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거래 관련 게시글을 보면, 최상급 보석을 구매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분위기입니다. 아이템을 최상급 자수정 등 보석에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오픈 이후 두 달이라는 시간이 흐르며 사냥에 필요한 세팅을 마무리한 유저들이 이제는 옵션 돌리기나 크래프트에 관심을 두는 분위기입니다.

옵션 돌리기는 최상급 보석 3개와 매직 등급 아이템을 호라드림의 함에서 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돌리기에 활용되는 아이템으로는 부적이 있고 이 외 매직 모너크 등도 재료로 쓰이는 편이죠. 크래프트에서는 캐스터 목걸이가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많은 이들이 초대박을 노리고 도전하고 있는 옵션 돌리기와 주요 크래프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옵션 돌리기, 크래프트에 나서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 부적 돌리기

옵션 돌리기를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방식입니다. 호라드림의 함에 부적과 최상급 보석 3개를 넣고 조합하면 부적의 옵션이 바뀌는데요. 붙을 수 있는 옵션이 숨렙에 따라 결정되기에, 보통은 바알이나 니흘라탁, 디아블로가 드롭한 부적을 돌리는 편입니다. 숨렙이 낮은 부적도 가능은 하나, 좋은 옵션이 붙을 수 없는 숨렙을 가지고 있다면 최상급 보석만 낭비될 수 있죠. 돌리기 시 보석의 종류는 아무거나 활용해도 됩니다.

= 매직 모너크 돌리기

원리 자체는 부적 돌리기와 같습니다. 호라드림의 함에 매직 모너크와 최상급 보석 3개를 조합해 흔히 '쌍패'라 부르는 막기 속도 +30%, 막기 확률 20%, 4소켓 매직 모너크가 나온다면 엄청난 시세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쌍패 외에도 최대 60까지 붙을 수 있는 생명력 옵션이 있는 매직 모너크도 가격이 매우 비싸다고 알려져 있고 반패(막기 속도 +30%, 막기 확률 10%), 착용 조건 -30%도 상당한 가치를 가집니다.

참고로, 일부 유저들은 쌍패 4소켓 모너크 옵션을 저격하기 위해 특정 지역에서 드롭된 매직 모너크만 돌리기도 합니다. 지역 레벨이 77, 78인 곳에서 일반 몬스터를 사냥해 얻은 매직 모너크를 돌리면 조금 더 쌍패 4소켓 옵션을 얻을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죠. 지옥 난이도 1막의 동굴(1~2층), 잊힌 탑 (3층~4층), 2막 바위 무덤(1층), 잊힌 도시, 하렘(2층), 궁전 지하(1~3층)이 이에 해당합니다. 매직 모너크뿐만 아니라, 매직 등급 아이템은 모두 돌리기가 가능합니다.


▲ 전 최상급 에메랄드와 다이아몬드, 토파즈 등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 레어 다이어뎀 돌리기

최상급 해골만 따로 구하는 유저들은 레어 다이어뎀 옵션 돌리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어 아이템에 최상급 해골 6개를 넣고 조합하면 등급은 유지된 채 옵션만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직업 기술 레벨 2에 시전 속도나 달리기, 능력치, 저항, 2소켓 등이 붙은 레어 다이어뎀을 얻는다면 디아블로 인생 역전이 가능할 지도 모릅니다.

다이어뎀 외에 다른 레어 아이템도 돌리기 자체는 가능합니다. 다만, 최상급 해골 6개를 활용하는 돌리기 방법은 진행할 때마다 숨렙이 조금씩 떨어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돌리기를 반복할 경우 원하는 접두사를 영원히 얻지 못할 수도 있죠. 다이어뎀은 숨렙이 하락해도 등장하는 옵션 자체에는 문제가 없기에 주로 레어 다이어뎀만 이 큐빙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노멀 다이어뎀을 획득한다면 1막의 거래의 도구 퀘스트로 레어를 만든 뒤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 레어 다이어뎀과 최상급 해골 6개를 함께 조합하면 됩니다


= 캐스터 목걸이 크래프트

크래프트에서는 캐스터 목걸이가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메이지 직업군 기술 레벨 2에 시전 속도 10%만 붙어도 웬만하면 거래가 되고 원소술사 기술 레벨 2에 시전 속도 20%가 있으면 생각보다 비싼 시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 저항과 능력치까지 붙는다면 명품급으로 평가받을 수도 있죠. 캐스터 크래프트의 공통 옵션으로는 마나 재생 4~10%, 마나+10~20이 부여되고 캐스터 목걸이의 기본 옵션은 시전 속도 5~10%입니다.

