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4번째 마법사 클래스인 소서리스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티저 영상을 통해 대략적인 스킬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를 통해 소서리스의 대략적인 특색을 확인할 수 있다.

소서리스는 기본적으로 서머너와 비슷한 클래스임은 부정할 수 없다. 속성을 다루는 마법사이며 고대의 창과 유사한 종말의 날, 윙드 스피릿을 떠오르게 하는 혹한의 부름, 레이네의 가호를 생각나게 하는 엘레기안의 손길 등 유사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킬들을 하나씩 확인해보면 전투 방식이 서머너와는 다소 다를 것으로 추측된다. 블래스터나 기공사와 같이 전혀 다른 클래스들의 특징도 보이기 때문이다.


▲ 신규 클래스 소서리스의 티저 영상


소서리스의 스킬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될 것으로 보인다. 트라이포드를 통해 속성이 변경 가능한 무속성, 부위 파괴에 능한 화염 속성, 군중제어 특화인 얼음 속성, 무력화 특화인 번개 속성이다. 이는 스킬 아이콘 색을 통해 구분이 가능하다. 무속성 공격의 경우 트라이포드를 통해 부위 파괴나 무력화 등 해당 속성의 특징을 구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캐스팅이나 홀딩 위주의 스킬이나 모션, 이펙트 등을 보면 서머너가 떠오르지만 실제로는 몇 초 뒤의 미래를 봐야하는 블래스터나 황제 아르카나와 유사할 것으로 보인다. 주력기로 추정되는 종말의 날의 경우 캐스팅 시간에 더해 착탄 시간이 존재하는데다, 이후 지속 대미지를 주고 마지막에는 폭발하면서 추가 대미지도 준다. 이를 모두 명중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약 6초 정도다. 고대의 창에 고대의 심판, 응축된 힘 트라이포드를 같이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는 트라이포드 변경을 통해 보완할 수도 있으나, 다른 스킬도 특색 자체는 비슷하다. 캐스팅을 제외하더라도 즉발형 스킬은 찾아보기 어렵다. 시전 시간이 길거나 장판 형태로 지속 대미지를 주거나 잠시 뒤 폭발하여 대미지를 주는 식이다.

이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아이덴티티 위주로 스킬을 운용하게 된다면 역천지체 기공사처럼 딜 타이밍과 휴식 타이밍을 오가는 유사한 클래스가 될 수 있다. 아이덴티티의 쿨타임 감소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처럼 스킬을 난사하는 클래스로 운용할 가능성도 있지만, 스킬 쿨타임이 대체로 길기 때문에 실제 운용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영상에서 확인 가능한 스킬은 총 15개로, 아직 미공개 스킬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영상을 토대로 분석, 추측한 것으로 실제와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서머너는 물론 블래스터, 기공사와 유사한 면모도 보인다


▣ 무속성 - 트라이포드를 통해 속성 변환 가능

◆ 매직 미사일 (가칭)


전방으로 마력의 탄환을 3회 발사한다. 공격 모션이 미세하게 다른 것을 볼 때, 체인 공격이 아닌 콤보 공격으로 보인다. 즉, 각종 룬의 발동 확률을 높이는 데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기본적으로 무속성 공격이지만, 4레벨 트라이포드 혹은 7레벨 트라이포드를 통해 속성을 변경할 수 있다.


▲ 속성을 변경하여 3회까지 발사 가능하다


◆ 리버스 그라비티 (가칭)


캐릭터 주변에 마법진을 그려 적을 띄우는 스킬이다. 스킬 아이콘과 스킬 모션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해당 스킬 아이콘이 아닌 다른 스킬 아이콘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해당 스킬 아이콘은 모션이 공개되지 않은 별개의 스킬일 수 있다. 마력 탄환처럼 기본적으로 무속성 공격이지만, 4레벨 트라이포드 혹은 7레벨 트라이포드를 통해 속성을 변경할 수 있다.


▲ 로아온 미니 때의 영상에서 주변의 적을 띄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거스트 윈드 (가칭)


손에서 바람을 정면으로 발사한다. 간결한 모션에 간소한 이펙트를 보면 소위 짤딜기로 보일 수 있으나, 쿨타임이 20초 이상으로 상당히 긴 편이다.

▲ 모션과 이펙트는 짤딜기에 가깝지만 쿨타임은 20초로 상당히 길다


◆ 엘레기안의 손길


소위 마나 실드로 불리는 스킬이다. 유일하게 명확한 툴팁이 공개된 스킬로 피해를 받을 때마다 생명력 비율의 240%만큼 마나 비율이 소모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마나량이 20% 이하일 경우 엘레기안의 손길이 소멸한다.

토글형 스킬로, 한 번 켜두면 스스로 종료하거나 마나량이 20% 이하로 내려가기 전까지는 사라지지 않는다. 생명력쪽에 실드가 추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바리케이드 각인과의 조합은 어려울 것으로 추정된다.

