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업데이트로 제2의 나라의 새로운 사냥터, '크로스필드'가 추가됐다. 크로스필드는 전서버 매칭 사냥터로 카오스필드와 비슷한 사냥터지만, 다른 서버의 모험가와 경쟁해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 서버 별로 4개의 그룹이 매칭에 따라 크로스필드에서 만나게 되며, 필드 보스, 점령 타워 등의 이권을 두고 경쟁하게 된다.

크로스필드는 하루 30분 사냥하면 시간이 종료되는 사냥터로, 크로스필드에서만 얻을 수 있는 '시간 에너지'와 '빙옥'으로 각종 보상을 교환하거나 전투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 새롭게 등장한 서버 경쟁 사냥터 '크로스필드'



■ 크로스 필드, 어떻게 하는걸까?

크로스필드는 프리츠몰 빙하지대 명성 퀘스트인 '아쿠아리스의 성으로'를 클리어하면 들어갈 수 있다. 특별한 전투력 제한은 없지만, 시공의 큐브 강화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서리 시공 관통', '서리 시공 저항'이 입장 조건으로 필요하다. 추가로 층별로 등장하는 '필드 보스'를 처치해야 한다. 크로스필드 1층부터 천천히 파밍이 필요한 셈이다.

크로스필드는 기본적으로 매일 30분씩만 사냥이 가능하며, 빙옥 상점에서 주간 5개를 얻을 수 있는 '불안정한 시간석' 아이템을 이용해 입장 시간을 10분씩 늘릴 수 있다.

크로스필드는 4개의 층외에도 각각의 층에서 구역으로 구분된다. 1층을 예로 들며 1구역부터 11구역까지 구분되어 있으며, 뒤로 갈수록 마물들이 강해지고 보상도 더 크다. 대신 초반 일부 구역을 제외하면 모든 구역에서 PK가 가능하고 필드 보스, 점령 타워 등의 이권 요소 또한 존재한다.

사냥 중 얻을 수 있는 '빙옥'과 '서리 시공의 에너지'는 각각 주간 증표 교환과 시공의 큐브 강화에 사용된다. 주간 증표 교환을 통해 흑마법 결정, 아쿠아리스 성 퍼즐팩, 중급 장비 강화석 선택 상자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카오스 필드 시간을 10분 추가해주는 '불안정한 시간석' 도 얻을 수 있다. '서리 시공의 에너지'는 시공의 큐브를 강화하는 데 사용된다.


● 크로스필드 정보 간단 요약

- 프리츠몰 빙하지대 명성 퀘스트인 ‘아쿠아리스의 성으로’를 완료하여 개방
- 매일 30분 전투 진행 가능
- '시공의 큐브'로 전투력, '빙옥'으로 주간 보상 획득
- 자신의 전투력에 맞는 사냥터에서 파밍을 진행
- PK 지역, 더 높은 레벨의 구역일수록 보상이 좋다
- 서리관통, 서리저항, 필드 보스 처치 수에 따라 다음 층을 개방 가능


▲ 기본은 카오스 필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 매일 30분, 마물을 처치하고 보상을 얻는 것이 목표



■ 전투력에 따라 다르다! 효율적인 사냥 방법

크로스필드는 매일 30분의 시간이 제한된 만큼 가능한 효율적인 사냥이 중요하다. 먼저, 크로스필드의 마물 구성을 알면 좋다. 기본적으로 더 높은 구역으로 갈수록 좋은 보상이 나온다. 혼자 사냥하기 좋은 2구역의 '날카리'와 '우럭부럭'은 마물 무리도 1무리뿐이고 시공의 에너지와 빙옥도 1개씩 드롭된다. 반면 10구역의 '골쭈기'와 '가마골렘'은 '시공의 에너지' 5개, '빙옥' 4개를 드롭한다. 기본 효율 자체가 크게 차이 나는 셈이다.

자신의 전투력이 허용하는 선에서 높은 구역에서 사냥을 진행하면 된다. 크로스필드 내에서는 사냥 드롭율을 증가시켜주는 아이템이 적용되지 않는다. '에너지 드링크', '콜렉팅 아로마', '명절 요리' 등이 모두 적용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도핑 아이템인 요리, 단체 요리는 정상 적용되며 극장 버프 등의 각종 버프 또한 적용된다. 효율적인 사냥 방법은 이런 요리 버프와 극장 버프를 전부 사용하고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다. 파티 버프 효과를 받으며 마물을 모아서 한 번에 사냥하면 효율이 증가한다.


