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온에는 각종 활동과 관련된 '업적'이 존재한다. 특정 업적은 달성 시 칭호를 제공하고, 업적 점수가 쌓이면 소소한 보너스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다양한 업적 중 일부는 운이 따르지 않으면 사실상 달성 불가능에 가까운 것도 있지만, 게임 내 업적 대부분은 유저의 노력에 따라 의외로 쉽게 달성 가능하다. 그렇다면, 실제로 노릴 만한 업적은 어떤 것이 있을까?

▲ 다양한 칭호와 추가 효과를 제공하는 업적



■ 일반 업적 - 사냥 경험치 증가

- 회복 물약 사용

말 그대로 회복 물약을 사용하는 업적. 가장 낮은 단계 지속 회복 물약의 가격이 30골드이므로, 단순 계산으로 최종 단계까지 필요한 회복 물약 19,200회 사용하기 달성에 필요한 골드가 57만 6천으로 저렴하다. 중간중간 업적 보상으로 지속 회복 물약을 제공하므로, 실제 구매해야 하는 물약 수는 18,280개다.

단, 지속 회복 물약은 재사용 시간이 25초다. 이를 시간으로 환산하면 무려 126시간 56분 40초. 업적을 단기간에 달성하려면 평소 꾸준히 물약을 마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말 그대로 물약을 물처럼 마셔야 달성 가능한 업적


- 아이템 분해

퀘스트 보상이나 사냥으로 얻는 다양한 아이템을 분해하다 보면 자연스레 클리어하는 업적. 업적 보상인 무기/방어구 강화석은 사냥 중 의외로 흔하게 드롭하니 칭호 획득을 목적으로 하자.

▲ 게임 플레이 중 자연스레 달성하게 될 분해 업적


- 마을 사람들과 대화

마을 내 '대화' 기능이 있는 NPC와 관련된 업적. 대화 버튼을 누르고, 끝까지 대화를 진행해야 횟수가 오른다. 간단히 말해 F키를 열심히 누르다 보면 어느새 업적을 달성할 수 있는 셈이다. 단, 중간에 ESC 키를 눌러 대화 창을 닫으면 대화 횟수가 오르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 F키가 닳도록 누르다 보면 달성할 수 있는 대화 업적


- 일정 시간 수영하기

하스 대륙 곳곳에 있는 깊은 물에서 자동으로 나오는 수영 모션을 일정 시간 유지해야 하는 업적. 업적 달성 조건은 'n초 동안 수영하기'지만, 실제 확인해본 결과 벽에 대고 수영을 반복해도 업적 시간이 오르지 않았다. 시간 외에도 '이동 거리'가 필요한 업적이므로, 달성을 노린다면 의외로 손이 많이 가는 업적이다.

수영 업적을 전부 달성하는 데 필요한 최소 시간은 19,200초. 즉 5시간 40분을 벽에 부딪히는 일 없이 헤엄쳐야 한다. 마우스를 돌리는 대신 방향키를 적절히 활용하면 업적 달성 시 피로도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수영할 정도로 깊은 물을 찾는 것부터 난감하다
막힌 벽에 대고 수영하면 업적이 진행지 않으니 주의


- 상점 아이템 구매하기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는 업적 중 하나. 한 번에 여러 아이템을 구매하면 그만큼 업적 횟수가 오르므로, 싼 아이템을 대량 구매하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업적 최종 단계 달성에 필요한 구매 횟수는 1만 번으로, 위에 설명했던 '회복 물약 사용' 업적을 노린다면 자연스레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이다.

▲ 여러 아이템을 한 번에 구매하면 그만큼 업적 횟수가 오른다


- 사물 동작하기

각종 퀘스트나 던전에서 등장하는 사물과 상호작용해야 하는 업적.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자연스레 달성할 수 있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어느 날 달성하는 업적 중 하나다.


- 일반/파티 던전 클리어

각 던전의 마지막 보스를 처치하는 업적. 최종 단계는 보스를 213회 처치해야 달성할 수 있다. 이때, 보상 횟수를 전부 사용한 뒤에도 보스를 처치하기만 하면 업적 횟수에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던전 클리어는 일일 보상 횟수인 4회만 클리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업적에 욕심이 있다면 따로 시간을 내 추가로 던전에 입장하면 된다.

문제는 던전 누적 클리어 횟수와 최근 추가된 레이드 보스 처치 업적. 던전 탭의 모든 보스 처치 업적을 달성하더라도 던전 누적 클리어 업적 최종 단계인 8,870회에는 한참 못 미치고, 레이드 던전은 난이도가 높아 클리어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다른 것은 몰라도 두 업적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 보상 횟수가 없어도 보스 처치 업적은 달성 가능, 그러나 효율이 낮다



■ 생활 업적 - 최대 활동력 증가

- 각종 채집 숙련도 달성

하스 대륙 곳곳에서 약초 채집, 벌목, 채광, 하늘 수정 채집, 낚시 활동을 하고, 숙련도를 쌓다 보면 자연스레 달성 가능한 업적. 2단계 승급에 필요한 숙련도는 100이므로, 단순하게 생각해 각종 1단계 채집물을 100번 획득하고 승급을 진행하면 된다. 그러나 채집 활동을 하려면 활동력이 필요하므로, 단시간에 몰아서 숙련도를 쌓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와 연동되는 각종 채집 횟수 업적은 달성하기 매우 어렵다. 약초 채집, 벌목, 채광, 하늘 수정 채집은 누적 14,110회, 활동력이 들지 않는 낚시는 무려 52,785회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 특히, 하늘 지역에서만 등장하는 하늘 수정은 채집 오브젝트를 찾는 것부터 번거롭다.

▲ 숙련도 2단계 자체는 올리기 쉬운 편, 공중에서 찾아야 하는 하늘 수정은 예외다


- 무기/방어구/연금 제작 완료하기

주택에서 제작대 3종을 활용해 아이템을 제작하면 달성 가능한 업적. 최종 단계 달성에 필요한 제작 누적 횟수는 8,266회다. 제작용 재료 하나를 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8초이므로, 제작대별 업적 최종 단계에 필요한 시간은 18시간 22분 8초다.

제작은 다른 콘텐츠와 달리, 재료와 남은 인벤토리만 충분하다면 자동 수행하므로 유저가 느끼는 피로감이 적다. 제작으로 높은 등급 장비 획득을 노리는 유저라면, 대성공 확률 증가를 위해 미리 업적을 달성하는 것이 좋다.

▲ 재료만 많다면 자동 수행되는 제작 업적, 숙련도 상승은 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