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각인은 등장 이후 유저들 사이에서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다. 무작위로 능력치가 출현하기 때문에 원하는 능력치 획득이 어려워서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데, 효율 좋은 옵션만 획득할 수 있다면 성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 때문에 많은 유저가 각인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옵션의 종류와 수치가 모두 무작위 출현하는 각인을 원하는 능력으로만 채우기란 굉장히 어렵다. 따라서 각인의 단계별 주요 옵션과 인기 능력치를 확인하고, 3~4단계부터 투자를 진행하는 등 가성비 좋게 각인을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도 많이 볼 수 있다.


▲ 더 강력한 전투 능력 확보를 위해 각인에 주목한다.




■ 능력치 획득을 위한 장기 투자! 각인 시스템 살펴보기

각인은 '황금 각인 도장'을 소모하여 무작위 능력치를 얻는 시스템으로 많은 능력치 확보가 가능하여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획득하는 능력치는 무작위로 선정되기 때문에 원하는 능력치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도장을 소비해야 하고, 굉장히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황금 각인 도장'은 이벤트, 캐시샵에서 얻거나 '각인 도장 파편'을 수집하여 제작하는 방식으로 챙겨야 한다. '각인 도장 파편'은 이벤트 던전과 발할라 대전에서 발견할 수 있고, 도장 제작에는 파편이 12개씩 소모된다.

각인의 능력치는 총 5단계까지 나눠져 있으며, 1단계부터 순차적으로 채워나가야 한다. 각 단계마다 무작위로 3개의 능력치 확보가 가능하고, 단계에 따라 각인 시 출현하는 능력치의 종류가 지정되어 있는 특징을 보인다. 게다가 옵션의 종류와 함께 획득 수치도 무작위 선정이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란 굉장히 어렵다.

무엇보다 각인을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3개의 무작위 능력치가 같은 종류로 등장해야 하므로 단계를 넘어가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각인으로 무작위 능력치 등장 시 방어력이 3개 등장하면 다음 단계 각인 진행이 가능한 것. 이때 옵션의 종류만 같으면 각자의 수치가 달라도 상관없이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다.

단계가 넘어간 후 이전 단계 각인을 재시도하고 싶으면 그 이후 단계 각인을 모두 초기화해야 하기 때문에 1단계 각인부터 원하는 옵션을 확보하며 진행할 필요가 있다.


▲ 각인 시 도장이 소모되며, 3개의 무작위 능력치를 얻는다.



각인 시 획득 능력치의 특징으로 중 하나는 얻어지는 수치에 따라 등급이 정해지는 것이다. 낮은 수치에서 높은 수치에 따라 기본, 상급, 최상급으로 분류되며, 높은 등급 확보는 다음 단계 각인을 위해서도 굉장히 중요하다. 1단계 각인으로 상급에 해당하는 수치의 능력치를 획득하면, 2단계 각인 시에는 상급 범위의 각인이 시도되는 것. 등급이 높은 범위의 각인일수록 획득 가능한 옵션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 많은 능력치 확보가 가능해진다.

단, 상위 등급 각인을 위해서는 3개의 무작위 옵션 등급이 모두 높을 필요가 있다. 단계별 능력치 옵션 등급은 3개의 확보한 능력치 중 가장 낮은 등급을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다음 단계에 등급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3개 모두가 높아야만 한다.

게다가 5단계까지 모두 각인을 완료 시 추가 옵션으로 공격력까지 얻을 수 있다. 이때 적용되는 추가 옵션 역시 확보한 단계마다 능력치의 등급을 기준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능력치 등급이 높은 게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할 수 있다. 따라서 각인은 단계마다 3개의 능력치를 유용한 종류로 통일하는 것과 각 능력치의 수치를 모두 높게 획득하는 것, 2가지에 신경써야 한다.


▲ 옵션 수치가 높으면 상위 등급으로 여겨지며, 다음 단계 각인 시 영향을 미친다.

▲ 5단계까지 각인 완료 시 보유 능력치 등급에 따라 추가 옵션을 확보한다.




■ 각인 단계별 유용한 능력치와 인기 옵션

각인은 1~5단계까지 단계별로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단계마다 유저들이 선호하는 능력치 역시 차이를 보인다. 모든 단계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최대 HP, 최대 MP 옵션은 가장 효율성이 떨어지는 옵션으로 여겨지며, 전투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능력치들이 인기 높은 편이다.

하지만 하나의 단계를 졸업하기 위해 3개의 무작위 능력치를 같은 것으로 맞추기도 어려운데, 여러 능력치 중 원하는 것으로 3개를 맞추기란 더 어렵다. 게다가 획득하는 능력치의 수치도 높게 얻는 게 좋기 때문에 그만큼 각인 단계 하나를 졸업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만약 효율적인 옵션을 제대로 챙기지 않고 단계를 넘어갈 시 이후 단계까지 전체적으로 각인을 초기화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꼭 현재 단계의 각인을 제대로 챙겨야 한다. 그로 인해 현재 유저들은 각인에 500개 이상의 '황금 각인 도장'을 소모할 만큼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워낙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저에 따라서는 3~4단계부터 옵션에 신경 쓰고 그전 단계는 옵션 종류에 연연하지 않고 상급 등급 이상만 맞춰서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 단계별 획득 가능 옵션이 다르기 때문에 단계마다 주요 옵션도 달라진다.



◎ 단계별 유용한 옵션은?
※ 주요 능력치는 붉은색으로 표시.



◎ 유저들의 각인 현황 예시

▲ 이미지 출처: 공시 카페 '민토'님.

▲ 이미지 출처: 공식 카페 '아오우'님.

▲ 이미지 출처: 공시 카페 '예딘I'님.

▲ 이미지 출처: 공시 카페 '재치123'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