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는 8인이 필요한 군단장 레이드다. 총 6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 관문마다 보상을 받고 관문을 저장할 수 있다. 관문별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90/1,500/1,52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몽환의 뿔'을 얻을 수 있으며 이것으로 1,390 아이템 레벨의 새로운 유물 장비를 제작, 계승할 수 있다.

아브렐슈드는 최다 관문을 자랑하는 레이드로 관문별로 다양한 개성을 지닌 보스들이 등장한다. 1, 2관문은 하급 몬스터 다수를 상대하며 각종 특수 기믹을 수행하며 파티가 다양한 조합으로 나뉘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게헤나 헬카서스
# 두 번째 관문 :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 세 번째 관문 : 아슈타로테
# 네 번째 관문 : 태초의 악몽
# 다섯 번째 관문 :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 여섯 번째 관문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 아이템 레벨 확장을 위한 신규 유물 장비! 1,2관문 클리어로 확정 제작 가능!

아브렐슈드 군단장 레이드의 핵심 보상은 '몽환의 뿔'이다. 1, 2관문에서는 몽환의 뿔을 7개 얻을 수 있으며 더 보기 활성화 시 7개를 더 얻는다(경매 입찰 시 5개 추가) . 대신 최초 클리어 보상으로 몽환의 뿔 30개를 지급해 더 보기 기준 방어구 1개를 확정 제작할 수 있다.

새로운 유물 장비는 세트 효과를 공유하기 때문에 현재 스펙을 유지하면서 아이템 레벨만 올리는 용도로 사용된다. '경이로운 명예의 돌파석', '상급 오레하 융화 재료', '파괴강석/수호강석' 등 새로운 상위 등급 재련 재료가 필요하지만, 계승만 해도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고, 동일 아이템 레벨일 때 재련 성공 확률이 훨씬 높다. 방어구 계승을 통해 아이템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고, 2~3 부위를 계승하면 6 관문까지도 공략 가능한 스펙이 된다.

다른 보상으로는 새롭게 추가된 장신구 '울부짖는 환상' 세트(능력치는 동일, 다른 명칭, 분해 시 상급 재료 획득 가능)와 팔찌 장신구를 얻는다. 기본 보상으로 팔찌 2개, 더 보기로 추가 획득할 수 있다.


▲ 최초 클리어 보상, 더보기 보상을 포함한 1,2관문 클리어 보상 정리

▲ 아이템 레벨을 더 쉽게 올릴 수 있게 해주는 신규 유물 장비



■ 투견을 처치하고 게헤나와 헬카서스를 상대하라! 첫 관문 공략 요약

아브렐슈드 첫 관문은 크게 세 개 단계로 나눠진다. 먼저 8인의 공격대가 2명씩 나뉘어 들어가는 ①투견&석상 단계, 다음으로 ②게헤나&헬카서스를 각자 상대하는 4인 보스 단계, 끝으로 합쳐진 ③게헤나 헬카서스를 상대하는 8인 보스 단계로 나뉜다.

① 석상의 방해를 견디고 4종의 투견을 처치하라!

첫 단계는 4x4로 나누어진 방에서 투견과 석상을 처치하는 단계다. 게임이 시작되면 먼저 큐브가 있는 전투 정비소에서 시작하는데, 이때 미니맵을 통해 자신이 들어갈 방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전투가 시작되면 방 중앙에 '석상'과 '투견'이 생성, 4개의 방에 있는 '투견'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공략이 끝난다.

모든 방의 투견은 받는 피해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보호막'을 가지고 있고, 보호막을 벗긴 이후부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석상'은 투견을 처치하려는 모험가를 방해하는 몬스터로 기본적으로 처치할 수 없으며 주기적으로 특정 방해 기믹을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석상과 투견방은 랜덤으로 들어가지만,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공격대 1파티는 슬픔과 절망의 석상이 있는 방으로, 공격대 2파티는 분노와 침식의 석상이 있는 방으로 들어간다. 1파티는 부위 파괴와 순간 무력화, 2파티는 누적 무력화와 상태 이상 스킬이 좋은 파티로 구성하면 된다. 방에 들어가기 전에 정비소가 있으니 투견&석상 조합을 미리 확인하고 배틀 아이템을 들면 된다.


