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워드는 디아블로2에 존재하는 아이템 종류 중 하나입니다. 소켓이 뚫려 있는 노멀 아이템에 특정 공식대로 룬을 넣어 제작할 수 있는데요. 일부 룬워드의 경우, 유니크 이상의 옵션을 가지고 있어 최종 세팅 단계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템 파밍이 부족한 육성 과정에서도 룬워드는 유용하게 쓰입니다. 재료 아이템과 필요 룬만 있다면 만들 수 있기에 유니크 아이템보다 접근이 쉽고 옵션도 상당하죠. 특히, 레저렉션에서는 비래더에서도 래더 전용 룬워드를 제작할 수 있기에 초, 중반 단계에서 더욱 많은 룬워드가 활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러분의 레벨업을 더욱 수월하게 만들어 줄 추천 룬워드를 정리해봤습니다.

☞ 룬워드 재료 아이템과 조합 룬 확인! [디아블로2: 레저렉션 아이템 DB 바로가기]

※ 본 기사는 원작과 테스트 기준으로 작성되어 일부 명칭이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며, 나이트메어 카운테스(백작)에게 드롭되는 룬으로 제작 가능한 룬워드 중 일부를 선정하였습니다.


▲ 초반 육성에 필요한 룬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 룬워드 제작 방법 & 주요 재료 획득법

룬워드 제작 방법은 간단합니다. 소켓이 뚫려 있는 노멀 아이템에 공식대로 룬을 넣어 만들 수 있는데요. 재료 아이템의 경우, 사냥을 하며 획득한 아이템을 활용해도 되고 상점에서 구매해도 됩니다. 단, 앞서 언급한 것처럼 노멀 아이템에만 제작이 가능하기에 유니크, 레어는 물론이고 파란색 이름을 가진 매직 등급 아이템에도 만들 수 없습니다.

재료 아이템은 힘이나 민첩, 레벨 제한 등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완성된 룬워드의 레벨 제한은 사용된 룬이나 재료 아이템의 높은 쪽을 따라가고 힘, 민첩은 재료를 기준으로 하거든요. 좋은 재료에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착용하고 싶다면 레벨, 힘, 민첩 요구치가 낮은 것을 재료로 선택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룬은 카운테스 반복 사냥을 통해 획득하면 됩니다. 액트 1의 블랙 마쉬(검은 습지)에 있는 포가튼 타워(잊힌 탑) 5층에는 카운테스(백작)가 있는데, 이 친구는 높은 확률로 처치 시 룬을 드롭합니다. 노멀에서는 엘, 엘드, 티르, 네프, 에드, 아이드, 탈, 랄룬까지 획득할 수 있고 나이트메어에서는 이에 더해 오르트, 주울, 앰, 솔, 샤에, 돌, 헬, 포(이오), 룸, 코까지 얻을 수 있죠. 참고로, 헬 난이도 카운테스는 아이스트까지 드롭합니다.


▲ 포가튼 타워에서 카운테스를 처치해 필요한 룬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빠른 사냥을 위한 초/중반 무기 룬워드 모음

= 스틸(강철) [2소켓 검, 도끼, 메이스 + 티르 룬, 엘 룬/레벨 제한 13]

레벨 제한이 13이라 초반부터 활용할 수 있고 성능도 훌륭합니다. 주요 옵션으로는 +25% 공격속도 증가, +20% 증가된 데미지, 50% 상처 악화, +2 마나 상승 등이 있죠. 근접 공격 클래스를 육성한다면, 초반 공략에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원환(악의) [3소켓 근접 무기 + 아이드 룬, 엘 룬, 에드 룬/레벨 제한 15]

스틸과 함께 초반 근접 무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대 데미지 증가, 상처 악화, 목표물의 방어 감소 등의 옵션을 가지고 있어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생명력 흡수 감소라는 특이한 옵션을 보유하고 있기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꽃잎(잎새) [2소켓 스태프 + 티르 룬, 랄 룬/레벨 제한 19]

소서리스를 위한 아이템입니다. 옵션으로 +3 파이어 스킬 상승, +3 인페르노, +3 웜쓰, +3 파이어 볼트, +3 캐릭터 레벨 비례 방어 증가 등을 가지고 있어 파이어 스펠을 사용하는 소서리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파이어 스킬을 주로 활용하는 엘리 드루이드가 육성 과정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 제퍼(서풍) [2소켓 원거리 무기 + 오르트 룬, 에드 룬/레벨 제한 21]

