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용병은 전투를 함께 치루는 동반자입니다. 부족한 대미지를 보충해줄 수도 있고 적의 공격을 분산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요. 특히, 성기사 오라를 가지고 있는 액트2의 사막 용병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육성이 부족한 용병은 골드 먹는 하마가 되기도 합니다. 지옥 난이도부터는 몬스터들이 상당히 강력하기에 용병의 세팅도 신경 써줘야 하는데요. 부활 비용도 부담이 될 수 있기에 용병에도 아이템을 투자하고, 미리 도움이 되는 장비를 파악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막 용병을 기준으로, 활용하기 좋은 아이템을 정리해봤습니다.


▲ 용병을 더 강하게 만들어줄 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요?


◆ 무기 : 초반 필수 아이템 통찰, 근접 캐릭터는 유니크 사신의 종소리도 추천

무기는 크게 5가지가 쓰입니다. 룬워드 통찰, 무공, 긍지, 순종과 유니크 등급 사신의 종소리가 활용되는데요. 이 중 무공과 자존심은 고급 룬이 제작에 소모되기에 초반 단계에서 사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용병 착용 시 내구력 소모가 없기에, 에테리얼이 더 선호됩니다.

먼저, 통찰은 4소켓 미늘창/스태프 계열에 랄/티르/탈/솔 룬을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 룬을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기에 초반 단계부터 사용할 수 있고 오라 효과로 마나 부족을 해결할 수 있죠. 사용 레벨 제한도 낮기에 미늘창 4소켓 재료를 얻는다면 일단 만들고 더 좋은 재료를 얻었을 때 교체하면 됩니다. 마나 사용이 많은 마법 직업군에 적합합니다.


▲ 초반에는 이런 재료에 통찰을 만들어 오라용으로만 사용해도 좋습니다


무한은 선고 오라를 통해 적의 원소 저항력과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면 적의 번개 저항을 크게 깎을 수 있기에 번개, 연쇄 번개를 주력으로 하는 원소술사 등이 활용합니다. 4소켓 미늘창에 만들게 되는데, 베르/말/베르/이스트 룬이 사용되는 고급 룬워드이기에 가능하면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격 속도가 빠른 그레이트 폴액스, 자이언트 쓰레셔가 선호됩니다.

긍지는 물리 캐릭터가 용병에 활용하기 좋은 룬워드입니다. 16~20레벨 집중 오라가 있어 물리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다만, 앞서 언급한 통찰이나 무한과 달리 피해 증가 옵션이 없어 들어가는 룬에 비해 옵션이 아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조합 룬으로는 참/수르/포/로가 쓰입니다.

순종도 괜찮습니다. 5소켓 미늘창에 헬/코/주울/에드/팔 룬을 넣어 만들 수 있는데,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룬들이 재료로 활용되면서도 용병의 공격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최대 30까지 붙는 모든 저항력 좋은 옵션이라고 볼 수 있죠.

유니크 아이템 중에서는 사신의 종소리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타격 시 33% 확률로 노화를 시전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적의 물리 저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긍지에는 없는 피해 증가도 있고 방어력 무시, 치명적 공격 옵션도 있어 자체 대미지도 괜찮게 나오는 편입니다. 물리 캐릭터가 용병으로 사용하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 참고로, 콜로서스 불즈는 라르주크에게 4소켓을 확정적으로 뚫을 수 있지만 힘제가 높고 공속도 느립니다


◆ 헬름 : 생명력 훔침 옵션이 중요, 안다리엘의 두개골 등 유니크 아이템 활용

용병의 헬름은 생명력 훔침 옵션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됩니다. 전투 지속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옵션인데, 주로 사용하게 되는 무기나 갑옷에서 해당 옵션을 가져올 수 없기에 헬름에서 챙기는 편입니다. 여기에 힘 등의 능력치 상승이나 저항까지 있다면 더 좋죠. 룬워드 헬름은 종류가 매우 적고 생명력 훔침 옵션을 가진 것도 없어 유니크 등급 아이템이 많이 쓰입니다.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용병용이기에 에테리얼이 더 인기가 좋습니다.

용병 헬름 중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은 안다리엘의 두개골입니다. 방어력도 훌륭하고 20% 공속에 최대 10% 생명력 훔침, 25~30 힘, 모든 스킬 2 상승 등 좋은 옵션을 다수 가지고 있죠. 화염 저항이 30% 감소하는 특이한 아이템이라 보통 소켓을 뚫어 랄 룬을 사용해 보완하게 됩니다.

