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는 8인이 필요한 군단장 레이드다. 총 6개 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 관문마다 보상을 받고 관문을 저장할 수 있다. 관문별 권장 아이템 레벨은 1,490/1,500/1,520이다. 보상은 관문별로 골드와 '몽환의 뿔'을 얻을 수 있으며 이것으로 1,390 아이템 레벨의 새로운 유물 장비를 제작, 계승할 수 있다.

아브렐슈드는 최다 관문을 자랑하는 레이드로 관문별로 다양한 개성을 지닌 보스들이 등장한다. 5, 6관문은 최종 관문으로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가 직접 모험가를 상대한다. 강력한 일반 패턴과 까다로운 특수 기믹 등 지금까지 관문의 모든 것을 시험하는 장소다. 공격대 전체가 기믹에 익숙해져야 클리어가 가능하며, 많은 연습이 필요한 관문이다.

■ 페이즈별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첫 번째 관문 : 게헤나 헬카서스
# 두 번째 관문 : 프로켈&프로켈의 사념체
# 세 번째 관문 : 아슈타로테
# 네 번째 관문 : 태초의 악몽
# 다섯 번째 관문 :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 여섯 번째 관문 :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 대량의 장신구와 팔찌 획득 가능! 아브렐슈드 5, 6관문 보상

5, 6관문의 골드 보상은 1,500골드로 3~4관문과 동일하다. 모든 관문 돌파 시 총 7,500골드를 챙길 수 있다. 골드를 제외한 기본 보상은 몽환의 뿔 8개, 유물 등급 장신구 8개, 어빌리티 스톤 8개, 팔찌 7개 등을 1~4관문보다 더 많은 수량으로 얻을 수 있다. 더 보기 시에는 장신구8개, 어빌리티 스톤8개, 팔찌 7개를 한 번 더 얻을 수 있으며 몽환의 뿔 8개를 준다.

전리품 경매에서는 '몽환의 뿔 상자(5개)'가 확정 등장하며 혼돈의 돌, 재봉술 등을 경매로 얻을 수 있다. 운이 좋다면 에스더 무기 제작에 필요한 '에스더의 기운'도 획득할 수 있다. 한편, 아브렐슈드 6관문을 최종 클리어하면 초회 클리어 기준으로 에스더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퀘스트 아이템과 모험의 서 등록을 통해 베른 남부 모험의 서 100%를 달성할 수 있다.


▲ 팔찌와 유물 장신구를 더 주고 몽환의 뿔은 8개가 나온다

▲ 모험의 서를 위해서는 6관문 클리어가 필수

▲ 대량의 팔찌를 얻을 수 있는 더보기 보상

▲ 초반 점프 구간의 정답은 오앞앞왼(3,12,12,9) 왼쪽도 가능



■ 낙인과 블랙홀, 빛줄기 3개의 특수 패턴으로 구성된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아브렐슈드 5번째 관문 보스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는 악마 타입의 군단장 몬스터로 아브렐슈드 본체가 직접 모험가들을 상대한다. 속성 약점은 없으며, 체력은 100억으로 높다.

5관문의 핵심은 세 가지 특수 패턴이다. ① 몽환의 각인과 낙인(운석), ②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구체 무력, 아공간 이동, 안전지대 찾기)", ③ 몽환의 각인과 낙인2(운석)로 해당 패턴만 넘기면 보스전 자체는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다만 모든 패턴이 제법 긴 시간 동안 진행되고 실수 한 번으로 공격대가 전멸하기 때문에 딜링보다는 기믹 수행에 중점을 두고 공략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미리 정해둬야 할 임무는 크게 두 가지다. ①, ③ 패턴에서 캐릭터별로 획득할 몽환 각인 배분, ①, ③ 운석 위치 지정과 ② 패턴에서 오른쪽, 왼쪽 파티와 카운터 처리용 별동대 2명, 1인 강화 버프를 획득할 캐릭터 한 명을 정하면 된다. 에스더 스킬은 각 특수 패턴 직후 '아제나'를 쓰거나 ② 패턴 도중 이난나 사용이 대중적이다.

① 몽환의 낙인과 각인(운석) : 180줄 시작 140줄 종료

보스의 남은 체력 180줄부터 '몽환의 낙인과 각인' 패턴이 시작된다. 이 패턴은 보스의 남은 체력 180줄에서 140줄까지 지속하며 최종적으로 140줄 시점에 모든 캐릭터가 지정된 각인을 획득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180줄부터 전장에 흰색, 검은색 구체가 생성되기 시작하며 구체는 분열 후 다양한 모양으로 변하며 전장을 떠다닌다. 흰색 구체는 캐릭터를 향해 날아오며, 검은 구체는 무작위 방향으로 이동한다. 구체의 모양은 다양한 도형으로 계속 변한다.

