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7일 업데이트 이후 배포된 점핑권과 하이퍼 익스프레스 덕분에 새롭게 로스트아크에 입문하거나 서브 캐릭터를 고민하는 모험가들이 부쩍 늘었다. 어떤 클래스가 좋을까? 캐릭터 선택은 전적으로 취향의 영역이다. 하지만 일단 블래스터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블래스터는 원거리 딜러이면서도 직업 각인서의 특수한 효과로 든든한 방어력을 자랑하는 캐릭터다. 강력한 실드와 피해 감소 효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 그만큼 누구나 입문하기 쉽고, 조작도 쉬운 편이다. 아직 로스트아크 시스템에 익숙지 않은 초보 모험가라도 쉽게 1인분을 할 수 있으며, 튼튼한 만큼 물약을 덜 먹고, 무력화 아이템(회오리 수류탄 등)을 덜 쓰기 때문에(?) 서브 캐릭터로도 훌륭하다.

다만 막상 블래스터에 입문하려 해도 잘 정리된 가이드가 없다. 이제 하이퍼 익스프레스를 타고 캐릭터를 육성하면 비교적 짧은 시간 뒤에 1,415레벨에 도달할 수 있다. 캐릭터의 세팅이 완성되는 유물 장비 구간에 빠르게 진입하는 셈이다. 유물 구간에서는 트라이포드 작업, 보석, 각인 등 할 것이 정말 많다. 블래스터 세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간단한 가이드를 정리했다.





1. 캐릭터의 특징과 직업 각인 '화력 강화'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는 '화력 버프'로 '화력 게이지'라는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모으면, 일정 시간마다 '화력 1/2/3단계' 버프를 얻을 수 있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 20 / 30% 증가한다. 화력 게이지를 끝까지 모으면 '포격 모드'로 변신할 수 있는데,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포격 : 에너지포'나 '포격: 곡사포' 같은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포격 스킬은 변신이기도 하고 아이덴티티 공격 스킬이기도 해 '데모닉'과 '호크아이'의 중간 정도 특징을 지녔다. 블래스터는 자동으로 켜지는 화력 버프와 상시 시너지인 방어력 감소 덕분에 스킬의 발동 순서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유용한 스킬 사이클은 있지만, 꼬이더라도 손해가 적다. 특히, '공중 폭격', '미사일 폭격' 등 주력 스킬이 중 - 원거리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스킬이라 공격 포지션을 잡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직업 각인 '화력 강화'는 치명타 확률을 3레벨 기준 화력 단계마다 25/30/35%까지 올려주면서 받는 피해는 30%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모든 상황에서 받는 피해가 30% 감소하는 중갑 착용 3 수준의 버프를 얻을 수 있어 블래스터의 높은 생존력을 상징하는 각인이다.

블래스터는 직업 각인의 치명타 보정을 이용해 전투 특성을 압축할 수 있고, 치명타 피해를 높이는 '예리한 둔기'도 사용할 수 있다. 직업 각인은 3레벨 의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각인의 레벨을 낮춘다면 최우선으로 낮춰도 된다. 1~2레벨 화력강화도 유용한 편이다. 다른 직업 각인 '연속 포격'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인 '포격 모드'




2. 전투 특성 정하기 : 초심자는 치명-신속 1:1 조합 추천

지난 연구글에서 볼 수 있듯 블래스터의 전투 특성 간의 격차가 크지 않다. 현재까지도 많은 블래스터 유저들이 취향에 맞는 세팅을 추천할 정도다. 유행하고 있는 대세 세팅을 정리하면 세 개로 요약할 수 있다.

- 극신속(신속 1300~1600)
- 특화 치명(특화 1000~1600)
- 치명 신속(치명 1000)


극신속 세팅은 화력 강화의 치명타 적중률 보정 후 남는 스텟을 신속으로 몰아준 세팅으로 빠른 딜사이클, 간편한 무빙, 빠릿한 캐릭터로 딜량 또한 나쁘지 않다. 다만 정기흡수, 예리한 둔기, 돌격대장 등 비싼 각인을 많이 사용하고 단죄, 심판 룬이 필수로 사용되며 마나를 관리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지배보다는 매혹이 주류다.

치명 특화 세팅은 아이덴티티 스킬인 포격 : 에너지포의 위력을 극대화하는 세팅이다. 에너지 포가 미사일 폭격+공중 폭격을 합친 수준의 대미지가 나오고 특화 스텟의 효과로 화력 버프가 강해져 화력 3단계(특화 1,000기준 화력 3단계 버프가 30%에서 60%로 상승) 한정으로 아주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단점은 화력 게이지를 관리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 포격 모드를 쉬지 않고 돌려야 한다는 점, 캐릭터의 공격 /이동 속도가 느려 케어가 필요하다는 점 등이 있다. 초심자가 다루기에는 어려운 세팅이다. 매혹, 지배 모두 사용하지만 지배 쪽이 주류다.

