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는 8인이 필요한 군단장 레이드다. 총 6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 관문마다 보상을 받고 관문을 저장할 수 있다. 관문별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90/1,500/1,52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몽환의 뿔'을 얻을 수 있으며 이것으로 1,390 아이템 레벨의 새로운 유물 장비를 제작, 계승할 수 있다.

아브렐슈드는 최다 관문을 자랑하는 레이드로 관문별로 다양한 개성을 지닌 보스들이 등장한다. 1, 2관문은 하급 몬스터 다수를 상대하며 각종 특수 기믹을 수행하며 파티가 다양한 조합으로 나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게헤나 헬카서스
# 두 번째 관문 :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 세 번째 관문 : 아슈타로테
# 네 번째 관문 : 태초의 악몽
# 다섯 번째 관문 :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 여섯 번째 관문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 아이템 레벨 확장을 위한 신규 유물 장비! 1,2관문 클리어로 확정 제작 가능!

아브렐슈드 군단장레이드의 핵심 보상은 '몽환의 뿔'이다. 1, 2관문에서는 몽환의 뿔을 7개 얻을 수 있으며 더 보기 활성화 시 7개를 더 얻는다(경매 입찰 시 5개 추가) . 대신 최초 클리어 보상으로 몽환의 뿔 30개를 지급해 더 보기 기준 방어구 1개를 확정 제작할 수 있다.

새로운 유물 장비는 세트 효과를 공유하기 때문에 현재 스펙을 유지하면서 아이템 레벨만 올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경이로운 명예의 돌파석', '상급 오레하 융화 재료', '파괴강석/수호강석' 등 새로운 상위 등급 재련 재료가 필요하지만, 계승만 해도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고, 동일 아이템 레벨일 때 재련 성공 확률이 훨씬 높다. 방어구 계승을 통해 아이템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고, 2~3 부위를 계승하면 6 관문까지도 공략 가능한 스펙이 된다.

다른 보상으로는 새롭게 추가된 장신구 '울부짖는 환상' 세트(능력치는 동일, 다른 명칭, 분해 시 상급 재료 획득 가능)와 팔찌 장신구를 얻는다. 기본 보상으로 팔찌 2개, 더 보기로 추가 획득할 수 있다.


▲ 최초 클리어 보상, 더보기 보상을 포함한 1,2관문 클리어 보상 정리

▲ 아이템 레벨을 더 쉽게 올릴 수 있게 해주는 신규 유물 장비



■ '프로켈'과 1:1 대결을 펼쳐라! 두 번째 관문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아브렐슈드 두 번째 관문은 1:7로 나뉘어 각자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공격대원 중 1명의 인원은 보스 '프로켈'과 1:1 전장으로 이동해 단독 대결을 하게 되며, 남은 7명의 인원은 외부에서 '프로켈의 사념체'를 상대로 각종 협동 기믹을 수행하게 된다. '프로켈의 사념체'는 죽지 않는 '불멸' 버프를 지니고 있으며 내부에서 1명의 인원이 '프로켈'을 처치하기 전까지는 끝없이 부활한다. 내부조 인원이 진짜 보스 '프로켈'을 처치하고, 외부로 나와 '프로켈의 사념체'까지 처치하는 것이 두 번째 관문의 최종 목표다.

① 1:1로 보스를 상대하라! '프로켈' 보스전

처음 '프로켈의 사념체'와 조우하면 낮은 수치의 무력화 게이지를 가지고 있다. 프로켈의 사념체를 무력화하면 무작위 공격대 1명에게 끈이 이어지며, 게이지가 끝나기 전까지 끈을 유지하면 '프로켈의 사념체' 내부에 있는 '프로켈'이 있는 보스 방에 입장할 수 있다. 끈은 다른 캐릭터에게 넘겨줄 수 있어 미리 지정한 인원이 프로켈과 상대하는 것이 좋다.

