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게임들 권장사양이 어마무시하다

해마다 높은 사양의 그래픽을 요구하는 게임들이 등장하면서 게이머들의 고민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전에는 게임을 제대로 즐기려면 컴퓨터 사양, 그래픽카드 혹은 CPU 등의 주요 부품들만 고려하면 됐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다. 해당 사양을 직접 표현해줄 수 있는 모니터까지 신경 써야 하기 때문.

이처럼 모니터와 그래픽카드의 상관관계에 맞춰 사용해야 하기에 높은 사양일수록 좋은 모니터를 사용해야 온전히 즐길 수 있다. 또, 고사양의 게임, 그에 걸맞은 그래픽카드를 생각했을 때 제대로 성능을 뽑아내려면 100만 원대를 훌쩍 넘기는 경우가 빈번하며 비싼 모니터의 경우 200만 원대 이상을 육박하는 상황이 온다. 물론 그만큼 모니터에 들어가는 부가적인 기능과 해상도, 주사율, 패널 등 다양한 성능들을 고려해본다면 이해가 간다.

요즘은 QHD부터 WQHD, 4K, 8K까지 지원하는 모니터도 나오는 추세이며, 프레임과 연관되어있는 주사율 같은 경우 진정한 게이머라면 144Hz 정도는 사용해줘야 온전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안 그래도 장기간 이어지는 그래픽카드 대란으로 컴퓨터 맞추는 것도 마음 아픈데, 모니터까지 생각한다면 골치 아프다.

이에 MSI에서 게이머들을 만족시켜줄 만한 합리적인 가격과 요즘 게임에도 꿀리지 않는 성능의 모니터를 선보였다. 바로 MSI 옵틱스 MAG274QRF-QD. 165Hz의 높은 주사율과 퀸텀닷 소재의 래피드 IPS 패널. 1ms GTG의 빠른 응답속도 그리고 게이밍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60만 원대로 가격 또한 모니터 성능에 비해 저렴한 편. 지금부터 알아보자.


제품 정보


MSI 옵틱스 MAG274QRF-QD
  • 종류 : 평면형 모니터
  • 모니터 크기 : 27인치(69cm)
  • 해상도 및 화면 비율 : WQHD(2,560 x 1,440) / 16:9
  • 패널 및 주사율 : 퀸텀닷 IPS / 165Hz
  • 응답속도 : 1 (GTG) ms
  • 밝기(Typical) 및 명암비 : 300nits / 1000: 1
  • 색 재현율: DCI-P3 97% / sRGB 147% / Adobe RGB 99%
  • 색 깊이: 10bit(8bit + FRC)
  • 시야각 : 광시야각
  • 연결성 : HDMI x2 / DP / USB Type-C
  • 스탠드 : 틸트(상하), -5° ~ 20° / 엘리베이션(높낮이), 0 ~ 100mm / 피벗(회전) -90° ~ 90° / 스위블(좌우), -75° ~ 75°
  • 크기 및 무게 : (스탠드 포함) 614.9 x 532.7 x 206.7mm / 6.5kg
  • 베사: 100 x 100(mm)
  • HDR(High Dynamic Range): HDR Ready
  • 지싱크 호환 여부: G-SYNC Compatible / AMD FreeSync
  • 부가기능: 나이트 비전 / 안티 모션 블러 모드 / 콘솔 모드(4K 다운스케일링)
  • 품질 보증기간: 1년
  • 제품 가격: 598,370원(2021.10.20, 온라인 최저가 기준)


  • ▲ 제품 성능

    먼저 MSI 옵틱스 MAG274QRF-QD는 WQHD(2560x1440)의 해상도 그리고 래피드 IPS 패널을 채택한 모니터다. IPS 패널은 기존 LCD의 좁은 시야각과 저품질의 색 재현력을 보완해주는 기술이 담겼다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퀸텀닷 기술로 더욱 선명한 화면을 구현하며 DCI-P3 97% / sRGB 147% 색 재현율과 10비트(8비트 + FRC)의 다양한 색을 지원한다. 또한, 1ms(GTG)의 응답속도, 165Hz 주사율로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는데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다.


    방금 설명한 퀸텀닷 기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겠다. 퀸텀닷이라는 것은 지름이 2-10nm(나노미터)로 입자가 빛에 노출되면 특정 주파수의 빛을 발산하는 아주 작은 반도체다. 이를 모니터 필름에 적용하여 LCD 모니터에 부착하는 것. 퀸텀닷 기술이 들어간 모니터는 색 재현율이 일반적인 LCD 모니터와 비교해보면 평균 2~30% 이상의 성능을 보여준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있다. 화면 깜빡임을 억제하여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안티-플리커 기술을 적용했으며, 일반적인 LCD 모니터에 비해 블루라이트 총량을 줄여 장시간 사용해도 부담감을 덜어준다. 초당 프레임과 주사율을 일치시켜주는 어댑티브 싱크 기술을 적용하여 부드럽고 끊김 없는 게임 화면을 보여준다.