치명 신속 세팅은 일종의 국민 세팅으로 치명 1000, 신속 1000으로 두 특성을 비슷하게 맞춘다. 고신속으로 인한 마나 부족 현상은 적고, 치명타 확률도 60~65% 사이를 챙겨 '예리한 둔기'의 효율도 좋다. 또, 정기흡수, 각성, 단죄 심판 등 특별한 추가 세팅이 필요 없어 초심자가 하기 가장 좋은 세팅이다. 장비는 매혹이 주류다.


▲ 번개, 화염 딜로 상대를 압도하는 치신 매혹 블래스터

▲ 큰 한방 피해로 승부하는 치명 특화 지배 블래스터



3. 스킬 트리와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 추천 스킬 트리



[바로가기] 화성갈꾸니까의 치신 블래스터 보편적인 스킬트리(카던+레이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래스터의 스킬 트리다. 블래스터의 스킬 중 '미사일 폭격', '공중 폭격', '다연장 로켓포', '화염방사기', '에너지필드'까지는 거의 모든 블래스터가 사용하는 스킬이며, 강화탄의 경우 전방 포격, 산탄, 강화탄등 의 스킬이 모두 취향에 따라 갈린다.

세 개의 스킬을 요약하면 전방 포격은 사거리도 짧고 대미지도 낮지만, 화력 게이지 수급이 좋으며 산탄은 대미지 중간, 사거리 중간이지만 쿨다운 대비 한 방 피해가 높다. 강화탄은 이론상의 대미지는 가장 높고 사거리도 길지만 마나 소모가 높고 쿨다운이 짧아(5초) 쿨다운이 밀리기 쉽다.

초심자라면 '강화탄'을 사용하는 스킬 트리를 추천한다. 사거리가 길어 원거리 포지션을 잡기 좋기 때문이다. 스킬 포인트 투자 순서는 주력기인 '미사일 폭격', '공중 폭격', '다연장 로켓포'를 11레벨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강화탄', '화염방사기', '네이팜 탄' 의 스킬 포인트를 내려서 사용하면 된다. 스킬 포인트가 많이 부족한 초심자라면 네이팜 1레벨, 포탑 소환을 7레벨까지 내려서 사용하고, 포탑 소환에 방어력 감소 트라이포드(갑옷 파괴)를 선택하면 된다.


-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 위에서부터 중요도 순으로 정리한 블래스터의 필수 트포


트라이포드는 주력기인 '미사일 폭격', '공중 폭격', '다연장 로켓포'를 우선해 올리면 된다. 주력기 다음으로 중요한 트라이포드는 화염방사기 '화력 조절'로 5레벨까지 올리면 풍요 착용 화염방사기+스킬 1개로 화력 1단계 진입이 가능해 블래스터의 운영을 크게 바꿔놓을 수 있다.

주력기 트라이포드만 끝나도 충분히 1인분을 할 수 있지만, 이후로 여유가 있다면 보조 배터리 채용 포탑 소환이나 공중 폭격 빠른 발사 등을 작업해주면 좋다.


- 트라이포드별 몇 가지 주의사항

블래스터는 트라이포드에 따라 효율이 변하는 스킬들이 몇 있다. 자신의 특성과 스킬 트리 선택에 따라 트라이포드도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공중 폭격'은 3~4레벨 전기 폭격으로도 트라이포드 작업이 필요 없다. 4레벨까지만 올려도 100%가 넘는 치명타 적중률을 보유하기 때문이다. 치명타가 너무 높아졌을 때를 위한 '화염 폭격' 트라이포드도 있지만 치명타 전투 특성 1,600 이상부터 전기 폭격보다 대미지가 높다.

'포탑 소환'의 보조 배터리는 5레벨이 아니면 트라이포드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5레벨부터 레이저가 한 발 더 늘어나며, 2~4레벨까지는 타격수가 동일해서 지속 시간 증가가 의미가 없다. 5레벨 기준 포탑 소환의 피해가 40% 늘어나기 때문에 다연장 로켓포의 대미지를 뛰어넘는다. 포탑 소환을 방어력 감소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면 보조 배터리를 채용해보자.

'강화탄'은 이론상 최고의 스킬(DPS 1위)이지만, 쿨다운이 너무 짧아 100% 활용은 어렵다. 쿨마다 강화탄을 사용하려면 포격 모드, 화염 방사기 등 시전 시간이 긴 다른 스킬을 모두 포기해야 한다. 하지만 1~2초 밀리는 기준으로도 강한 축에 속하는 스킬이다. 다만 대미지 증가폭은 포탑 소환의 보조 배터리 트라이포드가 더 높기 때문에 방어력 감소 강화탄에 포탑 소환을 쓰는 스킬 트리가 대세로 꼽히고 있다.

