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에서 0.10.8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 이번 패치에서는 소련 항공모함 사전 운용 이벤트가 시작되며, 기존의 사전 운용 중인 네덜란드 순양함은 정식 연구 트리로 편성된다.

또한, 9월 17일(금)부터는 6주년 기념 이벤트가 열리는데, 해당 이벤트 기간 동안 전투에서 승리하거나 기본 경험치 300을 획득하면 고급 화물, 신규 임시 자원인 축제 토큰 그리고 선물 보급 화물 등이 지급된다.

축제 토큰은 무기고 내의 특별 항목에서 "월드 오브 워쉽 6주년" 컬렉션 보급 화물, VII Lyon, VII Yorck, VII Shchors, VII Gadjah Mada, VII Akatsuki, VII Zara용 월드 오브 워쉽 6주년 영구 위장, 선물 보급 화물, 장거리 항해 보급 화물, 월드 오브 워쉽 기념일 일반 위장을 구매할 수 있다.

6주년 이벤트와 별도로 9월 9일(목)부터 10월 7일(목) 약 한달 동안 지난 야수 전투와 마찬가지로 유저들이 각자 소속을 정해 보상을 획득하는 '함재기 연구소 경쟁'를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신규 특별 모드인 '호송대'와 신규 프리미엄 함선, 트랜스포머 콜라보 상품, 군함 밸런스 조정 등이 이번 패치에 포함되었다.






■ 네덜란드 순양함 연구 트리 정식 업데이트

지난 패치의 주인공인 네덜란드 순양함이 마침내 10티어까지 추가되었다. 9티어 Johan de Witt과 10티어 Gouden Leeuw는 이전 티어와 달리 구경은 물론 장갑 구조가 일신한다.

특히 연구로만 획득할 수 있는 10티어 하우덴 레이우는 283mm 주포를 사용하여, 타국의 대형 순양함에 밀리지 않는 강력한 한 방을 자랑한다. 주포수는 3X3 형태로 포문수는 적으나, 재장전 시간은 16초로 양호한 편이다.

공습 무장의 사정 거리도 13km도 증가하여, 섬을 낀 교전에 더욱 특화되었다 볼 수 있다. 다만 화재나 침수 등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도 대형 순양함 판정을 받는다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 특별한 기믹으로는 군함 수리반 소모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로 매우 짧다는 것으로 대형 순양함치고 장갑이 부족하지만 이를 빠른 소모품 사용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






■ 바코드 뇌격의 재림? 소련 항모 사전운용

다음으로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로 등장할 소련 항모 트리인데, 역사적으로 건조된 함선은 없는 일종의 설계안을 기반으로 제작된 창작함들이다.

소련 항모를 얻기 위해서는 신규 임시 자원인 소련 토큰이 필요한데, 업데이트 후 시작되는 함재기 연구소 경쟁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무료 일일 보상 패키지, 금화로 구입하는 무작위 패키지, 무기고의 커뮤니티 토큰 탭 등에서 획득할 수 있다.


▶ "소련 항공모함" 및 "함재기 연구소 경쟁" 이벤트 상세 공지




주요 특징으로는 편대 당 함재기 수가 적으나 모든 함재기가 모두 일제사를 하는 형태로 정찰에는 어울리지 않으나, 그만큼 화력 집중력은 뛰어나다. 특히 뇌격기의 경우 과거 항모 개편전의 일명 '바코드 뇌격'이 연상될만큼 촘촘히 깔리기에 대형함은 물론 항모 유저의 실력에 따라 구축함도 충분히 견제가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함재기의 내구도가 약하며, 항속이 느린편으로 진입각을 잘못 잡으면 공격 한 번에 모든 편대가 갈려나가는 우울한 상황을 겪을 수 있다. 한 방 공격의 화력이 강한만큼 페널티로 함재기의 체력을 낮게 책정했다고 볼 수 있다.

