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동 업데이트 이후 블소에서 파밍의 핵심은 누가 뭐래도 고대 장신구다. 새로 추가된 장신구는 목걸이, 귀걸이, 반지 3종인데, 봉마 던전 1단계부터 드랍되어 접근성이 매우 높은데도 불구하고 기존 장신구 대비 압도적인 성능까지 보유해 스펙업에 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단순한 능력치 외에도 고대 장신구는 강화수치가 올라가면 추가되는 능력치를 비롯해, 공명 효과를 통한 추가 스펙업 요소도 존재하며 무엇보다 고등급의 고대 던전 클리어를 위해서는 공명 단계가 어느정도 수반되어야하는 등 준비할 부분이 많다.

누구나 쉽게 강해질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면서도 상위 콘텐츠 공략을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고대 장신구. 중요 요소들을 파악하고 현명한 장비 파밍에 나서보자.

▲ 강력한 능력치를 보유한 고대 장신구


세 종류의 고대 장신구를 확보하자
획득 순서는 목걸이, 귀걸이, 반지 순을 추천


고대 장신구는 현재 참전할 수 있는 고대 던전인 천공의 유랑선을 클리어하다보면 랜덤으로 드랍되는 유랑선 보물함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고대 던전은 아이템이 개개인이 따로 드랍되는 스마트 드랍 방식이기 때문에 입찰 경쟁이 필요치 않으며, 많이 돌아서 상자만 보면 착착 업그레이드를 해나갈 수 있는 합리적인 시스템이다.

유랑선 보물함을 얻었따면 개봉 시 장신구 부위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순서는 목걸이 → 귀걸이 → 반지 순이다. 이는 기존 장신구와 대비해 목걸이가 가장 큰 폭의 강화 효과 상승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

앞서 언급했듯 유랑선 보물함은 천공의 유랑선 1단계부터 드랍되는데, 1단계는 신규/복귀 유저가 메인 퀘스트를 밀면서 얻은 장비 보상과 부스트로 성장시킨 장비 일부만으로도 솔플이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쉽다. 거기에 스마트 드랍 방식이라는 점이 더해지면 4인파티로 가도 경쟁도 없이 각자 알아서 먹는 방식. 즉 던전만 꾸준히 돌면 누구나 고대 장신구 3종을 다 맞출 수 있다는 뜻이다.

던전을 계속 돌아 착용할 3종을 맞췄다면 이후로 얻는 장신구는 먼저 불라국의 석판에 등록해주자. 고대 장신구는 아이템 등급이 높은만큼 무려 380의 홍문점수를 보유하고 있어 기존의 장신구들보다 확실한 우위다. 신규/복귀자는 홍악린 장비도 없다보니 대부분 300점짜리 장비들로 슬롯을 채워두었을텐데 한번에 80점씩 높일 수 있는 기회다.

이후로 남은 장신구는 분해하여 장신구 성장에 필요한 결정을 확보하는 한편, 6단계 이상 장신구에 부여되는 무작위 효과가 맘에 들지 않을 경우 교체하기 위한 천랑의 정수도 확보할 수 있다.

▲ 이전에 사용하던 장신구와 고대 장신구는 능력치가 비교가 안된다

▲ 신규/복귀자의 300점짜리로 가득찬 석판을 업그레이드 할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세 종류의 고대 장신구를 확보하자
획득 순서는 목걸이, 귀걸이, 반지 순을 추천


고대 장신구를 얻었다면 이제 강화를 통해 더 강력한 능력치를 확보할 때다. 고대 장신구는 강화 시 메인 제물로 천부 해방석 또는 축복받은 천부해방석이 들어가고, 추가로 재료로 천랑석 결정 6종이 일정 개수만큼 들어간다. 강화는 1단계부터 실패 확률이 있지만 실패하더라도 재료만 사라질 뿐 장신구가 파괴되거나 강화수치가 하락하지는 않는다.

천부 해방석은 챌린지, 전장, 명도전각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현재는 깨비촌에서도 수량을 확보할 수 있다. 전장을 즐기는 기존 유저들에게는 해방석이 많이 남는 편이지만, 뉴비들은 해방석 수급을 위해 특히 깨비촌과 명도전각을 꾸준히 방문할 필요가 있다.

축복받은 천부해방석은 천부 해방석을 이용한 강화보다 높은 성공 확률을 보유하고 있다. 재료로 들어가는 천랑석 결정의 개수도 동일. 하지만 축복받은 천부해방석은 몽환의 천수림에서만 얻을 수 있고, 강화 시도 한 번에 1개만 필요한 천부 해방석과 달리 여러 개가 필요하다. 특히 강화 수치가 높아질수록 필요수량이 점점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자주 도전하기는 어렵다.