프로켈은 페이튼의 스토리 보스 '혼돈의 사이카'와 흡사한 외형과 패턴을 지니고 있다. 125줄까지는 평범하게 보스전이 진행되지만, 125줄 이후 보스의 '면역' 버프가 사라져 기절/공포/수면/빙결 등 상태 이상 공격과 경직 공격이 통하게 된다. PVP모드처럼 연속 콤보나 공중 콤보도 가능하며 연속 타격 시 보스에게 저울이 생기기도 하며 투 다운(기상기가 없는 상태)도 있다. 이런 특징을 활용해 미리 상태 이상 스킬을 들고 가면 보스전을 더 쉽게 풀어갈 수 있다.

프로켈은 조우 후 125줄까지 '면역'을 가지고 있으며, 125줄부터 '면역'을 잃었다가 80줄에 다시 생성한다. 이후 누적 무력화 또는 40~48줄 근처가 되면 다시 면역 버프를 잃어 상태 이상 공격이 가능해진다.


▲ 최초 조우한 프로켈의 사념체를 무력화 시키면 보스방으로 이동하는 끈이 생성

▲ 보스는 일정 체력이 감소되면 '면역' 버프를 잃는다

▲ 갑옷이 파괴된 프로켈은 PVP 캐릭터처럼 기절, 경직 등이 걸린다


내부 공략의 가장 큰 문제는 일정 주기로 쌓이는 '사념의 기운' 디버프다. 이 버프는 프로켈과 전투하는 동안 1중첩씩 늘어나며 받는 피해가 조금씩 늘어난다. 또, 보스의 일부 패턴은 영구적으로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방어구 파괴' 디버프를 준다. 받는 피해 증가 버프와 방어력 감소 버프를 지우기 위해서는 외부의 공격대원들이 '프로켈의 사념체'를 1회 처치할 때 생성되는 포탈을 통해 잠시 외부로 나가야 한다.

외부에 나가면 모든 디버프가 해제되며 다시 프로켈의 사념체에게 누적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 처음 입장했을 때처럼 공격대원 1명이 내부로 이동할 수 있다. 단, 이렇게 입장할 수 있는 것은 최대 3번으로 3회 이상 입장과 퇴장을 반복할 경우 즉사급 패턴이 나와 전멸하게 된다.

2 관문의 모든 패턴은 내부 '프로켈'의 체력을 기준으로 등장한다. 외부 인원들은 타이밍을 파악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내부조와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외부에서 프로켈의 사념체를 처치하면 프로켈이 잠시 무력화되고 ' 프로켈이 받는 피해량이 10% 증가하는 '약화' 디버프가 1중첩씩 쌓인다. 또, 외부에서 광폭화한 하급 몬스터를 25마리 처치하면 '몽환의 보옥'이라는 에테르가 생성되어 잠시 무적을 얻을 수 있다. 40줄에서 등장하는 프로켈의 은신 패턴은 외부에서 네임드 몬스터를 처치해 대응할 수 있다.


▲ 디버프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보스가 무력화될 때 외부로 잠시 나가야 한다

두 번째 관문 내부조 '프로켈' 공략 요약

- 미리 정해진 인원이 보스 무력화 후 나오는 끈을 받아 보스 방 입장 가능
- 특정 구간에서 상태 이상 공격, 배틀 아이템이 적용
- 수면 폭탄, 냉기 수류탄, 시간 정지 물약이 유용
- 받는 피해 증가 버프 '사념의 기운'은 외부 무력화 후 포탈을 타고 해제 가능, 총 3회까지 포탈 이용 가능

남은 체력 160~125 : '면역' 버프 적용, 피격 이상 면역, 상태 이상 면역
남은 체력 125~80 : 피격 이상, 상태 이상 공격 가능
남은 체력 80~45 : '면역' 버프 적용, 피격 이상 면역, 상태 이상 면역
남은 체력 40~사망 : 보스 은신 후 강화 패턴 사용


② 특수 패턴을 수행하며 내부조의 공략을 도와라! '프로켈의 사념체' 외부 보스전

공격대원 1명이 프로켈 본체를 상대하는 동안, 나머지 7인은 외부 보스 '프로켈의 사념체'를 상대하게 된다. 프로켈의 사념체는 프로켈이 살아 있는 동안 '불멸' 버프를 통해 무한히 부활한다. 대신 프로켈의 사념체가 사망할 때마다 프로켈이 잠시 무력화되며, '약화' 디버프로 받는 피해가 10%씩 증가한다.

