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업데이트로 로스트아크의 전 서버의 모험가와 소통할 수 있는 '로아톡'이 출시되었다. 기존에는 다른 서버의 모험가와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는 수단이 없던 만큼, 많은 모험가들이 반길만한 업데이트였다. 실제로 로아톡은 타 서버 모험가와 소통하는 데 큰 역할을 해주고 있기에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사용 편의성과 기능적인 부분에선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로아톡 출시 이후, 여러 모험가의 피드백을 통해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것이라 밝힌 바 있는데, 이번에는 로아톡을 사용하면서 다소 아쉬웠던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을 모아보려 한다.


▲ 유용하게 쓰고 있지만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는 로아톡


캐릭터 단위가 아닌 원정대 단위의 구성으로 변경

로스트아크에선 영지를 제외하면, 원정대 단위로 설정된 닉네임이 따로 없다. 그 때문에 로아톡을 이용할 수 있는 단위는 원정대가 아닌 캐릭터 단위로 구성된다. 부캐릭터나 배럭 등 여러 캐릭터를 육성하는 경우가 많은 로스트아크 특성상 하나의 로아톡방에 여러 캐릭터를 초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일정 등을 조율할 때 로아톡방에 해당 캐릭터로 접속하지 않을 경우 실시간으로 소식을 접하기 어렵다. 그 때문에 불편하더라도 하나의 로아톡방에 여러 캐릭터를 추가해두곤 한다. 캐릭터의 닉네임이 통일되지 않은 만큼, 누가 누군지 쉽게 구분하기도 어렵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가장 쉬운 방법은 원정대 단위의 로아톡 운영일 것이다. 어떤 캐릭터로 접속하든지 간에 쉽게 로아톡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로아톡방 개설 이후에는 방장이 부캐릭터 명단을 파악하고 모두 초대해야 한다


간소화, 크기 조정 등 UI 자유도 확대

현재 로아톡은 투명도 조절 이외에 크기 조정이나 최소화 모드 등이 존재하지 않는다. 로아톡방의 UI 크기는 기존 채팅창 크기의 두 배에 달한다. 이를 간소화하거나 크기를 조절해서 사용할 수 없는 만큼, 다른 콘텐츠를 즐기며 대화에 참여하는 건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기존 채팅창 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처럼 로아톡방의 UI 조절이 가능하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일일 숙제로 분류되는 카오스 던전이나 가디언 토벌 등 다소 따분한 콘텐츠를 즐길 때 이러한 크기 조절 기능이나 간소화 기능이 있다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로아톡은 보통 이용하는 채팅창에 두 배가 넘는 크기다

▲ 기존 채팅창 분리처럼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면, 편의성이 늘어날 것이다


팝업, 소리 알림 등 접근성 개선

로아톡방에 올라온 소식을 바로 접하는 건 어렵다. 알림은 채팅창 하단의 로아톡에 표시되는 메시지 개수로만 표기되기 때문이다. 별도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소식을 확인하기 위해선 로아톡을 켜고 해당 로아톡방을 더블클릭하는 방법밖에 없다.

별도로 위젯 설정이나 단축키 설정 등을 이용할 수 없는 만큼, 접근성 면에서 매우 불편한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흔히 이용하는 PC 메신저처럼 팝업 알림 기능이 있다면 어떨까. 여러 콘텐츠를 진행하면서도 조금은 쉽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위젯 추가나 단축키 등록 등을 이용해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도 편의성 개선에 주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런 식으로 팝업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면,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투표, 공지 설정 등 일부 편의 시스템 추가

실시간으로 모든 인원이 참여해 일정을 정하지 않는 이상, 여러 명의 일정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로아톡의 경우, 여러 가지 활용도가 있지만 이러한 일정을 정하는 데 이용하는 경우가 잦은 편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일정을 조율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투표 기능 등이 추가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투표 기능 이외에 공지 등의 기능을 이용해 확정된 일정을 등록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고정하는 것도 사용 편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중요한 내용의 대화를 고정하는 등의 기능도 추가되면 좋을 것 같다


스토브앱을 활용한 게임 외적인 로아톡 이용

개선점이나 아쉬운 점과는 별개로 로스트아크 게임 외부에서도 이러한 로아톡을 이용할 수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대부분의 모험가는 OTP 설정을 위해 스마트폰에 STOVE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을 것이다.

기자의 경우, STOVE 어플리케이션은 인증기 이외에 어떤 특별한 기능을 이용하고 있진 않다. 커뮤니티, 타임라인 등의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실상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기능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에 로아톡이 추가된다면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모험가들에겐 꽤 유용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반적으로 로아톡의 경우, 낮은 사용 편의성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몇 가지 정리한 사항 이외에도 로아톡방의 방장만 인원을 추가할 수 있는 점, 초대 알림을 확인하기 힘든 점 등 여러 아쉬운 점이 산재해 있다. 여러 기능이 추가되어도 사용 편의성이 낮다면 이용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순 없을 것이다. 따라서 사용 편의성을 올려줄 개선과 함께 여러 기능이 추가되는 방식으로 발전해나갔으면 한다.


▲ 주로 인증기로 이용하고 있는 STOVE 앱, 로아톡이 추가된다면 어떨까?


※ 이외에도 로아톡의 개선 사항이나 추가되었으면 좋을 기능은 댓글로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