▲ 전투 정비소가 있는 두 번째 방에서 미리 스킬과 배틀 아이템을 세팅할 수 있다

▲ 각 투견과 석상 공략 방법 정리표


② 부위 파괴를 통해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활성화! 게헤나&헬카서스

두 번째 방에서는 1파티와 2파티, 4명씩이 두 개의 방에 나눠 입장해 보스 게헤나와 헬카서스를 각각 상대한다. 해단 단계의 핵심은 두 보스를 각각 부위 파괴 시켜 받는 피해 증가 버프를 활성화하는 것과 두 보스를 동시에 처치하는 것이다. 보스를 부위 파괴시킬 경우 각각 받는 피해 버프가 쌓이는데, 다음 단계에서 두 보스가 합쳐지면 디버프 또한 2중첩이 유지된다. 원활한 공략을 위해서는 반드시 부위 파괴를 성공 시켜 주는 것이 좋다.

에스더 스킬 '실리안'을 사용하면 두 보스를 동시에 부위 파괴시킬 수 있다. 보스를 맵 중앙에 위치시킨 뒤, 실리안의 패자의 검을 날리면 두 개의 방의 보스가 동시에 패자의 검에 피격되며 한 방에 부위 파괴가 된다.

게헤나&헬카서스는 미스틱의 두 번째 관문처럼 한 쪽 보스를 먼저 처치할 경우 남은 보스가 부활한다. 따라서 체력을 미리 맞춰놓고 빠르게 보스를 동시에 처치해야 한다. 두 보스의 패턴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두 가지 기믹 수행을 최우선에 두고 공략을 진행하면 된다.


▲ 실리안으로 두 보스를 부위 파괴하고

▲ 0줄에 맞춰 동시에 처치하면 끝난다


③ 자리 찾기와 연속 카운터를 주의! 최종 보스 게헤나 헬카서스

2단계의 게헤나&헬카서스 처치에 성공했다면, 마지막 구역이 무너지며 두 공격대가 만나게 된다. 보스는 게헤나 헬카서스란 이름으로 하나의 보스가 되며, 두 보스의 패턴을 동시에 사용한다. 망치를 휘두르는 '게헤나'가 머리 부분으로 헤드 어택이 가능하며, 활을 쏘는 '헬카서스' 부위가 백어택 지점이다.

게헤나 헬카서스의 핵심 기믹은 '자리 찾기'와 '연속 카운터'다. 자리 찾기는 85줄에 시작되는 기믹으로 보스 기준 8개 방향에 생성되는 '빛의 가호' 장판을 밟으면 이어지는 보스의 즉사급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누군가 '빛의 가호' 장판을 밟아야 다음 장판이 생성된다는 것이다. 미리 정해둔 위치에 서 있다가 빛의 가호 장판이 생성됨과 동시에 밟아줘야 안전하게 모든 파티원이 생존할 수 있다.

다음 패턴은 45줄 근처에서 시작되는 기믹인 연속 카운터다. 보스가 중앙으로 순간 이동하며, 잠시 후에 보스 기준 12시, 3시, 6시, 9시 4개 방향에 시드 몬스터 4마리가 생성된다. 이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고, 중앙에 보스가 시전하는 카운터 공격을 총 6번 성공시키면 된다. 노말 기준 카운터 공격은 1회 실패까지 인정되며, 2번째부터 즉사급 피해를 입는다.

한 번 카운터를 성공한 캐릭터는 '반동' 이라는 디버프가 생성되며, 해당 기믹 동안 더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침묵 상태에 빠진다. 8명의 공격대 중 최소 6명이 카운터 공격에 성공해야 하는 셈이다. 모든 캐릭터가 빠짐없이 카운터 스킬을 드는 것이 좋으며, 카운터 스킬이 실패하는 것까지 생각해 1~2개의 카운터 스킬을 들어야 한다.