화염 방사기의 '불태우기', 다연장 로켓포의 '화염 로켓' 트라이포드는 화상으로 스킬의 약 20~30%의 피해를 준다. 하지만 화상 피해는 보석의 효과를 받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실제 스킬의 대미지 대비 화상 피해량은 그보다 떨어진다.


▲ 카던, 큐브에서는 국민 스킬을 쓰면서
'연속 포격' 악세를 교체해서 사용하면 좋다


4. 룬과 보석

- 스킬룬 세팅

블래스터의 필수 룬 세팅은 화염방사기에 '풍요'룬, 포탑 소환에 '출혈' 룬, 다연장로켓포에 '질풍' 정도를 제외하면 취향을 탄다. 공중 폭격(질풍), 미사일 폭격(단죄), 네이팜탄(심판) 등이 무난하다. 블래스터의 단죄 심판은 마나 회복용에 가깝다. 쿨다운이 짧은 강화탄 등의 스킬은 광분이나 속행, 집중 룬을 많이 사용한다. 남은 룬 한 개는 포격 스킬이나 에너지필드에 사용해주면 좋다.

바리케이드 각인을 사용중이라면 '다연장 로켓포', '강화탄/산탄/전방 포격', '4레벨 스킬'에 수호룬 3개를 장착해 사용하면 된다. 미사일 폭격과 공중 폭격을 날려놓고 '다연장로켓포'나 '강화탄' 등의 스킬을 시전하면 주력기가 떨어짐과 동시에 실드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화염방사기의 보호막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면 '포탑 소환' 정도를 빼면 에너지 필드 없이도 모든 스킬이 확정 보호막을 받는다.


▲ 단심을 사용하는 정석적인 룬 세팅 예시

▲ 바리케이드 사용 시 수호룬 세팅 예시

▲ 특화 세팅은 질풍룬을 도배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보석 세팅 추천

블래스터의 보석은 골고루 세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폭, 공폭 다연장 삼대 주력기의 대미지 지분이 높지만, 가장 강한 미사일 폭격이 전체 피해의 20~23% 정도로 주력기의 의존도가 높지 않다. 7개 스킬을 전부 사용해야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셈이다. 이런 이유로 블래스터는 소수의 고레벨 보석을 끼는 것보다는 비슷한 레벨의 보석을 여러개 끼는 것이 더 강력하다.

미사일 폭격, 다연장로켓포, 공중 폭격까지는 쿨다운/대미지를 전부 착용하면 된다. 다연장 로켓포는 쿨다운이 길기 때문에 쿨다운 감소 보석의 레벨이 조금 더 높으면 좋다. 이외에는 보조 배터리 기준 포탑 소환의 대미지와 전포/산탄/강탄 대미지를 채용하면 된다.

화염 방사기의 경우 '푸른 불꽃'은 대미지, '불태우기'는 쿨다운 감소를 많이 선택하는데, 화력 게이지 관리를 위해 대미지와 쿨다운 모두 챙기는 경우도 있다. 포격 스킬은 자신의 신속이 1,300 이상이거나 지배 셋을 활용한다면 보석이 굳이 필요 없지만, 그 이하 세팅이라면 포격 스킬 대미지 증가 보석을 하나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화 세팅이라면 최우선 순위로 세팅해야 할 보석이다. 포격 쿨다운은 감소는 특화, 매혹 세팅이 아니라면 필요 없다.


- 필수 세팅

미사일 폭격 : 대미지 / 쿨다운
공중 폭격 : 대미지 / 쿨다운
다연장 로켓포 : 대미지 / 쿨다운(레벨이 가장 높으면 좋다)
포탑 소환 : 대미지
전포/산탄/강탄 : 대미지

- 선택

화염방사기 : 대미지(푸른 불꽃) / 쿨다운(불 태우기)
포격 스킬 : 대미지(특화 세팅, 저신속) / 쿨다운(특화+매혹 세팅)
에너지 필드 : 쿨다운 감소(바리케이드 or 빠른 준비 트포 채용 시)
포탑 소환 : 쿨다운 감소(보조 배터리 채용 시)

▲ 3대 주력기 위주로 보석을 세팅하면 된다


5. 3단계 2 사이클을 기억하세요! 블래스터 딜사이클

블래스터 운영의 핵심은 화력 3단계 사이클이다. 화력 3단계는 신속 블래스터라도 치명타 확률을 35%, 피해를 30% 증가 보너스를 얻는 블래스터가 가장 강해지는 타이밍이다. 20초의 지속 시간 동안 주력기 두 번과 포격 스킬 한 번을 쓰는 것이 핵심이다.