▲ '에너지 드링크'는 의미 없지만 일반 요리 버프는 제대로 적용된다

▲ 파티를 짜서 사냥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


크로스필드의 5구역과 8구역은 특별한 지역으로 마물의 '빙옥' 보상이 다른 구역보다 월등히 좋다. 5구역의 마물은 빙옥을 5개씩, 8구역에서는 6개씩 준다. 또, 이곳에 존재하는 '점령 타워'를 점령하면 30분 동안 점령한 서버의 모든 모험가를 공격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점령 시 점령 지역의 모험가들은 '서리 시공의 축복(시공의 파편 추가 획득)'이라는 버프를 얻을 수 있다. 다른 서버의 모험가들과 전투하고 타워 점령에 성공하면 각종 혜택을 누리며 좋은 사냥터를 독점하는 셈이다.

필드 보스의 경우, 12시간마다 등장하며 일단 기여도를 쌓기만 하면 처치에 실패(패배)하더라도 전리품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처치에 성공(승리)하면 드롭 보상 외에도 시공의 은총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서리 시공 저항이 증가하며 속성 공격력이 증가하는 버프다.

크로스필드는 매일 시간이 제한된 만큼 가능한 높은 구역에서 사냥하는 것이 효율이 좋으며 자신의 세팅에 유리한 마물이 많은 곳이 유용하다. 불속성 덱을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나무 속성 마물을 잡는 식이다. 다른 서버와 전투를 통해 좋은 사냥터를 점령하거나 전투가 없는 한적한 사냥터를 이용하는 등 개인의 선택에 따라 사냥터를 정할 수 있다.


▲ 타워를 점령하면 30분 간 사냥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 타워 근처 마물들은 더 많은 빙옥 보상을 준다


■ 크로스 필드의 핵심 보상! '시공의 큐브'와 '빙옥'

크로스필드에서는 크게 세 가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하나는 마물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빙옥'이다. 빙옥을 통해 각종 주간 보상을 바꿀 수 있다. 모든 주간 보상 획득에 필요한 빙옥은 1,640개다(1층 기준). 1층 파밍 기준으로는 매일 30분씩만 꾸준히 참여하면 모든 보상을 챙길 수 있다.


▲ 주간 빙옥 보상은 파밍만 꾸준히 하면 무난하게 교환 가능


다른 보상은 전투력이 증가하는 '시공의 큐브'다. 시공의 큐브는 기본 1레벨에서 시작해 '시공의 에너지'를 통해 큐브의 레벨을 올리고, 그에 따라 크로스필드에서 중요한 능력치인 '시공 관통', '시공 저항'을 올릴 수 있다. 일단 많은 시공의 에너지를 모아 큐브 레벨을 올리는 것이 초반 목표다. 큐브 레벨이 쌓이면 크로스필드 내에서 사냥 효율이 증가하고, 사냥 구역을 높이거나 더 높은 층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시공의 큐브에는 '파편'을 장비할 수 있다. 장비된 파편에 따라 맞는 능력치가 증가하게 되며, 크로스필드의 구역, 층에 따라 등장하는 파편의 티어가 다르다. 높은 구역과 층일수록 높은 티어의 파편이 등장한다. 1티어부터 12티어까지 파편이 있으며, 파편별로 수집 마스터 업적도 있다.

처음에는 두 개의 파편을 장착할 수 있으며, 이후 시공의 큐브 레벨이 오를 때마다 한 개씩 슬롯이 개방된다. 파편은 동일 티어의 파편을 이용해 강화할 수 있다. 이마젠, 장비처럼 +3, +7강을 달성할 때 추가 능력치가 붙으며, 5강부터는 파괴 확률도 존재한다. 파편이 파괴된 경우 빙옥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시간 역행의 주문서'로 복구할 수 있다.


▲ 전투력이 증가하는 핵심 보상 '시공의 큐브'

▲ 레벨별로 개방되는 파편을 강화해 전투력 추가 상승!


끝으로 구역별 마물마다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요리 재료'가 있다. 요리 재료를 획득하면 킹덤 영지에 있는 '식당'에서 크로스필드 전용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일반 요리처럼 기본 능력치가 증가하며 크로스 필드 전용 능력치인 '서리 시공 저항'이 추가로 오른다. 구역별로 마물을 잡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시간 제약이 있는 크로스필드에서 사냥 효율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마물에게서 얻은 재료로 크로스필드 전용 요리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