구체(몽환 낙인)를 획득하면 도형의 색에 따라 몽환 낙인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얻은 버프는 중첩되며 반대되는 색상의 버프 획득 시 1중첩씩 감소한다. 검은 도형 획득 후 흰색 도형을 먹으면 버프가 상쇄되어 0이 되는 식이다. 이를 이용해 짝수 버프 중첩마다 활성화할 수 있는 8종류의 도형을 얻는 것이 목표다. 각 공격대원별로 1개씩 도형을 정해두면 된다.

만약 흰색 별 담당이라면 흰색 구체만을 8개 획득하면 된다. 실수로 9개를 획득하면 검은 구체를 먹어 버프를 1중첩 내릴 수 있으며, 반대로 7중첩이라면 흰색 구체를 한 개 더 먹는 것으로 8중첩을 만들 수 있다. 보스의 남은 체력 140줄이 된 순간 담당 도형이 없다면 확정 전멸이기 때문에 버프 관리를 신경 써야 한다. 보스는 캐릭터를 넘어뜨리거나 밀치고, 가두는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스의 패턴을 피하며 도형을 획득해야 한다.


▲ 1파티 흰, 2파티 검, 번호X2로 정하면 편하다

▲ 전장에 있는 도형(모양은 계속 변함)을 획득하면 된다

▲ 디버프 중첩과 도형의 모습


도형은 보스의 남은 체력 5줄마다 등장한다. 180, 175, 170, 165, 160, 155, 150, 145, 8회에 걸쳐 등장하며 145 타이밍이 지나면 도형이 더 나오지 않기 때문에 145~147줄에서는 잠시 공격을 멈추고 도형 관리를 생각해야 한다. 8중첩 도형인 별이나 6중첩 도형 육각형의 경우 보스의 남은 체력 155줄부터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실수로 도형 버프가 깨지는 변수를 생각하면 미리미리 관리해두는 것이 안전하다.

모든 파티원이 도형을 획득했고 마지막 도형(145줄)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했다면 공격을 개시해 보스의 체력을 140줄까지 깎으면 된다. 140줄부터는 운석 패턴이 시작된다. 2개씩 획득한 도형 중 같은 모양 검/흰 도형이 모이면 몽환의 각인을 만들 수 있고, 총 4개의 몽환 각인을 전장에 설치할 수 있다.

첫 패턴 기준으로는 몽환 각인을 전장에 십자 모양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12/3/6/9 4개 방향 도형 모서리 중 중앙에 가까운 부분이다. 보스의 즉사급 레이저 공격이 가로, 세로 방향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보스의 공격에 몽환 각인이 피격 시 전멸한다). 도형 설치가 완료되면 전장 중앙으로 이동, 무작위 공격대원 1명에게 무작위 도형 운석이 표시된다. 이 운석이 떨어지기 전에 도형 각인으로 이동해 운석을 적중시키면 공격대 전멸을 피할 수 있다.

총 4개의 도형에 맞는 운석을 각인에 적중시키면 성공이다. 보스는 운석이 생성될 때마다 가로, 세로, 가로, 세로 4번에 걸쳐 즉사급 레이저 공격을 해오며 공격대원에게 원형 개인 장판과 무작위 폭격이 따라온다. 공격 회피에 집중하며 운석 4개를 처리하면 된다. 신속 로브 등의 배틀 아이템이 유용하며 첫 운석이 떨어진 후 가운데에 모이는 식으로 동선을 절약하면 더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세 번째 운석부터는 남은 운석 1개 위치 근처에서 무빙하면 된다.


▲ 완성된 도형 두 명이 모여 낙인을 설치할 수 있다

▲ 첫 운석은 12/3/6/9에 십자(패턴 후 X자)로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 보스의 공격을 피하며 운석을 4회 낙하시키면 성공

▲ 즉사 레이저, 개인 장판 등 수많은 장판 공격에 주의


②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구체 무력, 아공간 이동, 안전 지대 찾기)" 남은 체력 110~108줄

보스의 남은 체력 110~108줄이 되면 총 세 번에 걸친 특수 패턴이 시작된다. 시작은 구체 무력화다. "삿된 감정은 모조리 양분이 되리라"는 아브렐슈드의 대사와 함께 전장에 거대한 구체 2개가 떨어진다. 이 구체가 떨어질 때 전장에 있는 마법진이 번쩍이는 순서에 따라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마법진 순서에 따라 구체 2종을 무력화하고, 최종적으로 아브렐슈드 본체를 무력화하면 된다. 순서에 따라 첫 구체 무력화 - 두 번째 구체 무력화 - 아브렐슈드 본체 무력화가 순서대로 이뤄져야 하며, 한 쪽이 빠르거나 늦으면 안 된다. 구체 무력화 성공 시에는 아브렐슈드 머리 위에 반달이 한 개씩 채워지며, 시간 내로 무력화하지 못하면 달이 사라지며 전멸한다.

