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블레이드&소울과 다르게 이번 블레이드 &소울2에는 착용하는 무기에 따라서 직업이 달라진다. 무기는 검, 도끼, 권갑, 기공패, 활, 법종 총 6종의 타입이 존재한다. 게다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무기도 있으며 서로 다른 ‘특화 무공’들과 함께 무기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 검 : 전투를 조율하는 전장의 사령관

공격과 방어 밸런스가 잘 잡혀 있는 근거리 딜러이자 탱커 역할을 한다. 특히 특화 무공 ‘막기’는 보조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어검징표’을 통해 공격 대상 지정을 하며 지정받은 사람을 공격할 시 피해량이 증가한다. 검은 PVP 상황에서 상대의 공격을 막고 튕겨내며 상대의 연계 공격을 끊을 수 있는 결정적인 카드로 사용될 수 있다.

적에게 접근하다가 특화 무공 '막기'를 사용해 어느정도 거리를 벌린 뒤에 '어검징표'를 사용해서 지정한 상대를 빠르게 해치우는 공격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빠른 공격에 탱커까지 준수한 능력치이지만 특화 무공 '막기'를 사용할땐 최대 2타 까지 방어가 가능하며 '막기'를 이용할때에는 순간적으로 움직이지 못하니 참고해야한다.

무기의 필살기에 해당하는 특화 무공 '막기'는 방어 기술에 속하지만, 한번 더 사용하면 회전베기로 이어지기 때문에 방어 후에 공격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진화에 따라 회전베기의 피해량이 늘어나거나 회전베기 중 피해량이 30% 감소하기 때문에 공방이 조화된 성격의 무기에 해당한다.

강력한 기술인 영웅 등급 구름베기와 전설 등급 하늘베기는 모두 공중으로 적을 띄우거나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검징표와 함께 활용하면 상대방의 기술이나 행동을 차단하는 역할 역시 가능한 다재다능한 무기라고 할 수 있다.






▲검 특화 무공 '막기'과 주요 스킬 '찔러베기', '어검징표'



■ 권갑 : 생사를 넘나드는 끈질긴 추적자

빠른 기동력과 함께 근거리 딜러 역할을 하는 무기 권갑은 ‘횡이동’이라는 특화 무공을 사용한다. ‘횡이동’으로 적을 후방에서 공격할 시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가장 짧은 사거리를 보유하고 있지만, ‘횡이동’을 이용해서 상대 진형을 파훼하고 빠른 기동력을 살려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횡이동’외에도 상대의 통제를 유발하는 무공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 PVP에선 액티브 무공 ‘붕권’을 사용해 검의 ‘막기’, 도끼의 ‘철벽’, 기공패의 ‘결빙공’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게다가 다양한 접근기로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상대와 거리를 좁히며 집요하게 추적하여 상대를 괴롭히자.

짜릿한 손맛과 함게 기동력을 극한으로 살린 전투를 하고 싶으면 권갑을 추천드린다. '횡이동'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상대를 혼란스럽게 만든 뒤에 가까이 접근해서 공격을 하는 것이 권갑의 큰 특징이지만 몬스터를 사냥할때 원거리 딜러들이 먼저 몬스터들을 다 해치워버리는 사태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특화 무공은 횡이동으로 적과의 거리를 벌리거나 보스 몬스터의 필살기를 쉽게 피할 수 있다. 영웅 등급의 붕권과 승천권, 전설 등급의 초월 권무까지 모두 띄우기 / 밀치기 / 기절 등 상태 이상을 유발하는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패시브 전설인 급소가격은 기본 공격이 적에게 명중할 경우 일정 확률로 기절시키는 능력이 있고, 특히 붕권은 막기 중인 대상의 방어를 일정 확률로 관통해 기절시키는 효과까지 있어, 재빠른 움직임과 조합하면 적의 치명적인 공격을 피하고 방어를 강제로 무너트리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권갑 특화 무공 '횡이동'와 주요 스킬 '절명각', '붕권'



■ 기공패 : 흐름을 봉쇄하는 광폭의 전술가

광역 원거리 딜러 겸 디버퍼로 불꽃과 얼음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특화 무공은 ‘결빙공’을 사용해 모든 방향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 또한 액티브 무공 ‘회진보’를 사용해 기절 상황에서 확률적으로 탈출할 수 있다.

‘기공패’는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순간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 또한, 빙결, 둔화 효과를 활용해 상대의 기동력을 봉쇄 후 디버프를 누적시켜 폭발적인 공격을 가하고, 여러 대상을 동시에 타격하는 등 다대다 전투에 무척이나 유리하다.

높은 순간 피해와 함께 광역 원거리 딜러 역할을 하지만 '결빙공'을 사용할때 본인 스스로도 순간적으로 몬스터에게 공격을 못한다. 게다가 마나소모도 심한 편이라 그렇기 적이 가까워 질땐 적을 둔화시키는 '얼음창'을 '결빙공'과 함께 잘 활용해야 한다.

