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어느덧 반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되돌아보면, 2021년은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뉴스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또로나' 확진자 수가 급증했고 비트코인 채굴 광풍까지 겹쳐 많은 이들이 울고 웃었습니다. 이로 인해 IT 하드웨어 업계도 큰 파장이 있었고요. 채광에 쓰이는 그래픽카드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은 턱없이 부족해 애꿎은 게이머만 피해를 입는 상황까지 벌어졌죠.

그래픽카드가 판매가 부진하다면 게이밍 모니터 시장이 얼어붙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입니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도 MSI는 게이밍 모니터 300만대 판매량 달성이라는 승전보를 울렸습니다. 2017년에 시작된 MSI의 모니터 사업은 2년 만에 전 세계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100만대를 출고했으며, 이후 2년도 채 되지 않아 300만대 판매를 달성했습니다.

MSI야 글로벌 인지도 면에서 먹어주는 기업이니까 해외에서나 잘 나갈테고, 국내는 어림도 없지!라는 의견을 가질 필요 없습니다. 인지도는 물론이거니와 손에 꼽는 성능을 자랑하니 국내 판매율도 높거든요. 그 결과, 19년 이후 한국에서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누적 판매량과 외산 모니터 브랜드의 모니터 판매량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크고 작은 여러 사회 이슈들이 겹치면서 올 한해는 IT 하드웨어 업계에도 수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혼란스러운 시장 속에서 게이밍 모니터 300만대 판매라는 기록을 세운 MSI. 2021년 5월 그들이 세운 기록과 다가올 미래에 대해 MSI 관계자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MSI 코리아 CND SPB팀 영업부 이지관 팀장님, 그리고 마케팅팀 김진만 과장님과 인터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MSI코리아 CND SPB팀에서 게이밍 모니터 外 제품들의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이지관 입니다. MSI 코리아 CND SPB팀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진만입니다.

CND는 Computing aNd Display의 줄임말입니다. 메인보드와 케이스, 수랭 쿨러, 파워서플라이 등 VGA와 게이밍 기어를 제외한 PC 부품과 모니터, 게이밍 PC와 미니PC, 일체형 PC, 게이밍 체어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SPB는 System Product Business의 줄임말로, 모니터, PC 등 완제품이 해당됩니다.


Q: 최근 몇 년간 MSI 모니터의 인기가 높습니다. MSI 모니터 실적(판매량)이 어떻게 되나요?

A: MSI는 2017년 게이밍 모니터 사업에 진출을 선언한 이래, 한국에서는 2018년부터 게이밍 모니터를 출시하고 판매를 해왔습니다. 사업 진출을 선언한 지 2년 만인 2019년 말에 전 세계 시장에 게이밍 모니터 100만대를 출하했고, 그 뒤로 2년이 채 되기도 전에 전 세계 시장에서 게이밍 모니터 300만대 판매량을 달성했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인 WitsView에서 2019년에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MSI는 2018년 이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 브랜드로 평가받았고,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IDC에 따르면, 2019년 이후 한국에서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 누적 판매량과 외산 모니터 브랜드의 모니터 판매량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Q: 코로나19, 비트코인 이슈 등 여러 요인으로 모니터 판매에 차질을 겪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꾸준한 판매가 있었나 보군요. 이러한 사회적인 이슈가 MSI 모니터 시장에 미친 영향이 있나요?

A: 벌써,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가 시장의 주요 이슈로 자리 잡은 지 벌써 1년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 돌이켜보면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발했던 2020년 초에는 재택근무, 원격교육 등 PC 수요가 급증하며 일시적으로는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지만, 제품이 잘 판매되는 이유가 외부 활동을 제한하는 강력한 전염병 때문이었기 때문에, 판매량 증가를 마냥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는 없었습니다.

특히, PC방을 비롯한 채널은 제품 판매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는데, 뉴스로만 접하던 자영업자분들의 어려움을 알 수 있는 부분이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비트코인에 의한 채굴용 그래픽카드의 수요 급증, PC 수요에 대한 그래픽카드 공급 부족은 역시 게이밍 모니터의 판매에도 악영향을 주었고, 현재까지도 같은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Q: 국내에서는 PC방이라는 특수하면서도 안정적인 판매처가 존재했는데, 직격탄을 맞은 셈이로군요. 그렇다면 국내에서 특히 인기가 있었던 모델은 무엇인가요?