    DP 케이블을 사용할 시 엔비디아의 지싱크(G-SYNC)를 호환하며, HDR(High-Dynamic Range)기술을 지원해 더욱 생생한 화면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추가로 게임을 하다 보면 맵이 어두운 경우가 있을 것인데, 나이트 비전 모드를 적용하면 어두운 상황에도 선명한 게임 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니 알아두자.

    게임모드 / 조준선 / FPS 카운터 / 게임 타이머 등의 다양한 게이밍 부가기능이 포함되어있으며, MSI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게이밍 OSD를 사용하면 모니터의 모든 설정을 편리하게 바꿀 수 있다. 마지막으로, MSI 옵틱스 MAG274QRF-QD에는 콘솔 모드가 따로 포함되어있는데 이는 기존 WQHD(2560x1440)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던 PS5의 불편함을 해소했다. 해당 모드를 사용하면 4K 신호를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적의 해상도로 변경해주며, HDR까지 지원하여 콘솔 게임을 즐기는데도 문제없다.



    제품 사진

    ▲ 모니터 구성



    ▲ 모니터 스탠드

    ▲ 깔끔하고 무난하다

    ▲ 100x100 베사홀

    ▲ DP / HDMI x 2 / USB Type C / USB Type A / USB x2 / 오디오 단자

    ▲ MSI의 상징 로고

    ▲ 그 밑에는 모니터 조작부가 있다

    ▲ 조립은 매우 간단하다

    ▲ 스탠드를 끼워주고

    ▲ 하단부 나사 2개를 조여준 후

    ▲ 잘 부착됐는지 확인해보자

    ▲ 마지막으로 스탠드 받침대를 끼워주고

    ▲ 손으로 간단히 조여주면 끝

    ▲ 프레임리스 제품이다보니 외관이 깔끔하다


    ▲ 선 정리도 간단하다

    ▲ 틸트, 피벗, 스위블, 엘리베이션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 조작부를 클릭하면 해당 모니터의 성능을 간단히 볼 수 있다

    ▲ 게임 모드도 입맛대로 설정 가능하며

    ▲ 그래픽 사양에 따라 응답 시간도 타협하여 조절하면 된다

    ▲ 다양한 기능 중 하나인 Adaptive-Sync, 게임할 땐 켜놓자

    ▲ 색감이 잘 표현되는 모습



    ▲ 게임으로도 즐겨보겠다, 몬스터헌터 라이즈 PC판 Beta


    ▲ 확실히 주사율이 높으니 뛰어다니거나 전투할 때도 보는 맛이 있다

    ▲ 수렵을 시작해볼까?


    ▲ 사진보다 직접 보는게 색감이 더 뛰어난 것 같아 아쉬울 뿐..


    ▲ 확실히 몬헌 라이즈가 이전 세대보다 난이도 하향 조정되어 초보자들도 재밌게 즐길 수 있다

    ▲ 역시 대검이 제일이다


    마무리하며..


    27인치로 최근 출시되는 모니터에 비해 작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그 속은 다르다. IPS 패널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을 모두 꽉꽉 채워놔 큰 불편함 없이 만족스러웠고, 165Hz의 높은 주사율로 최신 고사양 게임도 문제없이 프레임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최신 콘솔 기기인 PS5를 WQHD 해상도로 온전히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호환성에도 많이 신경 쓴 모습을 볼 수 있다.

    모니터가 출력기기인 이상, 뭐니 뭐니 해도 화면으로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 또한 래피드 IPS 패널과 퀸텀닷 기술을 적용하고, 높은 색 재현율 그리고 다양한 기능(HDR, 나이트 비전 모드 등)을 사용하여 더욱 생생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사실 이 MSI 옵틱스 MAG274QRF-QD를 사용하며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외관이 아닌가 싶다. 적당한 크기에 프레임리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니터 가장자리의 두꺼운 프레임들을 최소화했고 평면형으로 외관상 깔끔하고 가벼운 느낌이라 마음에 들었다. 어쩌면 최근 출시하는 크거나 무겁고, 활처럼 휘어진 곡률의 커브드 모니터들을 자주 봐와서 그럴 수도 있겠다.

    총평을 내보자면, 합리적인 가격과 그에 걸맞은 다양한 부가 기능과 최신 게임도 문제없이 돌릴 수 있는 어디 하나 나무랄 데 없는 만능 모니터라고 할 수 있겠다. 최근 나오는 하이엔드급 성능의 모니터를 당장 구매하기에 부담스럽다면, MSI 옵틱스 MAG274QRF-QD 모니터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MSI 옵틱스 MAG274QRF-QD 공식 영상





    합리적인 가격, 그에 걸맞은 성능! MSI 옵틱스 MAG274QRF-QD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두 분을 추첨하여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 2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1년 10월 21일(목) ~ 2021년 10월 27일(수)
    - 당첨자 공지 : 2021년 11월 1일(월) 기사 본문에서 발표

    ☆당첨자☆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2명): 오리가조아, 차루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