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이 다시 한번 대대적인 편의성 개편에 나섰다. 검은사막은 8월 4일 (수) 패치를 통해 캐릭터 정보를 연구소 서버로 이관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야영지 조작 방식 수정, 나데르의 띠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올비아 서버 입장 기간 연장, 대저택 난이도 하향, 친구 UI 개편 등 다양한 수정사항을 라이브 서버에 적용했다.

가문 내 캐릭터 정보를 검은사막 연구소로 이관하는 기능은 실제로 키우는 캐릭터와 연구소 캐릭터가 달라 유의미한 실험이 어려웠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제 모험가들은 라이브 서버의 '검은사막 연구소' 옵션에서 가문 내 모든 캐릭터 정보를 검은사막 연구소의 계정(가문)으로 이관할 수 있으며, 대신 기존에 검은사막 연구소 이용 권한을 신청했더라도 다시 검은사막 연구소 테스터 권한을 신청해야 한다.

참고로 연구소 이관 기능을 이용하더라도 라이브 서버의 캐릭터가 사라지지는 않는다. 대신 이미 생성되어 있던 연구소 캐릭터 정보는 모두 사라지니 주의해야 한다.

야영지의 조작 및 휴식 키가 분리됐다. 이전에 야영지 상점 이용 시엔 '↓ + R' 키를 입력해야만 야영지에 눕지 않고 상호작용할 수 있어 불편했다. 더군다나 야영지에 눕고 일어나는 동작이 느리고 중간에 취소되지 않는 탓에, 그동안 몬스터에게 둘러싸여 죽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없애기 위해 이제 야영지 상호작용 키는 R로, 직접 눕는 휴식기능은 F5 키로 분리된다.

나데르의 띠를 통해 +100 이상의 강화 확률 증가 수치(이하 '스택')를 교환했을 때, 적용되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로 감소했다. 이전에 나데르의 띠로 +100스택 이상을 교환했을 때에는 무려 10분의 재사용 시간이 있어 사실상 효용성이 없었다. 하지만 이제 30초로 바뀌면서 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

신규 모험가의 올비아(성장 특화)서버 입장 가능 기간이 30일에서 60일로 연장됐다. 신규 모험가란 2차 비밀번호 생성 후 30일(720시간) 이내에 접속한 모험가로, 올비아 서버를 이용하면 기존 유저의 방해를 피하고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단, 복귀 모험가의 경우 올비아 서버 입장 가능 기간이 30일로 이전과 동일하다.

푸른 갈기 사자의 장원(이하 '대저택') 보유에 필요한 공헌도가 50에서 5로 조정되고, 장원 전용 가구의 입수 난이도가 낮아졌다. 밀랍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야생의 벌집 아이템의 필요 개수가 50개에서 30개로 줄어들거나, 야생의 벌집을 가열(L)하면, 획득하는 밀랍 아이템 최대 개수가 1개에서 1~2개로 증가된 것이 그 예다.

하지만 여전히 대저택이 가진 난이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이에 검은사막은 앞으로도 꾸준히 입수 난이도를 낮추고, 상점에서 바로 구입이 가능한 아이템을 마련하는 등 획득 방법의 다양화와 난이도 하향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기존에 이미 높은 난이도로 장원 가구를 만든 모험가에게는 그에 맞는 재료를 반환해 줄 예정이다.

친구 및 1:1 대화 UI가 개편되면서 목록 그룹 삭제가 가능해졌고, 바로 1:1 대화를 하거나 대화 창을 분리하는 등 편의성이 증가했다. 작은 위젯에서는 새로 도착한 메시지의 일부를 미리보기할 수도 있으며, 친구의 접속 상태도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됐다. 대화 내용의 경우 재접속 시에도 초기화되지 않고, 최대 100개까지 저장된다.

이 외에도 검은사막은 오는 8월 11일 각성 커세어의 출시를 예고하며 8월 4일(수) 정기점검 후부터 9월 8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진행되는 스페셜 접속 보상 이벤트를 마련했다. 총 21일 간 얻을 수 있는 접속 보상은 진귀한 가구 선택 상자, 진귀한 소품 선택 상자 등 하우징 용품과 오늘의 명마 훈련 상자, [이벤트] 샤카투의 신기한 상자 1개, 카프라스의 돌 꾸러미 (50~100) 1개 등 다양하다. 무엇보다도 14일차에 얻을 수 있는 메이드 계약서와, 21일차에 준비된 마린 로망스 의상 상자 1개가 눈길을 끈다.


▲ 야영지 상호 작용은 R, 휴식은 F5로 키가 분리됐다.

▲ 친구 UI가 개편되며 채팅 기능이 향상됐다.

▲ 나데르의 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줄어들었다.

▲ 스페셜 접속보상을 통해 메이드, 마린 로망스 의상 등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