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 대륙에서 첫 대거점인 태양갈기 대거점(온타리)/초승달 어금니 대거점(벌핀)에 도착한 후부터는 퀘스트 추천서를 소모해 '반복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퀘스트 유형마다 목표는 다양하며, 완수 시 경험치와 골드를 획득해 레벨업 속도를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퀘스트 수주 지역은 레벨을 올리면서 점점 늘어나지만,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추천서는 최대 20장으로 고정돼 있다. 이로 인해 유저마다 자신이 선택한 목적과 판단에 맞춰 수행하는 일일 퀘스트가 달라진다. 일일 퀘스트 주요 보상은 대부분 지역마다 통일돼 있지만, 일부 퀘스트는 추천서 소모량이 다르거나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레벨 구간마다 달라지는 반복 퀘스트 주요 보상

- 공통 보상 : 희미한 영웅의 기운, 마나 경험치

지역이나 퀘스트 유형과 관계없이 추천서를 2장 이상 사용하는 대부분의 퀘스트는 수행 시 마나 경험치와 영웅 스킬 특성 습득에 필요한 '희미한 영웅의 기운'을 보상으로 얻는다. 퀘스트를 꾸준히 수행하면 레벨뿐만 아니라 자연스레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얻는 셈이다.

마나 경험치 획득량은 퀘스트 추천서 2장 - 300, 3장 - 500, 4장 - 700으로 레벨업에 소소한 도움이 되는 수준이다. 결국 마나 각성 레벨을 빠르게 올리려면 차원 포탈에 시간을 투자하는 수밖에 없다.

▲ 추천서를 2장 이상 소모하는 퀘스트의 공통 보상인 희미한 영웅의 기운과 마나 경험치

▲ 온타리 지역 기준, 추천서를 2장 사용하는 반복 퀘스트 보상


- 33~39레벨 : 1단계 룬스톤

1차 대거점부터 이후 방문하게 될 여섯 지역의 반복 퀘스트 보상은 1단계 룬스톤이다. PvE 콘텐츠에서 대량으로 필요한 운명, 각성 룬스톤은 온타리 진영을 기준으로 38, 39레벨 지역인 원한의 경계지대와 순풍의 언덕 퀘스트 수행 시 획득할 수 있다.

▲ 초반에 필요한 각성, 운명의 룬스톤을 획득할 수 있다


- 40~41레벨 : 무기/방어구 강화석

2차 대거점 주변 두 지역의 퀘스트 주요 보상은 장비 육성에 필요한 강화석이다. 추천서를 1장 소모하는 퀘스트와 2장 소모하는 퀘스트 모두 강화석을 1개 얻을 수 있으므로, 강화석 획득이 목적이라면 추천서 소모량이 적은 퀘스트 위주로 수행하는 것이 좋다.

단, 강화석은 하스 대륙이나 차원 포탈에서 꾸준히 사냥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모이는 아이템 중 하나다. 따라서, 적정 레벨을 벗어나 장비 육성이 절실한 시기가 지나면 이곳의 퀘스트를 수행할 일은 점점 줄어들 것이다.

▲ 레벨업 구간에 소중하게 쓰일 무기/방어구 강화석


- 42레벨 : 3,000 골드

2차 대거점에서는 일일 퀘스트를 수행할 때마다 3천 골드가 기본 보상으로 주어진다. 골드 가치만 따지면 방어구 강화석을 얻는 41지역 퀘스트를 받는 것이 좋지만, 빠른 레벨업이 목적이라면 무조건 레벨이 높은 지역의 퀘스트를 수행해야 한다.

▲ 골드보다는 경험치 획득이 주 목적인 2차 대거점 퀘스트


- 43레벨 : 청색 마석

마나 장벽을 넘어가기 전 마지막 지역에서는 장비 마법부여에 필요한 청색 마석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착용한 아이템 등급이 높다면 마법부여 시 청색 마석 합성으로 얻는 자색, 금색 마석이 필요하다. 장비에 부여한 적중도 옵션에 따라 사냥 체감 난이도가 눈에 띄게 낮아지므로, 2차 대거점 이후부터 마법부여가 캐릭터 육성에 미치는 영향은 꽤 큰 편이다.

만약 골드가 급하다면 보상으로 얻은 청색 마석을 판매하면 된다. 플라비스 서버를 기준으로, 현재 청색 마석의 평균 거래가는 개당 9,000 골드 중후반으로 반복 퀘스트 보상 중에서는 최고가다. 캐릭터 육성 및 유사시 골드로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이곳의 반복 퀘스트 수행 효율은 상당히 높다.

▲ 거래소에서 상당히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청색 마석


- 45레벨 이후 : 균형의 초월 룬가루

마나 장벽 이후 지역에서는 레벨과 관계없이 전설 등급 초월의 룬스톤 연마에 필요한 '균형의 초월 룬가루'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그러나 균형의 초월 룬가루는 축복의 월계관을 사용하고 사냥 시 잡동사니만큼 흔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금전적 가치는 사실상 없는 수준이다.

마나 장벽 너머 지역은 45레벨 이상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는 곳으로, 그만큼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경험치와 골드가 많다. 그러므로 균형의 초월 룬가루는 신경쓰지 말고, 빠른 레벨업을 목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 오히려 마나 장벽 내부 지역의 퀘스트 보상이 부실하다



■ 특별한 보상 받을 수 있는 퀘스트 유형은?

