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앤소울2에서는 몬스터들을 사냥하거나 각 카테고리의 임무들을 수행하면서 혹은 상점을 통해 다양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아이템들이 성능이 좋다면 바로 장착하면 되지만 그렇게 좋은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는 없다. 당장 착용할 필요가 없는 장비들은 어떻게 써야할까?

블소2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장비나 일부 기공서들은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없는 경우 팔거나 분해하는 것이 아니라 도감에 등록하여 캐릭터의 능력을 올리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아주 저레벨의 장비라고 해도 도감에 등록해 콜렉션을 완성하면 명중, 관통력, 공격력 등의 소중한 능력치들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레벨에 비해 사냥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도감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확인해 보자.


■ 캐릭터 능력치 확인

우선 장비 도감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확인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내 캐릭터의 능력치이다. 내 캐릭터의 능력치는 오른쪽 위에 있는 HP바를 클릭하거나 오른쪽 아래에 있는 레벨을 클릭하면 된다. 그 중 우리가 볼 것은 ☆표시를 누르면 된다.

▲ 둘 중 하나만 클릭해도 확인 할 수 있다

▲ ☆ 표시를 누르면 좀 더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여기에는 다양한 능력치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상세 버튼을 누르면 더 많은 능력치가 나타난다. 이 중 자신의 무기 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보고 싶은 능력치들을 즐겨찾기 한 뒤에 손쉽게 보는 방법이 있다. 능력치를 누르면 어떠한 부분에서 해당 수치가 나오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컬렉션'이 바로 장비 도감에서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들이다.

▲ 상세 버튼을 누르니 즐겨찾기 안한 것들도 수두룩 나온다

▲ 그 중 우리가 봐야 할 것은 바로 컬렉션



■ 아이템 확인하기

내가 획득한 아이템들이 과연 장비 도감에 등록할 수 있는 아이템들인지 확인하는 절차도 필요하다. 해당 아이템을 꾹 누르면 창이 하나 뜨는데 거기서 바로 도감 아이콘을 누르면 등록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도감에 등록한 아이템은 다시 회수할 수 없으며 장비 도감에 있는 효과들은 리스트에 있는 모든 아이템을 등록해야 얻을 수 있다.

▲ 버튼을 누르면

▲ 해당 아이템의 장비 도감 효과들을 볼 수 있다


■ 장비 도감 등록하기

장비 도감에는 다양한 효과들이 있는데 모든 효과를 달성하려고 할 필요는 없다. 이 중 자신의 무기와 스타일에 맞는 효과들만 획득하면 된다. 예를 들어 활을 플레이하는 나 같은 경우 근거리보단 원거리 공격에 치중할 것이며, 활과 관련된 다양한 효과들을 즐겨 찾기 해서 효과를 얻을 셈이다. 획득하지 못한 아이템들은 거래를 통해서 구할 수 있으며, 거래는 신석으로 거래만 가능하며 거래가 가능한 물품들은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활을 쏘는 캐릭터를 플레이하니 활 관련 효과를 즐겨 찾기 해놓기

▲ 거래가 가능한 아이템들은 버튼을 누를 수 있다

▲ 아이템들은 오직 신석으로만 구매가 가능하다

장비 등록을 하려면 수많은 사냥과 퀘스트들을 통해서 아이템들을 획득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은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그러면 '장인의 증표', '비사전' 또는 재화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을 획득하면 된다. 예를 들어 장비 도감 효과 중 하나인 '연습용 장비를 모으면'은 상점의 초급 무기 판매하는 NPC한테 가서 재화로 모두 구매한 뒤에 손쉽게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장인의 증표', '비사전'은 마을 NPC 증표교환상에게서 무기와 방어구를 구매할 수 있다.
▲ 마을에 가면 보이는 교환상들

▲ 내가 원하는 효과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살 수 있다

▲ 구매가 가능한 연습용 무기들

▲ 이렇게 쉽게 효과를 달성 할 수 있다

장비 도감은 퀘스트와 사냥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내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장치이니 많은 장비를 획득한 뒤에 등록해서 내 캐릭터를 한 층 더 성장시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