프로켈의 사념체는 다양한 하급 몬스터 관련 버프를 가지고 있다. 보스는 몽환 군단 하급 몬스터를 지속해 소환하며 이들이 30마리가 될 경우 외부 공격대에 즉사급 피해를 주는 패턴을 사용한다(응집된 사념 버프). 또, 40초 주기로 몽환 군단 몬스터를 강화하는 '사념 강화', 사념 강화로 강해진 몬스터가 25마리 처치될 때마다 보스가 무력화되는 '충격' 버프가 있다.

'충격'은 '사념 강화'로 강해진 몬스터를 처치할 때 쌓을 수 있으며 25 중첩이 될 경우 보스가 잠시 쓰러지고 내부에 있는 캐릭터가 획득할 수 있는 '몽환의 보옥' 에테르가 생성된다. 몽환의 보옥을 획득하면 10초간 무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하급 몬스터와 관련한 다양한 버프를 가지고 있는 프로켈의 사념체

▲ 외부에서 광폭화한 하급 몬스터 25마리를 처치하면 내부에 무적 에테르가 생성


하급 몬스터 이외에도 프로켈은 4종의 특수한 시드 몬스터를 소환한다. 시드 몬스터는 주기적으로 등장하며, '프로켈의 사념체가 몽환의 소환술사를 소환했습니다', 등의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미니맵에서 점으로 특별하게 표시된다. 정신 지배, 감금, 석화 등 모두 공격대에 해로운 효과를 끼치는 스킬을 가지고 있어 최우선으로 처치해야 한다.

'몽환의 소환술사'는 흰색 시드 몬스터로 소환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력화 채널링을 시작한다. 이 채널링을 막지 못하면 주변에 있는 무작위 캐릭터가 '정신지배' 상태에 빠진다. 정신 지배는 비아키스의 배신과 동일하게 아군을 적군으로 만드는 상태 이상이다. 기절, 수면 등 상태 이상으로 정신 지배를 풀어줄 수 있지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시드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몽환의 사도'는 검은색 시드 몬스터로 순간이동과 돌진을 주로 사용하며, 방치할 시 감금 공격을 해온다. '몽환의 바질리아'는 광역 석화 공격을 해오는데, 바질리아의 머리 위에 있는 칼 모양 표식이 생긴 캐릭터만 바질리아를 처치할 수 있다. 당장 처치가 어렵다면 반대 방향을 보거나 범위 바깥으로 회피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몽환의 기사'는 내부조 프로켈의 체력 40줄에 한 번만 등장하는 몬스터다. 몽환의 기사가 존재하는 한, 내부 프로켈이 영구 은신 버프를 얻는다. 내부조 인원이 보스 체력 40줄을 예고하면, 외부 공격대가 모여 몽환의 기사를 우선 처치해야 한다. 몽환의 기사 처치가 늦어지면 프로켈이 은신 상태로 강력한 패턴을 사용해 내부조 인원이 사망할 수 있다. 내부에서 에스더 스킬 '바훈투르'를 사용해 프로켈의 공격을 버티는 방법도 있다.