▲ 장판을 누군가 밟으면 새로운 안전 지대가 생성

▲ 6인의 카운터가 필요한 연속 카운터 패턴


첫 번째 관문 '게헤나 헬카서스' 공략 요약

투견&석상 : 투견의 보호막을 파괴하고 투견 처치, 석상 패턴 저지
게헤나&헬카서스 : 두 보스를 부위 파괴 후 0줄에 맞춰 동시에 처치
게헤나 헬카서스 : 십자/대각 위치에 맞춰 자리 서기, 연속 카운터 성공시키기

첫 번째 관문 '게헤나 헬카서스'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파괴 폭탄(슬픔조), 무력화 수류탄(절망&분노), 신속 로브(공통)
스킬 세팅 : 카운터 스킬(필수), 상태 이상 스킬(침식조, 공통)
자리찾기 위치 배분 : 3시/6시/9시/12시(1파티), 1시/5시/7시/11시(2파티)
에스더 스킬 : 게헤나&헬카서스 돌입 후 실리안, 연속 카운터 진입 후 아제나



■ 첫 번째 관문 '게헤나 헬카서스' 기본 패턴 정리

① 투견& 석상 기본 패턴 정리

-투견 공통

모든 투견 몬스터는 네임드 타입이며 '피격 이상 면역'을 가지고 있지만, 상태 이상 면역은 없다. 기절/빙결/감전/공포 등 각종 상태 이상 스킬을 사용하면 투견의 패턴을 봉인할 수 있다. 투견은 점프와 기본 공격 두 개의 단순한 패턴만 가지고 있다.

투견 몬스터가 쓰러지면 이후에는 다른 방의 투견이 모두 쓰러지기 전까지 몽환 군단의 하급 몬스터들이 생성되어 모험가들을 괴롭힌다. '슬픔의 석상(슬픔조)' 파티처럼 구슬을 드리블해야 하는 경우 하급 몬스터가 거슬리기 때문에 투견의 체력을 낮게 맞춰 두었다가 다른 방과 함께 잡는 것도 방법이다.




-투견&석상 공통

투견&석상 방은 모두 20초 주기로 장판 공격이 등장한다. 장판 공격은 주황색, 보라색, 흰색이 있으며 피격 시 약간의 피해를 입고 공중에 뜬다. 장판이 없는 구간에 들어가 공격을 피할 수 있으며 흰색 장판을 찾아 들어갈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대미지가 증가하는 버프를 받을 수 있다. 20초 시간을 외워두었다가 장판 공격에 대비하면 투견 공략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슬픔의 석상

석상에서 나오는 검은 구슬이 석상, 캐릭터에 닿지 않도록 드리블하면 된다. 드리블 담당이 투견의 부위 파괴 정도만 도우면서 계속 맵을 돌면 된다. 20초마다 등장하는 장판 공격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




-절망의 석상

20초 주기로 석상이 채널링을 시작한다. 석상 밑에 있는 다이얼이 끝까지 돌아가면 공격대원 전체가 공포 상태에 빠진다. 슬픔조 구슬을 드리블 중이었다면 광역 피해를 받게 되며, 침식조가 기믹을 실패해 암흑 상태가 걸리는 등 절망조가 기믹을 실패할 경우 연쇄적으로 공격대가 큰 피해를 입게 된다. 무력화 자체는 여유로운 편이기 때문에 석상 무력화를 신경 써서 처리해줘야 한다.