+33% 증가된 데미지, +25% 매우 빠른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25% 공격속도 증가, -25% 목표물의 방어 등의 옵션을 보유합니다. 초반 단계 아마존에게 유용한 아이템으로 2소켓 활에 오르트룬과 에드룬을 투입해 제작 가능합니다. 보통, 활을 주무기로 사용하는 아마존은 제퍼로 사냥을 진행하다가 또 다른 룬워드인 모서리로 넘어가게 됩니다




= 모서리 [3소켓 원거리 무기 + 티르 룬, 탈 룬, 앰 룬/레벨 제한 25]

+35% 공격속도 증가 옵션에 데몬, 언데드에게 주는 데미지 상승 효과를 가지고 있어 많은 아마존이 육성 단계에 활용합니다. 여기에 공격 명중 시 7% 라이프 획득이 있어 안정성도 챙길 수 있고 모든 능력치 상승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모서리의 경우, 상점에서 파는 모든 물품의 가격 하락 옵션이 있어 도박용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 스피리트(영혼) [4소켓 검 + 탈 룬, 주울 룬, 오르트 룬, 앰 룬/레벨 제한 25]

마법 비중이 높은 클래스에게 필수라 평가되는 룬워드입니다. 4소켓 검이나 방패를 재료로 사용하는데 4소켓 방패는 헬난이도가 아니면 획득이 어렵기에 검을 먼저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피리트 검의 주요 옵션으로는 +2 모든 스킬 상승, +25~35% 매우 빠른 캐스팅 속도, +55% 매우 빠른 회복속도 증가, +22생명력, +89~112마나 등이 있습니다.




= 왕의 자비(왕의 은총) [3소켓 검, 셉터 + 앰 룬, 랄 룬, 주울 룬/레벨 제한 25]

스틸, 원환 이후 사용하기 좋은 근접 무기입니다. 3소켓 검이나 셉터에 제작할 수 있는데 데몬과 언데드에게 주는 데미지와 공격 등급이 상승하여 사냥에 큰 도움을 주죠. 주요 옵션으로는 +100% 증가된 데미지, +150 공격등급, +100% 데몬에게 주는 데미지 상승, +50% 언데드데엑 주는 데미지 상승, 공격 시 7% 라이프 획득 등이 있습니다.




= 통찰력(통찰) [4소켓 폴암, 스태프 + 랄 룬, 티르 룬, 탈 룬, 솔 룬/레벨 제한 27]

용병을 위한 무기입니다. 마나 회복 효과가 있는 메디테이션 오라(12~17레벨) 옵션을 가지고 있어 용병에게 주면 캐릭터의 마나 부담이 크게 줄어들죠. 다만, 사용하는 재료 아이템에 따라 레벨 조건이나 필요 스탯(힘)을 용병이 만족하지 못해 착용 시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또, 육성이 덜 된 용병은 사망 확률이 높아 골드 부족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에 급하게 준비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화이트 [2소켓 원드 + 돌 룬, 포 룬(이오 룬)/레벨 제한 35]

화이트는 2소켓 원드에 돌 룬과 포 룬(이오 룬)을 넣어 만드는 룬워드입니다. +3 포이즌 & 본 스펠, +2 본 스피어, +4 스켈레톤 마스터리, +3 본 아머 등 강령술사(네크로맨서)를 위한 스킬 혜택을 다수 가지고 있고 여기에 캐스팅 속도 20% 상승 옵션도 가지고 있죠. 옵션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 육성 과정뿐만 아니라 본넥 등 일부 강령술사는 최종 세팅 단계에서 활용하기도 합니다.




= 멜로디 [3소켓 원거리 무기 + 샤에 룬, 코 룬, 네프 룬/레벨 제한 39]

아마존이 육성 단계에서 활용하기 좋은 무기입니다. +3 보우 & 크로스 보우 스킬 상승 옵션이 있고 닷지,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슬로우 미사일 스킬 레벨도 3 상승합니다. 또, 적을 밀쳐냄 옵션과 언데드에게 주는 데미지 상승 효과도 있기에 전투에서 상당한 효율을 발휘합니다.





■ 안정적인 원한다면? 추천 룬워드 방어구

= 스텔스(잠행) [2소켓 갑옷 + 탈 룬, 에드 룬/레벨 제한 17]

초반 육성 단계에서 필수라고 볼 수 있는 룬워드입니다. 옵션으로 +25% 매우 빠른 달리기/걷기 속도 증가, +25% 매우 빠른 캐스팅 속도 증가, +25% 매우 빠른 회복 속도 증가+6 민첩성, 마나 재생 15%, 포이즌 저항력 +30% 등을 가지고 있죠. 재료로는 2소켓 갑옷과 탈룬, 에드룬이 쓰입니다. 캐스팅 속도 증가 옵션이 있어 마법 직업군에게 더 효율이 좋지만, 마땅한 갑옷을 얻기 전까지는 근접 직업도 사용하기 괜찮습니다.