캐스터 목걸이 크래프트의 재료로는 랄 룬, 주얼, 최상급 자수정, 매직 목걸이가 필요합니다. 크래프트 목걸이에서 직업별 2스킬 옵션이 붙기 위해서는 캐릭터 레벨과 목걸이의 숨렙을 합쳐 2로 나눴을 때 90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캐릭터 레벨이 93 이상이라면 도박으로 목걸이를 구하고 동일 캐릭터로 크래프트를 진행하면 이 조건을 만족할 수 있게 됩니다.


▲ 꾸준히 캐스터 목걸이 제작에 나서고 있습니다만, 최상급 자수정 모으기가 힘듭니다


= 히트파워 장갑 크래프트

주로 활아마존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실사용을 목표로 만드는 아이템입니다. 히트파워 장갑에는 밀쳐내기 옵션이 붙어 사냥에 도움을 줄 수 있죠. 아마존 지속 효과와 마법 기술 레벨 2 상승 혹은 활과 쇠뇌 기술 레벨 2에 공격 속도 20%, 능력치나 저항 등이 섞이면 가치가 높아집니다.

히트파워 장갑 제작에는 최상급 사파이어와 주얼, 오르트 룬이 필요하고 여기에 매직 등급 체인 글러브나 헤비 브레이서, 뱀 브레이스을 함께 넣어 조합해야 합니다. 다른 장갑 종류로는 제작이 진행되지 않고 언급한 3종류의 장갑으로만 가능하죠. 힘제나 접사 조건 등을 고려해 헤비 브레이서로 도전하는 이들이 많은데, 불필요한 옵션이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77~78레벨 캐릭터를 활용해 도박으로 재료를 마련하기도 합니다. 저는 가끔 도박을 할 때 체인 글러브를 구매해 확률적으로 나오는 헤비 브레이스 몇 개를 챙겨두는 편입니다.


▲ 히트파워 장갑에는 밀쳐내기 옵션이 붙게 됩니다


= 블러드 반지/장갑 크래프트

블러드 계열 크래프트의 공통 옵션으로는 적중당 생명력 훔침 1~3%, 생명력 +10~30이 붙습니다. 개별 옵션으로 힘+1~5을 가진 반지나 강한 타격 5~10%가 붙는 장갑을 많이 만드는데요. 반지 크래프트 재료는 최상급 루비와 주얼, 매직 등급 반지, 솔 룬이 필요합니다.

블러드 반지를 만드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힘 옵션을 얻을 수 있고 여기에 시전 속도나 마나 훔침, 저항, 능력치 등이 추가로 조합되면 가치가 상당해지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크래프트 아이템처럼 최적 레벨이 알려져 있는데, 캐릭터 레벨이 89인 캐릭터로 도박에서 얻은 반지를 크래프트에 활용하면 마나 훔침(6%)가 붙을 수 있어 듀얼링을 얻을 수 있는 조건을 만족하게 됩니다. 시전 속도만 본다면 77레벨 이상이면 괜찮습니다.

블러드 장갑은 최상급 루비, 주얼, 매직 헤비 글러브/샤크스킨 글러브/뱀파이어본 글러브, 네프 룬을 활용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캐릭터가 많지 않지만, 슴딘 등 일부 밀리 직업군이 사용하기도 하죠. 보통 샤크스킨 글러브를 재료로 많이 선택하는데요. 76~78레벨 캐릭터로 도박에서 재료를 구한 뒤 크래프트에 활용하면 불필요한 옵션은 제외하면서 공격 속도 20%, 힘이나 민첩 등이 붙을 수 있는 조건은 만족할 수 있게 됩니다.


▲ 블러드 반지 제작에는 솔 룬과 최상급 루비, 주얼, 매직 반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