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마지막 콘텐츠인 클랜전은 26일(일)부터 30일(목)까지 5일 동안 진행된다. 이번에는 와이번 - 와일드 그리핀 - 마담 프리즘 - 무버 - 메두사가 유저를 맞이한다. 처음 두 보스는 최전방 캐릭터가 살아남으면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3번째 보스부터는 유혹, TP 감소, 석화 등 다양한 상태이상을 부여하고, 일부 상태이상은 배리어를 관통해 파티에 큰 위협을 주므로 생존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와이번


- 레벨 : 80 | 1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00 | 470/470 | 640/640
- 스킬
UB : 전방 범위 내 최대 3명의 적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특대) 증가. 4단계는 공격 속도 대폭 증가.

자주 등장해서 친숙한 클랜전 첫 보스. 기본 공격은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를 타격하고, UB는 전방 3명을 타격해 파티 구성 시 내구력도 어느 정도 고려해야 한다. 3단계부터는 보스의 방어력이 대폭 올라 디버퍼 편성 수가 늘어난다. 또한, 4단계는 기본 공격 속도가 빨라지고 UB 사용 후 공격력이 올라 최전방 캐릭터의 생존이 가장 중요하다.

3단계는 남은 캐릭터 상황에 따라 물리, 마법 파티 중 원하는 것으로, 4단계는 마법 파티로 공략하는 것을 추천한다.

크리스 2인조를 편성한 2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예시. 이월 시간을 1분 정도 확보할 수 있다.


이리야(크리스마스)를 최전방에 내세우는 2, 3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추가 조작 없이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이번 달 전용 장비가 추가된 클로에를 편성한 3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서포터를 아끼고 싶다면 추천하는 파티 조합이다.


4단계 물리 파티 예시. 탱커인 루카를 편성했지만, 기대 대미지가 1,000만 초중반으로 상당히 높다.

4단계 와이번용 캬루(새해) 파티. 위 파티는 크리티컬 발동 횟수에 따라 보스 처치 여부가 갈릴 수 있다.


■ 와일드 그리핀


- 레벨 : 85 | 1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50 | 470/470 | 500/470
- 스킬
UB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넉백시킴. 추가로 캐릭터의 HP가 40% 이하인 경우 기절시킴(약 6초).

UB가 전방 3명을 공격하고, 이외에는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만 공격하는 보스. 간단히 말해 와이번의 마법 버전이다. 4단계부터는 UB에 배리어로 막을 수 없는 넉백이 추가되고, 체력이 40% 이하일 때는 기절까지 걸린다. 기절 시간이 상당히 긴 편이므로 UB 발동 타이밍에 체력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단계부터 방어력이 급격히 오르지만, 4단계로 넘어갈 때는 방어력이 크게 오르지 않고, 물리/마법 파티의 대미지 차이가 거의 없다. 따라서, 4단계는 가급적 물리 파티를 사용해 보스를 공격하는 것이 좋다.

2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편성. 무이미, 레이, 크리스티나, 사렌(여름)을 기반으로 캐릭터가 조금 바뀌는데, 모두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하는 구성이다.

2단계용 마법 파티. 위 파티는 1-2 또는 2-3 보스 관통에 쓰이는 대신 수동 조작을 요구한다. 아래 파티는 풀오토로 단시간에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3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서포터 없이 파티를 편성해 후반부 보스에 대비할 수 있다.

3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조합. 크리티컬 발동 횟수에 따라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하거나 빈사 상태가 될 것이다.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한 4단계 물리 파티. 기대 대미지는 700만 중반(풀오토)~800만 중반(수동) 정도.

2네임드용 4단계 캬루(새해) 파티. 물리 파티보다 대미지가 낮으므로 여기서 캬루(새해) 파티를 사용하는 것은 낭비다.


■ 마담 프리즘


- 레벨 : 90 | 1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1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42/256 | 380/415 | 420/300
- 스킬
UB : 유혹이 걸린 대상을 제외한 적 전체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적 전체에 유혹 상태 부여.(대미지 무효 관통)
1스킬 : 전방 2명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100% 확률로 유혹 상태로 만듦. 이후 대상의 물리/마법 공격력 (대) 증가.

UB와 일반 스킬로 상태 이상 유혹을 지속적으로 거는 3번째 보스. 특히, 유혹에 더해 캐릭터 공격력을 올려주는 일반 스킬, 4단계부터 배리어를 관통하는 UB는 파티 전멸의 주요 원인이다. 고단계에서는 중/후열에 힐러를 편성해 생존력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3, 4단계 모두 마법 파티로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단, 이번 달 마법 파티는 메두사나 와이번에 사용할 때 효율이 높으므로, 가능하면 물리 파티를 사용하자.

콧코로(새해)를 활용한 2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2단계 마법 파티 편성 예시. 위 파티는 전투 시간이 끝날 무렵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아래 파티는 관통 파티이므로, 보스 처치까지 1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하는 3단계 물리 풀오토 파티. 사렌(여름)을 편성하면 이월 시간을 조금 더 벌 수 있다.

마법 배리어가 있는 레이(새해)를 편성한 3단계 마법 파티. 비주류 캐릭터를 사용해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는 것이 장점.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한 4단계 물리 파티. 기대 대미지는 700만 정도로 다른 파티보다 낮은 편.

