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4일), 제2의 나라 공식 커뮤니티 방송 '제2 TV쇼'에서 그간 예고되었던 다양한 편의성 개편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이 등장했다. 방송에 출연한 박인모 제2의 나라 사업부장은 '필드 보스', '필드 PK', '필드 사냥' 등 다양한 불편 요소에 대해 개선을 약속했으며, '파티 시스템 개선'과 '이마젠 뽑기, 장비 뽑기 쿠폰 마일리지 도입', 가방 개선 등 다양한 변화를 예고했다.

해당 개선점은 9월 30일 예정된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적용될 예정이며, 필드 사냥터 배치 개선 등 일부 개선 사항은 16일 업데이트에서 먼저 적용된다. 추석 기념 드롭률 증가 아이템 '송편', '모둠전' 등이 추가되며, 에너지 드링크와 중복해 사용할 수 있다. 전용 추석 기념 코스튬 선택 상자와 함께 100일 기념 출석 이벤트도 진행된다. 해당 출석 이벤트를 14일 출석 시 희귀 4성(배경) 방어구 선택 상자를, 28일 출석 시에는 4성(배경) 이마젠 선택 캡슐을 얻을 수 있다.

● 제2의 나라 공식 방송 '제2 TV쇼' 쿠폰 정리

- 4성 연마제 선택 상자 5개/승급석 선택 상자 5개/ 골드 200,000/장비 소환 쿠폰 10개 : GGHSTORY
- 후냐 헤드헌팅 증서 5장/해적의 장신구 제작 꾸러미 10개
/콜렉팅 아로마 5개/에너지 드링크 5개 : EVA3CLEAR
- 이마젠 소환 쿠폰 10장 : 914IMG10



■ 필드 보스 피로도 개선, 사냥터, 파티 시스템 개선

핵심 성장 콘텐츠이며 장신구 강화 수단이지만, 소수를 제외하고는 보상을 얻을 수 없었던 '필드 보스'. 보스 콘텐츠의 피로도가 개선된다. 먼저 기여도 방식이 변경되어 기여도로 주어지는 보상이 세분화된다. 기존에는 3등까지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특별한 보상을 받지 못했지만, 이제 더 많은 캐릭터들이 보상을 받게 된다.

정수를 얻어 교환하는 방식 대신에 장신구 제작 부담도 줄어든다. 필드 보스를 통해 장신구 재료를 직접 얻고, 이를 통해 장신구를 제작하게 된다. 여기에 주간 퀘스트로 진행되는 '현상 수배'의 보상이 대폭 상향되어 횟수가 증가하고 보상에 장신구 상자을 추가해 확정으로 장신구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된다.

모험가들의 전투력이 상승함에 따라 필드 보스가 순식간에 사망하는 문제는 '침식된 필드 보스' 이벤트를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침식된 필드 보스는 더욱 강력한 공격력, 체력을 지닌 보스로 특정 채널에서 랜덤하게 등장한다. 강한 만큼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핵심 성장 수단이지만 피로도가 높았던 '필드 보스' 콘텐츠


이와 함께 주요 사냥터의 마물 배치가 변경된다. 현재 카오스 필드의 일부 마물들은 한정된 장소에 등장해 좋은 보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에 킹덤 간에 자리다툼이 생기거나 교대로 사냥터를 감시하며 일반 모험가의 사냥을 막는 등 많은 문제가 있었다.

마법서 페이지 등 마물의 핵심 아이템을 재분배하여 전체적인 드롭이 개선될 예정이다. 또, 최소 채널을 적용해 서버 점검 이후에도 2~3개 이상의 채널이 유지되도록 변경된다. 채널의 생성 인원 기준치도 변경, 이제 사냥터가 부족해 자리를 찾아다니는 수고도 줄어든다.

100레벨 이상을 달성한 모험가들이 적정 레벨 보정으로 인해 보상을 적게 받는 문제도 개선된다. 이제 100레벨 마물을 잡아도 100%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추후 스토리가 업데이트되면 레벨에 따른 보상 시스템이 정상화될 예정이다. 해당 업데이트는 16일에 먼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수많은 킹덤의 분쟁 장소였던 공적단 조선소 마물 '거미탈'


불편함에 비해 특별한 메리트가 없었던 파티 시스템도 바뀐다. 파티 가입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개선해 가입에 편의성이 증가하고, 파티 초대가 더 쉬워질 예정이다. 또, 파티 플레이로 유의미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파티 인원수에 따른 아이템 드롭 상승과 추가 버프도 주어진다. 이제 파티 플레이로 친구나 킹덤원과 함께 사냥을 할 수 있게 된다.