A: 27형 FHD, 32형 FHD 모델들이 절대 판매량은 가장 많았습니다. 특히, 지금까지도 꾸준히 인기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MSI 옵틱스 MAG272’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제품의 기능적인 특징, 소비자분들의 선호도는 단연 ‘MSI 옵틱스 MPG27CQ’ 인 것 같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제품 전, 후면 모두에 적용된 RGB LED나 패널 사양, 품질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던 제품입니다. 여러 나라에 동시에 판매됐던 제품이지만, 한국에서 특히 많은 인기를 누린 모델이어서 기억에 남습니다.


▲ MSI 옵틱스 MAG272(좌), MSI 옵틱스 MPG27CQ(우)

Q: 베젤 하단, 모니터 뒤쪽에 RGB LED가 돋보이는 MPG27CQ가 인기가 많았나 보네요. 그렇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300만대 판매 기록을 이을 제품은 무엇입니까?

A: 첫 번째로 퀀텀닷이 적용된 ‘MSI 옵틱스 MAG274QRF-QD’가 있습니다. 27형 WQHD, 165Hz에 1ms GTG, IPS 사양에 퀀텀닷이 추가된 제품으로, 게임 성능과 화질에서 높은 수준의 제품을 기다려오신 게이머분들이 만족하실만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인벤 리뷰를 통해서도 소개드린 바가 있으니, 확인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두 번째로는, 34형 울트라 와이드 게이밍 모니터가 다양하게 출시됐습니다. 가장 고급형 모델인 ‘MSI MPG 아르테미스 343CQR’, 그리고 ‘MSI 옵틱스 MAG342CQR’, ‘MSI 옵틱스 MAG342CQRV’ 까지 세 개의 제품 정도가 있겠습니다.

▲ 3백만대 판매 기념 MAG274QRF-QD 한정판!

Q: 앞서 설명며해 주신 제품들이 모두 게이머를 타겟으로 한 모니터인데 그렇다면 게이머를 위한 MSI 모니터만(혹은 타사와 협업을 통한)의 기술이 따로 있는 건가요?

A: 모니터의 사양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패널입니다. 그리고, 이 패널의 성능을 얼마만큼 어떻게 구현하는지에 따라 제조사별, 모델별로 모델이 구분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MSI는 게이밍 모니터 사업에 첫 발을 내딛을 때, 삼성전자의 커브드 VA패널을 위주로 제품을 출시했었습니다. 화면 중앙과 주변부로부터 눈까지의 초점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커브드 패널의 장점과 높은 색재현율, 암부 표현력의 VA 패널의 특성이 게임 환경에 좀 더 적합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MSI는 이에 그치지 않고 경쟁 제품 대비 더 높은 색 재현율을 구현하여, 게이머의 시각적인 경험을 높이는데 집중했었습니다.

동시에, 게임 내 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스틸시리즈 ‘게임 센스’ 기술을 최초에 모니터에 적용한 ‘MSI 옵틱스 MPG27CQ’, ‘MSI 옵틱스 MPG27C’, ‘MSI 옵틱스 MPG341CQR’을 연이어 출시하며, 단순히 모니터의 역할뿐 아니라, 게이머와 소통이 가능한 모니터로의 가능성을 보여드렸습니다.


또한, 점점 더 늘어나는 모니터의 설정 항목을 보다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PC 프로그램 ‘게이밍 OSD’를 개발하고, 모니터의 메뉴를 5방향 조이스틱 키로 제어할 수 있게 하는 등의 인터페이스 개선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곡률의 커브드 VA와 평면 VA는 물론, 1ms MPRT부터 1ms GTG에 이르는 다양한 응답속도의 IPS 패널, 여전히 FPS 게이머의 지지를 받고 있는 240Hz, 360Hz의 TN패널에 이르기까지 게이머의 게이밍 경험을 높여주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게이밍 모니터는 기존 제품들의 장점에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와 엔비디아 지싱크 얼티밋 지원등을 더해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MSI는 PC 하드웨어 분야에서 ‘게이밍’ 컨셉을 최초로 도입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게이머 여러분이 선호하는 다양한 기능과 제품들을 자체 개발하거나 협업을 통해 구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MSI가 게이머에게 전하는 메세지 혹은 게이머의 입장에서 MSI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바라봐 줬으면 좋겠나요?

A: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유행이라는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격려와 감사의 인사를 먼저 전하고 싶습니다. 어느덧, MSI가 모니터 사업에 진출한지 4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에는 MSI 모니터를 생소하게 보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시간이 흐르며 PC 하드웨어 분야에서 오랜 시간 쌓아온 MSI의 저력을 믿고 선택해 주신 소비자분들이 있으셨고, 이제는 가격과 성능 면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라는 평가를 보내주시고 계신 것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한 브랜드, 한국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외산 모니터 브랜드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제품, 가격, 서비스 등 여러분의 다양한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고 만족을 드릴 수 있는 MSI 모니터가 되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