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가 10월 28일(목) 콘텐츠 업데이트 및 사두 클래스 개편, 클레릭 계열 스킬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콘텐츠 부분에서는 사두 마스터 의뢰 추가, 카드 장착 해제 비용 감소, 헤어 코스튬 옵션 이전 기능 추가 패치가 이뤄졌다.

헤어 코스튬 옵션 이전 기능은 도시의 악세서리 상인NPC를 통해 헤어 코스튬 옵션 이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동일 부위 헤어 코스튬 옵션 이전만 가능한데 헤어 코스튬 1번은 2~3번에게 이전이 불가능하고 무조건 1번끼리만 할 수 있는 것. 옵션 이전이 끝나면 추출된 헤어 코스튬은 소멸된다.

카드 장착 해제 비용도 감소한다. 카드첩에서 카드 장착 해제 시 소모되는 비용이 기존 대비 1/5로 감소했는데 일반 카드가 레벨당 2000 실버 소모된게 레벨당 400 실버로, 레전드 카드는 레벨당 10000 실버가 소모되었지만, 이제는 레벨당 2000 실버만 소모되도록 조정됐다.

사두 마스터의 의뢰가 추가됐다. 아크메스 능선 사두 마스터 NPC를 통해 마스터의 의뢰 업적을 진행할 수 있으며, 업적 클리어 시 사두 스페셜 코스튬 및 칭호 획득이 가능하다. 의뢰 퀘스트는 모든 계열의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으며 팀 단위로 공유, 팀 내 캐릭터 중 한 캐릭터가 퀘스트를 시작하면 모든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다.

마스터 의뢰 보상은 업적 보상에서 받을 수 있으며 업적 클리어로 획득한 [영혼의 안식] 코스튬은 클래스 제한 및 성별 제한이 없으며 모든 캐릭터가 장착할 수 있다.


▲ 악세서리 NPC를 통해 옵션 이전 가능.

▲ 카드 해제 실버 비용 감소.

▲ 사두 마스터 의뢰가 추가됐다.



드디어 사두가 개편됐다. 이제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영혼이 분리되는데, 영혼이 나오면 처음 사용했던 사두 스킬만 사용이 가능해진다. 대신 다른 클래스의 스킬 사용이 가능해지며 지속시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처음 사용했던 사두 스킬이 발동되는 메커니즘이다.

유체숙련: 떠도는 유체 아츠를 배우면 직접 조종하지 않고 자동으로 사두 스킬이 시전된다. 대신 지속시간은 3초로 고정되며 적에게 상태이상을 주는 기능이 없어서니 PvP나 PvE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좋다. 일부 클레릭 유저에 따르면 성뢰 혹은 괴사가 있어야 쓸만해보이며, 사두 스킬계수가 전체적으로 나빠서 제대로 된 판단이 안선다고 답했다.













플레이그닥터, 크루세이더, 무녀, 엑소시스트, 몽크, 인퀴지터, 질럿에 대해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플레이그닥터는 흑사병 증기 범위 2배, 소각의 오버히트를 줄이고 대상 수와 스킬 계수 및 스킬 범위 증가,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가 삭제되지 않도록 변경됐다.

크루세이더 컨뎀, 세이크리드,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 스킬 계수가 상향됐으며 프로텍션 오브 가디스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35초로 줄었다. 무녀의 고헤이와 하마야는 공격 스킬 계수가 크게 상향됐으며, 파티 보조 능력의 신규 바이보라 비전 '에마'가 추가됐다.

엑소시스트 아쿠아 베네틱타, 카타디카조, 그랜드 크로스의 스킬 계수가 증가했으며 [아츠] 카타디카조: 화염의 창은 '불장판 위치에 그랜드 크로스가 유지되고 있을 경우 주기적으로 신성 폭발이 발생하여 해당 범위의 적들에게 그랜드 크로스 계수에 비례한 신성 속성 피해를 줌' 기능이 삭제됐다. 엔터티로 하마야를 증폭시키는 기능이 삭제되고 루브릭은 계수 하향, 악마형 적 또는 루브릭 공격 범위 안에 그랜드 크로스가 있을 경우 3연타로 적용된다.

몽크는 쌍쇄공, 철사장, 촌경, 양광수 스킬 계수가 증가, 탄지신통과 관음장은 스킬 총 계수가 줄어들었다. 금종조는 잠시 동안 몽크 스킬의 대미지가 증가, 버프 중에는 일반 해제 가능한 모든 디버프에 면역 되도록 변경됐다. 인퀴지터와 질럿도 스킬 계수가 증가했으며 인퀴지터는 브레이킹 휠에 대한 의존도를 분산 질럿은 페널티 대비 리워드가 적은 스킬들의 계수가 증가했다.

☞ 10월 28일 패치노트 [바로가기]


▲ 무녀를 위한 바이보라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