두 구체를 모두 무력화 성공해 아브렐슈드 머리 위에 만월을 만들면 본체 무력화를 시작하면 된다(만월이 없는 상태로 무력 시도 시 전멸). 무력화 제한 시간은 3초로 아브렐슈드 체력바 밑에 있는 버프창을 보고 알 수 있다. 3초 내로 무력화를 하지 못해도 전멸한다. 즉, 양쪽 구체 무력화 순서에 신경 쓰며 무력화를 성공시키고, 본체 무력화를 3초 내로 성공시키면 첫 고비를 넘길 수 있다.

이 패턴 도중에는 12시와 6시에 아브렐슈드의 환영 2체가 등장해 광역 공격을 시전한다. 환영의 손이 반짝인 순간 카운터 어택을 통해 해당 공격을 취소할 수 있다. 실패 시 공격대 전체가 큰 피해를 입으며 잠시 침묵 상태에 빠진다. 미리 두 명의 별동대를 조직해 카운터를 성공시키거나 무력화가 끝난 즉시 배틀 아이템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해 해당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 바닥 마법진이 빛나는 순서에 따라 무력화를 진행

▲ 구체 무력화 직후 콜을 해주면 반대편 파티가 무력화를 진행

▲ 별동대 2인은 6시, 12시에 각각 등장하는 아브렐슈드의 환영을 카운터한다

▲ 구체 무력화가 1개 성공 시마다 아브렐슈드 머리 위에 반달, 만월이 생성된다

▲ 만월 생성 후 3초내로 아브렐슈드를 무력화하면 성공이다


무력화 성공 후에는 양쪽 구체에 아공간으로 이동하는 포탈이 생성된다. 우측 구체에 3~4명(외부 1명은 보스 드리블을 진행), 좌측 구체에 4명이 진입해 구체 안에 있는 '태초의 악몽'을 쓰러뜨리면 된다. 태초의 악몽은 아브렐슈드 4관문에 등장하는 보스이며 왼쪽은 '심상 태초의 악몽(파란색 단색)', 오른쪽은 '아공간 태초의 악몽(녹색 육면체)'이다.

아공간 이동 단계의 최종 목적은 '분배 강화', '1인 강화' 버프 중첩을 최대로 쌓고 외부로 나오는 것이다. 해당 버프가 있어야 아브렐슈드의 즉사급 광역 공격을 피할 수 있는 강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각각의 태초의 악몽 보스는 체력이 감소할 때마다 '1인 강화', '분배 강화' 에테르를 드롭한다. 오른쪽 방에서 등장하는 1인 강화는 1인이 12개를 획득하면 된다. 분배 강화는 4인이 3개씩을 획득하면 된다.

에테르는 정해진 인원이 획득하며 다른 사람이 더 먹거나 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인 강화 에테르는 약 15개가 등장하기 때문에 4개 이상을 다른 파티원이 획득할 경우 한 명이 12개를 만들 수 없다. 또, 1인 강화 에테르는 획득 시 캐릭터에 출혈 상태 이상을 걸어온다. 정화룬이나 정화 스킬, 보호막 스킬이 있다면 조금 더 쉽게 체력을 관리 할 수 있다. 물론, 전장에 회복 에테르가 함께 등장하기 때문에 포션이 여유롭다면 특별한 정화 스킬 없이도 에테르를 먹을 수 있다.

분배 강화는 조금 더 여유가 있지만, 버프의 지속 시간이 1분이기 때문에 빠르게 3중첩을 만들 경우 지속 시간이 다해 버프가 해제될 수 있다. 모든 파티원이 2개씩을 미리 획득하고 3중첩을 올리는 식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한쪽 보스만 너무 빠르게 처치하고 외부로 나와도 외부에서 버프 지속 시간이 종료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체력을 맞춰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보스들은 남은 체력 10줄에서 무력화 패턴이 시작되며, 무력화 성공 시 대량의 에테르가 등장한다. 무력화 실패 시에는 버프 최대치를 채울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전멸하게 된다. 또, 보스의 체력이 0줄이 된 경우에도 잠시 후 전장 전체에 즉사급 광역 공격을 해온다. 보스를 처치한 것이 확인된다면 즉시 포탈을 통해 외부로 나가야 한다. 기상기가 없는 상태로 다운되는 것에 주의하자.


