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 발할라 라이징 개발진이 최근 오딘에서 불거진 여러 이슈에 대해서 답변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7일, 오딘 공식 커뮤니티에 개발자 노트를 게재했다. 지난 6월 29일 출시 이후로 처음 올린 이번 개발자 노트는 유저들이 그간 올린 질문에 대해 개발자들이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있으며, 아울러 앞으로의 오딘의 개발 방향과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언급됐다.

개발자들은 이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서 공격을 회피해도 피격당하는 현상, 메인 퀘스트 보스 몬스터 난이도, 클래스 밸런스, 편의 기능 개선, 대기열 문제 등 유저들이 그간 질문한 사항 중 주요 사항에 대해 답했다. 회피해도 피격당하는 현상은 정교하지 못했음을 시인하는 한편, 서버에서 계산이 되어 통신 속도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그 외에 개선 및 조정 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고쳐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나아갈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서는 솔로플레이보다 길드원과 함께 재미를 느끼고 성장할 수 있는 콘텐츠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보스 레이드 및 새로운 던전, 파티원끼리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 등 추가를 예고했다.

다음은 오딘: 발할라 라이징 개발자 노트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오딘: 발할라 라이징입니다.

오픈 이후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 중 전사님께서 궁금해하시는 몇 가지 현상에 대한 상세한 안내와 함께 조금은 조심스럽지만 각 클래스 밸런스 조정에 대한 의견, 편의 개선에 대한 고민, 앞으로 예정된 업데이트 내용 등 솔직한 개발자의 답변을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여러 상황 속에서도 게임을 즐겁게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 시간 전사님들과 함께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몬스터 공격 범위를 회피해도 피격당하는 현상 ]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전투는 모든 전사님들께 어려운 컨트롤을 요구하기보다 최소한의 이동 조작과 각 클래스의 스킬을 적절한 타이밍에 활용하여 공략하는 콘셉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딘의 피격 판정은 일반적인 싱글 기반 액션 게임과는 다르게 서버에서 계산이 되며, 그 과정에서 통신 속도에 영향을 받아 정교한 판정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몬스터 공격이 선판정되어 회피를 하였음에도 피격을 당하는 부분은 내부적으로도 인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다양한 스킬과 아이템들을 사용하여 공략에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클래스의 특성에 따라 보호막, 순간 무적 및 회피가 가능한 스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강력한 스킬을 무력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명중 증가나 상태이상 저항 등 보스 전투에 도움이 되는 옵션을 확보한 아이템을 장착한다면, 보스 몬스터와 전투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메인 퀘스트의 거점 보스 몬스터 난이도 ]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만날 수 있는 보스 몬스터는 후에 진행할 퀘스트를 위해 최소한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역할로 게임 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메인 퀘스트 보스를 처치하기 위해 캐릭터를 성장시키다 보면 이어지는 퀘스트도 자연스럽게 진행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메인 퀘스트 보스 처치가 어려우시다면 장비 강화, 제작, 던전 플레이 등을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신 후 도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만, 다음 퀘스트 진행을 위한 최소한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역할보다 너무 강력하다고 판단되는 보스 몬스터는 지속적으로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각 클래스 밸런스 ]

[오딘 : 발할라 라이징]의 클래스 밸런스는 패시브 스킬과 액티브 스킬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후반부에 배치된 스킬들은 각 클래스들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주요 스킬들이 포지셔닝 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전사님들이 하나씩 스킬들을 습득하며 성장해 나가는 단계로 현 상황만을 토대로 캐릭터 밸런싱을 조정하기에는 조심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게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즉시 조정이 어렵고 조심스럽지만 전사님들께서 말씀해 주시는 이야기들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먼저 말씀드린 후 지속적으로 조정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 각종 편의 개선 계획 ]

게임 내 편의성 개선은 정기 점검을 통해 건의해 주시는 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선할 계획입니다.

PC 버전의 클라이언트 종료 버튼은 별도의 종료 확인 팝업창을 개발하여 의도하지 않게 실수로 게임이 종료되는 경우를 방지하는 패치가 조만간 적용될 예정입니다.

종료 버튼 외에도 많이 말씀해 주셨던 조건부 스킬의 자동 사용은 수동으로 조작하지만 고효율 콘셉트의 스킬로 기획되어 있습니다.

자동으로 변경하기엔 스킬의 효율이 너무 좋아질 수 있는 우려가 있고 수동 컨트롤의 소소한 재미의 요소로도 자리 잡고 있어 게임의 재미를 위해 유지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게임 내에 적용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시는 편의성에 개선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고 계시는 전사님들의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긴 대기열이 발생하고 있는 문제 ]

그랜드 오픈 이후 발생되고 있는 긴 대기열로 인해 전사님들께 큰 불편을 드리고 있는 점 정말 죄송한 마음입니다.

대기열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으며, 최대한 빠른 수정 적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시적인 방법으로 비이상적으로 쌓인 대기열을 초기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전사님들께서 긴 대기열 때문에 겪으시는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해당 작업은 게임을 플레이 중인 전사님들께는 영향이 없습니다.


[ 앞으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방향과 업데이트 예정인 컨텐츠 ]

먼저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좋아해 주시고 즐겨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그랜드 오픈 이후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점을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잦은 점검이 진행되는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픈 초기에 발생한 다양한 문제점들을 빠르게 해결하고 일주일에 1회의 정기 점검으로 점검을 최소화하여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다양한 경로로 보내 주시는 전사님들의 의견은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많은 의견과 피드백을 주시면 오딘이 나아갈 방향에 참고하여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업데이트를 위해 개발 중인 컨텐츠는 혼자 진행하는 솔로 플레이보다, 길드원들과 함께 재미를 느끼고 성장할 수 있는 컨텐츠를 최우선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길드원이 다같이 협동해서 즐길 수 있는 보스 레이드와 전사님들께서 지속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실 수 있는 새로운 던전, 보스를 처치하면 획득되는 아이템을 파티원끼리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입니다

새로운 컨텐츠를 빨리 즐겨 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식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