▲ 다소 불편한 접근성의 파티 시스템도 개선된다


■ 무차별 PK 방지책 세운다...PK와 킹덤 전쟁 개선 예고

최근 제2의 나라의 핵심 쟁점이었던 '무차별 PK'의 방지책이 추가된다. 기존 시스템에도 PK시도 시에 악 성향이 증가해 각종 페널티를 받게 되었으나, 상위권 모험가들의 전투력이 상승함에 따라 페널티 상태에서도 낮은 레벨의 모험가들을 학살할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필드 PK 관련 시스템이 전체적으로 개선된다. 악 성향 페널티가 이제 누적 적용되며, 추가적으로 쌓여 5단계 이상으로 추가된다. 또, 선 성향 모험가는 악 성향 모험가에게 받는 피해가 감소하거나, 피해를 더 줄 수 있는 버프가 적용될 예정이다. PK를 즐기지 않는 모험가라면 조금 더 전투력 보정을 받으며 전투할 수 있는 셈이다.

PK 상황에서의 전투 AI도 개선된다. 적이 PK를 걸어올 시 자동으로 반격하게 된다. 또, PK 상황이 발생한 경우 이동에 페널티가 부여된다. 모험가 캐릭터를 공격하면 월드 이동이 불가능해지며 채널과 대도시 이동, 이마젠의 숲 등 이동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또, '복수하기' 기능이 추가되어 사망 시 상대방 모험가의 위치로 즉시 이동할 수 있으며, 파티 단위로도 복수가 가능하다.

악 성향 수치가 일정 단계 이상 쌓이면 '지명 수배' 상태가 되는 페널티도 생성된다. 지명 수배 상태가 되면 서버 내 모든 모험가들이 지명 수배자의 위치를 알 수 있고, 즉시 이동해 공격이 가능하다. 반성의 편지 아이템은 일일 사용 제한이 추가되며, 대신 킹덤에서 성향치 복구를 위한 설치물 '허수아비'가 추가된다. 악 성향 수치가 쌓이면 필드 사냥 대신 허수아비를 통해 성향을 복구할 수 있다.


▲ 무차별 PK를 걸어올 때 반격하는 기능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킹덤 전쟁 관련해서도 불편했던 점이 수정된다. 먼저 전쟁 선포 시에만 사용할 수 있었던 '항복' 기능이 개선된다. 항복은 언제든지 가능하며, 킹덤 전쟁 시간이 흐를수록 항복 비용이 감소한다. 또, 항복이 끝난 직후 선전 포고를 이어가는 행동도 불가능해진다. 항복 후 3일의 기간 동안은 전쟁 선포가 불가능하게 바뀐다.

한 주에 전쟁이 가능한 킹덤은 5개로 제한되어 조금 더 간편하게 킹덤 전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전쟁 도중에는 항복이 불가능해 다른 콘텐츠 이용이 불가능했다

▲ 항복 후 보호 시간 등 다양한 개선 사항을 약속했다



■ 염색약 전용 가방이 등장할수도?! 편의성 개선과 뽑기 마일리지 개편

추가적인 편의성 개선도 예고되었다. 먼저 인벤토리 정리 기능이 추가되어 창고 활용이 조금 더 간편해진다. 시간이 갈수록 창고 자리를 차지하는 각종 아이템을 계열별로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확정되진 않았지만 '염색약 가방' 등이 언급되었다.

일명 '천장'으로 불리는 마일리지 시스템도 개선된다. 기존에는 다이아로만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었으며, 소환 수치를 채우면 확정 소환이 가능했다. 9/30 업데이트 후에는 뽑기권으로도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다. 기존에 사용했던 뽑기권도 모두 0.5 횟수로 소급 적용할 예정이다.


▲ 가방을 가득 채운 염색약을 따로 보관할 수 있을까?

▲ 이제 뽑기권으로도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게 된다



■ 출석만 해도 배경 이마젠과 장비를 선택해서 얻는다?! 추석 기념 이벤트 예고

한편, 제2의 나라 출시 100일과 추석을 맞아 각종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벤트는 모두 9/30 업데이트 이후 진행된다. 먼저, 100일 기념 출석부 이벤트가 진행된다. 게임에 접속만 해도 각종 보상을 얻을 수 있다. 1일차에는 칭호를 얻을 수 있으며, 7일차에는 4성 장비 선택 상자, 14일차에는 희귀 4성 무기&방어구 선택 상자(배경), 28일차에는 선택 4성 희귀 이마젠 캡슐(배경)을 준다.

추석을 기념해 두근두근 달맞이 이벤트도 공개됐다. 달맞이 코스튬 선택 상자, 추가 버프 음식 보상이 등장한다. 머리 코스튬은 갓, 족두리, 여우 가면, 머리끈 등을 선택해 고를 수 있으며, 추석 버프 음식은 아이템과 영혼석, 특산품 등의 드롭률이 200% 상승하는 아이템이다. 에너지 드링크, 스위트 드링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냥 스트레스를 줄이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매일 접속 시 일일 AI 모드 5시간을 2회 얻을 수 있으며, 제비 상회와 토벌 퀘스트를 골드로 즉시 완료 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 추석 기념 달맞이 코스튬과 요리가 공개됐다

▲ 출석만 해도 배경 이마젠과 장비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