▲ 분배강화, 1인강화 버프를 쌓고 나오는 것이 목표

▲ 버프를 획득 시마다 머리 위에 빛줄기가 증가해 최대가 되면 완료


분배 강화, 1인 강화를 모두 쌓고 외부로 나오면 이어지는 아브렐슈드의 강력한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버프가 생성된다. 이 상태에서 중앙 아브렐슈드의 무력화를 진행하면 된다. 아브렐슈드는 최초 보호막을 두르고 등장하는데, 공격(대미지로 파괴할 수 있는 보호막)을 통해 보호막을 해제하면 무력화가 가능해진다.

이후 아브렐슈드가 있는 중앙을 기준으로 5번, 5개 방향으로 빛줄기가 생성되며 해당 빛줄기를 밟으면 아브렐슈드의 광역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빛줄기를 밟고 보스를 무력화하면 된다. 제대로 빛줄기를 밟지 않으면 제법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에스더 스킬 이난나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무력화가 끝나면 전장에 원형 생존 구역 4개가 생성된다. 3개는 가짜이며 1개만 진짜다. 보스가 발사한 빛줄기 5개를 기억해 뒀다가 같은 방향의 안전지대로 이동하면 된다. 채팅 등으로 빛줄기의 방향을 기록해두면 편하다. 모든 파티원이 '분배 강화, 1인 강화' 버프를 가진 상태로 안전지대로 이동하면 공중에 뜨면서 아브렐슈드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최초 보스의 보호막을 공격으로 파괴하고

▲ 빛줄기를 밟고 무력화를 진행

▲ 빛줄기를 기억 한 후 전장 4개의 생존 구역 중 진짜 1개를 찾으면 성공!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패턴 간단 정리

바닥 마법진 순서를 보고 1파티, 2파티가 순서대로 무력화를 진행
전장 6시와 12시에 등장하는 카운터 환영을 두 명의 별동대가 카운터
양쪽 무력 성공 후 중앙 보스를 3초 이내에 무력화 성공
1파티 2파티가 양쪽 구체에 나눠 진입 1파티 1명이 1인강화, 2파티 4명이 분배 강화 버프 획득
구체 처리 후 외부로 탈출 아브렐슈드 본체 무력화 진행
무력화 성공 후 본체 빛줄기 모양 안전지대로 대피해 생존


③ 몽환의 낙인과 각인(운석) : 90줄 시작 50줄 종료

앞선 운석 패턴과 완전히 동일하다. 다만, 90줄에서 패턴이 시작해 5줄마다 시작해 55줄에서 도형이 종료되며, 여기서 5줄을 더 깎아야 50줄에서 패턴이 시작된다. 주어지는 도형이 더 적고 보스의 패턴이 강화되기 때문에 얻어야 하는 낙인이 많은 캐릭터라면 더 주의해서 버프를 쌓아야 한다.

또, 두 번째 운석에서는 아브렐슈드의 즉사급 레이저 공격이 9시/3시/12시/6시 원형 도넛 모양으로 떨어진다. 즉 기존의 십자 모양 배치보다는 X 모양으로 타일 중앙(도넛의 중앙), 기믹 시작 화면 기준 십자 모양으로 각인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1/5/7/11시 타일 중앙에 각인을 설치하면 된다. 시계 방향이나 반시계방향으로 한 칸씩 밀어 각인을 칸 중앙에 설치하자.

즉사급 레이저 공격은 9시에서 시작해 3시, 12시, 6시 순으로 등장한다. 다음 즉사급 레이저 공격과 현재 운석 모양을 생각해 무빙하면 조금 더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


▲ 보스의 즉사급 공격이 도넛 모양이기 때문에 도넛 중앙에 각인을 설치

▲ X자, 기믹 처리 화면 기준 십자(1/5/7/11시) 모양으로 깔면 된다


다섯 번째 관문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체력별 타임라인

180줄 : 몽환의 낙인(도형 생성)
175~145줄 : 5줄마다 도형 생성
140줄 : 몽환의 각인 설치, 운석 패턴 시작
110~108줄 :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패턴 시작
90줄 : 몽환의 낙인(도형 생성)
85~55줄 : 5줄마다 도형 생성
50줄 : 몽환의 각인 설치, 운석 패턴 시작


