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이 주류를 이루었던 기존과 달리, 최근에는 스팀에서도 국산 PC 게임들을 자주 만나볼 수 있게 됐다. 한국 게임의 저력을 세계 시장에 여실히 드러냈던 'PUBG: 배틀그라운드'는 현재도 10만 이상의 동시 접속자 수를 유지하며 꾸준히 인기몰이 중이고, 이외에도 스팀 클라이언트 통계를 통해 집계되는 '현재 가장 플레이어 수가 많은 게임' 목록에서도 국산 게임들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스팀 내에서 서비스되는 수많은 게임 중 상위 100개 게임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스팀 통계'에는 어떤 국산 게임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또 현재 어떤 성적을 기록 중인지 정리해보았다. 기사 내의 모든 지표는 8월 13일을 기준으로 작성했다.


블레스 언리쉬드
금일 최고 동접 기록 : 72,963명

블레스 언리쉬드는 라운드8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네오위즈가 서비스하는 MMORPG다. 지난 7일 정식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묵직한 콤보 액션과 오픈 월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보스 및 몬스터들과의 전략적인 전투, 던전, 다양한 PVP가 특징이다.

스팀 서비스 첫날 접속자가 몰리면서 서버 불안을 겪기도 했지만, 동시 접속자 수 9위 기록을 세우며 좋은 스타트를 보여주었으며, 현재도 평균 4만 명, 피크 타임 7만 명이 넘는 동시 접속자 수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게임 중 스팀 최고 동시접속자 기록은 배틀그라운드가 위업을 달성했지만, MMORPG 장르의 최고 기록은 블레스 언리쉬드가 현재 다시 쓰는 중이다. 특히 MMORPG가 유독 힘을 쓰지 못하는 스팀 플랫폼에서 블레스 언리쉬드의 성과는 꽤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네오위즈 측은 꾸준한 패치와 관리를 통해 유저들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블레스 언리쉬드는 스팀 아이디가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현재 정식 런칭 기념 웰컴 이벤트를 개최 중이다.



이터널 리턴
금일 최고 동접 기록 : 10,902명

님블뉴런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함께 서비스하는 PC온라인 전략생존게임 '이터널 리턴'도 스팀의 '현재 가장 플레이어 수가 많은 게임'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소개한 다른 국산 게임들과 달리, 아직 정식 출시되지 않은 얼리억세스 게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터널 리턴은 최근 신규 시즌인 '시즌3'를 개시했다. 시즌3에서는 신규 이용자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한 튜토리얼 및 인터페이스 업그레이드를 비롯하여 친구들과 함께 동선을 짜고 소통하며 더욱 전략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 개선이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한편, '이터널 리턴'은 최대 18명의 플레이어가 각종 전략 전투를 활용해 최후의 1인 혹은 1팀을 가려내는 게임이다. 스팀은 물론, 카카오 ID를 통해 다음 게임에서도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다.



그랜드체이스
금일 최고 동접 기록 : 19,495명

KOG에서 개발하고 직접 서비스하는 액션 게임 '그랜드체이스'도 지난 7월 28일부터 스팀 서비스를 개시했다. 6년 전에 서비스 종료된 게임을 다시 선보이는 방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랜드체이스는 스팀 서비스 시작 하루 만에 동시 접속자 수 73,927명을 기록, 스팀 동접자 수 10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출시 버전 '그랜드체이스 클래식' 플레이 캐릭터는 엘리시스와 리르, 아르메, 라스까지 총 4명이다. 코그는 순차적으로 다른 캐릭터들의 밸런스를 조정한 뒤, 총 20명의 캐릭터를 추가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개발사인 KOG는 현재도 이틀에서 사흘 단위로 핵 사용 유저 제재 리스트를 스팀 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는 등, 쾌적한 서비스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검은사막
금일 최고 동접 기록 : 23,698명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MMORPG '검은사막'도 스팀의 '가장 플레이어 수가 많은 게임' 통계에 포함됐다. 검은사막은 현재 일평균 1만에서 2만 명에 달하는 동시 접속자 수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 지역에는 지역 제한이 걸려있어 스팀 검은사막 상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으므로, 해당 지표는 국내 유저풀을 제외한 글로벌 유저들의 접속 통계라고 볼 수 있다. 현재 검은사막의 스팀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가는 주로 북미, 유럽 국가들이며 이외에도 러시아 및 글로벌 국가들이 포함되어 있다.

검은사막은 최근 파트라카를 주무기로 사용하며 ‘팔딱생선해적단’과 함께 전장을 지휘하는 클래스인 '커세어'의 각성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업데이트를 기념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 중이다.



PUBG: 배틀그라운드
금일 최고 동접 기록 : 432,470명

크래프톤의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는 항상 스팀 통계 상위권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대표 국산 게임이다. 최근 크래프톤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배틀그라운드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프리 플레이 위크를 진행하고 있어, 동시 접속자 수 기록도 연일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배틀그라운드의 프리 플레이 위크 이벤트는 오는 17일 오전 6시까지 진행된다. 해당 기간에 배틀그라운드에 접속한 유저들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좀비 서바이벌' 모드도 함께 운영된다. 또한, 배틀그라운드 신규 유저만을 위한 특별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번외편 - 스팀 순위 상위권을 노리는 그 외의 국산 게임들은?
로스트아크, 썬더 티어 원, 미르4까지

현재 스팀에 출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곧 스팀을 통해 선보여질 예정인 국산 PC 게임들도 다수 존재한다. 대표적인 것이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크래프톤의 '썬더 티어 원', 그리고 위메이드의 '미르4'가 있다.

로스트아크의 스팀 버전은 위에서 언급한 검은사막과 같은 개념으로, 국내 유저들이 아닌 글로벌 유저들을 위한 서버로 제공될 예정이다. 앞서 진행된 북미 유럽 지역 알파 테스트에서는 스팀 평가 '압도적으로 긍정적'을 기록할 정도로 좋은 유저 반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썬더 티어 원(Thunder Tier One)은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탑뷰 시점의 전략 슈터 게임으로, 지난 7월에 한 차례 스팀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한 따끈따끈한 신작이다. 플레이어는 동유럽 국가인 살로비아에서 테러 조직과 싸우는 엘리트 특수 작전 팀 썬더의 일원이 되어 테러범과 싸워야 한다. 정식 출시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미르4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스팀과 공식 게임 런처를 통해 전 세계 170여 개국에 출시될 예정이다.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실시한 글로벌 CBT를 모두 마무리했으며, 이후 CBT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해 글로벌 서비스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글로벌 정식 출시 일정은 8월 26일로 결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