뤄졌다. 단, 월드에 따라 통제 범위에 조금씩 차이를 보였는데, 평균적으로 3~4층은 중앙만 통제하고, 5~6층은 전체 통제하는 경우가 많은 편. 또한, 일부 서버에서는 서버 이전 중 통제를 해제하여 이주 인원을 불러 모은 후 이전이 종료되자 통제 수준을 높이는 모습을 보이면서 유저들에게 불만의 목소리를 듣는 곳도 확인된다.

필드 사냥터의 경우 최고 난이도인 최후의 땅과 아덴 국경지대가 가장 많은 통제 구역으로 뽑히고 있고, 뒤를 이어서는 학살의 대지 원형의 11시에서 2시 사이의 상단부가 있다. 전에 비해 많이 풀렸지만, 국립묘지와 상아탑 3층 역시 아직 통제되고 있는 서버가 발견된다.


※ 해당 기사는 지난 통제 현황 조사 후 유저들의 게시글을 참고하여 작성됐으며, 실제 상황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새로운 서버 통제 상황이나 수정 내용은 댓글을 통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Ctrl+F)를 사용하여 원하는 서버를 검색하시면 좀 더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필드/던전 보스 목록 (월드 던전 제외)



◎ 바츠

◎ 지그하르트

◎ 카인

◎ 리오나

◎ 에리카

◎ 거스틴

◎ 카스티엔

◎ 아리아

◎ 드비안느

◎ 테온

◎ 에르휘나

◎ 아이린

◎ 바이움

◎ 안타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