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9일(토) 로스트아크에서 온라인 행사인 '로아온 미니'를 개최하며 2021 여름에 진행될 업데이트 일정을 공개했다. 7월부터 9월까지 약 3개월가량 진행되는 대규모 업데이트로, 로스트아크 최초로 '아스탤지어'라는 부제가 붙게 된다. 로아온 미니는 청각 장애인을 위해 실시간 문자 중계로 진행됐다.

아스탤지어 업데이트 사항은 크게 콘텐츠 추가와 개선사항으로 나누어진다. 콘텐츠의 경우 지난 로아온 당시 발표되었던 내용들에 더해 팔찌, 신규 장비, 맵, 전설 아바타 등의 내용이 추가되었다. 개선사항의 경우 성장 개편뿐 아니라 각인, 커뮤니티, 아이템 도감 등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로아온 미니는 2부로 나누어져 진행되었으며, 1부에서는 업데이트 내용 발표 이외에도 다양한 내용들이 공개됐다. 상반기 리뷰 및 각종 지표가 공개되었으며, 모험가들에 대한 감사와 사과의 내용도 남겼다. 마지막으로 굿즈와 콘서트 개최 등 게임 외적인 부분들도 발표되었다.


▲ 7~9월 로스트아크 아스탤지어 로드맵 (클릭 시 확대됩니다)




▣ 아스탤지어 업데이트 콘텐츠 추가 사항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및 신규 장비

아브렐슈드는 노멀과 하드, 데쟈뷰 난이도로 나누어져 등장한다. 데쟈뷰는 쿠크세이튼 리허설과 유사한 맛보기 전투라 할 수 있다. 노멀과 데쟈뷰 난이도는 7월 28일, 하드 난이도는 9월 중 업데이트된다.

아브렐슈드 전투는 총 6개의 관문으로 이루어지며, 그만큼 긴 전투다 보니 관문 저장 방식이 도입된다. 아르고스처럼 페이즈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지만, 해당 주에 더 높은 페이즈로 진입하게 되면 해당 보상을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식이다. 관문 저장 방식은 발탄과 비아키스, 쿠크세이튼도 함께 도입된다.

아브렐슈드 하드는 9월 중 업데이트 되며, 보상으로 다음 단계의 장비가 등장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아이템 레벨이 확장되지만, 티어가 상승할 때처럼 급격한 상승은 없을 예정이다. 신규 파밍 요소인 팔찌 장비도 재등장한다. 다만 리버스 루인 때처럼 기간제 아이템이 아닌 정규 장비로 도입될 예정이다.

에스더 무기도 아브렐슈드 하드 난이도와 함께 등장한다. 에스더 무기는 성장형 무기로 많은 투자와 노력이 필요하다. 능력치가 매우 낮게 시작될 것이고 점점 세지는 식이기 때문에 획득 직후에 활용하긴 어려울 것이다. 물론 추후에는 강력해지긴 하지만, 가성비는 매우 나쁜 무기다.


▲ 아브렐슈드에서는 관문 저장 방식이 최초로 도입된다


◆ 칼엘리고스, 하누마탄

신규 가디언 토벌인 칼엘리고스는 7월 28일, 아브렐슈드 노멀 난이도와 함께 등장한다. 아브렐슈드 노멀 난이도와 보상 체계도 같을 예정이다.

하누마탄은 9월 중 아브렐슈드 하드와 함께 등장한다. 하누마탄의 특징은 신규 가디언 토벌 맵인 어그러진 안개의 숲이 함께 등장한다는 것이다. 맵의 스케일은 작지 않지만, 경공과 같은 것을 통해 각 지점을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 하누마탄은 신규 가디언 토벌 맵인 어그러진 안개의 숲과 함께 등장한다


◆ 군단장 레이드 헬 난이도

비아키스와 쿠크세이튼의 헬 난이도도 등장한다. 비아키스 헬 난이도는 7월 14일에 추가되며, 쿠크세이튼 헬 난이도는 9월 중 추가된다.

비아키스와 쿠크세이튼 헬 난이도에서는 조율의 서가 사용되며, 발탄 헬 난이도에도 함께 적용된다. 각인은 5개까지 사용 가능하게 된다.

◆ 마법사 4번째 직업 소서리스

마법사 4번째 직업의 이름이 소서리스로 확정됐다. 정통 마법사 콘셉트로, 속성을 다루며 다양한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소서리스는 8월 11일에 추가될 예정이다.


▲ 마법사 4번째 직업인 소서리스


◆ 전설 아바타 시즌2

7월 28일, 전설 아바타도 시즌2가 추가된다. 전설 아바타 시즌2와 함께 기존 전설 아바타는 판매가 종료된다. 물론 신규 전설 아바타도 외형 외의 능력치나 아바타 덧입기 등의 기능은 시즌1과 동일하다. 아바타 외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 펫 목장

원정대 영지에 펫들을 배치하고 교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펫들이 만든 아이템을 고양이 머리띠와 같은 패션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펫 목장은 9월 중 도입될 예정이다.