이 외 사용되는 유니크 헬름으로는 흡혈귀의 눈길, 도둑의 왕관이 있고 세트 아이템인 탈 라샤의 호라드림 관모도 좋습니다. 흡혈귀의 눈길은 6~8% 생명력 훔침 옵션에 피해 감소 옵션이 있고 도둑의 왕관의 주요 옵션으로는 생명력 훔침 9~12%, 민첩 25, 화염 저항 33% 등이 있습니다. 호라드림 관모 데스 마스크에는 생명력 훔침 10%, 생명력 60, 모든 저항 15 등이 달려있습니다. 해당 아이템들이 모두 없다면, 언데드 왕관이나 두개골 도둑도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다리엘의 두개골에는 랄 룬을 넣어 사용하게 됩니다


▲ 탈 라샤의 호라드림 관모 데스 마스크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생명력 훔침 옵션에 피해 감소가 있는 흡혈귀의 눈길도 좋습니다


◆ 갑옷 : 끝판왕은 룬워드 인내! 육성 과정에서는 연기, 배신, 유니크 갑옷 등 활용

갑옷은 방어력과 저항 옵션을 위주로 살펴보게 됩니다. 무기나 헬름에 비해 선택지가 넓은데, 룬워드가 조금 더 선호되는 경향을 보이고 유니크 등급의 갑옷은 에테리얼을 얻는다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용병 갑옷의 끝판왕은 인내입니다. 특이하게 갑옷에 피해 증가 옵션이 있어 용병의 딜링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는데요. 대미지가 늘어날수록 생명력 훔침 효과도 커지기에 용병의 전투 지속력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20% 확률로 발동되는 15레벨 냉기 갑옷이 적용되면 방어력도 최상급에 속하고 모든 저항력도 25~30 챙길 수 있습니다. 방어력이 높은 에테리얼 엘리트 등급 4소켓 재료에 엘/솔/돌/로 룬을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육성 과정에서는 연기, 배신, 룬워드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연기는 네프/룸 룬으로 만드는 룬워드인데, 모든 저항 50 상승 효과가 있어 지옥 난이도에서도 부족한 저항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배신에는 공격 속도 45%, 타격 회복 속도 20% 등의 옵션이 있는데요. 언뜻 보면 옵션이 부족해보 일 수도 있으나, 피격 시 5% 확률로 발동되는 흐리기 스킬이 방어력과 원소/물리 저항력 상승, 저주 시간 감소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좋은 아이템입니다.

돌은 상당히 높은 방어력을 가지는 룬워드입니다. 최대 290%까지 방어력 증가 옵션이 붙어 엄청난 방어력의 갑옷을 얻을 수 있죠. 원거리 공격 방어 300, 힘 16, 모든 저항 15도 괜찮은 옵션들입니다. 제작에는 샤에/우움/풀/룸 룬이 사용됩니다.


▲ 네프 룬과 룸 룬으로 만드는 연기는 높은 모든 저항 50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팔/우움/풀 룬으로 만드는 우울을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괜찮은 방어력에 모든 저항력 45, 힘 10 등의 옵션을 가지나 막상 만들기에는 애매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3소켓 갑옷으로 비교하면 더 저렴한 룬으로 만들 수 있는 배신이 있고 우움 룬으로는 4소켓 갑옷을 구해 돌을 만들 수도 있거든요. 우움 룬이 있고 3소켓이 갑옷이 있다면 충분히 고려해볼 수는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크게 선호하지 않습니다.

유니크 등급 아이템 중에서는 검투사의 재앙, 두리엘의 껍질, 장대막이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룬워드의 효율이 더 좋은 편이라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에테리얼로 뜨게 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투사의 재앙의 주요 옵션으로는 30% 타격 회복 속도, 15~20 피해 감소가 있고 결빙 방지, 중독 시간 절반 감소 효가기 있습니다. 두리엘의 껍질에는 힘 15와 냉기 저항 50%, 번개/화염/독 저항 20%가 있고 장대막이에는 60 라이프, 피해 감소 등이 있죠. 두리엘의 껍질과 장대막이의 경우, 익셉셔널 등급이기에 호라드림의 함에 코 룬, 렘 룬과 최상급 다이아몬드를 넣어 조합해 엘리트 등급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편입니다.


▲ 저항을 챙길 수 있는 두리엘의 껍질 퀴래스도 유용한 아이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