▲ 다이얼이 돌기 전에 석상을 무력화해주면 된다


-침식의 석상

20초 주기로 석상이 공격대 전체에 시야 감소 스킬을 사용한다. 석상에 검은색 회오리가 모이는 전조가 있는데, 이때 석상에게 상태 이상 스킬을 사용해주면 된다. 암흑 디버프는 20초 지속하기 때문에 한 번만 상태 이상 스킬을 사용해도 암흑 디버프를 모두 해제할 수 있다. 상태 이상 스킬이 없다면 섬광 수류탄, 냉기 수류탄 등 상태 이상 수류탄을 번갈아 사용해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

쿨다운이 짧은 스킬에 '정화'룬을 넣어두면 석상의 시야 감소 디버프를 신경쓰지 않고 공략할 수도 있다. 단, 시야 감소는 슬픔조의 구슬 드리블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석상의 패턴을 끊어주는 것이 더 좋다.


▲ 석상의 몸에서 회오리가 돌면 기절 등으로 끊어주면 된다


-분노의 석상

20초 주기로 석상이 공격대 전체에 '분노' 디버프를 부여한다. 분노에 걸리면 받는 피해가 증가한다. 석상 누적 무력화로 분노 디버프를 모두 해제할 수 있다. 대신 이 무력화는 딱 한 번만 가능하기 때문에 파티의 투견 처치 상황을 보고 버프를 해제해 줘야 한다. 대미지가 넉넉한 파티라면 분노 2~3 중첩에서 석상을 무력화시켜도 충분하지만, 투견 처리가 늦어지고 있다면 분노 버프를 가능한 많이 쌓은 뒤 무력화하는 것이 좋다.


▲ 누적 무력화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해제하는 분노의 석상


② 게헤나&헬카서스 패턴 정리

3단계의 보스 '게헤나 헬카서스'는 정면은 게헤나, 후면은 헬카서스가 합체된 모습으로 정면으로는 게헤나의 패턴을, 후면을 헬카서의 패턴을 그대로 사용한다. 일부 패턴은 두 보스의 협공이 합쳐져 더욱 강화된 패턴으로 등장해 주의해야 한다.

-망치 세 번

정면 '게헤나'가 망치를 세 번 내려친다. 우측에서 좌측(창을 든 손)으로 세 번 사용하며 캐릭터를 경직시킨다.




-망치 찍기 후 장판

정면 '게헤나'가 망치를 내려친다. 이후 대각선 방향에 장판 4개가 생성된다




-돌아 때리기

게헤나 헬카서스가 빙글 돌며 무기를 한 바퀴 휘두른다. 이후 정면 '게헤나'는 캐릭터를 경직시키는 충격파를, 후면 '헬카서스'는 부채꼴로 화살을 쏜다. 보스가 고개를 돌리긴 하지만 백어택/헤드어택 방향은 고정이니 주의해야 한다(패턴 도중 정면 '게헤나'를 쳐도 백어택 판정).





-돌진(카운터)

정면 '게헤나'가 왼손의 창을 번쩍 치켜드는 전조 후에 돌진한다. 정면에서 카운터가 가능하다.




-망치 찍고 휘두르기

정면 '게헤나'가 오른손의 망치로 바닥을 찍는다. 이후 창을 휘둘러 넓은 범위에 광역 피해를 준다. 이 공격은 캐릭터를 띄운다. 게헤나 헬카서스에게 바싹 붙어 있으면 안전하다.




-창 찍고 휘두르기

정면 '게헤나'가 왼손의 창으로 바닥을 찍는다. 이후 창을 휘둘러 주변 좁은 범위에 광역 피해를 준다. 이 공격은 캐릭터를 띄운다. 게헤나 헬카서스에게 멀리 있으면 안전하다.




-점프 망치

정면 '게헤나'가 어그로 대상에게 도약하며 망치를 내려친다. 망치 방향에서는 충격파가 2회 폭발하며 마지막에는 구체 공격이 이어진다. 보스가 내려친 범위 바깥에서 공격 기회를 가지면 된다.




