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해머딘'이라고 부르는 성기사 육성 트리는 축복받은 망치 기술을 주력으로 활용합니다. 육성 과정부터 공격력과 안정성을 함께 챙길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수수께끼를 장착한 이후부터는 기동성이 대폭 증가하고 축복받은 망치를 적에게 맞추기 수월해지기에 엄청난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원작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 트리인 만큼, 해머딘의 아이템 세팅법은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육성 단계에서는 룬워드 제작 가능 여부나 보유한 유니크 아이템에 따라 착용 장비가 달라지지만, 충분한 파밍이 진행된 뒤에는 수수께끼, 참나무의 심장, 할리퀸 관모 등을 선택하는 편이죠. 오늘은 원작에서 수수께끼 해머딘의 '국민 세팅'이라 불릴 정도로 유명했던 아이템 세팅과 능력치, 스킬 투자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수수께끼 해머딘의 아이템 세팅과 능력치, 기술 투자법을 알아봅시다


◆ 시전 속도 125% 기준, 해머딘 국민 세팅법

무기 : 룬워드 참나무의 심장
방패 : 룬워드 영혼
투구 : 할리퀸 관모 샤코
갑옷 : 룬워드 수수께끼
장갑 : 마수 라이트 건틀릿 or 트래구울의 발톱 헤비 브레이서
허리띠 : 유니크 거미 그물띠 스파이더웹 새시
신발 : 유니크 전쟁 여행자 배틀 부츠 or 모래폭풍 여로 스캐럽쉘 부츠
목걸이 : 유니크 마라의 만화경 목걸이
반지 1 : 레어 시전 속도 10% 반지
반지 2 : 유니크 요르단의 반지 or 불카투스의 결혼 반지
스왑 무기 : 룬워드 소집
스왑 방패 : 룬워드 영혼
용병 무기 : 룬워드 통찰
용병 투구 : 유니크 안다리엘의 두개골, 흡혈귀의 눈길, 세트 탈 라샤의 호라드림 관모 등
용병 갑옷 : 룬워드 돌, 배신, 인내 등

수수께끼 해머딘의 국민 세팅은 시전 속도 125%를 기준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전 속도 125%를 맞추면 9프레임으로 순간이동이나 축복받은 망치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되죠. 그 아래 단계인 10프레임은 시전 속도 75%부터 적용되는데, 1프레임 차이가 생각보다 체감이 많이 되는 수준이기에 가능하다면 9프레임 125%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아이템에서 시전 속도 옵션만 살펴보면, 무기에서 40%, 방패에서 35%, 장갑에서 20% 허리띠에서 20%, 레어 반지에서 10%를 가져와 딱 125%를 만족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영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다른 부위 장비와 달리, 시전 속도 옵션이 변동 값이기에 1%라도 부족하면 9프레임을 만족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영혼의 시전 속도 35%를 맞춰주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운이 정말 좋지 않아 영혼 시전 속도 35% 작업이 오래 걸린다면, 어디선가 시전 속도를 더 가져와야 합니다. 2스킬에 시전 속도 옵션이 붙은 써클릿이나 목걸이가 베스트라고 볼 수 있죠. 다만, 이런 아이템은 가치가 높고 구하기도 힘드니 임시방편으로 반지를 양쪽 모두 시전 속도 옵션이 붙은 것으로 착용해줍시다. 요르단의 반지, 불카투스의 결혼 반지에 있는 기술 레벨 상승 옵션이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시전 속도 125%가 더 체감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영혼 방패는 시전 속도 35%를 맞춰줘야 아이템 세팅이 수월해집니다


다음으로 저항을 살펴봅시다. 위 세팅에서는 참나무의 심장, 마라의 만화경 목걸이, 영혼에서 저항력을 크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참나무의 심장에서 최대 40, 마라의 만화경에서는 30까지, 영혼 룬워드를 모든 저항 45 재료에 제작한다면 냉기/번개/독 80, 화염 저항 45를 가지게 되죠. 모두 최상급이라고 가정하면 앤야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지옥 난이도에서 화염 저항 45, 냉기와 번개, 독은 75를 만족하게 됩니다.

옵션을 타협해 참나무의 심장에서 35, 마라에서 25, 영혼 재료를 모든 저항 40으로 가정하면 지옥 난이도에서 냉기/번개/독은 65, 화염 30의 저항을 가지게 됩니다. 여기에 지옥불 횃불의 도움(모든 능력치10~20, 모든 저항 10~20)을 받으면 냉기, 번개, 독은 75를 달성할 수 있고 화염 저항은 다른 장비나 부적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해요.

장비를 예로 들면, 시전 속도 반지를 화염 저항이 붙은 것으로 활용하거나 전쟁 여행자, 모래폭풍 여로를 포기하고 레어 신발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항의 경우, 보유한 부적이나 장비의 옵션 상태에 따라 수치가 달라질 수 있으니 이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나가면 됩니다.