▲ 프로켈의 사념체가 지속 소환하는 시드 몬스터의 종류와 이름


③ 외부조의 핵심 패턴! 프로켈의 사념체의 4가지 특수 기믹

프로켈의 사념체 공략의 핵심은 4개의 특수 기믹이다. 내부조 인원이 생존한 상태에서 4개의 기믹을 모두 넘는 데 성공한다면, 공략은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첫 번째 기믹은 '주황색 구슬'이다. 내부 프로켈의 체력 135~130줄에 등장한다. 전장에 세 번에 걸쳐 주황색 구슬이 세 개 생성된다. 이 구슬을 캐릭터 3명이 한 개씩만 획득하고 '몽환의 저주' 디버프를 얻는다. 이후 전장에 함께 등장하는 크리스탈 모양 시드 몬스터가 발사하는 크리스탈 투사체를 2회씩 피격당하면 '몽환의 저주'를 해제할 수 있다. 이외 캐릭터들은 투사체를 피하며 보스를 공략하면 된다. 주황색 구슬을 2개 이상 습득 시 즉시 사망하니 주의해야 한다.

몬환의 저주를 그냥 지우는 방법도 있지만, 주황색 구슬을 획득한 상태에서 크리스탈 시드 몬스터에 접근하면 크리스탈을 파괴할 수 있다. 동시에 '몽환의 저주'가 해제된다. 이 방법으로 3개의 크리스탈을 파괴하면 즉시 패턴을 넘길 수 있다.


▲ 전장에 등장하는 주황색 구슬을 1개씩 획득하고

▲ 1분내로 몽환의 저주 디버프를 해제하면 성공

▲ 크리스탈 몬스터가 발사하는 투사체 2개를 먹어 버프를 지우면 된다

두 번째 기믹은 빨간색, 파란색 구슬이다. 내부 프로켈의 체력 110줄 근처에서 시작된다. 외부 7명의 캐릭터중 무작위 2명에게 빨간색, 파란색 장판이 생성된다. 이어서 프로켈의 사념체가 구슬을 발사하기 시작한다. 구슬을 1개 획득하면 머리 위에 빨간색, 파란색 징표가 뜨고 앞서 빨간, 파란 장판이 뜬 캐릭터와 맞는 색깔의 장판에 가서 서면 된다. 빨간색 징표와 장판은 원, 파란색 징표와 장판은 오망성 별모양이니 모양을 찾아가도 된다.

장판이 없는 캐릭터가 구슬을 2개 먹거나, 장판이 뜬 유저가 구슬을 획득 시 즉시 사망하니 주의해야 한다. 장판이 뜬 캐릭터는 6시 기준 후방에 위치하고 구슬을 먹어야 하는 캐릭터들이 장판 캐릭터로 향하는 구슬을 막아주는 식으로 공략하면 된다.


▲ 2명에게는 장판이 생기고 나머지 캐릭터가 구슬을 1개씩 먹고 장판에 선다


세 번째 기믹은 무력화 후 구슬 파괴, 레이저 회피다. 내부 기준 프로켈의 체력 80줄 근처에서 시작된다. 프로켈의 사념체가 중앙으로 이동하며, 무력화 채널링을 시작한다. 무력화 시작과 동시에 안쪽 바깥쪽 순서로 바닥이 2회 폭발하니 주의해야 한다. 이후 9시/12시/3시/6시 4개 방향 부채꼴 모양으로 광역 공격을 1회씩 시전하는데 모든 공격이 끝나기 전까지 프로켈의 사념체를 무력화해야 한다(실패 시 전멸).

무력화가 성공했다면 프로켈의 사념체를 기준으로 9시/12시/3시/6시 4종류의 구슬이 생성된다. 이 구슬을 정해진 방법으로 모두 파괴하면 패턴이 끝난다. 가장 큰 흰색 구슬은 타수로 파괴할 수 있다. 가장 작은 보라색 구슬은 피해로 파괴할 수 있다. 중간 크기의 보라색 구슬은 무력화 게이지가 활성화되면 무력화 스킬로 파괴한다.