오히려 마나량이 20% 이하로 내려가기 전까지는 생명력이 절대 소진되지 않기 때문에 안정된 상태와의 조합도 나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중갑 착용 등의 별다른 트라이포드 없이는 공격을 얼마 버티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마나가 모두 차있다고 가정해도 최대 생명력의 30~35% 정도의 공격을 받으면 엘레기안의 손길이 파괴되는 수준인데, 마법사 클래스 자체가 방어력이 높지 않으므로 공격 한 번에 사라질 가능성도 높다.

또한 엘레기안의 손길을 사용 중일 때는 마나 회복량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엘레기안의 손길을 껐을 때는 초당 159의 마나 회복량을 보이나, 엘레기안의 손길을 사용 중일 때는 초당 111의 마나 회복량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엘레기안의 손길 사용 중에 최대 마나량을 12% 증가시키는 트라이포드의 모습도 확인 가능하다. 최대 마나량이 증가함에 따라 초당 마나 회복량이 111에서 124로 증가한 모습이 확인된다. 다만 해당 트라이포드의 디버프인지는 알 수 없으나, 피격 시 4초간 마나 회복이 불가능한 디버프가 생성된다.


▲ 에너지 필드가 될지, 레이네의 손길이 될지는 아직 모른다



▣ 화염 속성 - 부위파괴 특화

◆ 파이어 월 (가칭)


정면으로 불길을 일으키며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장판을 생성한다. 해당 스킬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적의 받는 피해를 6% 증가시키는 시너지 스킬이기 때문이다. 디버프 지속 시간은 8초지만, 장판에 판정이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시간이 갱신된다. 또한 스킬 자체의 쿨타임도 10초 정도로 짧으며, 2스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스킬 하나로도 상시 시너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같은 시너지를 지니고 있는 인파이터, 호크아이를 감안하면 해당 스킬 이외에도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줄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스킬들은 1개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스킬일 수 있다.


▲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지속적으로 갱신시킨다


◆ 플레임 스트라이크 (가칭)


특정 지점을 선택하여 해당 위치에서부터 불꽃이 폭발하여 공격한다. 영상의 시전 시간이 다른 것으로 보아, 시전 시간을 늘리는 대신 더 강한 공격을 가하거나 시전 시간을 줄이는 트라이포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특정 지점에서부터 불 기둥을 폭발시킨다


◆ 파이어 볼 (가칭)


손에 마력을 모아 전방으로 발사한다. 원거리 공격도 가능하지만 파이어 볼의 전진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명중률을 감안하면 붙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용 시 캐릭터가 뒤로 밀리므로 포지셔닝에 주의 해야 한다. 해당 공격 히트 시 레바노스가 부위 파괴된 것을 보면 부위 파괴가 확실시 된다. 시전 시간을 늘리는 대신 더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트라이포드도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 약간의 시전 시간 후에 정면으로 구체를 날린다. 뒤로 밀리기 때문에 포지셔닝에 유의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 시전 시간을 늘리고 더 강력한 대미지를 가할 수도 있다


◆ 종말의 날


서머너의 고대의 창과 유사한 주력 스킬로 추정된다. 영상의 캐스팅 시간은 1.7초지만 변수를 고려하면 실제 캐스팅 시간은 2초 정도로 추정된다. 쿨타임은 22초로 확인되나 이또한 변수와 캐스팅 스킬 특유의 계산 공식을 고려하면 실제 쿨타임은 30초 이상일 수 있다.

캐스팅 완료 후 2초의 착탄 시간이 있다. 또한 착탄 대미지가 끝이 아니라 2초 뒤 폭발하는 이펙트가 있다. 아이덴티티 게이지 상승량을 볼 때, 착탄보다 폭발의 대미지가 더 높을 가능성이 있다. 모든 시간을 고려한다면 아르카나의 이보크나 블래스터의 미사일 폭격처럼 6초 뒤의 미래를 보고 설치를 진행해야 하는 주력 스킬일 수 있다.


▲ 소서리스의 주력기로 추정되는 종말의 날



▣ 냉기 속성 - 군중제어 특화

◆ 아이스 월 (가칭)


서머너의 방출된 의지와 상당히 유사한 스킬이다. 전방으로 부채꼴 공격을 가하거나 트라이포드를 통해 360도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다. 360도 트라이포드의 특징인지는 알 수 없으나, 시전 시간이 느려지고 공격 판정이 2회로 증가한 모습이 확인된다.

쿨타임은 10초 초반으로 보이며, 피격된 적에게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준다. 트라이포드를 통해 아예 동결시킬 수도 있다. 방출된 의지를 감안하면 카운터 어택용 스킬일 가능성이 있다.


▲ 기본적으로는 전방 부채꼴 공격이지만

▲ 트라이포드를 통해 360도 주변을 2회 공격한다


◆ 씨 블라스트 (가칭)


정면에 파도를 만들어내 대미지를 입히다가 마지막에 터지면서 한 번 더 대미지를 입힌다. 특별한 부분은 보이지 않는다.


