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달 대만 게임 시장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대만 게임 시장의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해당 리포트 자료는 대만 현지에서 온라인/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하고 있는 해피툭(HappyTuk, www.mangot5.com)에서 제공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대만에서도 지난 9월은 디아블로2 레저렉션 출시가 주요 화두였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디아블로3, 하스스톤 등 블리자드 게임이 꾸준히 강세를 보였던 지역이었기에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출시하자마자 바하무트 등 커뮤니티에서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다. 한편, 모바일에서는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방치형 RPG '메이플밸리R'이 대만에 선출시되면서 화제가 됐다.

차이나조이, 게임스컴 양대 행사를 맞이한 지난 8월과 달리 9월에는 대만 게임계 내에서는 큰 이슈가 없었다. 그러나 중국에서 8월 30일 청소년의 게임 이용을 제한하는 국가 고시가 발표되고, VPN도 그에 따라 제한을 두는 둥 해외 게임 이용까지 제한되자 대만 게임계에서는 중국 내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9월 대만 PC/모바일 게임 순위
압도적 1위 달성한 '디아블로2 레저렉션' / 메이플 IP 기반 '메이플밸리R', 대만 모바일 시장 강타

■ 9월 대만 PC 게임 순위


9월 대만 PC 게임 순위 1위는 한국시간으로 9월 24일 자정에 정식 출시한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차지했다. 디아블로2 출시 이후 21년 뒤 리마스터로 출시된 디아블로2는 기존의 게임플레이 및 스타일은 고스란히 살린 채 4K 해상도에 7.1 돌비 서라운드를 지원, 기존의 맛을 한층 더 생생한 그래픽과 사운드로 즐길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출시 직후 대만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그로 인해 출시 후 주말이나 동시 접속자가 많아지는 시간대에 서버 오류가 나거나 심지어 롤백을 하는 등 이슈가 발발하기도 했다.

2위는 메이플스토리가 차지했으며, 3위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차지하는 등 기존에 강세를 보이던 게임들이 순위를 유지한 가운데 16위에는 9월에 새로 출시한 온라인 RPG '미스트 트레인 걸즈~안개 세계의 차장으로부터'가 올랐다. 미스트 트레인 걸즈는 HTML5 기반의 턴제 미소녀 RPG 게임으로, 마물이 출몰하는 안개 속을 달릴 수 있는 유일한 열차인 '미스트 트레인'을 타고 마물을 물리치면서 일련의 사태의 원인을 찾아가는 게임이다.


■ 9월 대만 모바일 게임 순위


9월 대만 모바일 게임 시장 양대마켓 인기 순위 1위는 '메이플 밸리R'이 차지했다. 메이플 밸리R은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한 방치형 RPG로,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를 수집해 팀으로 편성한 뒤 빅토리아 아일랜드에 출몰한 적들을 물리쳐가는 게임이다. 고전적인 감성의 음원과 메이플스토리의 아트, 풀보이스 더빙, 자신이 직접 꾸밀 수 있는 방 등 여러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9월 22일 출시 후 양대마켓 인기 순위 1위뿐만 아니라,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했다.

기존에 인기 및 매출에서 강세를 보였던 캐주얼 게임은 코인마스터를 제외하면 순위권 밖으로 밀려난 가운데, 해리포터 IP를 활용한 신작 해리 포터: 깨어난 마법과 텐센트의 서브컬쳐 퍼즐 RPG 백야극광 등이 새롭게 인기 순위 TOP10 안에 올랐다. 또한 APK 아레나 등을 선보인 릴리스 게임의 신작 전략 시뮬레이션 '워패스'도 출시 후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7위, 앱스토어 인기 6위를 기록하는 등 성과를 올렸다.

매출에서는 구글플레이는 리니지M, 리니지2M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한 가운데 해리 포터: 깨어난 마법이 구글플레이 4위, 앱스토어 3위를 기록했다. 메이플스토리R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는 매출 7위를 기록, 양대 마켓 TOP10 안에 랭크인했다.


9월 대만 게임 업계 주요 이슈
중국의 게임 규제 향방에 주목하는 대만 게임계

▲ 지난 8월 30일 중국 국가신문출판서에서 발표한 고시에 대만 게임계가 주목했다

8월 주요 게임사들의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대만 게임계는 큰 이슈가 없는 가운데, 중국에서 청소년 게임 이용 제한 등 규제가 발표되면서 대만 게임사들도 해당 이슈에 관심을 기울였다.

중국 내 게임 산업을 담당하는 부서인 국가신문출판서는 지난 8월 30일, 중국 내 미성년자들이 금요일을 제외한 평일에 게임을 할 수 없다는 조치를 발표했다. 또한 고시 시행 이후 모든 온라인 게임 회사는 미성년자에게 금, 토, 일, 법정 공휴일 중에만 20시부터 21시까지 1시간씩 게임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고시는 9월 1일부터 적용되며, 발표 이후 텐센트에서는 게임을 4시간 접속 시 게임에서 강제 로그아웃한 뒤 15분 휴식하고 나서 다시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등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는 회사에서는 고시에 따른 대응안을 발표했다. 게임회사뿐만 아니라 관련 업체에서도 고시에 맞춘 대응을 보여주고 있다.

