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이 정기점검을 통해 7월 15일(목) 0.10.6 업데이트를 완료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공습'이라는 새로운 무장을 채택한 네덜란드 순양함 트리의 사전 운용 이벤트가 도입되었고, 소수의 인원으로 진행되는 특수 이벤트 모드인 '난투', 그리고 무기고에 신규 함장과 일부 함선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 전술폭격이 가능한 '공습' 무장을 보유한 네덜란드 순양함 트리




■ 4~9티어까지 총 6대 공개! 경, 중순양함이 섞여있는 네덜란드 트리

네덜란드 트리는 이번 사전 운용 단계에서 1~3티어, 그리고 10티어를 제외한 4~9티어까지 운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특징으로는 티어 대비 매우 우수한 피탐지 범위와 고티어로 갈수록 대형순양함에 가까워지는 주포 구경이다.

또한, 방어적인 부분이 독특한데, 갑판 장갑은 30mm에 지나지 않아 고폭탄 내성이 약하지만, 반대로 철갑탄에 대해서는 대형순양함급에 필적하는 메인벨트 아머와 이를 다시 감싸듯 덮여있는 방뢰 벌지로 인해 집중 방호 구역에 대한 방호력은 뛰어난 편이다. 물론 8티어 이하의 체제에서는 이런 특성보다는 다른 국가의 경순양함과 비슷한 특성을 지녔음에 유의하자.


▲ 고폭탄 내성은 부족하지만, 철갑탄을 비롯한 집중방호구역만큼은 높은 방어력을 보유했다



약점으로 꼽히는 부분은 우수한 피탐지와 '공습' 무장에 대한 반동인지 역대 순양함 트리중 최악이라 할만한 짧은 사거리를 보유했으며, 주포의 재장전 시간은 물론 포문수도 적어 DPM이 매우 떨어진다. 기동력도 굉장히 나쁜편으로 선회반경은 좋으나 조타 시간과 최대 속력이 낙제점에 가깝다.

즉, 좋은 피탐지와 나쁘지 않은 장갑 구조를 지녔으나, 선천적인 기동력이 나쁘고 주포의 짧은 사거리탓에 다소 수동적인 운용을 강요받는 트리라 할 수 있다. 사실상 일반적인 순양함 몰듯이 운영하자면 여러모로 하자가 많은 트리기 때문에 결국 신규 무장인 '공습'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해당 트리의 평가가 갈릴 것이다.


▲ 주포의 성능과 기동력은 한숨이 나올 수준이다



그리고 신규 무장인 '공습'은 네덜란드 트리의 백미라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고폭탄과 철갑탄과 완전히 별개의 무장으로 취급받으며, 인게임에서 4번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다.

4번키를 눌러 '공습' 모드에 들어가면 정찰기를 띄운듯한 시점으로 전환되며, 폭격 위치를 설정하는 UI가 보여진다. 폭격은 해당 위치를 설정한 뒤 일정 시간 후에 진행되며, 최소 10초 이상의 딜레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대의 항로를 미리 예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움직이고 있는 함선에 대해서는 화력 편차가 크지만, 섬 뒤에서 완전히 정박중인 선박을 공격할 때는 압도적인 딜량을 뽐낼 수 있다.


▲ 4번키를 누르면 폭격 전용 UI가 등장한다


▲ 고정된 선박에 대해서는 꽤 높은 피해량을 기록한다



단점이라면 역시 주포와 마찬가지로 공습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범위가 10km13km 내외로 꽤 좁은 편이라는 것이다. 항모나 이세, 토네 등 하이브리드 함선처럼 아예 함재기 자체를 따로 운용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함재기의 콘트롤도 별도로 할 수 없다.

즉, 미국 순양함처럼 섬 뒤를 기본 베이스로 삼은 채, 우수한 피탐지를 이용하여 적을 공격하다가 마찬가지로 근처의 섬 뒤에 숨어 있는 함선에게는 공습 명령을 통해 견제하는 것이다. 공습 자체의 딜레이는 위치 설정만 해주면 바로 본체를 콘트롤이 돌아오기 때문에 리스크도 적은 편이다.


▲ 대미지는 상황에 따라 편차가 심하지만 제대로 들어가면 꽤 강력한 편이다




■ 네덜란드 순양함은 전투임무 혹은 무기고의 네덜란드 토큰을 확보하여 해금

사전 운용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 번째는 우선 게임 내 항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네덜란드 전용 전투 임무를 통해 5티어 및 7티어 함선을 보상으로 획득하는 방법.

두 번째는 무기고의 연속 패키지를 구입하여 앞서 두 함선을 제외한 나머지 티어를 획득하는 것이다. 다만 연속 패키지의 경우 전투 임무만으로 구입에 필요한 토큰을 충당하기 어려운데,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무작위 패키지 구입을 고려해야 한다.

무작위 패키지의 경우 금화 1,000에 판매중이며, 다양한 상품과 함께 랜덤한 순서로 개봉되기에 한 번 구입한다면 천장을 볼 각오를 하는 것이 좋다.


▲ 전투 임무를 완수하고 5, 7티어 함선을 확보할 수 있다


▲ 나머지 함선은 무기고에서 연속 패키지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 더 강해지는 독일 구축함 2차 트리? 함선 밸런스 조절

매 업데이트마다 지원되는 군함 밸런스 조정에서는 신규 트리인 독일 구축함 2차 트리와 영국 전함 트리에 대한 상향이 눈에 띈다.

먼저 독일 구축함들은 8~9티어 함선이 피탐지 범위가 0.1km씩 소소하게 상향되었다. 영국 전함은 가장 지뢰라 불리는 6티어 퀸 엘리자베스의 주함포 회전 시간이 72초 -> 54.5초라는 큰 버프를 맞이했고, 역시 최악이라 평가받는 8티어 전함 모나크도 주함포 사정거리가 16.5km -> 17km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다.

반면 티어 대비 우수한 성적을 자랑하던 영국 경순양함 트리의 6~8티어 함선들은 주함포 재장전 시간이 각자 0.2~0.3초 늘어나는 하향이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내용을 통해서 알 수 있다.


◆ 0.10.6 함선 밸런스 패치

1. VIII Gustav-Julius Maerker
- 대함 피탐지 거리: 8.1km -> 8km (기타 피탐지 거리도 이에 맞춰 조정)

2. IX Felix Schultz
- 대함 피탐지 거리: 8.2km -> 8.1km (기타 피탐지 거리도 이에 맞춰 조정)

3. VII Leberecht Maass
- 주함포 재장전 시간: 4초- > 4.2초

4. VIII Fenyang
- 주함포 재장전 시간: 4.9초- > 4.7초

5. VI Queen Elizabeth
- 주함포 180도 선회 시간: 72초 -> 54.5초

6. VIII Monarch
- 주함포 사거리: 16.5km -> 17km

7. VI Leander, VII Fiji
- 주함포 재장전 시간: 7.7초- > 8초

8. VIII Edinburgh
- 주함포 재장전 시간: 7.5초 -> 7.7초

9. VII Jervis
- 대함 피탐지 거리: 7.2km -> 7.3km(기타 피탐지 거리도 이에 맞춰 조정)

10. VIII Baltimore
- 수색 레이더 소모품 작동 시간: 30초 -> 27초

11. VII Shchors
- 주함포 사거리: 15.2km -> 15.7km

12. VI Andrea Doria
- 반철갑탄 최대 피해량: 9,900 -> 1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