다섯 번째 관문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공대장용 브리핑

배틀 아이템 : 회복약, 시간 정지 물약, 회오리(OR 점토) 수류탄, 신속 로브
스킬 세팅 : 무력화 스킬or '압도' 룬 장비, 별동대 카운터 스킬 준비, 1인 강화 담당 '정화' 룬 준비
몽환의 낙인 : 파티 번호X2 도형 정하기, 1/2파티 흰/검 정하기
몽환의 각인(1차 운석) : 12/3/6/9시 도형별로 2명씩 낙인 설치
몽환의 각인(2차 운석) : 1/5/7/11시 도형별로 2명씩 낙인 설치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 별동대 2인, 드리블러 1인, 1인강화 획득 인원 정하기
에스더 스킬 : 게이지가 찰 때마다 아제나,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에서 이난나(선택)



■ 다섯 번째 관문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 기본 패턴 정리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슈드는 조우 패턴과 "보아라, 몽환의 권능을" 패턴 이후 90줄부터 강화되는 추가 패턴이 있다. 90줄부터는 패턴의 어려움이 상승하니 마지막 운석 패턴 전까지 안전하게 버티는 것이 좋다. 아브렐슈스드의 거의 모든 패턴은 아브렐슈드의 손동작을 통해 구분할 수 있다. 손에 든 구체와 동작에 따라 패턴이 등장한다.

-정면 공격 후 폭발 + 백스텝 후 폭발

아브렐슈드가 몸을 한 바퀴 돌리며 정면을 타격한다. 피격 시 경직된다. 이후 시간을 두고 정면 작은 범위가 폭발해 맞은 캐릭터를 띄운다. 백스텝 후 쐐기가 올라오는 변형 패턴이 있다.

90줄 이하부터는 강화되어 바닥 폭발이 삼지창 형태로 변경되며 추가 폭발이 있다.


▲ 정면 경직 후 바닥 폭발만 조심하면 공격 기회인 패턴

▲ 뒤로 물러나며 자리에 쐐기를 소환하는 백스텝 패턴

▲ 90줄 이하부터는 정면 폭발 범위가 넓어지며 추가 폭발이 생긴다


-나비

몽환의 궁전 패턴과 동일하다. 표시된 범위에 순차적으로 폭발을 일으켜 캐릭터를 띄운다. 폭발이 시간차로 나오기 때문에 천천히 무빙해도 충분히 회피가 가능하다.




-돌진

아브렐슈드의 몸이 파랗게 빛나며 정면으로 돌진한다. 이후 무작위 공격대에 캐릭터를 밀치는 장판이 생성된다. 90줄 이하에서는 순간이동 후 도넛 폭발 패턴이 연계되며, 카운터 패턴으로 변경된다.




-순간이동 후 도넛 장판

아브렐슈드에게 붉은색 보호막이 생성되며 순간이동 해 어그로 대상 앞에 나타난다. 이후 아브렐슈드 반경으로 도넛 모양의 장판이 생성된다. 피해가 제법 높은 공격으로 주의해서 피해줘야 한다.

9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는 돌진 이후 순간이동이 연계로 등장하며, 아브렐슈드가 나타난 순간부터 카운터 스킬로 패턴을 취소할 수 있다.



▲ 90줄 이하부터는 정면에서 카운터가 가능해진다


-보호막 돌진

아브렐슈드가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면으로 돌진한다. 캐릭터에 피격 시 보호막이 파괴되며 아브렐슈드가 잠시 넘어진다. 끝까지 돌진할 경우 순간이동 후 도넛 장판 패턴의 도넛이 생성된다.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이 있거나 보호막 스킬이 있는 캐릭터가 의도적으로 피격 당해 돌진을 저지하면 좋다. 피격 시에는 주변 반경 좁은 범위에서 캐릭터를 띄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몽환 해일(카운터)

아브렐슈드가 오른팔을 살짝 들어 올리고 에너지를 모은다. 이후 정면, 후면, 정면 순으로 해일을 발사한다. 해일은 날아가서 캐릭터를 밀치고 잠시 후에 폭발해 캐릭터를 띄운다. 3회 회전부터 카운터가 가능하며, 마지막 공격은 어그로 대상을 향해 방향을 바꿔 사용한다.


▲ 세 번째 해일은 카운터가 가능


-몽환 해일(손목시계)

아브렐슈드가 오른팔을 살짝 들어 올리고 에너지를 모은다. 카운터 패턴과 모션이 동일하지만, 조금 더 오래 에너지를 모은다. 이후 정면 어그로 대상을 향해 더 큰 해일을 1~2회 날린다. 원거리에서 피격 시 폭발까지 연속해서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아브렐슈드가 시계 보는 모션을 취하면 해일 패턴이다

▲ 연속해서 폭발 공격까지 맞는 것에 주의


-지형 소환

아브렐슈드가 오른팔을 빛내며 살짝 든다. 이후 아브렐슈드 반경에 표시된 범위에서 지형이 외곽부터 생성된다. 3관문 아슈테로테의 미로 패턴과 유사하며, 벽 근처에 있으면 경직 상태가 되며 내부/외부로 끌려간다. 회피기(스페이스), 경직 면역이 있는 이동 스킬로 벽을 넘어갈 수 있다.