◆ 기타 콘텐츠 업데이트

이외에도 다양한 콘텐츠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7월 28일에는 디멘션 큐브 하드 난이도와 태양의 회랑 하드 난이도가 추가된다. 또한 9월에는 태양의 회랑 헬 난이도도 추가되며, 3티어 타워로 추정되는 타워 오브 데스티니도 도입된다. 이외에 8월 11일에는 베른 남부의 호감도가 확장된다. 젠더락 클래스는 반응이 좋았기 때문에 꾸준히 추가될 예정이다.


▲ 펫 목장에서는 패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아스탤지어 업데이트 개선 사항

◆ 초반부 구간 개선

다소 길었던 프롤로그가 개편된다. 기존 내용을 컴팩트하게 압축하여 보다 빠른 진행이 가능하게끔 변경된다. 점핑권을 사용한 이후에는 가이드라 할 수 있는 개선된 모험가의 길을 만나볼 수 있다. 모험가의 길에서는 점핑 유저를 위해 주요 스토리가 안내된다. 이후에도 성장의 방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사전 학습할 수 있다. 해당 개선점은 7월 7일에 만나볼 수 있다.

1~2티어 구간도 개편된다. 티어별 3개 단위로 구분된 장비 레벨을 하나로 통일하는 것은 물론 장비 재련 비용도 대폭 완화된다. 점핑권이나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이 아니더라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각종 던전 및 레이드의 콘텐츠가 재배치된다.

이와 함께 3티어 초반 구간도 개편된다. 1,302레벨부터 1,370레벨까지의 재련 경험치 요구량이 30% 감소하며, 재련 재료 및 비용도 50% 감소한다. 또한 재련 기본 성공률이 20% 추가 상승하여 보다 빠르게 레벨업이 가능해졌다.

이외에 원정대에 '지식 전수'가 추가된다. 본인이 특정 대륙의 월드 퀘스트를 클리어했다면 서브 캐릭터가 해당 월드 퀘스트를 스킵할 수 있는 방식이다. 무제한적으로 가능한 것은 아니고, 지식 전수 횟수 제한이 있다. 또한 지식 전수에 일정 시간이 필요하고 골드가 사용된다.


▲ 초반부 구간의 레벨링 부담이 크게 감소한다


◆ 보정 콘텐츠 개선

조화의 천칭이 개편된다. 현재는 각 콘텐츠에 따라 스킬룬과 각인 효과 등 세부 규칙이 상이하지만, 개편 후에는 모든 콘텐츠에서 스킬 룬과 각인 효과가 적용될 수 있도록 조정된다.

조율의 서도 개편 대상이다. 기본적인 성격은 같지만, 콘텐츠 성격에 따라 각인 갯수가 달라지는 것이다. 이를테면 군단장 헬 난이도의 조율의 서는 각인이 5개까지 적용된다.

◆ 각인 개선

신규 각인이 추가된다. 공개된 신규 각인은 아드레날린과 속전속결이며, 자세한 능력치는 밝혀지지 않았다. 이외에 기존 전투 각인도 개편이 된다. 채용률이 낮은 직업 각인 또한 개편 대상이다. 각인 개선은 7월 28일에 진행된다.

각인서 거래소 이슈에 대해서도 발표됐다. 이슈가 되었던 각인서 사재기는 거래 대비 사재기 현황을 통해 사재기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대책 자체는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업데이트 후에는 거래 제한 1회가 적용된다.

또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고급~영웅 등급 각인서의 공급을 증가시킨다. 전설 등급의 경우 최종 각인서다 보니 한 번에 공급을 늘리지는 않을 것이며, 점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유물 각인서는 아직 고려 대상이 아니다.


▲ 각인 개편과 함께 각인서 사재기 방지도 이루어진다


◆ 커뮤니티 개선

그룹 채팅 시스템이 도입된다. 사설 채팅방을 개설할 수 있으며, 타 서버 모험가도 초대가 가능하다. 오프라인 채팅도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 인원은 최대 100명까지로 보인다. 채팅방은 최대 20개까지 만들 수 있다. 그룹 채팅은 8월 11일에 등장한다.

커뮤니티 친구 시스템도 개편된다. 상호 동의 하에 원정대 단위 친구 추가가 가능해지며, 온라인 상태 변경 기능이 추가되어 자리비움 알림이 가능해졌다. 친구에 메모 기능이 추가되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소지품 창 공간 개선

인벤토리 및 창고 공간도 개선된다. 개발적인 이유로 단순히 공간이 증가되는 것은 불가능한 대신, 카드가 개선된 것처럼 별도로 아이템 도감 공간을 만드는 식이다. 아이템 도감은 호감도 아이템과 생활 재료, 선박 재료가 예정되어 있다.