마지막 검은색 작은 구슬은 캐릭터 중 1명 머리 위 표식이 뜬 캐릭터가 프로켈의 사념체 레이저를 유도해 파괴할 수 있다. 이 레이저 공격은 즉사 공격이기 때문에 표식의 디버프가 끝나는 것을 확인 후 회피기를 이용해 레이저를 피해야 한다(시간 정지 물약 불가능). 레이저 유도에 실패하거나 구슬이 전장에 남아 있다면 즉사급 피해를 입고 전멸한다.


▲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무력화를 성공시키면

▲ 전장 4개의 구슬을 공략에 맞게 파괴하면 된다


네 번째 기믹은 구슬 차원 이동이다. 프로켈의 체력이 45줄 근처가 되면 프로켈의 사념체가 전장 중앙으로 이동, 보스 기준 9시/12시/3시/6시 4개 방향에 붉은 구슬을 한 개씩 소환한다. 보스의 장판, 광역 공격을 피하면서 붉은 구슬을 파괴하고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면 이어지는 즉사급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문제는 구슬 한 개당 입장할 수 있는 인원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구슬 윗부분에 푸른색 표식이 붙어 있는데, 이 표식의 수에 따라 차원 이동할 수 있는 인원이 정해진다. 4개 방향에 각각 1개, 1개, 2개, 3개 구슬이 등장한다. 외부조 총인원은 7명이니 4개 방향에 1명씩 입장 후 남은 3인이 표식 3개, 2개 구슬에 산개하여 모여야 하는 셈이다.

서로 자리를 바꾸며 이동하기보다는 미리 제자리에서 구슬을 먹을 인원 4명을 정해두고, 남은 3명이 3개, 2개 구슬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면 쉽다. 4인은 자기 자리를 사수하며 구슬 표식 위치만 콜해주면 된다.


▲ 보스의 장판 공격을 피하며 구슬 인원수를 체크하고 이동하면 된다

▲ 구슬을 파괴하고 입장하면 된다


두 번째 관문 외부조 '프로켈의 사념체' 공략 요약

- 보스를 처치할 때마다 부활하지만, 내부의 프로켈이 약해진다
- 전장의 하급 몬스터가 30마리가 되면 즉시 전멸
- 광폭화된 하급 몬스터 25마리를 처치하면 내부에 무적에테르 생성
- 주기적으로 소환되는 시드 몬스터를 빠르게 콜하여 처치

내부 남은 체력 135줄 내외 : 주황색 구슬 먹고 크리스탈 지우기
내부 남은 체력 110줄 내외 : 빨간색, 파란색 구슬 먹고 피하기
내부 남은 체력 80줄 내외 : 무력화 후 구슬 파괴, 레이저 피하기
내부 남은 체력 45줄 내외 : 구슬 차원 이동

두 번째 관문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외부) : 무력화 수류탄or 화염 수류탄
배틀 아이템(내부) : 시간 정지 물약, 수면 폭탄, 상태 이상 수류탄(섬광, 냉기 등)
스킬 세팅(내부) : 상태 이상 스킬, 경직 부여 스킬
주황색 구슬(외부) : 서포터, 실드 클래스, 체력/방어가 높은 클래스 중 3인 선발
구슬 차원 이동(외부) : 4인 파티가 3/6/9/12에서 구슬 획득, 3인 파티가 3/2 구슬 찾아 이동
에스더 스킬 : 내부조 인원이 아제나/실리안, 40줄에서 바훈투르 사용(선택)



■ 두 번째 관문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기본 패턴 정리


① 프로켈 패턴 정리(내부조)

팀 패턴 위주로 구성된 프로켈의 사념체와 달리, 내부 프로켈은 1:1 대결에 특화된 강력한 공격을 해온다. 특히 투다운(기상기가 없는 상황)에서 더욱 강력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PVP를 할 때처럼 보스의 공격을 회피하고 공격 기회를 잡는 데 집중해야 한다.