-몽환 불꽃 장판

아브렐슈드가 오른팔을 빛내며 크게 돌린다(몽환의 궁전 컷씬 모션). 이후 무작위 위치에 잠시 후에 피해를 주는 몽환의 불꽃이 낙하한다.




-몽환 마법진

아브렐슈드가 오른팔을 빛내며 크게 돌린다(몽환의 궁전 컷씬 모션). 이후 무작위 공격대 위치에 마법진을 소환한다. 마법진은 잠시 후에 폭발해 피해를 준다. 강화 상태에서는 마법진이 더 커진다.




-백스텝 레이저 + 백스텝 구체 발사

아브렐슈드가 양팔을 크게 들며 정면으로 레이저를 1회, 어그로 대상을 향해 세갈래 레이저를 1회 발사한다. 모든 레이저 공격은 캐릭터를 띄운다. 어그로 대상이 확실하다면 아브렐슈드 옆이나 뒤로 이동해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어그로 대상이 애매하다면 아브렐슈드의 정면에서 살짝 좌우로 움직여 레이저를 피할 수 있다.

9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는 공격 모션은 동일하지만, 레이저 대신 구체를 발사하는 패턴이 추가된다. 구체는 뒤로 날아가 반대 방향으로 3개로 분열해 날아온다. 이 패턴은 1개를 날리고 순간이동, 이후 다시 1개를 날린다.





-환영 분신 감금

아브렐슈드가 한쪽 팔을 들고 몸을 한 바퀴 돌린다. 이후 아브렐슈드의 분신이 소환되어 부채꼴 모양의 감금 공격을 해온다. 공격대원의 위치를 기준으로 장판이 등장하며, 시간을 두고 1회 더 나온다. 아군과 동선이 겹치지 않게 도망가면 된다.

강화 상태에서는 아브렐슈드 정면을 기준으로 고정 위치에 환영이 등장하며, 총 4회 폭발한다. 보스에게서 멀리 물러나면 오히려 회피가 쉬운 패턴이다.





-레이저 공격

아브렐슈드가 무작위 위치에 레이저를 긋고 잠시 후 폭발시킨다. 해당 위치에서 벗어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강화 상태에서는 가로세로 고정 위치 와플이나 육망성 모양을 그리며 더 넓은 범위에 폭발이 등장한다.





-십자 레이저 공격

아브렐슈드가 머리 위에 구체를 소환, 가로세로 방향으로 1회 발사 후 대각선 방향으로 다시 발사한다. 첫 레이저가 지나간 위치가 안전지대다.

90줄 강화 상태부터는 구체가 아브렐슈드와 다른 위치에 등장한다. 패턴 자체는 동일해 첫 레이저가 지나간 자리로 이동하면 된다.





-망각 2회 + 망각 3회

'몽환의 눈'과 동일한 패턴이다. 아브렐슈드의 환영이 무작위 위치에 등장해 폭발을 일으킨다. 캐릭터가 화면 외곽을 바라보면 공격을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환영의 폭발 공격에 피격 시 '망각' 상태가 되며 망각 상태에서 스킬을 5회 사용하면 침묵 상태에 빠진다. 실수로 피격 시 스킬 사용을 자제하며 망각 디버프가 끝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강화 상태에서는 아브렐슈드의 환영이 3번 등장해 3회 폭발한다.





-폭발 운석(몽환 자폭병)

아브렐슈드가 일정 주기로 운석을 소환한다. 운석은 캐릭터가 근처로 접근하면 어그로가 끌리며 캐릭터를 쫓아다닌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운석 색이 점점 빨간색으로 변하며, 장판이 가득차면 폭발한다. 운석이 빨간색이 되면 움직임이 멈추기 때문에 운석의 어그로를 끌었다면 공격대와 먼 위치로 운석을 드리블해 폭발시키면 좋다.

9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는 운석의 크기가 커진다. 전장 절반을 덮을 정도 크기기 때문에 운석이 생성된 지역에서 다른 공격대가 빠져나가 보스의 위치를 옮기는 것이 좋다.

운석 폭발은 주의만 하면 쉽게 피할 수 있지만, 아브렐슈드의 지형 소환, 촉수 공격 등으로 캐릭터 이동이 제한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다른 패턴에 맞아 위험 위치로 밀리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도넛 폭발 운석(몽환 자폭병)

9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앞선 운석과 동일하지만, 다수가 동시에 소환된다. 이 운석은 도넛 모양 안전지대에서 회피할 수 있다. 동시에 생성된 다수의 운석이 동선을 막기 때문에 보스 패턴으로 인한 사고가 날 수 있다. 안전하게 패턴이 끝나고 공격하는 것도 방법이다.