▲ 크게 눈에 띄는 스킬은 아니다


◆ 아이스 스피어 (가칭)


공중에 다수의 아이스 스피어를 소환 후 정면에 쏟아낸다. 쿨타임은 20초 내외로 추정되며, 시전 시간이 다소 있는 편이다. 피격된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부여 가능하다.


▲ 약간의 시간을 두고 공격이 발생한다


◆ 혹한의 부름


냉기 속성의 주력 스킬로 추정된다. 화염과 번개 속성이 캐스팅인 것과 달리 홀딩이라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홀딩 종료 시 쿨타임이 15초인 것을 볼 때, 실제 쿨타임은 20초 초반 정도로 상당히 짧은 편이다. 영상의 시전 시간은 3.3초지만, 실제 홀딩 시간은 4초로 추정된다. 피격된 적에게는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부여한다.

특이사항으로 해당 스킬 종료 시 아이덴티티 스킬에 4초의 쿨타임이 생긴다. 다만 디버프창에는 별도의 표기가 없는 것으로 보아 혹한의 부름 스킬이 직접적으로 페널티를 준다기보다는 아이덴티티 자체의 제약일 가능성이 있다.


▲ 냉기 속성의 홀딩 스킬인 혹한의 부름


▣ 번개 속성 - 무력화 특화

◆ 라이트닝 볼텍스 (가칭)


지점에 설치해두는 장판형 스킬로, 5초 가량 유지된다. 쿨타임은 10초 내외로 짧은 편이다. 트라이포드를 통해 스택이 가능해지기도 하며, 설치 지점에서부터 360도 회전 번개 공격이 발사되기도 한다. 일정 이상 히트 수 혹은 확률적으로 적을 감전시킬 수 있다.


▲ 스택으로 변경이 가능한 설치형 번개 속성 스킬


◆ 라이트닝 볼트


번개 속성의 홀딩 스킬로, 약간의 선 딜레이 후 정면을 향해 번개를 발사한다. 홀딩 시간은 2초 정도이며, 쿨타임은 20초 내외로 추정된다. 서머너의 쏜살바람새와 유사하게 홀딩 종료 시 추가 공격이 확인된다.

또한 스킬 적중 시 4초간 감전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바로 발동하지는 않는다. 일정 수 이상 히트 시 감전되는 형태거나 확률적으로 감전이 되는 형태임을 짐작할 수 있다.


▲ 홀딩 종료 시 번개 공격이 추가된다


◆ 천벌


종말의 날과 대척점에 있는 번개 속성의 주력 스킬로 추정된다. 영상의 캐스팅 시간은 1.9초로, 변수를 고려하면 실제 캐스팅 시간은 2.5초 내외일 것이다. 쿨타임은 19초로 확인되나 실제 쿨타임은 종말의 날보다 2초 빠른 수준이다.

종말의 날과 달리 캐스팅 직후 공격이 가해지지만, 1초 뒤 추가 낙뢰 공격이 있기 때문에 공격을 완벽히 명중시키기 위해서는 이 또한 다소 미래를 봐야한다. 트라이포드를 통해 캐스팅을 없애는 대신, 데모닉의 2차 각성처럼 번개를 정면으로 흩뿌리는 형태로 사용할 수도 있다.


▲ 종말의 날과 함께 주력기로 추정되는 번개 속성의 천벌

▲ 캐스팅을 없애고 일반 스킬로 사용할 수도 있다


▣ 아이덴티티

◆ 부스트 (가칭)


각종 스킬을 사용하여 채운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활용하여 잠시간 강화 모드에 들어간다. 영상에서는 100%까지 채운 이후에만 사용하여 정보가 부족하지만, 버튼 자체는 100%가 아니어도 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 가능하다. 강화 모드를 사용 중에는 스킬 사용과 무관하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이덴티니 게이지가 조금씩 줄어들게 된다.

아이덴티티 사용 즉시 속행 룬처럼 현재 쿨타임인 스킬들의 쿨타임을 일괄적으로 줄여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강화 모드 중에는 캐스팅 속도가 빨라지며 공격력이 강해진다. 캐스팅 속도 외에 모든 공격 속도가 빨라지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 강화 상태에서는 몸이 보라색으로 빛나며, 공격력 및 캐스팅 속도가 빨라진다


◆ 블링크 (가칭)


각종 스킬을 사용하여 채운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약 3분의 1정도 소모하여 빠르게 먼 곳으로 이동한다. 일종의 이동기로 볼 수 있는데,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사용하는 대신 쿨타임이 1초로 매우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엘레기안의 손길과 함께 생존력을 높여주는데 일조할 것으로 보이나, 남용하게 되면 강화 모드에 들어가기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다.


▲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사용하는 대신 쿨타임이 1초로 매우 짧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