- 숨결 보스 퀘스트 : 숨결이 깃든 낡은 상자

각 거점 주변에 있는 숨결 제단에 보스의 숨결을 바치는 퀘스트를 수행하면 '숨결이 깃든 낡은 상자'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상자를 소환하면 '숨결이 깃든 낡은 스킬 특성 소환서'와 무작위 보상을 얻게 된다. 숨결이 깃든 낡은 특성 소환서를 40개 모으면 현재 플레이 중인 직업의 무작위 영웅 등급 특성을 한 가지 획득할 수 있다.

영웅 등급 스킬 획득이 어려웠던 과거에는 유저 성향에 따라 필수로 수행하기도 했던 퀘스트였다. 하지만, 영웅의 기운이 추가되고 신규 캐릭터 지원 보상으로 영웅 특성 선택권을 지급하면서 현재는 추천서 사용 우선순위가 급격히 내려갔다.

▲ 필드 사냥 중 모은 숨결을 제단에 바치면 완료되는 간단한 퀘스트

▲ 소환서를 40장 모으면 무작위 영웅 특성을 획득할 수 있다


- 실력의 증명 : 개척의 인장

퀘스트 추천서를 3장 사용해 받을 수 있는 '실력의 증명' 퀘스트는 제한 시간 5분, 3분, 2분 내에 특정 지역의 몬스터를 50마리 처치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이템 레벨이 충분치 않다면 홀로 수행이 불가능해 파티 단위로 진행해야 마지막 단계까지 수행할 수 있다.

추천서를 많이 사용하는데다가 퀘스트 난이도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기본 경험치와 골드 보상이 상당히 높다. 또한 총 150마리의 몬스터를 처치해야 하기 때문에 반복 퀘스트 중 자연스레 경험치를 획득하게 되고, 몬스터가 드롭하는 잡동사니, 장비, 강화석 등이 부산물로 추가된다. 또한 퀘스트 1, 2단계 완료 시 중간 보상으로 지급되는 개척의 인장은 옛 누스가르드 주화, 영웅 초기화 주문서 등의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쓰인다.

▲ 일반적인 퀘스트보다 기본 보상이 크다

▲ 획득한 개척의 인장은 각종 아이템 구매에 쓰인다


- 포획선 퀘스트 : 개척의 인장, 비행선 퀘스트 보상 상자

1, 2차 대거점과 거신의 평원/강철의 고원에서 받을 수 있는 퀘스트 중에서는 공중 지역에서 포획선을 타고 수행해야 하는 유형도 있다. 포획선 퀘스트는 파티를 맺지 않으면 진행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함께 퀘스트를 수행할 파티원을 모으는 작업이 필요하다.

퀘스트 주요 보상은 개척의 인장과 무역 아이템 자줏빛 하늘 가루다. 각 거점마다 하늘 포식자를 처치하는 퀘스트는 수행 시 '비행선 퀘스트 보상 상자'를 지급하는데, 여기서 일정 확률로 특수한 옵션을 보유한 정령 무기가 나오기도 한다.

정령 무기는 PvP에서 변수가 될만한 옵션이 특징이지만, 돌파 아이템이므로 강화 실패 시 파괴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리고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정령 무기는 오직 희귀 등급뿐이므로, 획득처가 다양한 주류 돌파 장비 앗아가는 찰나와 비교해 자주 보기는 어렵다.

▲ 하늘 포식자 처치 퀘스트 보상인 상자, 돌파 장비인 정령 무기는 육성 난이도가 높아 자주 보기 어렵다


- RvR 퀘스트 : 명예 점수, 명예의 인장

분쟁 지역에서만 받을 수 있는 RvR 퀘스트는 상대 진영에서 퀘스트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퀘스트 특성상 다른 진영 유저를 만날 일이 많고, 이 때문에 PvP를 즐기는 유저와 맞닥뜨리면 퀘스트 수행 자체가 어렵다.

이러한 리스크를 고려해서인지 PvP 요소가 없는 퀘스트를 수행해도 기본 보상으로 명예 점수와 명예의 인장을 얻을 수 있다. 추천서를 2장 소모하는 퀘스트를 기준으로 명예 점수 25점과 명예의 인장 10개를 얻을 수 있으며, 일부 지역에 존재하는 추천서 4장 소모 퀘스트는 보다 많은 명예 점수를 지급한다.

▲ RvR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PvP를 하지 않아도 관련 재화를 얻을 수 있다


- 대거점 제작 퀘스트 : 행운의 기운 → 제작 장인의 알쏭달쏭 상자

대거점에 있는 NPC 주택 안내인은 제작대에서 각종 물품을 만드는 생활 퀘스트를 담당한다. 퀘스트 보상인 '행운의 기운'을 3개 모아 제작하는 '제작 장인의 알쏭달쏭 상자'는 전설 등급 윙슈트 제작에 필요한 '하늘 수정의 정수', 영웅 장비 관련 아이템, 무역 아이템 등 다양한 무작위 아이템으로 구성돼 있다. 제작 퀘스트는 매일 최대 3개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매일 제작 장인의 알쏭달쏭 상자를 1개씩 만들 수 있다.

각 퀘스트는 수행할 때 필요한 제작 시간이 40초로 매우 짧고, 이 과정에서 각 분야의 제작 숙련도가 소소하게 오른다. 자연스레 제작을 수행하면서 운이 좋다면 전설 윙슈트 획득까지 자연스레 준비할 수 있는 셈이다.

▲ 대거점 주택 관리인에게 받는 제작 퀘스트

▲ 알쏭달쏭 상자에서는 일정 확률로 전설 윙슈트 제작 재료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