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에는 다양한 무기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5소켓 검, 도끼에 에드 룬, 티르 룬, 로 룬, 말 룬, 랄 룬을 넣어 만드는 룬워드 슬픔은 뛰어난 옵션을 바탕으로 밀리 캐릭터들의 졸업 무기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슬픔의 가장 큰 장점은 최소, 최대 대미지가 모두 상승하는 추가 피해 옵션을 가지고 있어 다른 무기보다 뛰어난 대미지를 안정적으로 뽑아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30~40%의 공격 속도 증가 옵션도 있고 방어력 무시, 방어력 감소, 치명적 공격 등 물리 캐릭터들에게 필요한 꿀옵션을 다수 보유하고 있죠. 오늘은 룬워드 슬픔의 인기 비결과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슬픔은 고급 룬인 로 룬이 필요하지만,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밀리 캐릭터들의 졸업 아이템! 룬워드 슬픔 옵션 파헤치기

먼저, 슬픔의 옵션을 살펴보겠습니다. 슬픔에는 타격 시 35% 확률로 15 레벨 맹독 시전, 공격 속도 30~40%, 피해 340~400, 대상의 방어력 무시, 대상의 방어력 -25%, 캐릭터 레벨 비례 악마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화염 피해 5- 30 추가, 적의 독 저항 -22%, 치명적 공격 20%, 괴물 회복 저지, 적 처치 시 마나 +2, 적 처치 시 생명력 +12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이 중 수치가 변동되는 옵션으로는 추가 공격 속도, 피해 상승, 독 저항 깎기, 처치 시 생명력 획득 등이 있는데요. 시세에 영향을 주는 주요 옵션으로는 공격 속도와 피해 상승이 있습니다. 공격 속도는 슬픔을 사용하고자 하는 직업과 재료 아이템에 따라 선호 수치가 달라지는데,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피해 옵션은 340부터 400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슬픔이 밀리 캐릭터의 졸업급 아이템으로 평가받는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는데요. 피해량 증가가 최소, 최대 대미지에 모두 적용되어 다른 룬워드나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안정적으로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피해 옵션이 %로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값으로 합산되기에 재료 아이템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것도 장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추가 피해량이 캐릭터창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지만, 보이는 것과 다른 딜이 나옵니다


대상의 방어력 무시는 명중률과 관계가 있는 옵션입니다. 디아블로2에서 방어력은 회피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적의 방어력이 높다면 내 공격이 적중할 확률이 낮아지고 방어력을 감소시킬 경우 명중 확률이 상승하게 되죠. 명중률은 최대 95까지 적용되는데, 슬픔에 있는 대상의 방어력 무시는 이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옵션입니다. 다만, 방어력 무시는 보스 몬스터에게 적용되지 않고 캐릭터 레벨이 몬스터보다 낮을 경우 페널티가 발생하기에 슬픔이 있더라도 적절한 수준은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어력 무시 외에 대상의 방어력 -25% 옵션도 있습니다. 타격 시 적의 방어력을 깎을 수 있는데 효과인데, 슈퍼 유니크 몬스터를 포함해 모든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나 슈퍼 유니크 몬스터, 유니크, 챔피언 몬스터에게는 그 효과가 50%만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슬픔에는 물리 공격 적중 시 확률적으로 피해량을 2배로 늘려주는 치명적 공격 옵션도 붙습니다. 착용 장비의 합연산으로 발동 확률이 계산되기에 야만용사는 슬픔에 대군주의 진노, 선혈 기수 등을 조합해 함께 활용하기도 합니다. 괴물 회복 저지 옵션은 일정 시간 동안 몬스터의 자연적인 체력 회복을 제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횃불 퀘스트 보스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니, 횃불 공략에 나설 때는 다른 장비에서 상처 악화 옵션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 그럼 정리해봅시다. 슬픔은 최소, 최대 대미지가 함께 증가하는 피해 옵션이 있어 다른 무기보다 높은 피해량을 뽑아낼 수 있고 여기에 일반 몬스터을 대상으로 최상의 명중률을 발휘하며 보스 몬스터의 방어력도 감소시킬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억지로 아쉬운 점을 생각해보면 생명력/마나 훔침 옵션이나 강한 타격 확률이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사실 슬픔을 사용해보면 다른 무기가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성능이 체감되는 편입니다.


