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피아드 던전 '이교도의 카타콤'은 리니지2M에 추가된 새로운 마스터 던전의 일종으로 참여 유저들은 두 진영으로 나눠서 20vs20의 경쟁전을 치르게 된다. 몬스터 및 상대 진영 처치로 더 높은 승리 포인트를 수집한 진영이 승리하며, 보상으로 은총의 성물, 중급 각성의 물약, 룬 석판 선택 상자 등이 주어진다.



■ 신규 올림피아드 던전 '이교도의 카타콤'

입장 조건: 70레벨 이상 유저 참여 가능
입장 시간: 월~금요일 중 매일 12시 20분에서 30분 사이, 20시 20분에서 30분 사이 (하루 2회)

게임 내 새롭게 추가된 올림피아드 던전 '이교도의 카타콤'은 마스터 던전의 일종으로 모든 월드의 유저들이 한께 참여한다는 특징을 보인다. 2개의 월드가 던전을 공유하는 아레나 던전보다 더 넓은 참가 범위를 가지는 셈.

'이교도의 카타콤'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매일 하루 2회씩 정해진 시간에 참여할 수 있다. 하루의 1회차 입장 시기는 12시 20분에서 30분까지 10분간 주어지며, 2회차 입장은 20시 20분에서 30분 사이에 가능하다. 해당 시간에 미니맵 옆에 팝업 되는 던전 아이콘을 통해 입장하거나 던전 탭의 올림피아드 던전의 '이교도의 카타콤'을 선택하여 콘텐츠에 참여할 수 있다.


▲ 정해진 시간에만 출입할 수 있다.



◎ 20vs20의 경쟁전! '이교도의 카타콤' 기본 규칙

◆ 기본 규칙 요약
- 입장 시 랭킹 포인트 기준으로 매칭되는데, 랭킹 포인트는 지난 경기 결과로 측정된다.
- 두 진영으로 나눠서 20vs20 전투가 펼쳐지며, 참가자가 총 24명 미만일 경우 전투가 시작되지 않는다.
- 경기 종료 시점에서 승리 포인트가 높은 진영이 이기게 된다.
- 승리 포인트는 던전 내 몬스터, 보스, 상대 진영 처치 시 쌓을 수 있다.
- 경기는 30분간 진행되며, 최종 보스인 '릴리스의 인형' 처치 시 조기 종료된다.
- '릴리스의 인형'은 한 쪽 진영이 10,000 포인트를 누적할 경우 소환된다.


해당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참여 시 랭킹 포인트를 기준, 적합한 방으로 유저들을 매칭한다. 여기서 랭킹 포인트는 '이교도의 카타콤' 참여 시 전투 결과에 따라 유저들에게 지급된 포인트를 말하며, 여러 차례 콘텐츠 이용을 통해 점차 비슷한 랭킹 포인트의 유저들끼리 매칭될 것.

입장한 유저들은 아나킴 군단과 릴리스 군단 두 진영 중 한 곳으로 배치되며, 20vs20의 단체 전투가 진행된다. 만약 방의 입장 인원이 총 24명 미만일 경우에는 전투가 시작되지 않으며, 해당 방 유저들은 본 서버로 퇴장된다. 더불어 진행 중 던전을 퇴장하거나 접속 종료 시에는 재입장이 불가능하며, 패배 처리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양 진영은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게 되는데, 던전 내 몬스터, 보스, 상대 진영 유저 처치 등의 활동으로 포인트가 수집된다. 경기 종료 시점에서 더 많은 포인트를 쌓은 진영이 승리! 진행 시간인 30분이 지나거나 최종 보스 '릴리스의 인형'을 처치 시 경기는 종료된다.

여기서 최종 보스인 '릴릴스의 인형'은 두 진영 중 한쪽에서 승리 포인트를 10,000까지 쌓으면 소환되며, 강력한 힘을 보유하고 있어서 상대 진영의 견제를 뚫고 처치하기가 쉽지 않은 편이다.


▲ 최종 보스 '릴리스의 인형'은 승리 포인트 10,000에서 출현한다.



◎ 전용 주문서 활용! '이교도의 카타콤' 진행과 몬스터

'이교도의 카타콤'이 재밌는 것은 던전 내 등장하는 보스를 포함하여 모든 몬스터가 타격 횟수에 따라 대미지를 받는다는 점이다. 즉, 강력한 한 명의 유저보다 다수의 유저가 함께하는 게 중요한 셈. 등장 몬스터들은 대체로 속성 약점이 없지만, 일부 언데드, 악마들에게 신성 속성 약점이 발견되며, 미스릴과 오리하르콘에 재질 약점이 많은 편이다.

