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장신구 능력치는 획득 시 랜덤하게 결정되며, 이후 변경이 불가능하다. 장신구는 전투 특성 및 각인에 영향을 미치는데, 어떤 것을 사용하고 조합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대미지가 3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을 정도로 스펙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장신구는 상당히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모든 조합이 완벽한 최상급 장신구의 경우 경쟁에 따라 100만 골드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러한 장신구를 만 못 먹는다는 것이다. 품질 100이 떴는데 탈출의 명수가 붙거나, 직각에 원한이 붙었는데 숙련인 경우가 잦다.

그렇다면 이것은 단순히 운이 나쁜 것일까, 아니면 이게 보통인 것일까? 혹은 확률에 조작이 있을 수도 있다. 이에 대한 답변을 얻기 위해 장신구 획득 확률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 "장신구 나만 못 먹어!" 실제론 어떨까?


실험은 단순히 표본을 많이 모으는 것으로 진행했다. 아쉬운 것은 표본을 고대 등급 장신구로 진행했기에, 다수의 캐릭터를 이용했음에도 424개밖에 모으지 못했다는 것이다. 인벤토리 공간 확보를 위해 이미 기록한 장신구는 분해하였다.

장신구 하나에 각인이 2개씩이므로, 총 각인 개수는 848개. 공용 각인의 경우 각인 조합과 무관하게 비슷한 개수가 나왔다. 가장 많이 드랍된 옵션은 25개의 강령술, 가장 적게 드랍된 옵션은 12개의 위기 모면이었다. 원한이나 예리한 둔기 등 주요 각인이라고 해서 더 적게 나오거나 더 많이 나오는 모습은 확인되지 않았다.

특이한 것은 직업 각인의 경우 공용 각인의 절반 정도밖에 드랍되지 않았다. 두 직업 각인이 합쳐서 공용 각인 한 개 수준이다. 장신구 하나에 직업 각인 두 개가 붙는 경우가 없는 것을 감안한다면 직업 각인 두 개가 합쳐서 하나의 공용 각인으로 취급되는 것으로 보인다.


▲ 직업 각인의 경우 두 개를 합해야만 공용 각인의 확률과 동일했다


424개의 장신구 중 귀걸이와 반지는 350개, 목걸이는 74개였다. 목걸이 드랍률이 5분의 1보다 다소 낮긴 하지만, 표본이 적어 가능한 일일 수 있다.

귀걸이와 반지의 드랍 특성은 치명 58개, 특화 53개, 제압 55개, 신속 63개, 인내 58개, 숙련 63개로 특화가 다소 낮게, 신속과 숙련이 다소 높게 나왔다.

목걸이 또한 신속&숙련이 9개로 가장 많았으며, 치명&인내가 1개로 가장 적었다. 유효 옵션이라 할 수 있는 치명&특화는 4개, 치명&신속은 6개, 특화&신속은 8개였다. 귀걸이와 반지에 비해 오차가 크긴 하지만 표본이 74개에 불과해 확률이 다르다고 확정하기는 어려웠으며, 유효 옵션만 따지면 평균 확률에 가까웠다.

옵션 수치의 경우 4/3이 149개, 5/3이 150개, 6/3이 125개였다. 6/3의 확률이 약 30%로 다소 적게 나오긴 했지만 오차를 크게 벗어나는 수준은 아니다.


▲ 다소의 보정이 있어 보이기도 하지만, 오차를 크게 벗어나는 수준은 아니다


각인과 특성, 수치의 경우 조금씩 확률이 다르다고 판단할 수는 있겠지만 표본의 개수를 감안하면 별도의 보정 없이 드랍된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물론 보정이 있다고 볼 수도 있으나,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며 미미한 보정 정도다.

다만 품질의 경우 보정이 확실히 존재한다. 카오스 던전에서 드랍되는 장신구는 낮은 품질이 나올 확률이 높으며, 군단장 레이드에서 드랍되는 장신구는 높은 품질이 나올 확률이 높다. 즉, 고품질 장신구를 원한다면 군단장 레이드에서 더보기를 잊지 않는 것이 좋다.


▲ 군단장 레이드나 어비스 레이드와 같은 콘텐츠에서는 고품질 장신구가 나오기 쉽다


그렇다면 별도의 보정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유효 장신구를 얻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직업 각인 두 개를 하나로 쳤을 때, 각인 조합이 나올 수 있는 개수는 총 946개다. 그중 유효 옵션 조합은 많이 쳐줘도 100개 정도이며, 실제로 가격이 나가는 조합은 50개도 되지 않는다. 약 5% 정도다.

다시 제압과 인내, 숙련이 버려진다. 특정 각인 조합은 치명이나 특화, 신속 중 1~2개만 효과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2% 정도다. 다음은 수치다. 4나 5는 대부분 버려지며 6짜리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시 3분의 1이다. 목걸이나 직업 각인 장신구는 4나 5도 사용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5분의 2 정도라고 봐도 좋을 것이지만, 감안해도 1% 이하다. 품질이 낮은 건 가격이 나가지 않는다는 것까지 생각한다면 한없이 확률이 내려간다. 장신구 3~400개를 획득해야만 하나쯤 적당한 장신구가 나온다고 봐도 좋다.


▲ 1,560 레벨 캐릭터가 가능한 모든 콘텐츠를 진행하더라도 1주일에 100개를 채 얻지 못한다


1,560 레벨 캐릭터가 1주에 획득 가능한 고대 등급 장신구는 채 100개가 되지 않는다. 카오스 던전과 가디언 토벌, 도전 가디언 토벌, 섬 점령전, 아브렐슈드 하드 1~6관문의 더보기까지 전부 포함해도 그 정도다. 만약 카오스 던전과 가디언 토벌을 휴식 게이지로 다니고, 아브렐슈드 하드 상위 관문을 클리어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50개도 모으기 힘들 수도 있다.

즉, 확률상 장신구 하나를 건지기 위해 1달 정도 걸리는 것이 정상이다. 그마저도 적당한 장신구 정도 이야기이며, 값비싼 직업 각인 장신구나 목걸이는 확률로 계산하는 것이 의미가 없는 수준이다. 운이 나빠서 장신구를 못 먹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것이다. 물론 그럼에도 누군가는 값비싼 장신구를 획득하기는 하겠지만, 본인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 누군가는 값비싼 장신구를 먹긴 한다. 본인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