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훈련 시의 스탯 상승이나 레이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의욕과는 별개의 파라미터로 일종의 이벤트 효과 발생 수치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특히 배드 컨디션은 가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의욕이 상승하지 않거나, 체력이 턴마다 깎이는 등 육성 난이도가 급상승하기 때문에 양호실에 방문하여 빨리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배드 컨디션의 종류

배드 컨디션의 발생에는 랜덤하게 발생하는 것과 특정 행위를 통해 발생하는 것 2종류가 있습니다. 랜덤하게 발생하는 컨디션이라면 단순히 운이 없는 것이지만, '연습에 서툼', '피부 트러블', '과체중'은 자신이 어느 정도 컨트롤 할 수 있는 요소로 본인의 선택에 따라 아예 획득하지 않고 육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악으로 평가받는 컨디션은 편두통인데, 발생 자체가 랜덤으로 유저가 선택할 수 없는 데다 치료 확률도 비교적 낮은 편이라 운이 없다면 그대로 육성 종료로 이어집니다.
게으름 역시 치명적인데, 일단 해당 컨디션이 발생하더라도 트레이닝을 할 수 있으나, 실패하면 무의미하게 턴을 날리는 것은 물론 의욕 하락도 찾아오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양호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배드 컨디션은 양호실에서 치료할 수 있는데, 과체중의 경우 낮은 확률로 트레이닝을 통해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하며, 연습에 서툼의 경우 슈퍼 크릭같이 자체 연습 실패 확률 이벤트가 발생하는 캐릭터가 아닌 이상 어느 정도 무시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금 언급했듯이 슈퍼 크릭처럼 자체 이벤트를 통해 '작은 틈새(小さなほころび)' 등의 고유 배드 컨디션이 발생하는데, 일종의 강제 컨디션이기 때문에 양호실에 가도 치료할 수 없습니다.

■ 굿 컨디션의 종류

육성 중 공통 이벤트를 통해 발생하거나 자체 발생 이벤트를 보유한 캐릭터, 그리고 특정 서포트 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가장 강력한 버프는 애교와 수완가인데, 애교의 경우 서포트 카드의 인연 게이지 상승이 증가하여 우정 훈련을 빠르게 발생시킬 수 있고, 확정으로 얻는 방법은 없지만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는 서포트 카드를 의도적으로 편성하여 최고점을 노리는 육성에서 애용된다.
수완가는 획득한 모든 스킬의 습득 비용을 10% 할인해준다. 처음부터 습득한 스킬은 물론 이후에 획득하게 되는 모든 스킬까지 할인되어 스킬 포인트를 상당히 아낄 수 있다.
연습 능숙 컨디션의 경우 연습 서툼과 서로 영향을 미치는 컨디션으로 어느 한쪽의 컨디션을 획득하면 그 즉시 반대편의 컨디션이 사라진다.
고유 배드 컨디션이 발생하는 캐릭터는 육성 이벤트를 통해 해당 상태를 해제하면 상호 보완되는 다른 굿 컨디션을 획득하게 되는데, 슈퍼 크릭의 경우 훈련 실패율 5%가 '활짝 핀 광채'로 훈련 성공율 상승으로 전환된다.