'면역' 버프가 없는 프로켈을 상대할 때는 PVP와 같은 상태 이상+경직 위주의 콤보 공격이 유용하다. 지나치게 PVP 위주의 세팅으로 캐릭터의 딜이 크게 떨어지는 것도 좋지 않으니 소수의 상태 이상 스킬과 주력기를 연계하는 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켈의 일부 패턴은 강력한 상태 이상 공격이 있다. 영구적으로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방어구 파괴', 단검 공격은 시야를 감소시키는 '암흑', 사슬 공격은 '출혈'과 '기절', '동결' 패턴도 있다. 각 공격에 주의하면서 생존 위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 상태이상과 주력기를 연계해 자신만의 사이클을 만들면 된다


-입장/퇴장

8인의 공격대가 모두 외곽에 있는 경우, 프로켈의 사념체에게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되며, 프로켈의 사념체를 무력화시키면 무작위 캐릭터 1인에게 황금색 끈이 생성된다. 이 끈을 머리 위의 게이지가 끝날 때까지 유지하면 프로켈이 있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이 끈은 다른 캐릭터가 경로에 서 있으면 이어받을 수 있다.

외부에서 프로켈의 사념체를 처치할 때마다 내부 프로켈이 무력화되며, 전장 12시에 있는 포탈을 타고 돌아올 수 있다. 내부조 인원이 복귀하면 디버프가 모두 해제되며, 다시 프로켈의 사념체에게 무력화 게이지가 생성되고 입장할 수 있게 된다. 최대 3회까지 입장할 수 있다.





-돌진 베기(카운터)

푸른색 아우라가 생긴 뒤 정면으로 돌진해 검을 벤다. 카운터 공격이 가능하다.




-공의 연무(카운터)

카운터 판정의 프로켈이 도약해 창을 돌려 캐릭터를 경직시킨다. 이후 창 위에 올라 잠시 후에 캐릭터가 있던 방향으로 창을 휘두르며 도약한다.





-순간이동 단검(카운터)

프로켈이 단검을 빼 드는 모션 후에 순간 이동, 캐릭터 위치에 나타나며 단검을 1~3회 공격한다. 단검 공격에 피격 시 캐릭터가 암흑 상태가 된다.

이후 무작위 타이밍에 카운터 판정의 회전 공격을 하는데, 피격 시 기절에 빠진다. 카운터가 불가능하다면 패턴을 피하는 것이 안전한다.




-갈고리

보스가 손에서 갈고리를 꺼내 캐릭터를 경직시키고 끌어온다. 이후 찌르기 공격으로 연계될 수 있다.




-연속 창던지기

보스가 창을 높이 드는 전조 후에 캐릭터를 향해 창을 던진다. 창에 피격 시 경직되어 이어지는 창격에 모두 피격된다. 1~5회까지 반복한다.




-5연 적룡포

프로켈이 창을 장전하며 캐릭터를 향해 5개의 창을 날린다. 방향이 무작위로 날아오는 변칙 패턴이 있다.




-돌진 발차기

보스가 돌진해 발차기를 시도한다. 피격 시 캐릭터가 공중에 뜨며 기상기가 없다면 이어지는 검격과 찌르기 공격까지 모두 맞는다.




-단검 투척 후 검격

프로켈이 전방을 향해 단검을 던진 뒤 공중에서 방향을 틀어 검격을 날린다. 부채꼴 범위로 캐릭터를 띄우며 공중에서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직선으로 도망치면 검격에 띄워진다. 원을 그리면서 돌면 회피할 수 있다.

40줄 이하에서는 패턴이 강화되어 창격 2회가 추가된다.





-카인 레이저

보스가 공중에 떠오른 뒤, 무작위 범위에 피자 모양 레이저를 발사한다. 대미지가 높은 패턴이지만 좌우로 이동하며 회피하면 된다.




-백스텝 레이저

보스가 가슴에 에너지를 모으는 전조 후에 레이저를 쏘며 물러난다. 레이저는 5개까지 늘어난다. 피격 시 공중에 뜨며 연타로 당할 수 있다. 특히 마지막 레이저는 범위가 넓어 좌우로 멀리 도망가야 안전하다.