-직선 메테오

아브렐슈드가 손을 살짝 올린 뒤에 포탈에서 메테오를 소환한다. 메테오는 무작위 공격대원을 향해 날아가며, 피격 시 캐릭터를 밀친다.

강화 상태에서는 직선 긴 범위를 교차해서 날아오는 메테오를 날린다. 첫 메테오가 지나간 위치로 이동하면 안전하다. 회피가 어렵다면 서포터나 실드 클래스가 경로의 운석을 막아주면 좋다.





-몽환의 촉수(미역)

아브렐슈드 주변에 검은 고리가 생성된다. 이후 발밑에 촉수 방향이 표시되며 촉수가 길게 나가며 캐릭터를 밀친다. 2회 반복한다. 촉수 범위가 넓고 캐릭터가 길게 밀쳐지기 때문에 도형이나 운석 처리 시 실수가 나올 수 있는 위험한 패턴이다. 경직 면역 스킬로 무시하거나 안전지대로 이동해 피할 수 있다.

강화 상태에서는 근거리, 원거리 순으로 석화 장판이 함께 등장한다. 촉수에 피격 시 석화 장판으로 밀리며 석화될 수 있으니 더 주의해야 한다.





-유리창

9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화면이 어두워지며 보스 인근과 외곽에 짙은 안전지대가 생성된다. 해당 위치에서 공격을 피할 수 있다. 보스는 잠시 후 전장을 내려치며 어두워진 부분에 광역 피해를 주고 캐릭터를 띄운다.




-몽환 파편 낙하 + 피자

아브렐슈드가 머리 위에 정팔각형 큐브를 회전시키며, 잠시 후에 다수의 파편을 외곽, 안쪽 순으로 날린다. 떨어진 파편 후 잠시 후에 폭발해 큰 피해를 준다.

강화 상태에서는 이 패턴이 피자로 변한다. 아브렐슈드가 파편을 회전시키며 노란색 부채꼴 모양으로 안전지대 3곳을 보여준다. 이후 안전지대를 제외한 270도 범위에 3회에 걸쳐 폭발을 일으킨다. 안전지대를 돌며 공격을 피하면 된다. 피자 자체의 피해량은 높지 않기 때문에 몽환 파편을 더 주의해야 한다.





-도형그리기 : 십자, 별, 미키

3관문 아슈타로테가 사용하는 도형 그리기와 동일하다. 아브렐슈드가 발사한 레이저가 도형을 그리며 완성된 도형 안쪽이 폭발해 캐릭터를 띄운다.

도형 바깥으로 나가면 안전하다. 십자 도형 그리기는 십자 모양 그림이 그려지는데, 가운데 칸은 안전지대다(아브렐슈드가 있는 칸이 반드시 안전지대는 아니다). 모양을 잘 보고 가운데 칸으로 이동하면 공격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별 모양 도형 그리기는 작은 육망성이 그려진다. 선 바깥으로 피하면 된다.

미키마우스는 중앙 사각형을 기준으로 변마다 원이 한 개씩 그려진다. 원과 원 사이, 또는 사각형의 꼭짓점 부근이 안전하다.



▲ 십자는 중앙 네모가 안전지대다




-장판 폭발 공격

아브렐슈드가 무작위 공격대에게 원형 장판을 부여한다. 다른 공격대원이 장판에 피격 시 어둠 상태 이상에 빠진다. 장판은 일정 시간 후 폭발해 주변에 큰 피해를 준다. 장판을 가진 캐릭터가 외곽으로 빠져 장판을 빼고 합류하면 된다.




-키보드와 감금

강화 상태에서만 사용한다. 아브렐슈드가 양손에 흰색 구체를 띄우고 2명은 감금, 2명은 키보드 패턴 감금을 건다. 키보드 패턴을 풀고 감금을 해제해주면 된다.




-주의 패턴 : 안전지대 찾기

강력한 피해를 주는 패턴이다. 보스가 독특한 레이스 모양의 장판을 전개하고 폭발시킨다. 이후 무작위 공격대원 2명에게 안전지대를 소환하며, 넓은 범위에 광역 폭발 공격을 해온다. 2인의 공격대원 위치로 이동해 광역 공격을 피하면 된다. 폭발이 끝난 후에는 모든 공격대원 발밑에 '망각(스킬 5회 사용 시 침묵)' 상태 이상을 거는 장판이 생성되니 주의해야 한다.

