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제공 - AMD ]


AMD (NASDAQ: AMD)가 첨단 공간 업스케일링 기술 AMD 피델리티FX 슈퍼 해상도(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이하 FSR)을 발표했다. AMD FSR은 프레임률 향상과 탁월한 고해상도 게이밍 환경 제공을 위해 설계된 오픈 소스 크로스 플랫폼 기술로, 앞서 40개 이상의 개발사가 자사 인기 게임 타이틀 및 게임 엔진에 해당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MD는 개발사들과 함께 22 레이싱 시리즈(22 Racing Series), 아노 1800(Anno 1800), 갓폴(Godfall), 킹스헌트(Kingshunt), 터미네이터: 레지스탕스(Terminator Resistance) 및 더 리프트브레이커(The Riftbreaker) 등 7개 게임 타이틀에 FSR 기술을 지원하며, 2021년 말까지 도타 2(DOTA 2), 파 크라이 6(Far Cry 6), 바이오하자드 빌리지(BIOHAZARD Village, 원제: 레지던트 이블 빌리지, Resident Evil Village)에도 FSR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100개 이상의 AMD 프로세서 및 GPU에서 지원되는 AMD FSR은 특정 게임 타이틀의 4K 해상도 “성능 우선” 모드에서 활용 시 네이티브 해상도(native resolution) 대비 평균 2.4배 높은 성능을 지원한다. FSR은 개선된 엣지 재구성 알고리즘(edge reconstruction algorithm) 기반의 소스 이미지 분석으로 목표 해상도를 증가시키고, 샤프닝 패스(sharpening pass)를 통해 텍스처 디테일을 높여 보다 뛰어난 그래픽을 구현한다. 또한, 기존 업스케일링 기술 대비 대폭 개선된 엣지와 전례 없는 픽셀 디테일을 제공한다.

스콧 허클만(Scott Herkelman) AMD 그래픽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AMD FSR은 게임 개발자를 위해 AMD가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업계 표준 업스케일링 솔루션” 이라며 "FSR은 게임 개발에 최적화된 업스케일러(upscaler)이며, 사용을 위해 별도의 고성능 하드웨어를 구비할 필요가 없고, 모든 게이머가 최상의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 및 게임 생태계를 지원한다. 많은 파트너 개발사들이 보여준 FSR에 대한 관심에 감사를 표하며, AMD는 하루빨리 보다 많은 게이머들이 FSR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AMD FSR은 ▲초고성능(Ultra Quality) ▲고성능(Quality) ▲균형(Balance) ▲성능(Performance) 등 네 가지의 이미지 품질 설정 옵션을 제공해 게이머가 상황에 따라 그래픽 품질 및 성능 간 균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레이트레이싱(raytracing)을 포함한 고사양 시각적 기능에서도 놀라운 성능과 비주얼을 지원하며, 초고성능 모드 활성화 시 FSR 이미지 품질은 목표 네이티브 해상도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향상된다.

AMD FSR은 신규 게임 타이틀은 물론 기존 게임 타이틀에서도 폭넓게 지원된다. FSR은 다이렉트X®11 및 12(DirectX® 11 and 12), 벌칸® API (Vulkan® API)는 물론 ▲AMD 라데온 RX 5000 및 RX 6000 시리즈(AMD Radeon RX 5000 and Radeon RX 6000 Series) 그래픽 카드(모바일 포함) ▲AMD 라데온 RX 500 시리즈(AMD Radeon RX 500 Series) 그래픽 ▲AMD 라데온 RX 480/470/460 (AMD Radeon RX 480/470/460) 그래픽 ▲라데온 RX 베가 시리즈(Radeon RX Vega Series) 그래픽 ▲라데온 그래픽을 탑재한 모든 AMD 라이젠 프로세서(AMD Ryzen Processors) 및 여러 경쟁사 그래픽 카드 제품에서도 지원된다.

AMD FSR은 2021년 7월 중순부터 게임 개발사들의 원활한 프로그래밍을 위해 코드, 매뉴얼 등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하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인 AMD GPUOpen을 통해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AMD FSR은 업계를 선도하는 게임 스튜디오 및 개발사들과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앞서 40개 이상의 개발사들이 자사 인기 게임 타이틀 및 엔진에 FSR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AMD는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 타이틀과 게임 엔진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댄 긴즈버그(Dan Ginsburg) 밸브(Valve) 그래픽 개발자는 “AMD FSR로 보다 낮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향상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FSR은 미드레인지급 그래픽 카드에서 더 높은 해상도를 경험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특히 매력적인 기술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하며, 오픈 소스 방식을 기반으로 모든 그래픽 카드와 호환되는 점 또한 매우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파웰 레키(Pawel Lekki) 엑소 스튜디오즈(Exor Studios) 최고운영자는 “리프트브레이커에 AMD FSR지원을 추가하는 것은 매우 간단한 작업이었다”며 “AMD 솔루션 특유의 유연성 덕분에다 쉽고 빠르게 FSR 기능을 자사 게임 엔진에 최적화시키고, PC 및 게임 콘솔에 적용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AMD FSR 기술을 도입하는 개발자 및 지원하는 게임 타이틀 관련 세부 정보는 AMD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