▲ 게임사뿐만 아니라 온라인쇼핑몰, VPN 업체 등 타 업계에서도 고시에 따라 미성년자 제한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온라인 쇼핑몰 2위인 징동은 GTA, 콜 오브 듀티 등 국가신문출판서에서 포함하지 말라고 지시한 내용을 담은 게임 87종을 판매 중단했다. 국가신문출판서에서는 헌법 위반 및 국가의 주권과 안보를 해치는 내용, 혹은 헛소문을 퍼뜨리거나 음란물, 약물, 폭력, 도박 및 공공 도덕에 위배되는 것 등 총 10가지 항목을 금지한 바 있다. 징동은 이에 기반해 87종의 게임을 선정했으며, 앞으로도 비인가 게임 혹은 금지된 내용을 담은 게임을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Biubiu를 비롯한 VPN 업체들은 지난 9월 4일, 국가신문출판서의 고시에 따라 미성년자 계정을 금, 토, 일 그리고 법정 공휴일 20시부터 21시까지만 사용 가능하다고 잇따라 공지를 올렸다. 이에 중국 청소년들이 중국 게임뿐만 아니라 해외 게임 이용도 접근이 제한되자, 대만 게임계에서는 해당 규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주목하고 있다.


대만 9월 신작 및 기대작

■ 디아블로2 레저렉션



⊙개발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PC, PS, Xbox, 닌텐도 스위치 ⊙발매일: 2021년 9월 24일

2000년, 2001년 출시된 디아블로2와 디아블로2 확장팩 파괴의 군주를 통합, HD 및 4K 대응 리마스터를 거친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9월 24일 전세계 동시 출시됐다. 총 27분 분량의 시네마틱을 새로 제작했으며, 4K에 7.1 돌비 서라운드 사운드까지 지원하는 등 리마스터를 거쳐 유저들에게 더욱 생생한 비주얼과 사운드를 전달한 것이 특징이다. 그와 함께 당시의 오리지널 게임 엔진을 구동, 그때 그 시절의 게임플레이 감각을 고스란히 살렸다.

PC뿐만 아니라 콘솔로도 출시됐으며, 진척도 공유 기능으로 플랫폼에 관계없이 게임 라이센스만 있다면 어디에서든 배틀넷 계정으로 접속하여 자신의 캐릭터와 전리품을 사용할 수 있다.


■ 뉴 월드



⊙개발사: 아마존 게임즈 ⊙플랫폼: PC ⊙발매일: 9월 29일

국내 시간으로 9월 29일, 아마존의 MMORPG '뉴 월드'가 스팀에 정식 출시됐다. 출시 전부터 대항해시대를 배경으로 마법이 공존하는 독특한 세계관과 PvE와 PvP를 엮어낸 게임플레이 요소, 다양한 생활 콘텐츠로 기대를 모았으며, CBT에는 19만 명이 동시 접속하는 등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아시아권에 별도로 서버를 두지 않아 핑이 튀고 아시아권 언어를 지원하지 않지만, 국내 및 아시아 지역에서도 접속 및 플레이는 가능하다. 정식 출시 후에는 스팀 동시 접속자 수 최대 70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


■ 해리 포터: 깨어난 마법



⊙개발사: 넷이즈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21년 9월 9일

해리 포터: 깨어난 마법은 넷이즈가 워너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와 공동 개발한 모바일 게임이다. 2차 마법사의 전쟁이 끝난지 수년이 지난 뒤의 이야기를 그렸으며, 유저가 직접 오리지널 해리 포터 시리즈의 순간을 경험해볼 수도 있다. 또한 해리 포터,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등 원작의 인물로부터 수업을 듣고 '익스펙토 페트로눔' 등 마법을 카드 형태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수집해 전투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워패스



⊙개발사: 릴리스 게임즈 ⊙플랫폼:모바일 ⊙발매일: 2021월 9월 15일

워패스는 APK 아레나 등을 개발한 릴리스 게임즈가 선보인 RTS 게임이다. 실제 전쟁에 쓰였던 각종 병기들이 등장하며, 이를 활용해 전 세계 유저들과 함께 대규모 실시간 필드전을 벌이게 된다. 전투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지형 및 유닛의 특징을 살려 전략을 짜는 것이 주요 포인트다. 전투뿐만 아니라 외교, 정치, 파견 등을 통해서 실제로 전쟁을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가로모드와 세로모드를 동시에 지원한다.


■ 백야극광



⊙개발사: 투어독 스튜디오 ⊙플랫폼:모바일 ⊙발매일: 2021년 9월 16일

텐센트 산하 투어독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백야극광’은 타일식 맵 위에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등 선을 연결해 스킬을 발동하고 적을 공격하는 독특한 게임플레이를 선보인 모바일 RPG다. 유저는 지난 6월 17일 한국, 일본, 유럽, 동남아 지역에 선출시됐으며, 출시 8일만에 글로벌 유저 수 500만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대만에는 지난 9월 16일 출시됐다.


■ 프로젝트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 feat. 하츠네 미쿠



⊙개발사: 세가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9월 30일

'프로젝트 세카이: 컬러풀 스테이지!'는 세가와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개발사 크래프트 에그의 자회사 컬러풀 팔레트, 크립톤 퓨처 미디어가 합작한 프로젝트다. 하츠네 미쿠를 비롯해 여러 유명 보컬로이드 20여종이 출연하며, 언타이틀드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세카이라 불리는 이세계를 넘나들며 함께 노래하며 자신의 꿈을 찾아간다는 내용을 리듬 액션과 어드벤처를 결합한 형태로 풀어냈다.


■ 리니지W



⊙개발사: 엔씨소프트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11월 4일

리니지W는 월드와이드를 컨셉으로 개발한 리니지 시리즈 신작이다. 풀 3D 기반의 쿼터뷰, 글로벌 원빌드, 멀티 플랫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이용자들을 위한 실시간 AI 번역 기능을 구현했다. 11월 4일 1차적으로 한국, 대만, 일본, 러시아, 동남아, 중동 지역 등 총 13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하며, 향후 북미, 유럽, 남미 지역으로 출시 국가를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