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의 핵심 콘텐츠로 RvR '투쟁의 굴레'가 있습니다. 성역을 수호하는 불멸단과, 그 불멸단을 몰아내려는 그림자단의 전투가 이 콘텐츠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이 콘텐츠는 RvR만을 위해 준비된 것은 아닙니다. 그림자단에 가입하면 RvR외에도, 캐릭터 육성에 도움을 주는 많은 퀘스트들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그림자단 가입부터, 캐릭터 육성에 도움을 주는 그림자단 콘텐츠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성장에 부스터를 달아주는 그림자단의 콘텐츠들



■ 레벨 43부터 시작! 그림자단의 가입 조건

레벨 43을 달성하면 그림자단 가입 퀘스트가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그림자단의 전체 진행 단계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에는 오후 12시, 6시, 9시에 시작되는 그림자 복권에 당첨되면 그림자단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후, 그림자 가입한 사람은 '아키바의 인장'을 얻는데, 이 인장으로 유저를 그림자단으로 영입할 수도 있습니다.

복권에 당첨됐다면 이후의 퀘스트는 간단합니다.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고 대화하여 퀘스트를 진행해주면 됩니다. 퀘스트 진행 중 간단한 전투도 있지만, 난이도가 높은 편도 아니고 전투가 긴 것도 아닙니다.

레벨 35가 넘어가면 메인 퀘스트의 수가 적어져 레벨업이 막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그림자단에 가입하면 경험치 수급을 위한 퀘스트들이 많이 해금되니, 곧바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간단한 퀘스트 후 문양을 그리면 가입 완료




■ 10분 대기로 경험치와 골드 날로먹기! 그림자단 집합 퀘스트

집합은 월요일~토요일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진행할 수 있는 퀘스트입니다. 사실, 퀘스트라고 하는 것도 애매합니다. 그저 퀘스트맵에 세워두고 축복만 공유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해당 시간이 되어 퀘스트가 활성화되면 그림자단 메뉴에서 집합을 선택, 자동 이동합시다. 이동하면 유저들이 몰려있는데, 2분마다 무작위 유저에게 주변과 공유할 수 있는 축복이 주어집니다. 축복은 힘, 시야, 희생, 잔꾀의 네가지 로, 각 축복을 받을 때마다 보상이 활성화 됩니다. 보상으로는 골드와 재활용 재료, 그리고 상당량의 경험가 주어집니다.

경쟁 콘텐츠도 많은 시간이 드는 것도 아닌, 그저 세워만 두고 축복만 공유하면 되는 만큼, 가능하다면 자주 참가하도록 합시다.

▲ 그냥 맵에서 서로 축복만 나누면 끝!

▲ 경힘치는 쏠쏠한 편입니다




■ 많은 경험치와 추가 보상까지! 그림자단 계약 퀘스트

계약 퀘스트는 캐릭터 성장에 도움을 주는 그림자단 퀘스트입니다. 현상금 퀘스트에 스토리를 부여하고, 연계되는 퀘스트 세 개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계약은 최초 3개로 시작하여 수행 가능 횟수가 하루에 하나씩 회복됩니다. 다섯개 이상은 저장할 수 없으니, 꽉 차기 전에 소모해줍시다.

계약은 수행할 퀘스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계약 퀘스트들이 던전 플레이를 요구하는 만큼, 자주도는 던전이나 현상금 퀘스트와 연계된 계약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 계약 퀘스트는 원하는 퀘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수행 자체도 간단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현상금 퀘스트가 확장된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순 대화나 아이템 수집, 미행 등의 퀘스트가 있고 던전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완료됩니다.

던전은 그냥 클리어하는 것이 아닌, 던전 내부에서 수행해야할 퀘스트들이 있으니 미니맵을 잘 확인한 후 퀘스트를 클리어합시다.

▲ 미행 퀘스트의 경우, 빨강 원에 닿지 않게 조심하면서 NPC를 따라가면 됩니다.

▲ 미니맵에 퀘스트 목표가 찍혀있습니다. 꼭 수행합시다.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현상금 퀘스트처럼 골드와 장비, 그리고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약을 클리어할 때마다 계약 퀘스트 선택 창에서 주간 보상으로 그림자단 개인 등급을 올릴 수 있는 '증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후술할 그림자단 내부의 길드라고할 수 있는 암흑 파벌의 성장에도 도움을 주니, 하루 일과의 느낌으로 수행해주시면 좋습니다.

▲ 많은 경험치를 주니 레벨업 구간이라면 필수입니다

▲ 주간 보상으로 그림자단 및 캐릭터 성장에 도움을 주는 증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골드와 칼자루 주화 수급! 그림자단 금고약탈 퀘스트

다음으로 챙겨야 할 것은 금고 약탈입니다. 금고 약탈 또한 그림자단 퀘스트로, 그림자단의 아지트인 속삭임의 궁정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금고 약탈은 4인 파티로 진행되고, 오후 12시부터 22시까지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금고 약탈 퀘스트는 몬스터를 사냥하여 나오는 정수를 획득, 파티의 정수가 일정치 이상으로 차오르면 다음 층으로 나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정수는 각 개인의 머리 위에 표시되지만, 이 정수의 수치로 보상이 변하는 것은 아니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파티는 투표를 통해 진행과 중단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십자 발판 위에 모든 파티원이 올라서면 다음 층으로 이동되고, 아니면 포탈을 통해 진행을 중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파티원 전체가 발판에 올라서면 다음층으로 이동합니다


계속 나아가다보면 '파수꾼입니다! 경보를 못 울리게 하세요!'라는 문구가 출력되고, 파수꾼 몬스터가 맵에 등장합니다. 이 몬스터를 빠르게 처리하지 못하다면 강력한 네임드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이때 소환되는 몬스터는 공격력이 상당히 강하고, 금고 약탈 던전의 특성상 물약을 하나밖에 사용하지 못하기에 매우 위험합니다. 문구가 출력된다면 빠르게 처리해서 몬스터 소환을 막아줍시다.

보상으로는 많은 양의 골드와 칼자루 주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둘 다 유용하게 쓰이는 재화인만큼, 금고 약탈도 꾸준히 챙겨줍시다.

▲ 파수꾼은 최대한 빠르게 처리합시다



■ 모은 증표로 공격력과 방어력 상승! 그림자단의 증표 재화

이외에도 캐릭터 육성에 큰 도움을 주진 않지만, 도전 균열과 유사한 '피의 길'을 수행하거나, 일일 퀘스트, 그림자단 내부의 길드라고 할 수 있는 암흑 파벌 가입 등을 통해 증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은 증표는 그림자단 개인 등급 상승에 사용됩니다.

개인 등급이 증가할 때마다 공격력 및 방어력이 %단위로 증가합니다. 해당 효과는 RvR에서만 적용됩니다. 달성하긴 매우 까다롭겠지만 최종 등급인 '속삭임'쯤 되면 30퍼센트 이상의 공격력과 방어력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 만큼, 개인 등급도 신경써서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 증표를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는 일일 퀘스트

▲ 공격력과 방어력이 30% 증가! 엄청난 보너스를 자랑하는 개인 등급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