▲ 슬픔이 워낙 좋다보니, 마지막 소원과 옵션이 바뀐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있어요


◆ 야만용사 슬픔 재료로는 즈바이핸더 인기, 성기사는 페이즈 블레이드 선호

슬픔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육성 트리로는 소용돌이 야만용사, 열의 성기사, 강타 성기사가 있습니다. 각 육성 트리는 최적의 공격 속도 프레임을 고려해 슬픔의 재료를 선택하는 편인데요. 야만용사의 소용돌이는 무기 자체 공격 속도가 -34%를 달성해야 4프레임으로 발동되는데, 이는 재료의 기본 공격 속도와 슬픔의 옵션으로 붙는 공격 속도 증가 수치를 함께 계산하여 살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재료의 기본 공격 속도가 -10인 즈바이 핸더는 슬픔을 제작했을 때 공격 속도 옵션이 최하인 30%가 나와도 무기 공격 속도가 -40%이 되어 소용돌이 4프레임을 만족하게 됩니다. 이보다 더 기본 공격 속도가 낮은 페이즈 블레이드도 소용돌이 4프레임이 보장되죠. 반면, 버서커 액스는 기본 공격 속도가 0이기에 슬픔의 공격 속도 옵션이 최소 34%가 나와야 하고 콜로서스 블레이드는 이보다 더 높은 39%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야만용사가 사용하기 위한 슬픔은 즈바이핸더에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최하급이 나와도 공격 속도 조건은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죠. 페이즈 블레이드는 성기사와 함께 쓰기 좋고 내구도가 없어 수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리치가 짧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버서커 액스 슬픔은 34%, 콜로서스 블레이드 슬픔은 39% 공속 옵션이 붙어야 합니다


무기 자체의 공속으로 주력 기술의 프레임이 결정되는 야만용사와 달리, 성기사는 무기와 다른 부위 전체를 합쳐 필요한 공격 속도를 달성하면 됩니다. 열의 성기사, 강타 성기사 모두 페이즈 블레이드를 슬픔 재료로 선호하는데, 재료의 기본 공격 속도가 높아 특정 프레임에 필요한 공격 속도 조건을 달성하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리치가 조금 더 긴 버서커 액스에 슬픔을 제작해 사용하는 성기사들도 있습니다.

강한 타격 확률 옵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강타 성기사가 해당 옵션이 없는 슬픔을 선호하는 이유는 최대 400까지 붙는 피해 옵션이 강타 기술에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또, 페이즈 블레이드에 만들 경우 강타 6프레임을 맞추기가 매우 수월하죠.

페이즈 블레이드에 슬픔을 제작하고 65%의 공격 속도를 달성하면 광신 오라를 켜지 않고도 강타 6프레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격 속도 40% 슬픔을 쓴다면 25%를 다른 장비에서 가져오면 되고 최하급인 30%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35%를 추가로 확보하면 되죠. 광신 오라를 키면 6프레임을 더 쉽게 만족할 수 있는데, 보통 강타 성기사가 광신을 마스터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슬픔 하나만 있어도 6프레임이 나옵니다.


▲ 페이즈 블레이드 사용 시 총 65%의 공격 속도만 확보하면 광신 없이도 6프레임 강타가 발동됩니다


열의 성기사도 페이즈 블레이드를 사용하면 공격 속도 세팅이 편해집니다. 광신 오라를 활성화하지 않아도 총 72%의 공격 속도를 달성하면 열의가 4프레임으로 발동되죠. 슬픔으로 40%을 확보했다면 다른 장비에서 32%를 더 챙기면 되고 최하급인 30%를 가지고 있다면 42%를 추가로 얻어야 합니다. 광신 오라를 켤 때는 최하급 슬픔으로도 4프레임 달성에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열의 성기사는 레저렉션에서 열의를 3프레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세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페이즈 블레이드를 무기 재료로 선택하고 공격 속도를 총 152% 확보한 다음 27레벨 광신 오라를 받으면 3프레임 열의를 만날 수 있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버서커 액스보다는 페이즈 블레이드가 공격 속도 세팅이 쉬운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