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유저가 크로니클 Ⅴ에서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게 바로 리니지2M의 9번째 클래스 '석궁'의 등장이다. 6월 중 공개를 예고하고 있는 석궁은 그동안 유일한 DEX 기반 클래스로 외롭게 지내던 활과 함께 원거리 전용 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여겨지며, 신규 클래스인 만큼 성능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석궁 전환을 생각하는 유저라면 모든 클래스마다 존재하는 모험가 컬렉션 달성 또는 DEX, 원거리 전용 옵션을 가진 방어구, 장신구를 준비하는 것도 고려된다. 게다가 아이템 컬렉션 중에서도 해당 옵션의 컬렉션을 미리 완성해둘 수 있는데, 석궁 등장 후에는 관련 아이템의 가격이 높아지거나 매물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 석궁을 기다리며 연금, 합성 재료 수집 및 모험가 컬렉션 준비

석궁은 정보가 거의 밝혀지고 있지 않으며, 양쪽 손에 하나씩 석궁을 들고 있는 여 드워프의 이미지만 대표로 공개된 상태다. 과거 대검 등장 시에는 자나크가 대표 이미지로 내세워지고, 전설 클래스 카드로 등장했었다. 이처럼 그동안 신규 클래스가 추가되던 것을 생각하면 해당 이미지의 여 드워프가 초반 석궁의 대표 캐릭터이며, 전설 등급 클래스일 가능성도 있다.

활에 이어 DEX를 기반으로 한 원거리 클래스라는 것 외에 아직 스킬과 특징이 알려지지 않은 만큼 세부 사항을 미리 준비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간 활만 이용하던 DEX, 원거리 특징 장비와 컬렉션만큼은 미리 준비가 가능! 무엇보다 석궁 출시가 임박하면 관련 아이템들의 가격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석궁을 계획 중이라면 일찍 준비를 시작하는 게 좋다.


▲ 현재 공개된 석궁의 대표 이미지.



석궁을 기다리는 유저들은 석궁 업데이트 후 연금을 시도해서 석궁 무기 또는 스킬북을 노리기 위해 연금 재료를 쌓아두기도 한다. 또한, 클래스 카드 역시 합성 재료로 최대한 수집 중인데, 석궁 업데이트 후 합성을 진행해서 석궁 클래스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그 밖에도 석궁이 등장하면 새로운 컬렉션도 다수 추가될 터. 특히 아이템 컬렉션 중에서 모험가 세트는 클래스 종류별로 존재하기 때문에 석궁 출시와 함께 석궁 버전이 추가될 확률이 높다. 기존 클래스는 물론 창이나 대검이 추가됐을 때도 모험가의 창/대검 세트, 숙련된 모험가의 창/대검 세트가 각각 추가됐기 때문. 해당 컬렉션은 명중, 모든 대미지의 굉장히 유용한 옵션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완성해야 한다.

게다가 모든 클래스별 모험가 컬렉션에 들어가는 재료는 비슷하다. 일반 등급의 방어구인 '하프 플레이트 아머', '월하의 장갑', '롱 부츠', '플레이트 헬멧', '마나의 망토'가 요구되며, 고급 등급의 신규 클래스 무기가 하나 있어야 한다. 명중이 상승하는 모험가 세트는 해당 방어구 4강화, 무기 6강화로 등록해야 하며, 모든 대미지가 증가하는 숙련된 모험가 세트는 방어구 5강화, 무기 7강화가 필요하다.

해당 아이템들은 낮은 등급에 쉽게 얻을 수 있는 편이지만, 신규 클래스가 추가되어 컬렉션이 등장하면 일시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는 게 좋다.


▲ 모든 클래스는 모험가 세트 컬렉션을 가진다.




■ DEX, 원거리 전용 장비 및 컬렉션 준비하기

본래 활을 플레이하던 유저라면 석궁으로 전환이 어렵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유저는 석궁을 선택할 때 많은 부분을 교체해야 한다. 그중 DEX 룬, 민첩의 아인하사드 티셔츠는 필수 물품이지만, 다이아를 소모하지 않으면 쉽게 구할 수 없는 편. 게다가 제련으로 추가한 스탯도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생명의 돌, 정령의 돌 같은 소모품도 준비해야 한다.


◎ 미리 준비할 수 있는 DEX, 원거리 전용 옵션의 희귀/영웅/전설 장비

무기는 석궁이 추가되면 전용 무기가 등장하겠지만, 방어구와 장신구는 기존의 아이템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을 터. 희귀에서 전설까지 방어구, 장신구 중에서는 기존 활 클래스를 위한 전용 옵션의 아이템들을 다수 찾아볼 수 있고, 이는 석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석궁 전환에 의욕이 있다면 DEX나 원거리 전용 옵션을 가진 장비를 미리 챙겨두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석궁 등장 후에는 해당 아이템들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매물을 찾기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

희귀 중에는 레더 방어구에 DEX, 원거리 대미지를 찾아볼 수 있으며, 신궁의 글로브를 통해서는 원거리 명중이 무려 3이나 확보된다. 게다가 영웅 등급 중에는 네비트 타이틀의 방어구들이 원거리 명중, DEX를 보유하고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전설에서는 드라코닉 이름의 방어구에서 원거리 전용 옵션이 발견된다.


◆ DEX, 원거리 전용 옵션 장비

▲ 영웅의 네비트 방어구는 원거리 클래스를 위한 장비다.



◎ 미리 준비할 수 있는 DEX, 원거리 전용 옵션을 확보하는 컬렉션

아이템 컬렉션 중에도 DEX와 원거리 타이틀의 전용 옵션을 다수 확보할 수 있다. 일반에서 영웅 등급의 컬렉션까지 많이 분포되어 있는 옵션 중 석궁을 위해 주목할 만한 능력은 원거리 대미지, 원거리 치명타, 원거리 명중, DEX가 있으며, 굉장히 많은 수치를 확보할 수 있다.

일반 등급 컬렉션에서는 DEX를 얻을 수 없지만 원거리 대미지, 치명타, 명중을 챙길 수 있으며, 가장 많은 컬렉션이 준비된 고급 등급에는 원거리 대미지, 치명타, 명중에 DEX까지 다양한 능력이 기다린다. 희귀 컬렉션은 유독 많은 DEX를 챙길 수 있고, 영웅 컬렉션은 원거리 전용 능력은 없어도 DEX 2를 챙기는 게 가능하다.

해당 컬렉션들을 모두 완성하면 원거리 대미지 15, 원거리 치명타 7%, 원거리 명중 17, DEX 31이 수집된다. 단, 이 많은 컬렉션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재화가 소비되므로 비교적 완성이 쉬운 낮은 등급부터 순차적으로 완성해나가는 게 좋다.


◆ DEX, 원거리 전용 옵션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