아이템 도감에는 본인이 지닌 아이템과 그 갯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이름 검색 및 즐겨찾기 기능도 지원된다. 또한 원정대 단위 공유기 때문에, 서브 캐릭터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재료가 아이템 도감으로 이전되었기 때문에 기존 생활 창고는 일반 창고로 변환되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카드처럼 별도로 생활, 호감도 등에 도감이 추가되어 인벤토리 문제가 대폭 해결될 전망이다


◆ 시간 콘텐츠 개선

캘린더가 개편된다. 하루에 다양한 시간대가 제공되며, 한 번 보상을 획득했다면 다른 시간대에서 보상을 얻지 못하는 식이다. 기존 유령선이 일주일 획득 제한이었던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적용 대상은 필드 보스와 유령선, 카오스게이트, 모험 섬이다. 각 콘텐츠는 등장 알림을 설정할 수 있으며, 1일 단위로 보상 획득이 제한된다.

떠돌이 상인도 개선된다. 떠돌이 상인 리젠 시 전 채널에 등장하게 되며, 전 채널의 판매 물품 및 구매 횟수에 제한이 생긴다. 즉 다른 채널로 이동하여 추가적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는 없다.

◆ 캐릭터 개선

각 캐릭터마다 음성 변경 기능이 추가된다. 기본 음성에 추가 음성 3개가 더해져 총 4개의 음성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식이다. 기존 음성의 톤 등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변경할 수 있으며, 외형 변경 시 적용할 수 있다. 해당 업데이트가 도입될 때 외형 변경권도 함께 지급된다.

신규 아바타 프로젝트인 스타일링도 도입된다. 아바타 제작 인원을 대거 채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예정이며 기존처럼 세트가 아닌 개별 부위로도 제작 판매한다. 물론 세트 단위의 아바타도 계속 추가된다.

◆ 기타 개선사항

수련장이 업그레이드된다. 조율의 서처럼 특성과 각인 등을 마음껏 조절할 수 있음은 물론, 개인 딜미터기도 제공된다. 개인 딜미터기에는 전투 시간과 입힌 대미지, 치명타율은 물론 DPS까지 노출되며 원하는 타이밍에 측정을 종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프리셋의 통합도 이루어진다. 스킬과 장비, 카드, 보석이 하나의 프리셋으로 저장되어 한 번에 변환 가능하다. 특히 장신구에 속해있던 각인 부여와 보석이 캐릭터 단위로 속하게 되어 훨씬 편리하게 이용 가능해진다.


▲ 4개의 음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여름 이벤트

◆ 마하라카 페스티벌

여름을 맞이하여 대규모 이벤트가 개최된다. 마하라카 페스티벌은 총 3개 종목으로 진행되는 축제로, 마하라카 레이싱과 워터팡 아레나, 한번 더! 피어나라 모코코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마하라카 레이싱은 길드 콘텐츠인 나루니 섬 점령전과 유사한 형태다. 새롭게 디자인된 맵에서 빠르게 결승점까지 도달하는 것이 목표다. 워터팡 아레나는 거대한 튜브 위에 있는 상대방을 물에 빠트리는 것이 목표인 게임이며, 한번 더! 피어나라 모코코는 모코코를 수집하는 이벤트다.


▲ 여름을 맞이하여 대규모 이벤트도 개최된다


◆ 여름 수영복

2021년 버전의 수영복도 추가된다. 단순한 수영복 외에도 다양한 얼굴 장식 등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 하이퍼 익스프레스

슈퍼 익스프레스가 한 번 더 업그레이드된 하이퍼 익스프레스가 진행된다. 7월 7일부터 진행되며, 풍성한 보상을 통해 1,415레벨까지 고속 성장을 도와준다. 물론 점핑권도 포함되어 있다.


▲ 1,415레벨까지 익스프레스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 콜라보레이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도 진행된다. 기존과 유사한 방식이지만 조금 더 많은 업체와 진행될 예정이다.

◆ 사전 등록 및 워밍업 이벤트

여름 업데이트 이전에 사전 등록 및 워밍업 이벤트가 진행된다. 6월 23일부터 7월 7일까지 진행되며 다양한 보상을 만나볼 수 있다.


▲ 6월 23일부터 아스탤지어 사전 등록이 진행된다



▣ 모험가와 함께하는 로스트아크

◆ 굿즈 제작 및 제공 채널 확장

로스트아크 굿즈 제작이 이루어진다. 이와 함께 제공 채널도 확장하여 다양한 방면에서 로스트아크 굿즈를 만나볼 수 있다. 기존 굿즈 외에도 공모전에서 수상된 차량용 디퓨저가 공개되었다.

이와 함께 판매용 SD 피규어의 제작도 진행 중이다. 니나브와 니아, 사샤, 마리까지 총 4명의 캐릭터가 제작 중이며 조만간 판매가 진행된다.

◆ 기부 캠페인

모험가들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이 진행될 예정이다.

◆ 3주년 기념 연말 콘서트

용기의 노래 등의 각종 OST를 라이브로 만날 수 있는 3주년 기념 연말 콘서트가 개최된다. 오프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면 온라인으로라도 강행될 예정이다.

◆ 고객센터 개선

고객센터 응대 인원을 늘리고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개선 중이다. 문의 지연이나 매크로 답변 등의 문제를 빠르게 수습할 예정이다.


▲ 각종 굿즈가 증가하고 제공 채널이 확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