▲ 참나무의 심장, 마라의 만화경, 영혼 등에서 저항을 챙겨줍시다


성기사의 타격 회복 속도는 48일 때 5프레임, 86%일 때 4프레임을 만족하게 됩니다. 타격 회복 속도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해머딘도 많지만, 만약 4프레임을 맞추고 싶다면 신발과 샤엘 룬작 할리퀸 관모, 부적 등에서 옵션을 가져오면 됩니다. 영혼에 타격 회복 속도 55%가 있기에 31%를 추가로 가져와야 하죠.

타격 회복 속도 4프레임을 위한 세팅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할리퀸 관모에 샤엘 룬(타격 회복 속도 20%)을 넣고 부적에서 남은 11%를 가져올 수도 있고 모래폭풍 여로에서 20%를 챙긴 뒤 부적을 활용할 수도 있죠. 타격 회복 속도 부적을 구할 수가 없다라고 할 때는 수치가 넘치긴 하나 모래폭풍 여로와 샤엘 룬작 할리퀸 관모를 같이 쓰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화염 저항에 타격 회복 속도가 있는 레어 부츠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요. 시세가 꽤 나갈 테니 주머니 사정에 맞게 결정해야겠죠.

국민 세팅에서 선택이 갈리는 부위는 장갑, 신발, 반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장갑은 마수를 많이 사용하지만 마나 재생 옵션이 필요하지 않고 냉기 저항력이 부족할 때는 트래그울의 발톱을 활용하기도 해요. 시전 속도 레어 반지는 부족한 능력치나 저항이 있는 것으로 선택하면 되고 다른 한쪽은 생명력을 조금이라도 높이고 싶다면 불카토스의 결혼반지를, 마나와 최대 마나를 높이고 싶다면 요르단의 반지를 고르면 됩니다.

신발은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에 중점을 둘 경우 전쟁 여행자가 가장 적합합니다. 모래폭풍 여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타격 회복 속도 옵션이 있다는 장점이 있고 힘, 활력도 옵션에 따라 조금 더 얻을 수 있죠. 무형을 활용할 때는 방어력도 차이가 나는 편이니 취향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장갑은 마수와 트래그울의 발톱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 반지 한 자리는 불카토스의 결혼반지나 요르단의 반지를 활용합니다


◆ 능력치 및 기술 포인트 투자 방법

해머딘의 기술 트리는 후반 남는 포인트를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 기본 구성은 모두 동일합니다.

전투 기술에서 축복받은 방치를 마스터하고 신성한 방패를 최소 1개 찍어준 뒤 공격 오라에서는 축복받은 조준과 집중을 모두 찍어줍니다. 축복받은 조준은 축복받은 망치의 시너지 기술이며, 집중은 전투 시 활용하는 주력 오라입니다. 방어 오라에서는 원기를 마스터합니다. 기술 포인트를 얻는 퀘스트를 모두 완료했다고 가정하면 77레벨에 여기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기술 트리는 이렇게 됩니다


이후로는 취향에 따라 기술 포인트를 활용하게 되는데요. 크게 신성한 방패와 신성한 빛줄기에 포인트를 얼마나 사용할 것이냐, 속죄를 찍을 것이냐 말 것이냐를 고민하게 됩니다. 먼저, 신성한 방패는 기술 레벨이 높아지면 방어력과 막기 성공 확률이 상승하는데, 막기 성공 확률만 보면 레벨 20에서 22까지는 35%, 23에서 26까지는 36%, 27부터 35까지는 37%가 나옵니다. 그리고 36부터 44레벨까지는 38%, 45레벨부터는 39%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세팅 진행 후 막기 확률 37%가 나오는 스킬 레벨 27 정도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후에는 막기 확률 1%를 높이기 위해 많은 기술 포인트를 투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국민 세팅에 지옥불 횃불, 어나이얼러스 (애니참)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남은 가방도 성기사 전투 기술 부적 9장으로 채우면 신성한 방패를 하나만 찍어도 스킬 레벨은 27이 됩니다. 여기서 신성한 방패를 마스터하면 기술 레벨은 46, 막기 성공 확률은 39%가 되죠.

방어 오라의 일종인 속죄는 처치한 적의 시체를 통해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전투 시 물약 소모량을 줄이고 싶다면 하나라도 찍어두면 도움이 되고 별로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패스해도 됩니다.


▲ 속죄는 하나만 찍어도 전투 시 생명력과 마나를 보충하기 좋습니다


능력치는 간단합니다. 힘은 장비를 착용할 수 있을 정도로만 찍고 민첩은 신성한 방패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막기 확률 75%를 맞춰준 뒤 남은 포인트는 모두 활력에 넣어주면 됩니다. 수수께끼만 착용한다면 힘 보너스를 대폭 얻어 남은 장비를 착용할 수 있게 되기에 힘 능력치 투자의 기준을 수수께끼로 잡아도 무방하죠.

가장 많이 수수께끼 재료로 활용되는 메이지 플레이트를 예로 들면, 착용에 55의 힘이 필요합니다. 성기사의 기본 힘이 25기에 부족한 30을 어디선가 끌어온다면 힘을 아예 찍지 않고 세팅을 진행할 수도 있어요. 레벨만 만족하면 옵션 효과를 얻는 지옥불 횃불, 어나이얼러스 등 부적과 반지를 통해 힘 55만 채워주면 됩니다. 만약, 힘제가 30으로 더 낮은 브레스트 플레이트를 재료로 쓴다면 5의 힘만 더 끌어오면 됩니다.