-점프 투창

정면 '게헤나'가 망치로 정면을 내려찍고 대각선 범위에 레이저를 발사한다. 이후 보스가 점프하며 어그로 대상에게 창을 1회 던진다. 점프 망치 패턴과 동일하게 창이 떨어진 자리에 추가 폭발과 구체가 나오니 주의해야 한다.




-에스와 제이 후 참격

보스가 정면 후면 망치와 화살로 공격하며 한 바퀴 몸을 돌린다. 돌린 후에는 정면 '게헤나'의 오른손을 기준으로 넓은 범위에 참격을 날린다. 참격은 큰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띄운다. 이 공격은 후면 '헬카서스' 위치에 있으면 안전하다. 활 방향으로 무빙하며 망치가 도는 방향으로 쫓아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화살 난사

후면 '헬카서스'가 하늘로 화살을 쏜다. 소용돌이 모양으로 화살 장판이 퍼지며 다시 대각 4개 방향에 장판이 소환된다.




-포탈 화살

후면 '헬카서스'가 포탈을 향해 화살을 날린다. 이후 무작위 지역에 포탈에서 화살이 날아온다.





-주의 패턴 : 대각선 장판

보스 근처 무작위 지형에 붉은색 장판이 생성되며, 대각선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한다. 피해가 높은 공격이기 때문에 장판의 모양을 보고 잘 피해야 한다.




-주의 패턴 : 십자 장판

보스 인근에서부터 십자 모양으로 장판이 터진다. 이후 한 칸씩 이동하며 폭발이 이어진다. 장판은 큰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띄운다.





-주의 패턴 : 일자 장판

버스의 오른쪽, 왼쪽에서 긴 일자 장판이 날아온다. 피해량이 높고 캐릭터를 띄우기 때문에 이동기를 이용해 안전하게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의 패턴 : 체크 장판

보스에게 먼 지점부터 홀수, 짝수 타일을 번갈아 타격하는 장판이 다가온다. 앞선 장판을 잘 봐두었다가 안전 위치로 이동하면 된다.





-특수 패턴 : 자리 찾기

보스의 남은 체력 기준 85줄 근처가 되면 보스가 중앙으로 도약한다. 십자, 엑스자 방향에 2개씩 무작위 빛의 장판이 생성된다. 장판 안에 있으면 '빛의 가호' 버프를 받을 수 있고, 이어지는 강력한 공격에서 생존할 수 있다. 장판을 캐릭터가 밟을 때마다 다른 위치에 새로운 장판이 생성되며, 나머지 파티원에 안전 위치에 들어갈 수 있다. 각자 위치에 서서 근처에 나오는 장판을 보고 들어가면 된다.




-특수 패턴 : 연속 카운터

보스의 남은 체력 기준 45줄 근처가 되면 보스가 중앙으로 도약한다. 이후 12/3/6/9시 4개 방향에 '소환술사' 네임드 몬스터가 소환된다. 이 몬스터를 처치하면 중앙에서 보스의 카운터 공격이 시작된다. 각 카운터 공격은 공격대 전체에 큰 피해를 주며, 두 번째 카운터 공격부터 공격대가 전멸한다.

보스의 공격을 총 6회 카운터 어택을 통해 막아내면 성공이다. 1회까지는 실패해도 생존이 가능하다. 보스는 카운터하기 전까지 이리저리 방향을 돌리기 때문에 보스 근처에 미리 대기하다가 자기 방향에 공격이 날아오면 1명씩 카운터 어택하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 1회 카운터에 성공한 캐릭터는 '반동' 디버프가 걸려 패턴이 끝날 때까지 침묵 상태가 된다.

이 카운터 공격은 무조건 5시 방향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카운터가 어려운 캐릭터가 있다면 먼저 5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카운터 어택에 성공하면 스킬의 쿨다운이 감소하기 때문에 카운터에 실패하지만 않으면 위치를 지키면서 연속으로 카운터를 성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 12/3/6/9에 나오는 네임드를 아제나/직접 공격으로 처치

▲ 보스가 망치를 들면 카운터 공격이 시작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