마지막으로 천랑석 결정은 고대 던전과 몽환의 천수림을 제외한 영웅 던전 6종에서 얻을 수 있다. 메인 수급처는 역시 고대 던전인데, 기본 하루 3회까지 받을 수 있는 특별 보상에서 많은 수량의 결정을 확보할 수 있다. 때문에 하루에 고대 던전 3바퀴는 필수. 영웅 던전의 경우에는 던전별로 얻을 수 있는 결정의 종류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부족한 결정을 드랍하는 던전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방문하자.

▲ 고대 장신구는 천부 해방석 또는 축복받은 천부해방석을 제물로 성장시킬 수 있다

▲ 재료인 천랑석 결정의 메인 수급처는 고대 던전의 특별 보상이며, 영웅 던전에서도 수급할 수 있다

▲ 깨비촌에서 천부 해방석과 천랑석 결정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으니 매일 놓치지 말고 방문하자


장신구 강화는 하나만 계속해서 강화하는 것보다는 모든 장신구를 6까지 만드는게 우선이다. 고대 장신구는 +6 단계에 도달하면 강화 효과가 추가되는데 일단 세 부위 모두 이 효과를 발동시키는 것이 보다 많은 스펙을 끌어모을 수 있기 때문.

강화효과는 생명력, 공력, 관통, 명중, 치명, 발동피해, 흡혈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현재 유저들에게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역시 공력이다. 만약 자신이 원하는 옵션이 나오지 않은 경우에는 효과 재설정을 통해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앞서 소개한 천랑의 정수다.

천랑의 정수는 고대 장신구를 분해했을 때 얻을 수 있으며 재설정을 진행할 때 200금이 추가로 소모된다. 운이 좋다면 처음 6단계에 도달했을 때 바로 공력이 붙을수도 있지만, 자신이 없다면 일단 석판부터 마무리하고 옵션 변경을 시도하자.

▲ 6단계에 도달하면 추가 효과가 부여되며, 강화수치가 높아질수록 이 능력치도 상승한다

▲ 추가 효과를 변경하려면 고대 장신구를 분해했을 때 나오는 천랑의 정수가 필요하다



보다 높은 경지에 도달하기 위하여, 공명 시스템
고등급 고대 던전 입장을 위해 효과 확인 필수


장비를 6단계까지 성장시켰다면 이제 공명 효과를 챙기자. 장비 공명은 고대 장신구를 그룹으로 묶고, 해당 그룹 내 착용 중인 장신구의 강화 수치를 기반으로 '합산 공명'과 '조화 공명'이 발동되어 효과를 받는 시스템이다. 이때 합산 공명은 그룹 내 장착중인 장신구의 강화 수치 총 합, 조화 공명은 그룹 내 장착중인 장신구 중 가장 낮은 강화 수치를 기준으로 발동된다.

현재 만나볼 수 있는 그룹은 피의 맹약과 진 피의 맹약 두 가지인데, 피의 맹약은 천랑목걸이/귀걸이/반지와 진 천랑반지가 포함되며, 진 피의 맹약은 진 천랑반지 외 다른 장신구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여기서 공명 효과는 장착 중인 장신구의 강화 수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피의 맹약에서 천랑반지와 진 천랑반지의 강화 수치를 동시에 적용할 수는 없다.

보다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피의 맹약 - 합산 공명은 강화 단계 총합이 6일때 최초로 발동되며 이후 18, 30, 42, 54, 60단계에 도달할때마다 효과가 강화된다. 메인 능력치는 공격력과 치명피해이며, 총합이 18단계 이상일 때 천공의 유랑선 불마로의 화염상처 저항, 42단계 이상일 때 사도진의 폭발흔적 저항 효과가 추가된다. 이 효과들이 없다고 해서 공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높은 단계로 갈수록 전투 시간이 길어지는만큼 틱뎀과 그로기 등 공략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저항할 수 있는 것은 메리트다.

피의 맹약 - 조화 공명은 항마 공격력과 공력을 제공한다. 가장 낮은 강화단계 4, 8, 12, 16, 20일때 효과가 강화되며 항마공격력과 공력 외에 추가로 발동되는 옵션은 없다.

진 피의 맹약은 합산 공명은 공격력과 치명피해, 조화 공명은 항마공격력과 공력 증가 효과만 제공되며 기준이 되는 강화단계는 피의 맹약과 동일하다. 이때, 진 천랑반지를 착용한 경우 피의 맹약과 진 피의 맹약 효과를 동시에 받을 수 있으므로, +20 천랑 반지와 +20 진 천랑반지는 자체 스탯 외에 공명으로만 공격력 72, 치명피해 787, 항마공격력 152, 공력 1640의 격차가 발생한다.

▲ 인벤토리 하단의 장비 공명 버튼을 눌러 공명창을 열람

▲ 피의 맹약 - 합산 효과는 공격력과 치명피해 외에 유랑선 보스의 디버프에 저항할 수 있게 해준다

▲ 피의 맹약 - 조화 공명은 항마 공격력과 공력이 상승한다

▲ 진 천랑반지는 진 피의 맹약 공명효과들도 발동되기 때문에 천랑반지와 엄청난 스탯차를 벌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