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즈음으로 예상되는 39지역 추가 이후에는 18랭크 5번째 아이템인 방어구를 파밍할 수 있다. 현재 딜러나 탱커 대부분은 18랭크까지 육성하는 분위기이므로, 육성 우선순위 외에 랭크에 대해 크게 고민할 거리는 없다. 지난달 방어력 감소 때문에 유일하게 17랭크로 추천했던 린(레인저)도 이제 18랭크로 올리면 된다.

15랭크 이하에 머무르는 서포터나 힐러는 랭크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는 대부분 버프 수치가 스킬 레벨에만 영향을 받거나, 피격 시 회복하는 TP를 최대한 올려 UB를 빠르게 발동하는 것이 중요한 캐릭터들이다.








콧코로(새해)


1. Rank 18
아레나 위주로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추천하는 랭크. 방어구 추가로 아레나에서 생존력이 한 단계 더 오를 예정이다.


2. Rank 14
클랜전 권장 랭크. 생존력을 조금 내려놓고 피격 시 회복하는 TP를 늘려 아군 강화에 집중하는 형태. 4단계 보스를 상대할 때는 탱킹 능력이 낮아 사용하기 어렵다.


유카리


1. Rank 18
낮은 랭크로 버티기 힘든 아레나에서 살아남기 위해 선택하는 랭크. 살아남기만 하면 단일 HP 회복과 UB를 통한 광역 회복 덕분에 생존력은 확실히 보장된다. 클랜전에서는 높은 방어력 때문에 문라이트로 TP를 회복하는 대상이 바뀔 수 있으므로 주의.


2. Rank 14
클랜전의 정석 랭크. 클랜전 공략 영상과 택틱에 등장하는 유카리 대부분이 14랭크다. UB 발동 타이밍이나 문라이트 타겟이 중요한 캐릭터이므로 클랜전을 중시하는 유저는 유카리를 반드시 14랭크에 주차하자.


콧코로


1. Rank 18
콧코로의 생존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랭크. 트라이 슬래시 사용 중 순간적으로 최전방에서 모든 공격을 받아내므로, 아레나에서 활용할 때는 방어력이 높을수록 좋다.

2. Rank 14
클랜전 특화 랭크. 최근에는 다른 서포터에 밀려 편성 빈도는 낮아진 편이다. 마법 파티에서는 최전방 탱커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보스가 강력한 4단계에서는 이마저도 사용하기 어렵다.


아카리


1. Rank 18
11, 14랭크를 이미 지나쳤다면 어쩔 수 없이 육성해야 하는 랭크. 아카리는 가능하면 낮은 랭크에서 육성을 멈춰야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다.

2. Rank 14
이미 11랭크 이상 육성했을 때 다음으로 효율이 좋은 랭크. 11랭크와 비교해 TP 소비 감소 능력치 손해가 가장 적다.

3. Rank 11
6성 아카리 대비용 주차 랭크. TP 상승, TP 소비 감소 등 UB와 관련된 능력치가 가장 높아 서포터로 사용할 때 가장 효율이 좋다.


카스미


1. Rank 14
TP 상승과 TP 소비 감소 능력치가 조금 내려가고 나머지 능력치가 증가한다. 스킬 구조가 서포터이므로 화력은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생존력이 대폭 오르는 점이 중요하다. 덕분에 해외에서는 14랭크 카스미를 활용한 고단계 클랜전 택틱이 다수 알려져 있다.

2. Rank 11
피격 시 TP 회복량이 많고, TP 상승 능력치도 가장 높아 클랜전에 적합한 랭크. 캬루(새해) 파티의 핵심 서포터 중 하나로 쓰인다. 피격 TP 회복량에 영향을 주는 방어력 때문에 전용 장비 레벨은 낮게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스에 따라 등급을 조절해 생존력을 조절하기도 하는데, 공격력이 높은 광역 공격 중심 보스를 상대할 때는 생존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마호


1. Rank 18
아레나 생존력을 확보하기 위한 랭크. 18랭크까지 육성했다면 전용 장비도 최고 레벨까지 올려 방어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이 좋다.

2. Rank 14
클랜전과 아레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랭크. 어떤 콘텐츠에서든 준수한 활약을 보여준다.

3. Rank 11
TP 상승 능력치가 가장 높은 클랜전 전용 랭크. 전용 장비 육성 시 오르는 방어력이 UB 발동 타이밍을 늦출 가능성이 높으니 전용 장비는 1레벨로 유지하자.


콧코로(프린세스)


1. Rank 14
TP 상승 능력치를 포기하고 다른 능력치를 챙기는 랭크. 10랭크보다 범용성이 높고, 고단계 보스를 상대할 때 생존률도 좋다.

2. Rank 10
TP 상승 능력치가 가장 높은 클랜전 특화 랭크. 첫 UB 사용 타이밍이 가장 빠르고, 피격 TP량도 높아 UB 순환 속도도 빠르다. 클랜전이 주력 콘텐츠인 유저라면 반드시 10랭크에서 육성을 멈춰야 한다.


네네카


1. Rank 18
아레나 생존력을 확보하고, 클랜전에서도 사용 가능한 범용성 높은 랭크. 클랜전에서는 보스에 따라 등급 변경으로 생존력을 조절해 서포터 역할을 수행한다.

2. Rank 14
TP 상승 능력치가 가장 높고, 방어력이 낮아 피격 TP 회복량도 높은 랭크. 클랜전 위주로 플레이한다면 주차해야 하는 랭크다.


요리(엔젤)


1. Rank 18
아레나를 주로 즐기는 유저에게 추천하는 랭크. 오래 살아남아 앞에 있는 캐릭터에게 꾸준히 도발을 부여하면 제 역할을 다한 것이다. 단, HP 상황에 따라 주력 딜러에게 원치 않는 도발 버프가 걸릴 수 있으니 파티 편성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2. Rank 12
TP 관련 능력치가 가장 높아 서포터 역할에 특화된 랭크.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UB에 있기 때문에 클랜전에 편성할 생각이라면 12랭크 주차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