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혈맹의 깃발 아래 유저들이 힘을 뭉치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현재는 같은 뜻을 가진 다수의 혈맹이 동맹을 맺으면서 연합을 구성! 이런 연합들은 서버의 범위를 넘어 월드 단위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그중에는 굉장히 많은 구성원을 보유한 대형 연합들도 있다.

유독 많은 인원이 모인 대형 연합들은 당연히 그만큼 힘을 지니고 있는데, 이런 연합들은 활동에 따라 성향이 크게 달라진다. 대부분의 대형 연합은 중립적인 색을 가진 혈맹들이 모인 중립 연합이지만, 일부 대형 연합은 다양한 콘텐츠와 PvP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힘을 과시하고 있다.


▲ 연합 중에는 인원이 굉장히 많은 곳들이 존재한다.




■ 강력한 힘과 권력을 지닌다! 규모가 남다른 대형 연합들

혈맹의 단위를 넘어서서 많은 인원이 힘을 뭉친 게 바로 연합이며, 연합은 다수의 혈맹이 동맹을 맺어서 유지하고 있다. 보통 연합은 월드 던전이나 아레나 던전, 공성전같이 월드 내 여러 서버가 함께 참여하는 콘텐츠 이용을 위해 월드 내 여러 서버의 혈맹들이 동맹을 맺으면서 구성된다.

대형 연합 중에서도 유독 인원이 많은 곳은 1,000명이 넘는 가입 인원을 자랑하기도 하는데, 평균적으로 그중 300~500명 정도가 실시간 접속 인원으로 여겨진다. 각 월드에서는 이렇게 유독 규모가 큰 연합들을 발견할 수 있고, 이런 대형 연합은 많은 인원이 모인 만큼 지니는 힘도 굉장히 크다.

실제로 많은 서버를 장악하거나 여러 월드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강력한 힘을 확인할 수 있고, 공성전에서 성을 차지하는 일도 많다. 그중에는 세력을 계속 확장해나가며 유명세를 떨치는 연합도 찾아볼 수 있고, 한때 큰 규모를 자랑하다가 다소 쇠퇴한 연합들도 있다.


※ 이후 소개할 대형 연합은 총 인원 1,000명 이상이 모인 연합들을 중심으로 구성됐습니다. 2021년 09월 19일 기준 게임 내 연합 목록을 중심으로 자료 수집한 것으로 실제 정보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강력한 연합은 그만큼 큰 힘을 지닌다.



◎ 가장 많은 대형 연합은 중립들의 모임

1,000명이 넘는 거대한 규모의 연합들 중에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 바로 중립 성향 혈맹들이 모인 중립 연합이다. 이들은 PvP나 전쟁의 활동은 거의 하지 않으며, 권력을 장악하지도 않고 주로 사냥에만 전념한다. 대부분 소속 혈맹들이 제한 없이 유저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구성원의 레벨과 스펙이 다소 낮은 편이다.

이들이 연합으로 뭉친 이유 역시 원활한 사냥을 위해서인데, 주로 서버 통합 콘텐츠에서 광역 사냥 시 서로 피해 입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즉, 베오라의 유적, 오만의 탑 같은 월드 던전 이용을 위한 광역 동맹인 셈이며, 인원은 많지만 권력을 쥐고 있지는 않다.

중립 연합은 대체로 자유로운 동맹 신청이 가능하여 쉽게 규모가 커지는 것도 특징. 1,000명 이상의 대형 연합 대부분이 중립 혈맹의 집합인 것은 확실히 게임 내 유저 대다수는 사냥 중심의 중립 유저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 중립 성향 대형 연합

▲ 연합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중립 모임이다.



◎ 월드에서 강력한 권력을 휘두르는 대형 연합

대형 연합 중에는 중립 외에도 라인을 구성하여 힘을 움켜쥐고 있는 이들이 있다. 중립 성향 연합과는 반대로 PvP부터 전쟁, 공성전, 월드 통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고, 동맹 신청 역시 까다롭게 받는 편이다. 말 그대로 동일한 목표를 위해 강한 혈맹들이 힘을 뭉친 연합인 셈.

이런 대형 연합은 월드 전체를 장악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월드의 유저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경우도 많다. 실제로 거대 연합 소속 혈맹이 아덴성을 차지하는 모습도 많이 보여왔으며, 구성원 중에는 오랜 시간 터줏대감처럼 서버에 뿌리내려왔던 혈맹들도 발견된다.

당연히 연합을 구성하고 있는 혈맹도 20개가 넘고, 그만큼 참여 인원도 많다. 힘과 권력을 지닌 만큼 연합 소속 혈맹들 역시 라인으로써 서버를 장악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당 연합들이 자리잡고 있는 월드는 이들의 영향력을 받을 수밖에 없다.


◆ 강력한 월드 주력 대형 연합

▲ 일부 대형 연합은 월드 전체에 힘을 선보인다.



◎ 여러 월드에 동맹을 형성하여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연합

강한 힘을 가진 대형 월드 중에는 하나의 월드를 넘어 여러 월드에 영향력을 펼치며 세력을 확장한 경우도 있다. 이런 종류의 대형 연합은 여러 월드에 동맹 연합을 창설하여 그 세력을 확장해 나가는데,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통일성을 부여하여 연합 이름을 짓는 특징을 보인다.

유저들이 많이 모여있는 월드에서 유독 이런 연합들을 발견할 수 있다. 비록 여러 월드로 세력이 분산되어 있지만, 연합 하나하나의 규모도 작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각 월드에 흩어져있는 동맹 소속 연합들이 모인 인원은 일반 대형 연합보다도 큰 규모로 발휘하는 힘 역시 압도적이다.

다수의 월드에 많은 인원을 보유하고 있는 직진 연합은 가장 유명한 대규모 연합 중 하나, 이 밖에도 광기, 빛 등의 여러 연합이 이름을 떨치고 있다. 자리 잡은 곳도 다양한 월드이며, 구성 혈맹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결속력이 약해져 세력이 축소되는 경우도 가끔 보이지만, 평소 이들이 여러 월드에 힘을 발휘하는 것만큼은 확실하다.


◆ 다수의 월드에 자리잡은 대형 연합

▲ 하나의 월드를 뛰어넘는 대형 연합의 영향력은 굉장히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