또다른 특징으로 독일의 임멜만처럼 수면에 여러번 튕겨 공격을 적중시키는 저공 폭격기를 사용하며 전 티어에 걸쳐 수리반 소모품이 아예 없다는 것도 주목할만하다.

전반적으로 과거 RTS 방식의 항모를 몰아본 유저라면 익숙한 함재기 운영이 돋보이며, 상대가 별다른 회피 기동을 하지 않는다면 압도적인 딜링을 꽂아넣을 수 있기에 새로운 메타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전 운용에서는 4티어부터 8티어까지 총 3대의 소련 항공모함을 체험할 수 있으며, 이후 0.10.10 버전에 10티어가 정식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 지켜야 한다 VS 뚫어야 한다! 특별 모드 '호송대' 추가

호송대는 무작위 전투나 랭크 매치와는 별도로 진행되는 이벤트 매치로서 참여한 유저들에게는 커뮤니티 토큰이 지급되어 무기고에서 각종 보상과 교환할 수 있다.

호송대 매치는 공격팀과 방어팀이 나눠져 있으며, 공격팀에 배치될 경우 상대팀이 호송하는 함선을 노려 격침시켜야 하며, 반대로 방어팀은 공격팀이 호송함을 격침시키지 못하도록 저지해야 승리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공격 팀 또는 방어 팀에 무작위로 배치되며, 혼자 참여하거나 전대로 참여할 수 있다.

전투 형식은 7대 7 전투이며 8단계 군함으로 참여할 수 있다. 팀당 항공모함은 최대 1척, 전함은 최대 3척까지 포함되며, 플레이 예상 타임은 10분~12분이다.








■ 소련 8티어 프리미엄 항모 치칼로프와 트랜스포머 콜라보 상품 추가

무기고 신규 상품으로는 사전 운용할 수 있는 정규 트리와 별개로 8티어 프리미엄 항모인 치칼로프가 등장했다. 기본적인 특징은 정규 트리와 흡사하나, 공격기가 없는 대신 급폭기와 물수제비 폭격기 등 폭격기를 동시에 2종류 운용할 수 있다.





habro와의 제휴를 통해 트랜스포머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된다. 이번 콜라보에서는 10티어 함선인 레퓌블레크, 마이너토어, 만프레트 폰 리히트호펜 , 베네치아용 전용 위장과 사운드웨이브, 핫로드, 그림록, 스타스크림의 고유 음성 보유 함장이 추가된다.

무기고와 별도로 해당 콜라보를 기념하여 8개 하위 컬렉션 및 32개 아이템으로 구성된 "유니크론과 변신로보트 35주년" 컬렉션을 모을 수 있고, "트랜스포머: 기념일" 보급 화물 및 프리미엄 보급 화물을 획득할 수 있다.








■ 루즈벨트 하향, 네브스키는 상향? 군함 성능 조정

밸런스 패치에서는 현재 랭크 전투에서 운용중인 잠수함들의 전반적인 성능 조정에 이어 미국 10티어 프리미엄 항모 프랭클린 루즈벨트의 하향, 그리고 소련 10티어 경순양함 알렉산드로 네브스키의 군함 수리반 성능 상승, 일부 독일 항모 폭격기의 명중률 상향이 이어졌다.

잠수함들의 전반적인 성능이 소폭 상향되었고, 이를 견제할 구축함들의 폭뢰수도 증가했다.

루즈벨트의 경우 뇌격기의 어뢰 발사각과 작동 거리가 증가하여 뇌격 난이도가 올라갔고, 폭격기의 공격력과 화재율이 줄어들었다.

네브스키는 군함 수리반 소모품의 집중 방호 구역에 입은 피해량의 10%가 아닌 33%를 복구하도록 변경되어 생존률이 올랐으며, 독일 항모 중 10티어 리히트호펜과 8티어 파르제팔과 그라프 체펠린의 폭격기가 사용하는 폭탄이 타원형에 적중할 확률이 증가했다.

군함 성능 조정 및 무기고 신규 상품 추가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업데이트 안내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