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8일(수) 발매가 예정된 신규 확장팩 '알터랙 계곡'의 카드 공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가장 먼저 중립 카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얼라이언스 측의 알터랙 계곡 정령인 [숲군주 이부스]를 포함한 2장이 공개됐다.

소환에 성공하면 압도적인 스펙으로 호드 진영을 위협하던 [숲군주 이부스]는 하스스톤에서 1마나 1/1 전설 하수인으로 구현됐다. 여기에 전투의 함성으로 남은 마나를 모두 소모해 소모한 마나만큼 무작위로 +2/+2, 속공, 천상의 보호막, 도발을 얻는 능력을 가졌다.

키워드는 중복이 되지 않는다고 밝혀졌으므로, 4마나부터 모든 키워드를 다 얻을 확률이 있는 셈이다. 10마나라면 13/13 속공, 천상의 보호막, 도발 하수인이 가능한 셈이다.

다만 스탯 버프가 중복으로 적용될 수 있기에 키워드가 빠질 수 있으며, 낮은 마나로 내면 필요한 키워드가 없을 확률이 높으므로 게임 중후반부에 소환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서 공개된 [누더기골렘 부관]은 8마나 3/5 특급 하수인으로 내 턴이 끝날때 무작위 적 하수인을 잡아먹고 그 하수인의 능력치를 얻는 능력을 가졌다.

최소 적 하수인 한 마리 처치가 보장되며 매 턴 적 하수인을 잡아먹고 점점 성장한다는 강점이 있으나 정규나 야생의 빠른 환경에서 채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워 보이고, 투기장에서 상당히 강력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사냥꾼은 전설 하수인을 포함 4장이 공개됐다.

전설 하수인 [편대사령관 이크만]은 9마나에 5/4 스탯을 가졌고 전투의 함성으로 내 덱에서 야수를 소환하고 속공을 부여하며, 그 야수가 이번 턴에 하수인을 처치하면 반복한다.

능력이 제대로 성공한다면 카드 한 장으로 상대의 하수인을 정리하며 필드를 장악할 수 있으나, 상당히 무거운 9마나 하수인인 점이 다소 아쉽다.

게다가 전투의 함성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덱의 야수 또한 스탯이 강력한 야수를 채용해야 하므로 필연적으로 고비용 카드를 다수 넣어야 하는데, 현재 메타가 빠른데다가 사냥꾼이 9마나를 넘기는 일이 잘 없어 활용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크만 본인의 스탯이 낮은 것도 발목을 잡는다.

[던 발다르 참호]는 2마나 희귀 주문으로 내 턴이 끝날 때 비밀을 뽑고 그 비밀의 비용이 1이 되며 3턴 동안 지속된다.

3턴에 걸쳐 총 3장의 비밀을 뽑고 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이는데, 드로우를 하며 덱압축을 겸하는데다 비밀을 저렴하게 쓸 수 있으므로 손패가 늘 부족한 사냥꾼에게 유용할 듯하다. 다만 정규전의 경우 비밀 풀이 다소 적다는 아쉬움이 있다.



이어서 사냥꾼의 3마나 4/3 일반 하수인 [산양 조련사]는 내 전장에 비밀이 있다면 전투의 함성으로 1/+1과 은신을 얻는 카드다.

비밀이 2마나이므로 2턴 비밀, 3턴 [산양 조련사]를 꺼내는 자연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하며, 5/4라는 높은 공체합을 가지는 데다 은신으로 생존을 챙길 수 있으므로 비밀 사냥꾼의 강력한 초반 하수인이 될 듯하다. 또한 앞서 공개된 [던 발다르 참호]와도 연계할 수 있어 게임 초반 이후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야수 되살리기]는 이번 게임에서 죽은 아군 야수를 발견하여 소환하는 3마나 희귀 자연 주문이다. 마녀숲 확장팩의 드루이드 카드 [마녀의 시간](3마나 주문, 이번 게임에서 죽은 무작위 야수 소환)과 비슷한 효과를 가졌으나 발견이라 더 쓰기 좋으므로 야수 사냥꾼 덱을 구성한다면 채용을 고려할만하다.



성기사는 하수인 한 장이 공개됐다.

[기사단 대장]은 8마나 8/8 희귀 하수인으로 속공을 가지고 있으며 이 하수인이 다른 하수인을 공격한 후 도발 능력이 있는 5/5 수호병을 소환하는 능력을 가졌다.

어려운 조건 없이 공격만 하면 5/5 도발 하수인이 생기므로 공체합을 생각했을 때 하수인 싸움을 상당히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데. 특히 투기장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하수인이 약세를 보이는 현 메타 특성상 덱에 넣기보다는 생성해서 쓸 가능성이 높다. 특히 드루이드 [세나리온 수호물](8마나, 방어도를 +8얻고 비용이 8인 무작위 하수인 소환)에서 등장할 수 있는 당첨 카드 중 하나일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전사 카드 한 장과 악마사냥꾼 카드 한 장이 공개됐다.

3마나 전사 특급 주문 [눈 속 고립]은 피해를 받은 하수인을 처치하고 다른 모든 하수인을 빙결 상태로 만드는 카드다. 전사에게서 보기 드문 빙결 주문이라는 점이 특이하다.

피해를 받은 하수인이 없다면 사용할 수 없으므로 조건을 조금 타지만, 컨트롤 전사가 쓸 수 있는 준수한 하수인 처치 겸 버티기 주문이다.

악마사냥꾼은 3마나 1/6 일반 하수인 [깃발 질주자]가 공개됐다. 아군 하수인이 죽을 때마다 공격력을 +1 얻는데, 악마사냥꾼은 죽음의 메아리 카드가 다수 있으므로 연계를 노릴 순 있으나 기본 공격력이 너무 낮은 것이 아쉽다.



현재까지 공개된 알터랙 계곡 카드는 총 19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바로가기] 알터랙 계곡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