= 고대인의 서약 [3소켓 방패 + 랄 룬, 오르트 룬, 탈 룬/레벨 제한 21]

마법 저항력을 챙기기 좋은 룬워드입니다. 3소켓 방패에 랄룬, 오르트룬, 탈룬을 박아 제작할 수 있는데 콜드, 라이트닝, 파이어, 포이즌 저항력을 모두 든든하게 얻을 수 있죠. 그리고 10% 데미지 마나로 흡수라는 옵션도 가집니다. 저항력 외에는 크게 주목할 만한 옵션이 없어 애매하다는 평가를 듣기도 하지만, 근접 전투 캐릭터라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액트5의 '아리앗 산의 구조' 퀘스트를 완료하면 제작에 필요한 모든 룬이 보상으로 제공됩니다.




= 스피리트(영혼) [4소켓 방패 + 탈 룬, 주울 룬, 오르트 룬, 앰 룬/레벨 제한 25]

앞서 언급한 스피리트와 같은 룬워드로, 검보다 방패에 제작할 때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모든 스킬에 최대 35% 캐스팅 속도 증가, 55% 패힛, 89~112 마나, 콜드/라이트닝/포이즌 저항력 35% 등의 옵션을 가지게 되죠. 많은 직업이 최종 세팅에서도 활용할 정도라 디아블로2 최고의 가성비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팔라딘 전용 방패가 아닌 4소켓 방패는 헬 난이도부터 획득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신화 [3소켓 갑옷 + 헬 룬, 앰 룬, 네 프룬/레벨 제한 25]

바바리안(야만용사)을 위한 갑옷입니다. 헬 룬, 앰 룬, 네프 룬이 들어가는데 옵션은 +2 모든 바바리안 스킬 레벨 상승, 3% 확률로 레벨 1 하울 시전(반격 시), 10% 기회로 레벨 1 타운트 시전(타격 시), 라이프 회복 +10, 공격자가 받는 데미지 14 등이 있습니다. 헬 룬만 빠르게 구할 수 있다면 초반 육성 단계 바바리안에게 유용한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 학식(전승) [2소켓 헬멧 + 오르트 룬, 솔 룬/레벨 제한 27]

2소켓 헬멧에 오르트룬과 솔룬을 넣어 만드는 룬워드입니다. 레벨 제한이 27이라 착용 시기가 조금 늦어질 수있지만, +1 모든 스킬 상승, +10 에너지, 라이트닝 저항력 +30, +2 마나 상승(적 제거 시)등의 옵션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초반 단계에서 부족한 스킬 레벨과 에너지를 챙길 수 있기에 마법 직업군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 제왕 운시(각운) [2소켓 방패 + 샤에 룬, 에드 룬/레벨 제한 29]

제왕 운시는 샤에룬과 에드룬을 2소켓 방패에 박아 만들 수 있습니다. +40% 매우 빠른 방어 속도 증가, 20% 공격 저지 성공률 증가, 마나 재생 15%, 50% 몬스터로부터 얻는 골드 증가, 25% 매직 아이템 얻을 확률 증가, 모든 저항력 +25라는 꿀옵션을 가지고 있죠. 또, 결빙되지 않음 옵션도 은근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초반 룬워드지만, 옵션이 훌륭하기에 필요에 따라 헬 난이도까지 사용하기도 합니다.




= 평화 [3소켓 갑옷 + 샤에 룬, 주울 룬, 앰 룬/레벨 제한 29]

+2 모든 아마존 스킬 레벨 상승 옵션이 있어 육성 단계의 아마존에게 추천할 수 있는 갑옷입니다. 다만, 스킬 레벨 상승 효과를 제외하면 활 아마존에게는 큰 매력이 없기에 보통 자벨마가 선택하는 편입니다. 타격 시 15레벨의 발키리를 소환하는 특이한 옵션을 가지고 있는데, 만약 시전자가 발키리를 습득하지 않았다면 일정 시간 이후 사라지게 되니 수월한 사냥을 원하다면 발키리를 하나 정도는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연기 [2소켓 갑옷 + 네프 룬, 룸 룬/레벨 제한 37]

2소켓 갑옷에 네프 룬과 룸 룬을 사용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20% 매우 빠른 회복속도 증가, +75% 방어 상승, +280 원거리 공격 방어, +10 에너지 등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주목할 만한 옵션은 모든 저항력이 무려 50이나 상승한다는 점입니다. 초반 저항력이 부족해 사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제작을 고려할 만한 갑옷이며, 근접 전투 캐릭터나 용병이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