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가 스팀 전용 휴대용-거치 기기 '스팀 덱(Steam Deck)'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주 묻는 질문들(FAQ)' 코너를 공개했다. 새롭게 추가된 FAQ에는 스팀 덱에 대한 총 20개의 질문과 이에 대한 밸브의 공식 답변이 포함됐다. 스팀 덱 출시 전 무성하게 퍼진 루머가 아닌, 밸브가 직접 인증한 '팩트'를 모아놓은 셈이다.

아래는 스팀 덱 공식 홈페이지 FAQ를 통해 소개된 총 20가지 질문을 정리한 것이다.



Q. 하나의 스팀 덱에 여러 개의 스팀 계정을 가질 수 있는가?

- 가능하다. 또한 각 계정마다 고유의 로컬 저장 데이터와 세팅을 유지할 수 있다.


Q. 프로톤(Proton)을 통해 스팀 게임이 아닌 게임도 스팀 덱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가?

- 그렇다. 프로톤을 통해 비스팀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Q. 스팀 덱은 PC 버전 스팀처럼 '게임 추가' 기능을 지원하는가?

- 그렇다. PC 스팀 클라이언트와 동일하게 게임 추가 기능을 지원할 것이다.


Q. '빅 피처(Big Picture) 모드'를 스팀 덱 유저 인터페이스로 교체할 것인가?

- 롤아웃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겠지만, 그게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이다.

▲ 인터페이스를 콘솔 시스템처럼 바꿀 수 있는 스팀의 '빅 픽처 모드'


Q. 안티치트(anti-cheat) 지원 등 스팀 덱 프로톤 개선사항이 데스크톱 프로톤에도 적용되는가?

- 그렇다. 개선 사항은 프로톤을 사용하는 모든 시스템에 적용된다.


Q. 스팀 OS와 스팀 덱은 게임을 실행할 때 오프라인 모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 PC와 동일하다. 게임을 다운받거나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을 하려면 온라인 상태일 필요가 있다. 게임이 디스크에 설치되면, 그 게임이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하지 않는 한 오프라인 상태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Q. 스팀 덱에서 microSD 카드는 어떤 파일 시스템 포맷을 사용하는가?

- 스팀 덱 microSD 카드는 케이스 폴딩과 함께 ext4를 사용한다. 또한 스팀 덱은 SD 카드를 적절한 형식으로 포맷한다.


Q. 스팀 덱을 PC 컨트롤러로 사용할 수 있을까?

- 그렇다. 리모트 플레이 기능을 활용하면 스팀 덱을 PC에 연결하여 컨트롤러처럼 사용할 수 있다.



Q. 스팀 덱은 PC VR 헤드셋과 함께 작동할 수 있는가?

- 기술적으로는 PC VR 헤드셋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스팀 덱은 PC VR 경험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다.


Q. 함께 제공되는 독에 스팀 덱을 꽂아서 거치형 기기처럼 사용하면 성능이 향상되는지 궁금하다.

- 그렇지 않다. 독에 꽂는 것은 USB-C 허브를 PC에 연결하는 것과 비슷하다. 스팀 덱은 휴대용 모드에서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기다.



Q. 64GB와 256GB 모델은 각각 어떤 스크린을 가지고 있는가?

- 모든 모델은 IPS LCD 글라스 스크린을 가지고 있다. 예외적으로 512GB 모델의 스크린에는 눈부심 방지를 위한 에칭 처리가 적용되어 있다.


Q. 스팀 덱은 어떤 종류의 햅틱 기능을 지원하는가?

- 스팀 덱의 각 트랙패드에 하나씩 듀얼 LRA 모터가 적용되어 있다.



Q. 스팀 덱의 오디오 잭은 오디오와 마이크를 지원하는가?

- 그렇다. CITA 표준 규격이다.


Q. 스팀 덱의 터치스크린은 멀티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가?

- 그렇다. 열 손가락 동시 터치도 가능하다.


Q. 스팀 덱에 포함되는 충전 케이블의 길이는 어느 정도인가?

- 충전 케이블의 길이는 약 1.5미터다.


Q. 스팀 덱을 일반 소매점에서도 판매할 계획인가?

- 스팀 덱은 스팀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다. 스팀 덱을 더 많은 지역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소매업체들과 협력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추후 공개하겠다.



Q. 스팀 덱은 멀티 부팅을 지원하는가?

- 멀티 부팅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여러 OS를 스팀 덱에 설치하고, 부팅할 OS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BIOS 메뉴에도 접근할 수 있다.


Q. SD 카드에서도 OS를 부팅할 수 있는가?

- 그렇다. 스팀 덱은 microSD에서의 부팅도 지원한다.


Q. 스팀 덱은 외부 GPU를 지원하는가?

- 외부 GPU는 지원하지 않는다.


Q. 앞서 예약한 스팀 덱 모델을 변경할 수 있는가?

- 변경할 수 없다. 이미 스팀 덱을 예약했다면, 모델을 변경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존의 예약을 취소하고 다시 예약을 진행하는 방법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