특화 무공인 결빙공은 스스로를 얼음으로 감싸 피해를 방어하기 때문에 위험한 순간에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기공패의 가장 큰 특징은 광역 피해로 영웅 등급인 봉황시와 용렬 빙하, 전설 등급인 화광소천까지 파티의 안전한 후방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을 쏟아부을 수 있다.






▲기공패 특화 무공 '결빙공'과 주요 스킬 '얼음창', '화련장'



■ 활 : 적진을 꿰뚫는 최후방의 저격수

가장 긴 사거리를 보유한 원거리 딜러로 ‘후퇴 사격’이라는 특화 무공으로 접근하는 적들에게서 거리를 유지하며 ‘기절’, ‘경직’을 이용해서 카이팅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출혈 효과를 통해 대미지를 중첩할 수 있으며, 액티브 무공 ‘반마화살’을 통해 대상의 버프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가장 먼 거리에서 딜을 할 수 있는 활은 PVP 상황에서 선공을 먼저 빠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다수 대 다수 전투 상황에서 높은 고지에서 적들을 타격하는 등 지형을 활용한 전투도 구사할 수 있다.

활 같은 경우엔 원거리 공격에 익숙한 사람들에겐 추천하지만 도끼랑 칼에서 보이는 화려한 액션과 묵직한 공격을 기대하는 사람들에겐 추천하진 않는다. 이동하면서 공격하는건 '후퇴 사격'으로 밖에 할 수 없으니 적과의 거리를 잘 유지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특화 무공은 후퇴 사격으로 적과의 거리를 벌린 후 강력한 공격을 선사하는데, 뒤로 물러난다는 특징 때문에 공격은 물론 적의 필살기를 피하는 방어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전설 등급 기술인 살우를 통해 지속적인 출혈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영웅 등급인 반마화살은 적의 이로운 효과(버프)를 제거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강력하고 까다로운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확률이 높다.







▲활 특화 무공 '후퇴 사격'과 주요 스킬 '출혈 화살'. '추적 화살'



■ 도끼 : 물러서지 않는 난공불락의 선봉장

메인 탱커의 무기인 도끼는 특유의 단단함과 높은 회복력을 보유한다. ‘철벽’이라는 특화무공은 강력한 방어형 무공으로, 어떠한 공격도 막아낼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하며 방어 자세를 취하면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도발과 대상을 끌어오는 액티브 무공을 사용해 파티 전투의 중심이 되어 돌격대장을 맡는다.

초반엔 접근 기술이 하나밖에 없고 공속이 다른 무기들에 비해 부족해서 답답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높은 방어력과 함께 회복력을 자랑하며 '철벽'을 사용하면서 공격 할 수 있다. 도끼는 안정적인 성능때문에 초보자들에게도 강력히 추천할 수 있는 무기지만 파티의 선봉장이기 때문에 이해력이 필요한 직업이기도 하다.

특화 무공은 철벽으로 전방의 공격을 방어하는 상태가 된다. 상위 패시브 기술들인 금강, 강철, 불굴, 체질 등 대부분의 패시브가 방어나 피해 감소에 특화되어 있는 든든한 직업. 전설 등급 기술은 방벽으로 상대방의 이동을 막아주며 불사와 분노 등의 기술은 공격 중 일정 확률로 발동하면 사용하는 조건 방식의 기술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도끼 특화 무공 '철벽'과 주요 스킬 '격돌'. '광풍'



■ 법종 : 전장의 승패를 뒤집는 생명의 수호자

블레이드&소울 IP 최초로 공개되는 무기 타입으로, 아군 버프와 함께 회복에 특화된 원거리 서포터형 무기이다. ‘연쇄치유’라는 특화 무공으로 아군을 함께 치료하며 자신과 파티원을 회복시키며 파티에선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다양한 회복 무공 및 상대의 대미지를 반감시켜주는 액티브 무공 ‘수호’를 통해 아군 전체의 전투 지속력을 높여 준다. 게다가 높은 대미지를 가하는 무공과 대상의 기력을 무력화시키는 액티브 무공 ’청화’를 사용하면 전투 상황에서 상대를 압도할 수 있다.

법종은 파티 또는 문파에서는 유용하지만 혼자서 몬스터를 잡거나 미션을 수행할 때에는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다. 다만 치유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현재 장비와 레벨보다 약간 낮은 등급의 사냥터를 찾는 것이 좋다. 게다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법종 역시 마나소모도 심한 편의 무기들 중 하나이다.

특화 무공은 연쇄 치유로 파티원을 최대 2명까지 치유해 준다. 전설 등급 기술인 광명청음은 파티 전체를 회복해 주고 5초간 피해를 보호하는 방어 기술이다. 영웅 등급 공격 기술인 심판은 진화하면 치유력에 비례하여 추가 피해가 늘어나기 때문에 부족한 공격력을 어느 정도 보완해 줄 수 있다. 공격보다는 파티의 지원에 특화되어 있는 무기.






▲법종 특화 무공 '연쇄 치유'와 주요 스킬 '연섬뢰',. '생령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