전조 패턴을 본 순간 모든 공격대가 모이면 쉽게 파훼할 수 있지만, 도형 획득, 운석 처리 등으로 산개 중인 상태에서 안전지대가 먼 위치에 나오는 식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안전지대가 너무 멀다면 배틀 아이템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외곽에 빠진 상태라면 아예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는 것도 방법이다.

90줄부터는 패턴은 동일하지만 안전지대가 1개만 등장한다. 두 번째 안전지대는 가짜(3인까지만 생존 가능)하니, 주의해야 한다.


▲ 해당 모양의 장판이 등장하면 이 패턴이다

▲ 공격대원 2인에게 생긴 안전지대로 대피하면 된다

▲ 90줄부터는 3인만 들어갈 수 있는 파란색 안전지대(좌측 사진)가 나오니 주의


-주의 패턴 : 넘어지고 모이기

아브렐슈드가 손을 들며 에너지를 모은다. 손에 큐브 조각이 모이는 전조 모션이 이 패턴이다. 이후 주변 모든 캐릭터를 넘어뜨린 후에, 아브렐슈드 근처에 장판 3개를 생성한다. 장판 안으로 들어가면 '피해 무효' 버프를 얻고 이어지는 광역 공격을 피할 수 있다.

광역 공격은 캐릭터가 사망할 정도의 피해를 주진 않지만, 제법 높은 피해를 준다. 기상기가 없는 상태에서는 패턴을 피하기 어렵다. 누운 상태에서 물약을 이용해 체력 관리를 하거나 모션을 보고 피격 이상 면역 스킬(스페이스 등)으로 넘어지는 것을 피하면 된다.


▲ 5관문 패턴은 기상기가 없으면 이어지는 공격을 무조건 맞게 된다


-주의 패턴 : 빨간색 모이기

아브렐슈드가 양손을 뻗으며 붉은색 구체를 만든다. 이후 공격대 4명에게는 빨간 장판이, 4명에게는 가시 모양 이펙트가 생성된다. 가시는 주변 캐릭터에게 피해를 주며, 빨간 장판은 4명이 모이면 사슬이 생성된다. 4명에게 사슬이 모두 연결된 상태에서 버프의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이어지는 공격을 무시할 수 있다.

자신이 빨간 장판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체크하고 4명이 모이는 것이 중요하며, 아브렐슈드의 이어지는 밀치기 패턴 등에 당해 밀려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빨간색 장판 4명이 모여 디버프가 끝날 때까지 버티면 된다

▲ 가시가 생긴 캐릭터는 잠시 물러나 대기한다


-주의 패턴 : 파란색 퍼지기

아브렐슈드가 양손을 뻗으며 푸른색 구체를 만든다. 이어 공격대 4명에게 파란색 장판을 생성한다. 4명 중 1명은 주변에 파란색 장판 캐릭터가 있으면 사슬이 생성되며, 버프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사슬이 있으면 연결된 모든 캐릭터가 광역 피해를 입는다.

파란색 장판 중 사슬이 걸리는 캐릭터 1명만 외곽으로 물러나 디버프가 끝날때까지 대기하면 된다. 파악이 어렵다면 일단 파란색 장판이 모두 산개하고 버프 종료를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다.

90줄 이하 강화 상태에서는 아브렐슈드의 양손에 빨간색, 파란색 구체가 동시에 생성되며 4인에게 빨간색 장판이, 4인에게 파란색 장판이 생성되는 혼합 패턴이 등장한다. 색에 따라 빨간색은 모이고 파란색은 1명이 산개하면 된다.


▲ 사슬이 생성되지 않도록 서로 산개하면 된다

▲ 사슬은 1명에게만 생성되기 때문에 남은 3명은 모여도 된다

▲ 빨간색, 파란색이 동시에 등장하는 강화 패턴도 있다


-주의 패턴 : 블랙홀

아브렐슈드가 한 손을 높게 올리며, 나선 모양 이펙트를 생성한다. 이후 무작위 공격대 1~4인에게 블랙홀 장판이 생성된다.

블랙홀 장판은 잠시 후에 해당 캐릭터 발밑에 블랙홀을 생성한다. 블랙홀은 조금씩 커지며 주변 모든 캐릭터에게 지속 피해를 준다. 블랙홀이 잘못 깔리면 보스를 공격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외곽 안전한 위치에 블랙홀 장판을 버리고 와야 한다.


▲ 해당 패턴이 블랙홀 전조 모션이다

▲ 장판이 생긴 캐릭터 인근에 나선 모양 블랙홀이 생성된다

▲ 지속 피해를 주며 점점 커지기 때문에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