3네임드용 4단계 캬루(새해) 파티. 캐릭터 육성 상태와 UB 발동 타이밍에 따라 대미지 차이가 1,000만~1,500만까지 크게 난다.


■ 무버


- 레벨 : 95 | 115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19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40/390 | 460/435 | 180/300
- 스킬
UB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에게 마법 (특대) 피해를 주고 TP (특대) 감소.
1스킬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중심으로 범위 내 모든 적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저주 상태이상 부여 및 TP (중) 감소.

물리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를 저격하는 4번째 보스. UB 피격 시 TP가 대폭 감소하고, 단일 대미지가 매우 높아 메인 딜러가 사망할 확률이 높다. 보스의 UB가 발동하기 전에 메인 딜러의 UB를 먼저 사용하고, 체력을 항상 높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4단계는 범위 공격인 1스킬에 TP 감소가 추가된다. 보스의 방어력은 3단계보다 낮지만, UB 순환 속도가 느려져 오히려 평균 화력이 낮아진다. 그나마 3단계는 물리, 마법 파티 모두 준수한 화력이 나오고, 4단계는 물리 파티의 화력이 마법 파티보다 높다.

2단계 물리 풀오토 파티. 무이미와 레이 중 어떤 캐릭터를 편성할지 선택하면 된다.

2단계용 마법 파티. 캬루(새해)가 포함돼 있지만, 풀오토로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3단계 물리 풀오토 파티. 물리 방어력 디버프를 보유한 레이 편성 시 더 높은 대미지가 나온다. 기대 화력은 히요리 편성 시 1,000만 중반, 레이 편성 시 약 1,200만 정도.

콧코로를 편성한 3단계 캬루(새해) 파티. 콧코로가 보스의 UB를 받아내면서 후열 캐릭터가 변수 없이 공격할 환경이 형성된다. 최소 1,300만 정도의 대미지가 나오고, 운이 좋다면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4단계 물리 파티 편성 예시. 위 파티는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한 대신 대미지가 낮아, 시간이 없는 것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기대 대미지는 위부터 약 700만 중반, 1,200만.

클랜전에 자주 등장하지 않는 쿠우카를 편성한 4단계 캬루(새해) 파티. 물리 파티보다 대미지가 낮아 여기에 마법 파티를 쓰기는 아깝다. 가능하면 마법 파티 사용은 메두사에 양보하자.


■ 메두사


- 레벨 : 100 | 12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140/420 | 280/435 | 120/25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 (대) 피해를 주고, 전방 범위 내 적을 석화 상태로 만듦. 석화는 대미지 무효를 관통한다.
1스킬 :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석화 상태인 적은 TP (대) 감소.
2스킬 : 뒤에서 두 번째 적을 중심으로 좁은 범위에 마법 (소) 피해를 주고 중독 상태로 만듦. 중독 대미지로 TP가 회복되지 않음.
3스킬 : 뒤에서 두 번째 적을 중심으로 좁은 범위에 마법 (소) 피해를 주고, 남은 HP가 60% 미만인 적을 석화시킴.
4스킬 : 부하를 소환하고,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부하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물리 (중) 피해를 주고 석화시킴. 부하를 처치하면 메두사는 고정 피해를 받는다.

※ 3스킬은 3단계(11회차), 4스킬은 4단계(35회차)부터 추가

석화, TP 감소, 중독 등 다양한 상태이상으로 유저를 괴롭히는 마지막 보스. 특히, UB는 방어 무시 피해를 주고, 상태이상 석화가 배리어를 관통하기 때문에 딜로스 구간이 반드시 생긴다. 후열을 저격해 중독을 유발하는 2스킬, 3단계 이후 조건부 석화를 거는 3스킬의 연계도 주의해야 할 사항 중 하나다.

4단계부터는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를 석화시키는 부하를 소환한다. 그러나 부하를 소환할 때 메두사의 방어력이 감소하고, 부하 처치 시 보스가 고정 피해를 받으므로 이 시간을 잘 활용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3단계까지는 물리, 마법 파티 모두 높은 화력을 낼 수 있고, 4단계는 캬루(새해)를 편성한 마법 파티가 독보적인 대미지를 자랑한다.

2단계 물리 파티 조합. 아래 파티는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하다. 두 조합 모두 보스를 빈사 상태로 만드는데, 수동 조작을 하는 위 파티의 대미지가 조금 더 높다.

2단계용 캬루(새해) 파티. 육성 상태에 따라 오토를 활성화한 상태로 캬루(새해)의 UB만 계속해서 수동 발동하는 식으로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3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편성 예시. 두 파티 모두 대미지가 1,000만 정도 나온다.

3, 4단계용 캬루(새해) 파티. 2단계 조합에 편성했던 앤이 마호로 교체됐다.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도 있지만, 4단계에서는 육성 상태에 따라 물리 파티보다 낮은 대미지가 나오기도 한다.

4단계용 물리 파티.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수동 조작과 비교해 대미지가 크게 떨어지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기대 대미지는 수동 조작 시 900만 중후반, 풀오토 시 700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