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9일, 검은사막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시즌+' 졸업 시스템, 성장 패스, 확정 동(V) 우두머리 장비 제작 의뢰가 추가됐다. 이번에 '시즌+'를 졸업한 캐릭터 또는 일반 캐릭터는 성장 패스와 함께 확정 동(V) 우두머리 장비 제작 의뢰를 수행할 수 있다.

'시즌+'의 졸업 조건은 이전 시즌과 거의 동일하다. 시즌 패스 보상을 모두 수령하고, '[시즌] 푸가르의 특별한 초시계' 의뢰를 완료한 뒤 해당 아이템을 보유하지 않은 시즌 캐릭터는 모두 졸업이 가능하다. 시즌 패스의 마지막 조건이 61레벨 달성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해당 레벨을 기점으로 대부분 졸업이 가능한 것이다.

위 조건을 만족한 시즌 캐릭터는 벨리아 마을 공방에 위치한 NPC 레일라에게서 시즌 수료 의뢰를 진행할 수 있고, 추억이 담긴 선물 상자 및 시즌 특별 선물 교환권을 받을 수 있다. 단, 기존 4개의 시즌 특별 선물을 모두 받은 유저의 경우 특별 선물 대신 발크스의 조언(+100)을 받게 된다.

참고로 이번 '시즌+'를 졸업할 때는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을 획득할 수 없다. 대신 흑정령 추천 의뢰의 '[동(V) 우두머리 장비] : 그믐달이 제안하는 최고의 거래' 의뢰를 통해 동(V) 투발라 장비 7종을 모두 거래 불가능한 유(IV)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할 수 있다.

▶ [GM노트] 시즌+ 졸업 안내 바로가기

▲ 시즌+ 졸업 조건

▲ 시즌 특별 보상. 이전에 모든 선물을 수령한 가문은 발크스의 조언(+100)을 받는다.

성장 패스는 이렇게 '시즌+'를 졸업한 캐릭터 또는 기존 일반 캐릭터로 수행할 수 있는 특별한 도전과제 콘텐츠다. 성장 패스는 의뢰/모험일지, 사냥, 채집, 재배/요리, 수렵/도축, 조련, 게임 팁의 총 7개 주제로 나뉘어져 있으며, 주제별 목표를 따라가면서 검은사막의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고 보상을 얻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성장 패스는 기본적으로 신규 유저가 검은사막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특정 설명을 읽거나, 흑정령과 대화하거나,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발크스의 조언, 크론석, 카프라스의 돌, 마패 등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한다. 특히 두루마리 아이콘이 표시된 항목에서는 다른 유저가 직접 작성한 모험가 노트(팁/공략)도 살펴볼 수 있다.


▲ 성장 패스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접해보자.
▲ 성장 패스를 천천히 클리어하면서 모든 보상을 받아보자.

흑정령 추천 의뢰의 '[동(V) 우두머리 장비] : 그믐달이 제안하는 최고의 거래'를 완료한 일반 캐릭터는 각 대도시의 그믐달 길드 관리인 NPC 제티나에게서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강화를 시작할 수 있다. 이는 이전에 패치된 동(V) 액세서리 확정 강화처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며, 각 종류별 우두머리 몬스터를 사냥하고 재료를 모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동(V) 투발라 장비, 투발라 장비로 교환한 유(IV) 우두머리 장비, 거래 가능한 유(IV) 우두머리 장비를 가방(I)에 가지고 있는 유저는 해당 아이템을 NPC 제티나에게서 확정 강화형 유(IV) 우두머리 장비(거래불가)로 부위별 1회, 총 7종까지 교환할 수 있다. 참고로 기존에 거래 가능한 우두머리 장비를 바꿀 경우 거래가 불가능하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기존에 동(V) 투발라 장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유저는 이번 '시즌+'를 통해 새로 맞추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이렇게 교환한 거래불가형 유(IV) 우두머리 장비는 총 5단계의 개량 과정을 거쳐 확정적으로 동(V) 단계가 된다. 개량에는 각 단계별로 '영롱한 무기/방어구 개량석 I~V'가 필요하며, 개량이 진행될수록 공격력, 회피력, 적중력 등 스탯이 조금씩 증가한다. 개량석을 만드는 상세 재료는 기사 하단 표와 같다.

해당 재료 중 우두머리의 응어리진 결정은 월드/필드 우두머리, 어둠의 틈, 일반/각성 우두머리 소환서, 어둠이 물든 우두머리 소환서 사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얻은 '잠재된 우두머리의 기운' 2개를 NPC 제티나에게 주간 의뢰 형식으로 가져다주어 얻을 수도 있다.

5단계 개량에서만 필요한 응축된 우두머리의 기운의 경우 장(I), 광(II), 고(III) 단계의 우두머리 장비를 가공(L) - 간이 연금하여 획득할 수 있다. 응축된 우두머리의 기운은 장(I)단계 우두머리 장비 간이 연금 시 10개, 광(II)단계 간이연금 시 20개, 고(III)단계 간이 연금 시 30개가 나온다.

오킬루아 창공/대지의 결정은 각 대도시에 위치한 그믐달 관리자 NPC의 그믐달 상점에서 '오킬루아 그믐달 조각'을 일정 수량 구매한 뒤 NPC 제티나에게 가면 된다. 이때 그믐달 조각의 필요 수량은 결정을 얻을 때마다 점차 증가하며, 이런 특징 때문에 확정 동(V) 우두머리 장비는 그 부위를 하나씩 맞춰갈수록 점차 비용이 증가하는 형태가 된다.

참고로 동(V) 확정 강화 아이템의 획득은 각 부위별로 1번씩만 가능하므로 처음에 적절한 종류의 아이템을 교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투구의 경우 기아스의 투구와 그리폰의 투구 2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는 유저들의 선호도가 높은 그리폰을 택하는 편이 나을 것이다. 대신 이 경우 그리폰의 거래소 가격이 더 높기 때문에 마지막 5단계 개량에서 그만한 비용 차이를 감당해야 할 수 있다.

▶ [GM노트] 그믐달이 제안하는 최고의 거래, 동(V) 우두머리! 바로가기

▲ 동(V) 확정 강화 의뢰는 기존 장비를 확정 강화형 유(IV) 우두머리 장비(거래불가)로 교환하면서 시작된다.

▲ 교환한 우두머리 장비를 5번 개량해 동(V)으로 만들 수 있다.

▲ 개량에 필요한 재료 상세

▲ 동(V) 우두머리 장비 확정 강화 방법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