고신속 블래스터와 현재 치신 1:1 블래스터가 인기를 끈 이유다. 수련장에서 사이클을 연습해보고 실전에서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현재 블래스터 세팅은 아이덴티티가 잘 모이는 편이기 때문에 아이덴티티가 거의 차서 화력 3단계에 임박했다면 화염방사기나 여타 스킬을 잠시 참았다가 사용하는 식의 요령도 필요하다.

3단계 2 사이클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보석, 쿨다운 세팅이 필요하다. 미사일 폭격-공중 폭격이 최소 13초 내외 쿨다운을 가지고 있어야 안전하게 2 사이클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3단계 직전에 미사일 폭격을 깔아 놓고 화력 게이지를 채우는 방법으로 이론상 20초 미공폭으로도 2사이클이 가능하나 포격 스킬까지 생각하면 화력 3단계 동안 거의 제자리에서 스킬만 사용해야 해 실전 운영이 어렵다.

- 정석 사이클(각성기 먼저)



각성기 ▶ 강화탄(방어력 감소 스킬)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 ▶ 포탑 소환 ▶ 포격 : 에너지 포 ▶ 포격 : 곡사포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 ▶ 포탑 소환

- 정석 사이클(일반 스킬)



포탑 소환 ▶ 화염 방사기 ▶ 강화탄(화력 1단계 진입)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다연장 로켓포(화력 2단계 진입) ▶ 강화탄 ▶ 포탑 소환 ▶ 화염방사기(화력 3단계 진입) ▶ 미사일 폭격 ▶ 공중 폭격 ▶ 포격 : 에너지 포 ▶ 포격 : 곡사포 ▶ 다연장 로켓포



6. 매혹, 지배 중에 고르세요! 추천 각인과 장비 세팅

각인보다 먼저 정해야 할 것은 장비 세트다. 매혹의 본능 세트는 지속 피해에 특화되어 있다. 블래스터는 직업 각인서로 피해량 증가, 치명타 적중률 보정을 받는데, 이것이 매혹 세트의 번개와 화염 대미지에도 적용된다. 그래서 블래스터가 공격만해도 꾸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매혹은 캐릭터의 공격력 비례로 피해가 들어가고, 특별한 추가 세팅이 필요 없어 세팅 비용과 운영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반면 지배의 송곳니 세트는 스킬 대미지를 올리는데 특화되어 있다. 지배의 피해량 증가 효과는 트라이포드 레벨, 보석 효과와 함께 적용되어 한 타이밍 대미지를 높이는 데 유용하고 캐릭터의 스펙이 높을수록 더 강해진다. 다만 이것은 보석 9~10레벨 기준이기 때문에 매혹과 실제 대미지는 크게 차이가 없다(기자 스펙 수련장 기준). '각성' 각인을 강제로 써야 하는 단점이 있다.

블래스터가 자주 사용하는 '예리한 둔기' 각인의 효율 기준점은 치명타 스텟 800부터다(치명타 적중률 28~30%). 수련장 DPS 기준 58~60% 의 치명타 적중률을 기록해 15~17% 정도의 효과가 나온다. 만약 치명도 최소화하는 극특화/극신속 세팅을 하고 싶다면 다른 각인을 쓰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

- 지배 세트

특화치명 지배(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or정기 흡수, 각성, 화력 강화)
치명신속 지배(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각성, 화력 강화)


지배 세트의 각인 세팅은 거의 비슷하다. 필수 각인 원한, 예리한 둔기, 화력 강화를 넣고 저주받은 인형과 각성을 넣으면 된다. 블래스터가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각인만 사용하면서 페널티도 없어 활용이 유연하다. 단점은 가격대가 높다.

- 매혹 세트

치명-신속 매혹(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화력 강화+바리케이드or 안정된 상태 or 정기흡수)
극신속 매혹(원한, 예리한 둔기, 화력 강화, 정기흡수, 돌격대장)
특화치명 매혹(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화력 강화, 정기 흡수)


매혹은 세팅이 다양한 편이다. 유용한 각인 4개를 고정으로 두고(원한,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화력 강화) 남은 자리에 정기흡수, 안정된 상태, 바리케이드 등이 들어간다.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취향껏 선택하면 된다. 극신속은 정기흡수 + 돌격대장 조합을 쓰기도 한다.

● 블래스터 각인 세팅 요약

1순위
- 화력 강화
- 원한
- 예리한 둔기

2순위
- 저주받은 인형
- 정기 흡수
- 각성(지배 세트)

3순위
- 바리케이드
- 안정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