▲ 레벨 x 0.75의 힘을 얻을 수 있어 수수께끼만 착용해주면 다른 장비도 입을 수 있습니다


◆ 기자가 사용하고 있는 해머딘 세팅

무기 : 룬워드 참나무의 심장(모든 저항 39)
방패 : 룬워드 영혼(시전 속도 35%, 모든 저항 43 세이크리트 타아지작)
투구 : 할리퀸 관모 샤코(방어력 108)
갑옷 : 룬워드 수수께끼(메이지 플레이트작)
장갑 : 마수 라이트 건틀릿(방어력 24% 증가)
허리띠 : 유니크 거미 그물띠 스파이더웹 새시(방어력 97% 증가)
신발 : 레어 신발(달리기/걷기 속도 20%, 화염 저항 25%,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21% 등)
목걸이 : 유니크 마라의 만화경 목걸이(모든 저항 28)
반지 1 : 레어 반지(시전 속도 10%, 힘 14 등)
반지 2 : 불카투스의 결혼 반지
스왑 무기 : 룬워드 소집(5/4/2)
스왑 방패 : 룬워드 영혼

저는 해머딘 세팅을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나무의 심장과 수수께끼, 영혼 등 룬워드는 그동안 모은 재산을 모두 팔아 제작했고 남은 아이템은 파밍을 하며 얻은 것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샤코는 끝까지 나오지 않아 거래를 통해 구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가방에는 성기사 지옥불 횃불(모든 능력치 14, 모든 저항 10)이 들어있고 기드의 행운 1장, 전투 기술 부적 6장, 남은 공간에는 생명력이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옵션이 붙은 작은 부적을 채웠습니다.

제 해머딘 역시 국민 세팅을 위주로 구성했는데요. 신발과 레어 반지 선택에 조금 고민이 있었습니다. 힘을 아예 찍지 않고 수수께끼를 입고 싶었는데, 보유한 성기사 횃불의 모든 능력치도 높은 편이 아니고 어나이얼러스 부적이 없어 조금 애매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시전 속도에 화염 저항이 있는 레어 반지를 활용하려다가 결국 힘 14 옵션이 붙은 시전 속도 반지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반지를 힘 옵션이 있는 것으로 선택하면서, 부족한 화염 저항은 신발에서 채웠습니다. 사냥하다가 주워 둔 화염 저항 25%,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21% 옵션의 레어 신발을 신고 있죠. 사실 38%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옵션의 전쟁 여행자를 가지고 있긴 한데, 황금 레지를 놓칠 순 없었습니다. 추후 힘에 화염 저항까지 갖춘 시전 속도 반지를 구한다면 바꿔줄 예정입니다.


▲ 저는 반지에서 힘을, 신발에서 부족한 화염 저항을 채웠습니다


기술은 원기, 축복받은 조준, 집중, 축복받은 망치를 마스터했고 신성한 방패는 소집 효과를 받은 상태에서 27레벨만 맞췄습니다. 아이템이나 부적 효과를 제외하면 기술 포인트는 4개만 투자했어요. 개인적으로 파밍 코스에 바알을 꼭 포함하는 편이기에 남는 스킬 포인트는 신성한 빛줄기에 넣고 있습니다. 저는 신성한 방패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얻을 수 있는 방어력 상승 효과를 포기했다고 볼 수 있는데, 여러분들은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능력치는 힘을 아예 찍지 않았고 민첩은 신성한 방패 사용 후 막기 확률 75%를 맞췄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활력에 모두 사용했어요. 참고로,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막기 확률이 조금씩 내려가기에 이를 잘 확인해 민첩과 활력에 포인트를 적절히 나눠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시전 속도 125%는 맞췄고 타격 회복 속도는 영혼에서 얻을 수 있는 55%에 멈춰있습니다. 저항력과 힘을 아이템 옵션으로 채운 현재 상황에서 타격 회복 속도까지 맞추려면 할리퀸 관모에 샤엘 룬을 넣고 전투 기술에 타격 회복 속도 12%가 있는 부적 등을 구해야 할 것 같은데, 사실 파밍만 하기에 5프레임으로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있어요. 물론, 지갑도 텅텅 비어서 한동안은 세팅에 변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수수께끼 해머딘의 세팅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전투 기술 부적 6장을 들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제 해머딘의 축복받은 망치 피해량은 집중 오라를 받고 13K~14K가 나옵니다. 수수께끼 자체가 고가인 아이템이기에 초반 단계에서 확보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착용하고 나면 기동성이 크게 오르고 축복받은 망치를 맞추기에도 훨씬 수월해지니, 해머딘에 관심이 있는 여러분들은 꼭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신성한 방패는 소집 효과를 받고 27레벨, 민첩은 신성한 방패 활성화 후 막기 확률 75%를 맞췄습니다


= 수수께끼 해머딘 사냥 영상(혼돈의 성역, 파괴의 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