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5일(수)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로 일부 가디언 토벌 및 어비스 던전의 보스 몬스터 패턴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추가됐다. 사실상 1,415레벨 이후부터 필요했던 카운터 어택 스킬이, 이전 레벨 대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카운터 어택 판정이 추가된 가디언은 크로마니움과 홍염의 요호, 헬가이아, 혹한의 헬가이아, 용암 크로마니움, 레바노스, 흑야의 요호, 벨가누스다. 일반 가디언 토벌은 물론, 도전 가디언 토벌에서도 카운터 어택이 가능하다.

어비스 던전의 경우 마수의 골짜기의 바즐라와 스카크릴, 사령술사의 근원의 가룸과 지그문트, 몽환궁전 힐데브리뉴의 아브렐슈드, 탄식의 길의 나잔과 키즈라,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의 아마우스와 카이슈르가 추가됐다. 또한 태만의 바다의 오르보로스, 고요한 카르코사의 드라이칸, 아르카디아의 성역의 아르카디아, 아이라의 눈의 키케라와 세토도 마찬가지로 카운터 어택 판정이 추가됐다. 낙원의 문과 달리 도전 어비스 던전에서 만나볼 수 있거나, 3티어 캐릭터 육성 시 자주 진행하게 되는 던전들이다.

※ 낙원의 문의 카운터 패턴은 제외되었습니다

▲ 가디언 및 어비스 던전 보스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추가됐다


▣ 크로마니움, 용암 크로마니움

크로마니움과 용암 크로마니움은 공통적으로 앞 찍기 공격에 카운터 판정이 추가됐다. 발을 모두 들어올린 이후 내려 찍기 전까지가 카운터 판정이라 시간은 상당히 짧은 편이다. 다만 상당히 자주 사용하는 패턴인데다가, 들어올리는 모션을 보고 카운터를 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해진다면 확정 카운터가 가능하다.




▣ 홍염의 요호, 흑야의 요호

홍염의 요호와 흑야의 요호는 분신 돌진에 카운터 판정이 추가됐다. 새로 추가된 가디언들이 대부분 돌진 직전에만 판정이 있는 반면, 홍염의 요호와 흑야의 요호는 돌진 도중에도 판정이 남아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분신에는 공격 판정이 없으므로 여유있게 카운터를 칠 수 있다.




▣ 헬가이아, 혹한의 헬가이아

공통적으로 돌진 패턴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추가됐다. 돌진이 시작되면 카운터 어택이 불가능해지므로 돌진 직전에 공격에 성공해야 한다. 상당히 자주 사용하는 동작이지만, 선행 동작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카운터 어택 공격 판정이 늦는 클래스는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카운터에 실패할 경우 돌진 및 올려치기까지 전부 맞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대각선에서 공격하는 것이 추천된다.




▣ 레바노스

레바노스 또한 돌진 패턴에 카운터가 추가됐다. 돌진이 시작되면 카운터 어택이 불가능해지지만, 선행 동작이 비교적 긴 편이기 때문에 어떤 클래스던 무난하게 카운터 어택에 성공할 수 있다. 다만 레바노스에 익숙하지 않다면 훌라우프 등의 패턴과 구분이 잘 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선행 동작을 확실히 체크해야 한다.




▣ 벨가누스

다른 가디언들과 달리 두 개의 패턴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추가됐다. 하나는 점프 돌진, 다른 하나는 정면 브레스다. 점프 돌진은 점프 직전 제자리 도움닫기를 하므로, 해당 패턴을 보고 카운터를 성공시킬 수 있다. 다만 정면 브레스는 카운터 어택 가능 판정이 상당히 짧은 편이므로 보고 반응하기 어렵다. 다만 캐릭터가 다운되면 브레스를 높은 확률로 사용한다는 것을 이용해 카운터를 유도할 수 있다.




▣ 마수의 골짜기

첫 보스인 타락한 바즐라는 정면 구르기 패턴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존재한다. 구르기 중에는 카운터가 불가능하지만 선행 동작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패턴만 알면 문제 없이 대응할 수 있다. 두 번째 보스인 추악한 스카크릴은 순간이동 공격에 카운터 공격이 가능하다. 다만 순간이동 위치도 미리 파악하기 어렵고 카운터 가능 타이밍도 매우 타이트하기 때문에 보고 반응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라진 것을 보고 깔아두는 식으로 카운터 어택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사령술사의 근원

첫 보스인 되살아난 가룸은 두 번 휘두르고 찍기 패턴에 카운터 어택 판정이 추가됐다. 별다른 선행 동작이 없고 찍기 타이밍에는 카운터가 불가능하지만, 두 번 휘두르는 패턴이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보고 반응할 수 있다. 두 번째 보스인 불사의 지그문트는 정면 부채꼴 공격에 카운터 판정이 추가됐다. 마찬가지로 패턴이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보고 반응할 수 있으나, 자주 사용하는 패턴이 아니라는 단점이 있다.





▣ 몽환궁전 힐데브리뉴

첫 보스인 몽환군단 퀸은 카운터 어택 패턴이 없으며, 두 번째 및 세 번째 보스인 아브렐슈드에 카운터 어택 패턴이 존재한다. 2관문은 정면에 직선으로 바닥을 생성하는 패턴이며, 3관문은 부채꼴 형태로 바닥을 생성하는 패턴이다. 카운터 어택이 빠른 캐릭터는 보고 반응할 수 있으나, 판정이 늦다면 보고 반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 탄식의 길

첫 보스인 나잔은 회전 돌진하며 좌우에 장판을 생성하는 패턴에 카운터 어택이 가능해졌다. 돌진 중에는 카운터가 불가능하지만, 선행 동작을 보고 반응할 수 있는 수준이다. 두 번째 보스인 키즈라의 경우 '이 아이의 일부가 되어라' 패턴 중 두 번째 내려치기 공격에 카운터가 가능하다. 카운터 가능 타이밍은 타이트하지만, 선행 동작이 확실하기 때문에 카운터 자체는 어렵지 않은 편이다.





▣ 추락한 긍지의 용광로

아마우스는 돌진 내려치기 공격에 카운터 판정이 추가됐다. 돌진 중 판정이 없기 때문에 다소 타이트한 편이다. 카이슈르는 3번 연속 베기에 카운터 판정이 생겼다. 마찬가지로 공격이 시작된 이후엔 카운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 동작을 보고 빠르게 캐치해야 한다.





▣ 아이라의 눈

키케라는 돌진 공격에 카운터가 가능해졌다. 선행 동작을 보고 카운터는 가능하지만, 마찬가지로 돌진 중 카운터가 되지 않아 타이트한 편이다. 세토는 전방 난타 패턴에 카운터 판정이 추가됐다. 마찬가지로 선행 동작을 보고 카운터가 가능하지만, 대미지가 높은 패턴이기 때문에 실패 시 위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