내부에서는 '카타콤의 굴레' 효과가 적용되어 텔레포트 불가 디버프와 최대 HP 증가, 이동속도 증가의 버프를 받게 된다. 이때 텔레포트는 불가능하지만 귀환 주문서 사용은 가능한데, 귀환 주문서 사용 시 소속 진영의 본진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리고 해당 던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주문서를 통해 체력을 회복하거나 주위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등의 전술적 활용이 가능하다. 이런 주문서는 던전 내에 등장하는 '심연의 상자' 파괴 시 획득 가능하며, 몬스터 처치로 얻는 '카타콤의 은화'를 통해 진영 본진에 위치한 NPC 사멸의 금고지기에게 '망자의 주문서 상자'를 구매하여 얻을 수 있다.


▲ 이교도의 카타콤 내부 지도.



던전 내부는 '영생의 회랑', '부활의 기도실', '최초의 예배당', '여신의 성전'까지 4개 구역으로 분류되며, 각 구역마다 보스가 출현한다. 첫 구역인 '영생의 회랑'에서 포탈을 통해 '최초의 예배당'으로 이동할 수 있고, 여기서 다시 포탈을 타고 '여신의 성전'에 들어갈 수 있다. 각 지역은 몬스터와 석상이 배치되어 있지만, 마지막 구역인 '여신의 성전'은 최종 보스 '릴리스의 인형'이 출현하는 곳으로 다른 몬스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로 입장 포탈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부활의 기도실'은 진영에 위치한 NPC 사멸의 교도 상인에게 이동 주문서를 구매하여 들어갈 수 있다. 이때 해당 NPC는 부활의 기도실 이동 주문서 외에 최초의 예배당 이동 주문서도 판매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좀 더 빠르게 지역을 넘나들 수 있다.

구역마다 배치되어 있는 주요 몬스터 중 색상별 석상은 4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각각 고유의 특징을 가진다. '영생의 회랑'의 '죽음의 이교도 신상'은 디버프 '둠'을 적용, 유저를 언데드 상태로 만들어 신성 속성 저항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부활의 기도실'에서 발견되는 '고통의 이교도 신상'은 바닥에 독 지역을 형성하여, 그 위 유저에게 지속 피해를 입힌다.

또한, '최초의 예배당'에는 파란색과 보라색 두 종류 신상이 배치되어 있다. 파란색인 '심판의 이교도 신상'은 유저에게 공포를 걸어서 일시적으로 주위를 배회하게 만들며, 사망 시 샐베이션 효과도 차단한다. 여기에 보라색 '파괴의 이교도 신상'은 최대 체력 비례 지속 대미지를 입히는 '폐인 오브 카르마'를 이용한다.

그밖에도 출현 몬스터들이 스턴을 사용하는 등 내부에서는 각종 디버프로 유저들을 괴롭히기 때문에 내성과 저항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 각 지역마다 보스가 존재한다.

▲ 출현 몬스터와 신상들은 여러 디버프를 이용한다.



◎ 룬 조각과 각성의 물약 등 콘텐츠 보상

던전 내 몬스터 처치 시 기본적으로 얻게 되는 '카타콤의 은화'는 해당 콘텐츠 진행 중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별 주화로 콘텐츠 보상이라고 볼 수는 없다. 해당 은화와 주문서 등의 아이템은 획득 후 40분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콘텐츠 이용 중에만 사용하는 아이템인 것.

진짜 보상은 경기가 종료된 후 결과에 따라 지급되는데, 보상은 승리, 무승부, 패배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기본으로 은총의 성물을 얻을 수 있고, 함께 획득하는 카타콤의 상자에서는 중급 각성의 물약, 고급 결정체, 룬 석판 선택 상자 등이 등장한다.

단,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경기 중 개인 승리 포인트를 100점 이상 쌓아야 한다. 이는 팀의 승리 포인트 누적에 100 이상 기여해야만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는 말이며, 콘텐츠 입장 후 제대로 활동하지 않으면 보상도 주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매 경기 결과에 따른 보상 외에도 시즌 종료 시 랭킹 보상이 차후에 추가될 예정이다.


▲ 개인 승리 포인트 100점 이상 쌓아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경기 결과에 따라 차등하여 진영 보상이 지급된다.





■ '이교도의 카타콤' 추가 기념 이벤트

기간: 2021년 9월 16일 정기점검 후 ~ 9월 29일 정기점검 전

이벤트 기간 동안 '이교도의 카타콤' 입장 시 진영 본진에 '신성 기사단 마법사'라는 NPC가 출현하며, 그에게 '이교도의 군단 신탁서'를 매일 2회 구매할 수 있다. 신탁서는 카타콤 안에서 수행할 수 있으며, 완료 시 아데나와 아인하사드의 은총을 기본으로 획득! 그밖에 영웅 제작 레시피 조각, 베오라의 표식, 명예의 훈장, 신탁의 증표 등의 무작위 보상이 주어진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얻는 보상은 각인이나 이벤트 아이템으로 지급되며, 이벤트 NPC인 '신성 기사단 마법사'는 9월 29일 5시에 삭제된다. 그리고 NPC에게 구매하는 '이교도의 군단 신탁서'는 10월 27일 5시에 삭제 예정이다.


▲ 던전 내 진영 본진에서 이벤트 NPC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