-세 번 찍기

보스가 검을 들고 도약해 세 번 내려찍는다. 검격이 떨어진 위치에는 시간차로 캐릭터를 띄우는 폭발이 일어난다. 쭉 무빙하면 안전하다.




-카이슈르 베기

보스가 검에 에너지를 모으며 자세를 낮춘다. 이후 정면으로 크게 돌진, 검을 든 방향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준다. 반대편에 있으면 안전하지만, 방향을 바꿔 2회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출혈 사슬 소환

보스가 에너지를 모으며 주변 범위에 출혈을 부여하는 사슬을 소환한다. 사슬이 올라오는 공격에 맞을 경우 캐릭터가 공중에 띄워진다.




-영구 은신

프로켈의 남은 체력 40줄이 되면 보스가 은신해 모습을 감춘다. 외부조가 '몽환의 기사' 시드 몬스터를 처치하기 전까지는 은신이 영구 유지된다. 최대한 시간을 벌며 도망 다녀야 한다.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거나 에스더 스킬 '바훈투르'를 이용해 대처할 수 있다. 은신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스가 움직이는 경로에 발자국이 표시되기 때문에 보스의 위치를 볼 수 있다.


▲ 남은 체력 40줄에 시야가 감소되어 보스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된다

▲ 보스의 경로에 따라 발자국이 표시된다


-주의 패턴 : 순간이동 잡기

프로켈이 창을 사선으로 들며, 창이 빛나기 시작한다. 잠시 후에 순간 이동, 캐릭터의 뒤편에 등장해 창으로 잡기를 시도한다. 피격 시 방어력이 영구 감소하는 방어구 파괴 디버프에 걸린다.




-주의 패턴 : 동결

프로켈이 양손을 머리위로 올리고 푸른색 기운을 모은다. 이후 손을 내리며 전장 넓은 범위에 동결을 건다. 타이밍에 맞게 회피기를 사용하거나 각성기를 이용해 피할 수 있다.




-주의 패턴 : 체력 회복

프로켈의 체력이 절반 이상 낮아진 이후 사용한다. 프로켈이 양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채널링을 시작한다. 머리에 금빛 기운이 모이면 체력 회복이다. 무력화로 채널링을 저지할 수 있으며, 실패 시 전장 넓음 범위 캐릭터를 띄우고, 프로켈이 대량의 체력을 회복한다.




-주의 패턴 : 감금 돌진, 처형

프로켈이 검을 겨누며 주변에 5개의 분신을 소환한다. 잠시 후 분신과 프로켈이 돌진, 피격당한 캐릭터를 감금 상태로 만든다.

분신은 무작위 방향을 향해 돌진하며, 프로켈 본체는 캐릭터를 잠깐 유도하며 돌진해온다. 본체의 돌진은 좌우로 회피하거나 상태 이상 스킬을 이용해 취소할 수 있다. 분신의 공격 경로에서 벗어난 뒤 회피하는 것이 안전하며 피하지 못한다면 시간 정지 물약 등을 이용하면 된다.

이 공격은 4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는 2회 반복한다. 피격 시 프로켈이 순간 이동해 캐릭터 뒤에 나타나며 처형 공격을 한다. 디버프 중첩이 없는 상황에서는 맞고 버틸 수 있지만, 피해 증가 디버프가 있다면 최대 체력이어도 사망할 수 있다.





-주의 패턴 : 4회 검기 후 창 던지기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이다. 프로켈이 캐릭터를 향해 단검으로 검기를 4회 날린다. 이후 중앙에 창을 던지고 외곽 넓은 범위를 폭발, 강력한 피해를 준다. 검기 4회와 창 던지기 모두 방어력이 감소하는 '방어구 파괴' 디버프를 부여해 모든 공격을 맞을 경우 방어구 파괴가 1~2중첩이 될 수도 있다.

