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시즌 초창기에는 아이템 지원이나 레벨 업 버스가 없기 때문에 혼자서도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고 아이템 파밍에 영향을 덜 받는 직업이 인기 있다.

특히 기술 레벨만 올려도 딜이 잘 나오는 원소술사(소서리스)나 성기사(팔라딘)같은 마법 피해 직업이 추천되는데, 물리 피해 위주의 아마존이나 야만용사(바바리안)은 무기의 피해량이나 어택 레이팅에 많은 영향을 받아 아무래도 육성이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빠르게 첫 캐릭터로 지옥 난이도까지 완료하고 아이템을 파밍 해 기반을 다져서 원하는 부 캐릭터를 키우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이다. 기자가 경험해본 '맨땅'에서 시작할 때 편한 직업 3종과 육성법, 육성 과정에서 쓸 만 한 룬워드를 소개한다.

※ 기사에 쓰인 스킬과 아이템명은 원작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원소술사(소서리스)

맨땅부터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직업으로 소서리스가 꼽힌다. 우선 텔레포트를 가지고 있어 기동성이 좋은 데다, 광역기를 통해 시원하게 몬스터를 학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력기인 프로즌 오브가 시너지를 많이 필요로 하지 않아 효율이 좋은 점도 크다.

다만 방어가 약해 종종 급사가 나는데, 특히 지옥 난이도로 오르면 순간이동 실수가 치명적이다. 또한 이뮨 몬스터가 등장하면 처리가 성가시다는 단점도 있다.

맨땅에서 시작하는 원소술사는 파이어볼과 프로즌 오브가 주력인 일명 '파볼오브' 육성법이 가장 인기 있다. 화염, 냉기 면역인 몬스터에게도 스태틱 필드에 용병을 더하면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어 초반을 편하게 가져갈 수 있다. 이후 파밍이 진행되면 가장 높은 DPS를 뽑을 수 있는 체라 소서로 넘어가는 편이다

■ 파볼오브 소서리스

* 추천 스킬 트리
[파이어 스펠] 웜쓰 1, 파이어 마스터리 1, 파이어볼트 20, 파이어볼 20, 메테오 20
※ 취향에 따라 파이어볼트와 파이어볼에 각각 10씩 투자할 수 있다
[콜드] 프로즌 아머 1, 프로즌 오브 20, 콜드 마스터리 1이상
[라이트닝] 스태틱 필드 1, 텔레포트 1

* 육성 중 추천 룬워드
투구 : 학식 (오르트+솔)
갑옷 : 스텔스 (탈+ 에드)
방패 : 고대인의 서약 (랄+오르트+탈), 제왕운시 (샤에+에드), 스피리트(탈+주울+오르트+엠)
무기 : 꽃잎 (티르+랄) 스피리트(탈+주울+오르트+엠)




■ 성기사(팔라딘)

소서리스에 이어 맨땅 육성에서 많이 선택되는 직업은 팔라딘이다. 모든 방어력이 올라가는 홀리 쉴드가 있어 아주 안정적으로 사냥이 가능하며, 비거로 인해 제법 빠른 이동 속도를 갖출 수 있다는 점이 주요하다.

물론 이동속도가 빠르긴 해도 텔레포트만큼은 아니라는 점이 아쉬우며 블레시드 해머의 궤적을 맞추기 위한 위치 선정이 어렵다는 점도 있는데, 이러한 단점은 룬워드 아이템 '수수께끼'를 얻으면 해결되지만 매우 희귀한 룬이 재료로 들어가므로 디아블로2: 레저렉션 초반에는 보기 힘들 것이다.

맨땅 팔라딘 육성은 홀리 파이어와 질 위주로 투자하는 '홀파질딘'에서 블레시드 해머를 사용하는 '해머딘'으로 갈아타는 방법이 애용된다. 블레시드 해머는 마법 피해이고 컨센트레이션 오라의 효과를 받아 강력함을 보인다.

■ 홀파질딘 (20~25레벨까지)

* 추천 스킬 트리
[전투 스킬] 질 4
[공격 오오라] 홀리 파이어 20
[방어 오오라] 레지스트 파이어에 남는 포인트 투자

* 육성 중 추천 룬워드
투구 : 학식 (오르트+솔)
갑옷 : 스텔스 (탈+ 에드)
무기 : 스틸 (티르+엘)
방패 : 고대인의 서약 (랄+오르트+탈)

■ 해머딘 (20~25레벨 이후 스킬 및 스탯 초기화)

* 추천 스킬 트리
[방어 오오라] 비거 20
[공격 오오라] 컨센트레이션 20, 블레시드 에임 20,
[전투 스킬] 홀리 쉴드 1, 블레시드 해머 20, 이후 홀리 쉴드에 올인

* 육성 중 추천 룬워드
투구 : 학식 (오르트+솔)
갑옷 : 스텔스 (탈+ 에드), 연기(네프+룸)
무기 : 스피리트(탈+주울+오르트+엠)
방패 : 고대인의 서약 (랄+오르트+탈), 제왕운시 (샤에+에드), 스피리트(탈+주울+오르트+엠)




■ 강령술사(네크로맨서)

소서리스, 팔라딘을 제외하고 맨땅 육성을 추천할 만한 직업으로는 네크로맨서, 엘리 드루이드, 트랩 어쌔신 등이 있다. 네크로맨서는 다양한 육성 방식이 활용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맨땅 육성 단계에서는 다수의 소환수를 활용하는 조폭 네크로맨서를 추천한다.

조폭 네크로맨서는 소환수를 바탕으로 전투를 진행하기에 안정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다수의 소환수가 적의 대미지를 받아주는 사이, 본체는 커프스 익스플로전을 통해 딜을 넣어주면 된다. 또, 다른 육성 트리에 비해 아이템 파밍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괜찮은 전투력을 보여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킬은 스켈레톤 마스터리, 레이즈 스켈레톤 마스터를 기본으로 하며 취향에 따라 골렘 마스터리 혹은 커프스 익스플로젼에 포인트를 투자한다. 보통 골렘 마스터리를 선택한 경우 남는 포인트를 커프스 익스플로젼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고 커프스 익스플로젼을 마스터한다면 반대로 남는 포인트를 골렘 마스터리에 몰아준다. 이후, 써몬 레지스트, 레이지 스켈레톤 메이지에 포인트를 활용하는 경우도 있다.

■ 조폭네크

* 추천 스킬 트리
[소환] : 스켈레톤 마스터리 20, 레이즈 스켈레톤 20, 써몬 레지스트 1
[포이즌&본] : 본 아머 1, 커프스 익스플로젼 20
[저주] : 앰플리파이 데미지 1

* 육성 중 추천 룬워드
투구 : 학식 (오르트+솔)
갑옷 : 스텔스 (탈+ 에드)
무기 : 스틸 (티르+엘), 화이트 (돌 + 포) 스피리트(탈+주울+오르트+엠)
방패 : 고대인의 서약 (랄+오르트+탈), 제왕운시 (샤에+에드), 스피리트(탈+주울+오르트+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