공격을 피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검기 4회, 창 던지기 후 폭파 이전에 보스에게 상태 이상 스킬이나 배틀 아이템을 이용하면 이후 광역 공격이 나오지 않는다. 또는 창이 바닥에 떨어진 것을 보고 '시간 정지 물약' 배틀 아이템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② 프로켈의 사념체 패턴 정리

-점프, 점프 후 소용돌이

프로켈의 사념체가 정면으로 점프한다. 이후 점프를 1회 반복하거나 소용돌이 패턴을 사용한다. 소용돌이 공격은 몸 전체가 캐릭터를 띄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직선 브레스/부채꼴 마나번

프로켈의 사념체가 고개를 숙이는 전조 후에 브레스를 쏜다. 일반 브레스는 직선 좁은 범위로 발사하며, 마나를 태우는 마나번 브레스는 부채꼴 넓은 범위로 발사한다. 피격 시 2,400 내외의 마나가 소모된다. 기력, 배터리 등 다른 자원을 쓰는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다.





-십자

보스가 살짝 공중에 뜬 뒤 십자 모양 폭발을 일으킨다.




-장판

보스 주변 원형 범위에 폭발 공격이 일어난다.




-영혼 발사 후 장판 소환

프로켈의 사념체가 주변 6개 방향으로 영혼을 발사한다. 잠시 후에 폭발하여 지속 피해를 주는 장판을 남긴다.




-주변 폭파 후 장판 소환

보스가 주변 좁은 범위를 폭파, 주변 캐릭터를 날려버리고 무작위 대상에게 장판을 3회 소환한다.




-피자

보스가 부르르 떠는 전조 후에 피자 장판이 소환된다. 장판이 없는 구역으로 이동하면 된다.




-몽환 장판

보스가 울부짖는 모션 후에 모든 캐릭터에게 잠시 후 터지는 장판을 부여한다. 생성된 장판은 지속 피해를 준다. 전장 외곽에 장판을 빼고 돌아오면 된다.




-안전지대 찾기

보스가 중앙이 아닌 무작위 지형으로 이동한 뒤 사용한다. 십자, 역십자 장판을 2회 날리고 보스 인근 장판이 터지기 시작한다. 노란색 안전지대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회전 레이저

보스가 중앙이 아닌 무작위 지형으로 이동한 뒤 사용한다. 직선 레이저를 쏘며 크게 돈다.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외곽 몽환의 폭풍우 생성

내부 프로켈의 체력이 일정 이상 감소하면 외부에 몽환의 폭풍우가 생성되며 전장이 좁아진다.





-주의 패턴 : 블랙홀 피하기

프로켈의 사념체가 중앙으로 이동하고 잠시 후에 거대한 블랙홀 하나를 발사한다. 이후 전장에 크고 작은 블랙홀이 날아다니기 시작한다. 블랙홀을 회피하면 된다. 처음 발사하는 거대 블랙홀은 피격 시 즉사급 대미지를 받게 되며 다른 블랙홀은 캐릭터를 경직시키고 피해를 준다. 피하기 어려운 중간 크기 블랙홀이 시계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9시나 11시 근처에서 움직이면 조금 더 편하게 회피할 수 있다.





-주의 패턴 : 몽환의 해일

프로켈의 사념체가 전장 중앙으로 이동하고 사용한다. 전장에 한 방향으로 몽환의 해일이 생성된다. 해일의 빈틈으로 피하면 된다. 해일에 피격 시 큰 피해를 입고 캐릭터가 다운된다. 중간중간 몽환 군단 하급 몬스터가 길을 막거나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전장 외곽에 몽환의 폭풍우가 생성되지 않았다면, 해일이 진행되는 방향으로 바싹 붙어 안전하게 모든 해일을 피할 수 있다. 몽환의 폭풍우가 생성된 뒤에는 정석적으로 회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